표제지
목차
요약 17
제1장 서론 34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5
제2절 연구 내용 39
제3절 연구 방법 41
제4절 연구 범위 46
제2장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 이해 47
제1절 평생직업교육 개념과 변천 48
제2절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 정책 흐름 65
제3절 선행연구의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 발전방안 87
제4절 요약 및 시사점 102
제3장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 현황 110
제1절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 운영 방식 111
제2절 현재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 현황 122
제3절 평생직업교육의 성과 150
제4절 요약 및 시사점 159
제4장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 해외 사례 163
제1절 대학의 평생직업교육 역할 강조 165
제2절 평생직업교육 전담 기관 설립 및 운영 177
제3절 고등교육의 대안적 학위제도 지원 186
제4절 대학 연계형 공유체제 형성: 컨소시엄 193
제5절 요약 및 시사점 199
제5장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 언론 및 연구 동향 209
제1절 텍스트마이닝 분석 개요 210
제2절 신문 기사 분석 결과 221
제3절 신문 사설 분석 결과 240
제4절 학술지 논문 분석 결과 253
제5절 요약 및 시사점 267
제6장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 전문가 인식 및 전망 274
제1절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의 현주소 277
제2절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의 미래 변화 영향요인 287
제3절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의 미래 전망 317
제4절 요약 및 시사점 331
제7장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 시나리오 337
제1절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의 시나리오 분석 개요 338
제2절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의 시나리오 원형 355
제3절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의 시나리오 전망 391
제4절 요약 및 시사점 418
제8장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 발전방안 424
제1절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 기반조성 방안 426
제2절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 미래대응 아젠다 458
SUMMARY 465
참고문헌 473
[부록 1] 텍스트마이닝 분석 대상 학술지 논문 리스트 508
[부록 2] 전문가 면담 질문지 517
[부록 3] 전문가 의견조사 질문지 522
[부록 4] 고등교육기관 설문조사 질문지 536
판권기 544
〈표 1-1〉 전문가 협의회 참여자 정보 46
〈표 2-1〉 1996년 교육개혁안에 따른 新직업교육체제의 특징 51
〈표 2-2〉 직업교육의 패러다임 변화 52
〈표 2-3〉 新직업교육체제 이후 평생직업교육 관련 정책의 주요 변화 과정 57
〈표 2-4〉 고등교육과 평생교육의 연계 유형 66
〈표 2-5〉 김대중 정부의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 정책 68
〈표 2-6〉 노무현 정부의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 정책 72
〈표 2-7〉 이명박 정부의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 정책 75
〈표 2-8〉 박근혜 정부의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 정책 78
〈표 2-9〉 문재인 정부의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 정책 83
〈표 2-10〉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 발전방안의 주제영역 및 주요 키워드 88
〈표 2-11〉 정부별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 정책 특징 106
〈표 2-12〉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 발전방안의 주제영역 및 주요 방안 108
〈표 3-1〉 대학 중심의 후학습 경로 현황 111
〈표 3-2〉 고등교육형태 평생교육기관 수(1965~2021년) 125
〈표 3-3〉 대학(원)부설 평생교육원 운영 대학의 수 126
〈표 3-4〉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 현황 128
〈표 3-5〉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 재정지원 규모 129
〈표 3-6〉 후진학 선도형(전문대학 혁신지원) 사업 운영 현황 130
〈표 3-7〉 후진학 선도형(전문대학 혁신지원) 사업 예산 131
〈표 3-8〉 고등교육기관의 직업능력개발 사업 참여 현황 132
〈표 3-9〉 재직자 특별전형 운영 현황 135
〈표 3-10〉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의 사업 유형 현황 136
〈표 3-11〉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 학사 유연화 현황 137
〈표 3-12〉 고등교육형태 평생교육기관 학습자 수(1965~2009년) 138
〈표 3-13〉 고등교육형태 평생교육기관 학습자 수(2010~2021년) 139
〈표 3-14〉 고등교육기관의 성인학습자 수 141
