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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19세기 조선시대 여자 일반복식에 관한 연구 / 주혜나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05.8
청구기호
TM 646.30951 ㅈ548ㅅ
형태사항
xiv, 113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560118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의류직물학, 2005.8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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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4

I. 서론 16

A. 연구의 목적과 의의 16

B.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8

II. 19세기 조선사회의 특징 22

A. 세도정치의 성립과 전개 22

B. 신분제의 구조와 변화 23

C. 삼정의 문란과 농민운동 26

D. 천주교의 전래와 동학의 발생 28

III. 19세기 조선시대 여자 일반복식 30

A. 두식(頭飾) 30

1. 머리모양 30

가. 족찐머리 30

(1) 19세기 쪽찐머리의 정착과 전개 33

(2) 19세기 쪽찐머리의 형태적 특징 42

나. 얹은머리 47

(1) 얹은머리의 지속과 전개 50

(2) 얹은머리의 형태적 특징 55

2. 내외용 쓰개 60

가. 쓰개치마 60

나. 장옷(장의) 63

다. 처네[천의]ㆍ삿갓 72

B. 의복(衣服) 75

1. 저고리[赤古里] 75

가. 19세기 저고리[적고리] 치수의 변화 75

나. 19세기 저고리 구성요소의 특징 79

다. 19세기 저고리 종류의 특징 86

2. 치마[적마] 93

가. 19세기 치마 형태의 변화 93

나. 19세기 치마 여밈의 특징 95

다. 19세기 치마 종류의 특징 103

IV. 결론 및 제언 107

참고문헌 110

ABSTRACT 116

부록목차 13

(부록 1) 19세기 조선시대 여자 일반복식 분석을 위한 회화자료 목록 120

(부록 2) 19세기 조선시대 여자 일반복식 분석을 위한 저고리 유물 목록 126

(부록 3) 19세기를 전후한 저고리 유물의 각 부위 치수표 127

(표 1) 19세기 조선시대 여자 일반복식의 연구를 위한 회화자료 목록 21

(표 2) 조선후기 신분별 호구수(戶口數) 24

(표 3) 족두리 착용에 관한 문헌기록 32

(표 4) 19세기를 전후한 회화에 나타난 쪽찐머리와 얹은머리의 출현빈도 34

(표 5) 신분에 따른 쪽찐머리의 정착시기 42

(표 6) 영ㆍ정조대 가체금지에 관한 문헌기록 51

(표 7) 가체금지령 이후 가체풍속에 관한 문헌기록 53

(표 8) 19세기를 전후한 회화에 나타난 쓰개치마의 현황 및 실태 60

(표 9) 19세기를 전후한 회화에 나타난 장옷의 현황 및 실태 65

(표 10) 19세기 장옷 유물의 현황 및 실태 65

(표 11) 16~20세기 여자저고리의 연대별 치수변화 76

(표 12) 시기별 저고리 치수의 평균치 77

(표 13) 19세기를 전후한 회화에 나타난 여자저고리의 종류 87

(표 14) 19세기를 전후한 회화에 나타난 치마의 여밈 방향 96

(표 15) 18~20세기 치마 여밈 방향의 변화 100

(그림 1) 18세기 말의 족두리착용 전 김홍도, (안능신영도) 부분① 32

(그림 2) 19세기의 족두리착용 필자미상, (평생도) 부분① 32

(그림 3) 18세기 말 양반여자의 쪽찐머리 전 김홍도, 평생도 중 (회혼례) 36

(그림 4) 18세기 말 양반여자의 쪽찐머리 김홍도, 모당 홍이상 평생도 중 (회혼례) 37

(그림 5) 18세기 말 양반여자의 쪽찐머리 필자미상, 담와 홍계희 평생도 중 (회혼례) 37

(그림 6) 18세기 말 양반여자의 얹은머리 김홍도, 모당 홍이상 평생도 중 (초도호연) 38

