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표제지
목차
요약 17
제1장 서론 34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5
제2절 연구 내용 39
제3절 연구 방법 41
제4절 연구 범위 46
제2장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 이해 47
제1절 평생직업교육 개념과 변천 48
제2절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 정책 흐름 65
제3절 선행연구의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 발전방안 87
제4절 요약 및 시사점 102
제3장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 현황 110
제1절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 운영 방식 111
제2절 현재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 현황 122
제3절 평생직업교육의 성과 150
제4절 요약 및 시사점 159
제4장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 해외 사례 163
제1절 대학의 평생직업교육 역할 강조 165
제2절 평생직업교육 전담 기관 설립 및 운영 177
제3절 고등교육의 대안적 학위제도 지원 186
제4절 대학 연계형 공유체제 형성: 컨소시엄 193
제5절 요약 및 시사점 199
제5장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 언론 및 연구 동향 209
제1절 텍스트마이닝 분석 개요 210
제2절 신문 기사 분석 결과 221
제3절 신문 사설 분석 결과 240
제4절 학술지 논문 분석 결과 253
제5절 요약 및 시사점 267
제6장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 전문가 인식 및 전망 274
제1절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의 현주소 277
제2절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의 미래 변화 영향요인 287
제3절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의 미래 전망 317
제4절 요약 및 시사점 331
제7장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 시나리오 337
제1절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의 시나리오 분석 개요 338
제2절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의 시나리오 원형 355
제3절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의 시나리오 전망 391
제4절 요약 및 시사점 418
제8장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 발전방안 424
제1절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 기반조성 방안 426
제2절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 미래대응 아젠다 458
SUMMARY 465
참고문헌 473
[부록 1] 텍스트마이닝 분석 대상 학술지 논문 리스트 508
[부록 2] 전문가 면담 질문지 517
[부록 3] 전문가 의견조사 질문지 522
[부록 4] 고등교육기관 설문조사 질문지 536
판권기 544
[그림 1-1] 연구의 절차 및 방법 41
[그림 2-1] 평생직업교육 관련 개념들의 관련성: 개괄적인 이해 55
[그림 2-2]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인재양성을 위한 고등교육기관의 역할 변화 63
[그림 2-3] 개방형 대학 평생교육체제 모형 91
[그림 2-4] 평생직업교육대학 비전 체계도 93
[그림 2-5] 평생직업교육대학 추진 체계 94
[그림 2-6] 고등교육기관의 평생직업교육체제 전환을 위한 학사제도(안) 97
[그림 3-1] 대학 중심의 평생교육 활성화 정책의 변천 과정 119
[그림 3-2] 대학(원)부설 평생교육원 프로그램 현황 및 직업능력 향상 프로그램 비중 127
[그림 3-3] 성인학습자의 고등교육 진입 경로 134
[그림 3-4] 전체 고등교육기관 학습자 수 대비 고등교육기관 유형별 만 25세 이상 학습자 수 비율 142
[그림 3-5] 고등교육기관 유형별 학습자 수 대비 만 25세 이상 학습자 수 비율 143
[그림 3-6] 학점은행제 학위취득자 수 변화 추이 145
[그림 3-7] 독학학위제 학위취득자 현황 146
[그림 3-8] 사내대학 졸업자 현황 147
[그림 3-9] 성인학습 성과 분석 모형 151
[그림 4-1] OECD 국가의 연령별 고등교육기관 등록률 165
[그림 4-2] 평생직업교육을 위한 고등교육기관 핵심 가치 흐름(미국 사례) 166
[그림 4-3] 미네르바 대학 학생 보유율 175
[그림 4-4] 핀란드 정규 학위과정 학생의 연령분포 변화(2009-2019년) 183
[그림 4-5] 시민대학 학습자 연령분포 185
[그림 4-6] 엠파이어 스테이트 칼리지의 전일제 대비 비전일제 학생의 등록비율 187
[그림 4-7] 엠파이어 스테이트 칼리지 2020년 학부등록금($7,070) 189
[그림 4-8] 직업교육훈련기관 유형별 교육기관 학생 수 비율(2014년) 192
[그림 4-9] 클레어몬트 컨소시엄 대학의 지리적 위치 195
[그림 4-10] 도쿄 4대학 연합 헌장 197
[그림 4-11] 도쿄 4대학 연합대학 운영체계 198
[그림 4-12]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 형태에 따른 차별적 특성과 공통 기반 특성 206
[그림 5-1] 연도별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 관련 신문 기사 건수 213
[그림 5-2] 연도별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 관련 신문 사설 건수 215
[그림 5-3] 연도별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 관련 학술지 논문 건수 217
[그림 5-4] 신문 기사 토픽의 정부별 출현율(γ 기준) 239
[그림 5-5] 신문 사설 토픽의 정부별 출현율(γ 기준) 252
[그림 5-6] 학술지 논문 토픽의 정부별 출현율(γ 기준) 266
[그림 5-7]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 언론 및 연구 흐름 270
[그림 6-1]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의 현주소 332
[그림 6-2]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의 미래 변화 영향요인 333
[그림 6-3]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의 미래 전망 334
[그림 7-1] 미래를 비추는 빛: 퓨처스 콘(futures cone) 340
[그림 7-2] 시나리오 도출을 위한 분석법 346
[그림 7-3]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 시나리오 분석 과정 350
[그림 7-4]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 영향요인, 기본속성, 시나리오의 관계 358
[그림 7-5] 영향요인에 대한 윌슨 매트릭스 분석(하위영역) 363
[그림 7-6] 영향요인에 대한 윌슨 매트릭스 분석(고등교육기관 영역) 364
[그림 7-7] 영향요인에 대한 윌슨 매트릭스 분석(성인학습자, 지역사회 영역) 365
[그림 7-8] 영향요인에 대한 윌슨 매트릭스 분석(정부정책 영역) 366
[그림 7-9]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 선택전략 모형 382
[그림 7-10]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의 시나리오 원형 모형 390
[그림 8-1] (가칭) 평생직업교육 인증 운영(안) 444
[그림 8-2]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을 위한 법령 체계 의견 비교 445
[그림 8-3] 학령인구, 현행 내국세수 연동 교부금 총액 및 1인당 교부금액 전망 450
[그림 8-4]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 참여 희망 이유와 선호 유형 452
[그림 8-5] 2030년 고등교육의 4가지 모델 459
[그림 8-6] Mozilla 재단의 디지털 배지(Open badges) 461
등록번호 | 청구기호 | 권별정보 | 자료실 | 이용여부 |
---|---|---|---|---|
0003004689 | 374.013 -23-1 |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 이용가능 | |
0003004690 | 374.013 -23-1 |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 이용가능 |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