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제2절 연구 내용 12
제3절 연구 방법 및 절차 13
2장 이론적 배경 14
제1절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15
1. Barrows의 문제중심학습 모델 16
2. 문제중심학습에서 고려해야 할 교수설계 요인 18
제2절 상호작용 21
1. 상호작용의 개념 21
2. 상호작용의 유형 22
제3절 피드백 27
1. 피드백의 개념과 특성 27
2. 피드백의 유형 29
제4절 코칭 34
1. 코칭의 개념 34
2. 코칭 프로세스 및 코칭 모델 35
3. 코칭 모델 비교 38
제5절 자기성찰 40
1. 자기성찰의 개념 40
2. 성찰일지의 구성요소 42
3장 역량개발 교육프로그램 개발 방법 45
제1절 기존 교육과정에 대한 분석 46
1. 기존 역량개발 교육과정 개요 46
2. 기존 교육과정의 문제점 분석 47
제2절 교육요구 분석 48
1. 교육생 48
2. 상사 53
제3절 모의과제 및 피드백 표준화 도구 개발 58
1. 모의과제 58
2. 피드백 표준화 도구 59
제4절 자기성찰일지 개발 61
4장 연구결과 62
제1절 교육 요구분석 결과 63
1. 교육생 인터뷰 결과 63
2. 상사 인터뷰 결과 65
제2절 교육과제 및 피드백 표준화 도구 68
1. 모의과제에 대한 퍼실리테이터 설문 결과 68
2. 표준화된 피드백 도구 69
제3절 1차 교육과정 기획안 79
1. 교육과정 계획 방향 79
2. 모의과제 구성 80
3. 1차 교육과정 기획안 80
제4절 1차 교육과정 결과 84
1. 자기성찰 결과 84
2. 교육 전-후 역량 차이 비교 92
제5절 최종 교육과정 기획안 101
5장 결론 및 제언 103
제1절 연구 요약 및 논의 104
제2절 제언 106
참고문헌 107
판권기 112
표 Ⅱ-1. Henri(1992)의 내용분석 프레임 워크 22
표 Ⅱ-2. 상호작용적 차원(Interactive Dimension) 분석모델(Henri, 1992) 23
표 Ⅱ-3. 인지적 차원(Cognitive Dimension) 분석모델(Henri, 1992) 24
표 Ⅱ-4. 메타인지 지식(Meta-cognitive Knowledge) 분석모델(Henri, 1992) 24
표 Ⅱ-5. 메타인지 기술(Meta-cognitive Skill) 분석모델(Henri, 1992) 25
표 Ⅱ-6. 주관적 상호작용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기준(윤성혜, 2012:35) 25
표 Ⅱ-7. 역량개발 교육에서의 상호작용 분석가능한 방법 26
표 Ⅱ-8. 피드백의 유형 32
표 Ⅱ-9. GROW 모델 36
표 Ⅱ-10. 코칭 모델 비교 39
표 Ⅱ-11. 성찰 개념 정의 41
표 Ⅱ-12. 성찰 수준 42
표 Ⅱ-13. 성찰일지에 들어갈 내용(강인애, 1997) 43
표 Ⅱ-14. 성찰일지 주요 내용 44
표 Ⅲ-1. 기존 교육과정 개요 47
표 Ⅲ-2. 인터뷰 대상 인적사항: 교육생 48
표 Ⅲ-3. 교육 전 인터뷰 질문지(교육생) 49
표 Ⅲ-4. 교육 후 인터뷰 질문지(교육생) 51
표 Ⅲ-5. 인터뷰 대상 인적사항: 상사 53
표 Ⅲ-6. 교육 전 인터뷰 질문지(상사) 54
표 Ⅲ-7. 교육 후 인터뷰 질문지(상사) 55
표 Ⅲ-8. 퍼실리테이터 인적사항 58
표 Ⅲ-9. 퍼실리테이터 대상 설문지 59
표 Ⅲ-10. 전문가 인적사항 60
표 Ⅲ-11. 자기성찰일지 61
표 Ⅳ-1.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교육생의 요구사항 64
표 Ⅳ-2. 교육과정에 대한 상사의 요구사항 66
표 Ⅳ-3. 퍼실리테이터 설문 결과 68
표 Ⅳ-4. 역량개발 교육과정의 개선할 부분 69
표 Ⅳ-5. 문제인식및해결 역량의 수준별 피드백 69
표 Ⅳ-6. 성과관리 역량의 수준별 피드백 72
표 Ⅳ-7. 조정통합 역량의 수준별 피드백 74
표 Ⅳ-8. 의사소통 역량의 수준별 피드백 76
표 Ⅳ-9. 기존 교육과정과 신규 교육과정 비교 79
표 Ⅳ-10. 모의과제 구분에 따른 형식 및 분량 80
표 Ⅳ-11. 역량평가 기법별 역량 매칭 80
표 Ⅳ-12. 1차 교육과정 기획안 81
표 Ⅳ-13. 성찰 및 코칭의 세부적인 활동 82
표 Ⅳ-14. 전반적 성찰 내용 종합 84
표 Ⅳ-15. 역량행동지표 과제/현업 적용 횟수 88
표 Ⅳ-16. 역량개발활동 계획 우선순위 89
표 Ⅳ-17. 교육 전-후 교육생의 역량변화 92
표 Ⅳ-18. 교육 전-후 교육생 상사가 생각하는 교육생의 역량 변화 94
표 Ⅳ-19. 교육 후 역량에 대해 변화된 태도 96
표 Ⅳ-20. 교육 후 상사의 기대사항에 대해 변화된 태도 98
표 Ⅳ-21. 향후 역량개발교육과정에 대한 제언 99
표 Ⅳ-22. 최종 역량개발 교육과정 기획안 102
그림 Ⅰ-1. 연구 절차 및 방법 13
그림 Ⅱ-1. 문제중심학습의 절차(Barrows & Myers, 1994) 17
그림 Ⅱ-2. 역량개발교육에서의 피드백 29
그림 Ⅲ-1. 역량개발 교육에 대한 개념 모델 46
그림 Ⅲ-2. 피드백 표준화 도구 개발 체계(초안) 60
그림 Ⅳ-1. 비대면 교육에서의 교육생 활동 83
그림 Ⅳ-2. 예비 사무관을 위한 역량개발 교육과정 구성도 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