(그림 7) 18세기 말 양반여자의 얹은머리 필자미상, 평생도 중 (초도호연) 38

(그림 8) 18세기 말 기녀의 쪽찐머리 전 김홍도, (안능신영도) 부분② 38

(그림 9) 18세기 말 기녀의 쪽찐머리 전 김홍도, 평양감사향연도 중 (부벽루연회도) 38

(그림 10) 필자미상, 평생도 중 (회혼례) 부분② 40

(그림 11) 19세기 초ㆍ중기 서민여자의 쪽찐머리 전 유운홍, 풍속도 중 (길쌈) 40

(그림 12) 19세기 말 서민여자의 쪽찐머리 필자미상, 경직도 중 (논갈이와 누에치기) 부분 40

(그림 13) 19세기 말~20세기 초 서민여자의 쪽찐머리 김준근, (그네뛰기) 41

(그림 14) 18~20세기 쪽 모양의 변화과정 43

(그림 15) 18세기 말~19세기 초의 쪽 모양 44

(그림 16) 19세기 초ㆍ중기의 쪽찐머리 44

(그림 17) 20세기 양반여자의 쪽찐머리 45

(그림 18) 20세기 기녀의 쪽찐머리 45

(그림 19) 선행연구에서 정의된 트레머리(1) 전 김홍도, (미인화장) 부분 49

(그림 20) 선행연구에서 정의된 트레머리(2) 필자미상, (미인도) 부분① 49

(그림 21) 석주선 정의의 둘레머리 49

(그림 22) 손미경 정의의 둘레머리 김득신, (야묘도추) 부분 50

(그림 23) 석주선 정의의 풀머리 김홍도, (길쌈) 부분 50

(그림 24) 19세기 초 서민여자의 얹은머리 신윤복, (계변가화) 부분 54

(그림 25) 19세기 초 서민여자의 얹은머리 신윤복, (춘의만원) 부분 54

(그림 26) 김준근, (연주) 부분 54

(그림 27) 김준근, (노래훈장) 부분 54

(그림 28) 김준근, (물레질) 부분 54

(그림 29) 김준근, (무명날기) 부분 54

(그림 30) (석천한유도) 부분 55

(그림 31) 18~20세기 기녀와 서민여자의 얹은머리 변화과정 56

(그림 32) 신윤복, (단오풍정) 부분① 57

(그림 33) 유운홍, (기녀) 부분① 57

(그림 34) 19세기 초에 나타난 서민여자의 얹은머리 59

(그림 35) 김준근, (초립짓기) 59

(그림 36) 김준근, (빨래) 부분 59

(그림 37) 19세기 말~20세기 초 서민여자의 얹은머리 59

(그림 38) 전 김홍도, (안능신영도) 부분③ 61

(그림 39) 신윤복, (월하정인) 부분 62

(그림 40) 신윤복, (휴가답풍) 부분 62

(그림 41) 신윤복, (노상탁발) 부분① 62

(그림 42) 신윤복, (처네 쓴 여인) 62

(그림 43) 20세기 초의 쓰개치마(1) 62

(그림 44) 20세기 초의 쓰개치마(2) 62

(그림 45) 고대박물관 소장 장옷 64

(그림 46) 김홍도, (노상풍정) 부분 66

(그림 47) 김홍도, (노방노파) 부분 66

(그림 48) 전 김홍도, (안능신영도) 부분④ 66

(그림 49) 전 김홍도, (안능신영도) 부분⑤ 66

(그림 50) 김홍도, 홍이상 평생도 (혼인식) 부분 66

(그림 51) 전 김흥도, 평생도 (혼인식) 부분 66

(그림 52) 양반여자의 장옷 신윤복, (무녀신무) 부분 68

(그림 53) 기녀의 장옷(1) 신윤복, (이승영기) 부분 68

(그림 54) 기녀의 장옷(2) 신윤복, (연소답청) 부분 68

(그림 55) 기녀의 장옷(3) 신윤복, (월야밀회) 부분 68

(그림 56) 덕온공주의 장옷 68

(그림 57) 서민여자의 장옷(1) 김홍도, (노상파안) 부분 68

(그림 58) 서민여자의 장옷(2) 김홍도, (신행) 부분 68

(그림 59) 서민여자의 장옷(3) 필자미상, (경기감영도) 부분 68

(그림 60) 김홍도, (점괘) 부분 70

(그림 61) 신윤복, (노상탁발) 부분② 70

(그림 62) 김수근 일가 출토 장옷 70

(그림 63) 석주선기념박물관 소장 장옷(1) 70

(그림 64) 석주선기념박물관 소장 장옷(2) 70

(그림 65) 이대박물관 소장 장옷 70

(그림 66) 김준근, (부자여인의 외출) 71

(그림 67) 김준근, (외출) 부분 71

(그림 68) 김준근, (한식성묘) 부분 71

(그림 69) 김준근, (성묘) 부분 71

