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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0,1,3
감사의 글=0,4,1
목차=i,5,4
표목차=v,9,1
그림목차=vi,10,1
I. 서론=1,11,1
1. 연구목적=1,11,2
2. 연구범위와 방법=2,12,2
II. 항공기(소방헬기) 사고의 이론적 개관=4,14,1
1. 항공기(소방헬기) 사고의 정의=4,14,1
가. 일반적 의미의 사고=4,14,1
나.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의 정의=4,14,3
다. 우리 나라 항공법상의 정의=6,16,3
라. 항공기(소방헬기) 사고의 실체적 정의=8,18,2
2. 항공기(소방헬기) 사고의 특성=9,19,4
3. 헬기(소방헬기)의 구조적 특성=12,22,1
가. 일반적 특성=12,22,3
나. 구조역학적 특성=14,24,3
다. 비행 특성=16,26,3
라. 운항 특성=18,28,2
4. 사고방지를 위한 효율적 운영의 틀=20,30,1
가. 헬기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관리(정비)=20,30,2
나. 조종사의 비행기량 향상=21,31,1
다. 기상정보 수집 및 전파 체계 확립=21,31,2
III. 소방헬기 운영현황과 사고사례 분석=23,33,1
1. 소방헬기 도입배경=23,33,1
2. 중앙119구조대 및 전국 시ㆍ도별 소방헬기 운영현황=23,33,1
가. 중앙119구조대=23,33,2
나. 서울소방항공대=24,34,2
다. 부산소방항공대=25,35,1
라. 대구소방항공대=25,35,2
마. 인천소방항공대=26,36,2
바. 광주소방항공대=27,37,2
사. 울산소방항공대=28,38,1
아. 경기소방항공대=29,39,1
자. 강원소방항공대=29,39,2
차. 충남소방항공대=30,40,2
카. 전북소방항공대=31,41,2
타. 전남소방항공대=32,42,1
파. 경북소방항공대=32,42,2
하. 기타=33,43,1
3. 소방헬기 사고사례 분석=34,44,1
가. 분석 틀의 구성 및 정의=34,44,1
나. 서울소방헬기 불시착 사고 I=35,45,3
다. 경남소방헬기 추락사고=37,47,2
라. 서울소방헬기 불시착 사고 II=38,48,3
마. 경기소방헬기 전복사고=40,50,3
바. 대구소방헬기 추락사고=42,52,3
사. 소방헬기 사고사례의 분석 결과 및 대책=44,54,2
IV. 소방헬기 운영상 실태(과제) 및 효율적 운영방안=46,56,1
1. 운영상 실태 및 과제=46,56,1
가. 제도적 측면=46,56,1
a. 소방항공대 운영인력 부족=46,56,3
b. 소방항공대 편제 상이점=48,58,3
c. 조종능력 향상 시스템 부제=50,60,3
d. 야간비행 임무관련 규정의 비현실성=52,62,2
e. 항공법상 소방관련 사항 개정ㆍ보완 필요성=53,63,3
나. 관리적 측면=55,65,1
a. 소방항공대의 적절한 인적요소 환경 미조성=55,65,4
b. 소방헬기 정비ㆍ점검 수행의 어려움=58,68,3
c. 기타 관리적 측면=60,70,2
2. 효율적 운영방안=62,72,1
가. 제도적 측면=62,72,1
a. 소방항공대 운영인력 확충=62,72,2
b. 소방항공대의 직할기구화=63,73,1
c. 조종능력 향상 방안=64,74,2
d. 야간비행 임무관련 규정의 개정 및 보완=66,76,2
e. 항공법상 소방헬기 관련 사항 개정ㆍ보완(안)=67,77,5
f. 소방헬기 검사 및 사고조사 전문기구 설치=71,81,2
g. 준사고(위험사례) 보고제도 마련 실시=72,82,2
나. 관리적 측면=73,83,1
a. 소방항공대 적절한 인적환경의 조성=73,83,3
b. 소방헬기 정비능력 향상 방안=76,86,2
c. 기상 정보수집체제 강화=77,87,3
d. 항공유의 취급 및 관리=79,89,2
V. 결론=81,91,1
1. 연구결과의 요약=81,91,2
2. 연구결과의 함의=82,92,1
참고문헌=83,93,4
부록=87,97,1
충청남도소방항공대편성및운영규칙=88,98,29
ABSTRACT=117,127,2
(표4-4) 4개 기관ㆍ원인별 항공기 사고현황=51,61,1
(그림4-1) 세부원인별 사고건수=51,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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