〈표 3-15〉 최근 5년간 학점은행제 학위취득자 연령별 분포 현황 145
〈표 3-16〉 최근 5년간 독학학위제 학위취득자 연령별 분포 현황 146
〈표 3-17〉 대학(원)부설 평생교육원 프로그램별 학습자 수 현황(2015-2021년) 148
〈표 3-18〉 평생학습의 사회적 이익 157
〈표 4-1〉 대학의 평생직업교육이 강조된 주요국의 고등교육기관 운영 형태 167
〈표 4-2〉 Penn State Outreach 서비스 대상자별 프로그램 구성 172
〈표 4-3〉 주요국의 평생직업교육 전담 고등교육기관 운영 형태 178
〈표 4-4〉 커뮤니티 칼리지의 직업교육 관련 Perkins V의 핵심 성과 지표 181
〈표 4-5〉 주요국의 고등교육 대안적 학위제도 운영 형태 186
〈표 4-6〉 엠파이어 스테이트 칼리지의 9가지 시험 표준 190
〈표 4-7〉 대학의 연계형 공유체제 형성을 통한 주요국의 고등교육기관 운영 193
〈표 4-8〉 대학의 평생직업교육 역할을 강조하는 유형의 특징 요약 200
〈표 4-9〉 평생직업교육을 전담하는 기관 유형의 특징 요약 202
〈표 4-10〉 고등교육의 대안적 학위제도 지원 유형의 특징 요약 203
〈표 4-11〉 대학 연계형 공유체제 형성(컨소시엄) 유형의 특징 요약 204
〈표 5-1〉 신문 기사의 TF 기준 상위 주제어 222
〈표 5-2〉 신문 기사의 TF 기준 정부별 상위 주제어 223
〈표 5-3〉 신문 기사의 TF-IDF 기준 정부별 상위 주제어 및 기사 제목 224
〈표 5-4〉 신문 기사의 LDA 토픽모델링 분석 결과(β 기준) 228
〈표 5-5〉 신문 기사의 LDA 토픽모델링 분석 결과(γ 기준) 230
〈표 5-6〉 신문 사설의 TF 기준 상위 주제어 240
〈표 5-7〉 신문 사설의 TF 기준 정부별 상위 주제어 243
〈표 5-8〉 신문 사설의 TF-IDF 기준 정부별 상위 주제어 및 사설 제목 244
〈표 5-9〉 신문 사설의 LDA 토픽모델링 분석 결과(β 기준) 247
〈표 5-10〉 신문 사설의 LDA 토픽모델링 분석 결과(γ 기준) 248
〈표 5-11〉 학술지 논문의 TF 기준 상위 주제어 254
〈표 5-12〉 학술지 논문의 TF 기준 정부별 상위 주제어 255
〈표 5-13〉 학술지 논문의 TF-IDF 기준 정부별 상위 주제어 및 논문 제목 257
〈표 5-14〉 학술지 논문의 LDA 토픽모델링 분석 결과(β 기준) 260
〈표 5-15〉 학술지 논문의 LDA 토픽모델링 분석 결과(γ 기준) 261
〈표 5-16〉 정부별 언론 및 연구의 토픽 동향 269
〈표 6-1〉 전문가 면담 참여자 정보 276
〈표 7-1〉 미래에 대해 알아야 할 10가지 상식 339
〈표 7-2〉 시나리오 기법의 비교 343
〈표 7-3〉 전문가 의견조사 참여자 정보 352
〈표 7-4〉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 설문조사 내용 및 설문지 구성 353
〈표 7-5〉 조사응답자 일반 현황 354
〈표 7-6〉 시나리오 도출 과정, 기본속성, 선택전략에 대한 전문가 의견 358
〈표 7-7〉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 영향요인의 가변성과 중요도 359
〈표 7-8〉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 기본속성에 관한 전문가 평정 367
〈표 7-9〉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 기본속성에 관한 전문가 수정 의견 368
〈표 7-10〉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 기본속성과 영향요인 관계에 관한 전문가 평정 375
〈표 7-11〉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의 탐색적 시나리오 원형 378
〈표 7-12〉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 선택전략에 관한 전문가 평정 380
〈표 7-13〉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 선택전략에 관한 전문가 수정 의견 381
〈표 7-14〉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의 규범적 시나리오 원형 384
〈표 7-15〉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 영향요인의 추진 및 달성 가능성(전체) 392
〈표 7-16〉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의 탐색적 시나리오 전망(전체) 396
〈표 7-17〉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 영향요인의 추진 및 달성 가능성(일반대학) 398
〈표 7-18〉 특성에 따른 영향요인 추진 및 달성 가능성의 상하위 요인(일반대학) 401
〈표 7-19〉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의 탐색적 시나리오 전망(일반대학) 402
〈표 7-20〉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 영향요인의 추진 및 달성 가능성(전문대학) 404
〈표 7-21〉 특성에 따른 영향요인 추진 및 달성 가능성의 상하위 요인(전문대학) 407
〈표 7-22〉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의 탐색적 시나리오 전망(전문대학) 408
〈표 7-23〉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의 규범적 시나리오 전망(전체) 410
〈표 7-24〉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의 규범적 시나리오 전망(일반대학) 411
〈표 7-25〉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의 규범적 시나리오 전망 요약(일반대학) 413
〈표 7-26〉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의 규범적 시나리오 전망(전문대학) 415
〈표 7-27〉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의 규범적 시나리오 전망 요약(전문대학) 417
〈표 7-28〉 고등교육기관의 평생직업교육 시나리오 전망 요약 420