(그림 70) 온양민속박물관 소장 장옷 71

(그림 71) 장옷을 입은 여인들(1904년) 71

(그림 72) 석주선기념박물관 소장 처네 73

(그림 73) 석주선기념박물관 소장 처네 착용모습 73

(그림 74) 온양민속박물관 소장 처네(1) 73

(그림 75) 이대박물관 소장 처네 73

(그림 76) 온양민속박물관 소장 처네(2) 73

(그림 77) 19세기의 삿갓 신윤복, (노중상봉) 부분① 74

(그림 78) 20세기 초의 삿갓(1) 74

(그림 79) 20세기 초의 삿갓(2) 74

(그림 80) 20세기 초의 삿갓(3) 74

(그림 81) 19세기 저고리 길이변화에 따른 각 부위 치수의 상관관계(1) 78

(그림 82) 19세기 저고리 길이변화에 따른 각 부위 치수의 상관관계(2) 78

(그림 83) 16~20세기 당코깃의 변화과정 80

(그림 84) 필자미상, (미인도) 부분② 85

(그림 85) 필자미상, (미인도) 부분 85

(그림 86) 19세기 기녀의 당코깃저고리 신윤복, (전모를 쓴 여인) 부분 85

(그림 87) 19세기 서민여자의 당코깃저고리 신윤복, (아기 업은 여인) 부분 85

(그림 88) 선행연구에서 발표된 노론(老論)과 소론(小論)의 당코깃 모양 85

(그림 89) 김수근(金洙根) 일가의 출토 저고리(1) 86

(그림 90) 김수근(金洙根) 일가의 출토 저고리(2) 86

(그림 91) 삼회장저고리 87

(그림 92) 반회장저고리 87

(그림 93) 기녀의 삼회장저고리 송수거사, (미인도) 부분 91

(그림 94) 기녀의 삼회장저고리 신윤복, (단오풍정) 부분② 91

(그림 95) 양반여자의 삼회장저고리 전 김홍도, 평생도 중 (회혼례) 부분 91

(그림 96) 양반여자의 삼회장저고리 신윤복, (문중심사) 부분 91

(그림 97) 서민여자의 삼회장저고리 김홍도, 사계풍속도병 중 (후원유원) 부분 91

(그림 98) 서민여자의 삼회장저고리 필자미상, 평생도 중 (혼인식) 부분 91

(그림 99) 신윤복, (쌍륙삼매) 부분 92

(그림 100) 김준근, (맷돌질) 부분 92

(그림 101) 김준근, (옷감다루기) 부분 92

(그림 102) 신윤복, (문중심사) 부분② 92

(그림 103) 신윤복, (청루소일) 부분 92

(그림 104) 김준근, (권주가) 부분 92

(그림 105) 18세기 말~20세기 초 치마의 실루엣 변화과정 94

(그림 106) 회화에 나타난 치마 여밈의 표현방법 95

(그림 107) 치마여밈이 다른 경우 신윤복, (이승영기) 부분 100

(그림 108) 치마여밈이 같은 경우 필자미상, 평생도 중 (회혼례) 부분③ 100

(그림 109) 신윤복, (노중상봉) 부분② 100

(그림 110) 김준근, (절구질) 100

(그림 111) 18~20세기 양반여자의 치마 여밈 방향 변화 102

(그림 112) 18~20세기 기녀의 치마 여밈 방향 변화 102

(그림 113) 18~20세기 서민여자의 치마 여밈 방향 변화 102

(그림 114) 양반여자의 끝치마 김홍도, 모당 홍이상 평생도 중 (회혼례) 부분② 105

(그림 115) 양반여자의 끝치마 필자미상, 평생도 중 (회혼례) 부분④ 105

(그림 116) 서민여자의 끝치마 신윤복, (아기 업은 여인) 105

(그림 117) 거들치마 신윤복, (청루소일) 부분 105

(그림 118) 거들치마 필자미상, 사계풍속도 중 (도중봉기) 부분 105

(그림 119) 거들치마 신윤복, (전모를 쓴 여인) 105

(그림 120) 필자미상, (무산쾌우첩) 105

(그림 121) 신윤복, (저잣길) 105

(그림 122) 두루치 김홍도, (빨래터) 부분 106

(그림 123) 두루치 김홍도, (우물가) 부분 106

(그림 124) 두루치 김준근, (물긷기) 부분 106

(그림 125) 행주치마 신윤복, (정변야화) 부분 106

(그림 126) 행주치마 유운홍, 풍속도 중 (길쌈) 부분 106

(그림 127) 행주치마 필자미상, (수갑계첩) 부분 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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