〈표 8-1〉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 발전방안(안) 426
〈표 8-2〉 역할에 따른 고등교육기관 구분(안) 428
〈표 8-3〉 일반대학과 전문대학의 평가인증 항목 429
〈표 8-4〉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 관련 통계조사 현황 430
〈표 8-5〉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을 위한 필요 데이터(안) 432
〈표 8-6〉 성인학습지원센터 조직 기능(안) 433
〈표 8-7〉 「교육기본법」 개정 의견 436
〈표 8-8〉 「지방자치법」 개정 의견 437
〈표 8-9〉 「직업교육훈련촉진법」 개정 의견 438
〈표 8-10〉 「평생교육법」 개정 의견 439
〈표 8-11〉 「지방대학 및 지역균형인재 육성에 관한 법률」 개정 의견 441
〈표 8-12〉 고등교육기관 학사제도 유연화 453
〈표 8-13〉 학생이 참여하는 고등교육기관 주요 위원회 456
〈표 8-14〉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을 위한 인식 전환 457
[그림 1-1] 연구의 절차 및 방법 41
[그림 2-1] 평생직업교육 관련 개념들의 관련성: 개괄적인 이해 55
[그림 2-2]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인재양성을 위한 고등교육기관의 역할 변화 63
[그림 2-3] 개방형 대학 평생교육체제 모형 91
[그림 2-4] 평생직업교육대학 비전 체계도 93
[그림 2-5] 평생직업교육대학 추진 체계 94
[그림 2-6] 고등교육기관의 평생직업교육체제 전환을 위한 학사제도(안) 97
[그림 3-1] 대학 중심의 평생교육 활성화 정책의 변천 과정 119
[그림 3-2] 대학(원)부설 평생교육원 프로그램 현황 및 직업능력 향상 프로그램 비중 127
[그림 3-3] 성인학습자의 고등교육 진입 경로 134
[그림 3-4] 전체 고등교육기관 학습자 수 대비 고등교육기관 유형별 만 25세 이상 학습자 수 비율 142
[그림 3-5] 고등교육기관 유형별 학습자 수 대비 만 25세 이상 학습자 수 비율 143
[그림 3-6] 학점은행제 학위취득자 수 변화 추이 145
[그림 3-7] 독학학위제 학위취득자 현황 146
[그림 3-8] 사내대학 졸업자 현황 147
[그림 3-9] 성인학습 성과 분석 모형 151
[그림 4-1] OECD 국가의 연령별 고등교육기관 등록률 165
[그림 4-2] 평생직업교육을 위한 고등교육기관 핵심 가치 흐름(미국 사례) 166
[그림 4-3] 미네르바 대학 학생 보유율 175
[그림 4-4] 핀란드 정규 학위과정 학생의 연령분포 변화(2009-2019년) 183
[그림 4-5] 시민대학 학습자 연령분포 185
[그림 4-6] 엠파이어 스테이트 칼리지의 전일제 대비 비전일제 학생의 등록비율 187
[그림 4-7] 엠파이어 스테이트 칼리지 2020년 학부등록금($7,070) 189
[그림 4-8] 직업교육훈련기관 유형별 교육기관 학생 수 비율(2014년) 192
[그림 4-9] 클레어몬트 컨소시엄 대학의 지리적 위치 195
[그림 4-10] 도쿄 4대학 연합 헌장 197
[그림 4-11] 도쿄 4대학 연합대학 운영체계 198
[그림 4-12]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 형태에 따른 차별적 특성과 공통 기반 특성 206
[그림 5-1] 연도별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 관련 신문 기사 건수 213
[그림 5-2] 연도별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 관련 신문 사설 건수 215
[그림 5-3] 연도별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 관련 학술지 논문 건수 217
[그림 5-4] 신문 기사 토픽의 정부별 출현율(γ 기준) 239
[그림 5-5] 신문 사설 토픽의 정부별 출현율(γ 기준) 252
[그림 5-6] 학술지 논문 토픽의 정부별 출현율(γ 기준) 266
[그림 5-7]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 언론 및 연구 흐름 270
[그림 6-1]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의 현주소 332
[그림 6-2]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의 미래 변화 영향요인 333
[그림 6-3]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의 미래 전망 334
[그림 7-1] 미래를 비추는 빛: 퓨처스 콘(futures cone) 340
[그림 7-2] 시나리오 도출을 위한 분석법 346
[그림 7-3]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 시나리오 분석 과정 350
[그림 7-4]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 영향요인, 기본속성, 시나리오의 관계 358
[그림 7-5] 영향요인에 대한 윌슨 매트릭스 분석(하위영역) 363
[그림 7-6] 영향요인에 대한 윌슨 매트릭스 분석(고등교육기관 영역) 364
[그림 7-7] 영향요인에 대한 윌슨 매트릭스 분석(성인학습자, 지역사회 영역) 365
[그림 7-8] 영향요인에 대한 윌슨 매트릭스 분석(정부정책 영역) 366
[그림 7-9]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 선택전략 모형 382
[그림 7-10]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의 시나리오 원형 모형 390
[그림 8-1] (가칭) 평생직업교육 인증 운영(안) 444
[그림 8-2]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을 위한 법령 체계 의견 비교 445
[그림 8-3] 학령인구, 현행 내국세수 연동 교부금 총액 및 1인당 교부금액 전망 450
[그림 8-4]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 참여 희망 이유와 선호 유형 452
[그림 8-5] 2030년 고등교육의 4가지 모델 459
[그림 8-6] Mozilla 재단의 디지털 배지(Open badges) 4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