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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목적 11
2. 선행연구 및 연구방법 13
II. 한ㆍ일 양국의 한자교육 정책 15
1. 한국의 한자교육 정책 15
2. 일본의 한자교육 정책 19
III. 일본어 한자의 특징 22
1. 오음(吳音), 한음(漢音), 당음(唐音), 관용음(慣用音) 23
2. 음훈독(중상독み), 훈음독(탕통독み) 25
3. 숙자훈(熟字訓), 대용한자(당て자) 26
4. 일본식 한자(국자) 27
5. 신자체(新字體) 28
IV. 한국인 학습자의 일본어 한자 읽기 오용 분석 및 지도방안 29
1. 오용 분석의 개요 30
2. 유형별 오용분석 37
2-1. 청탁음에 의한 오용 39
2-2. 모어간섭에 의한 오용 40
2-3. 한자 오(誤)인식과 한자 학습 미숙에 의한 오용 41
2-4. 다수읽기 한자음에 의한 오용 42
2-5. 장단음에 의한 오용 43
2-6. 유사한자에 의한 오용 44
2-7. 촉음/발음(撥音)에 관한 오용 46
2-8. 훈독, 음훈독 혼용에 의한 오용 47
2-9. 가나 표기상의 오용 48
2-10. 기타 오용 50
3. 지도방안 51
3-1. 청음과 탁음 52
3-2. 한국 한자음과 일본 한자음의 차이 53
3-3. 한자의 학습방법 53
3-4. 다수읽기 한자음 54
3-5. 장음과 단음 55
3-6. 한자음이 같거나 형태가 유사한 한자 55
3-7. 촉음과 발음 56
3-8. 훈독 한자와 음훈독 한자 56
3-9. 가나의 표기 57
V. 결론 58
(참고문헌) 60
ABSTRACT 62
감사의 글 64
(표1) 신문사설내의 한자어와 한자표기 비율 15
(표2) 일본 교육한자의 학년별 배당수와 그 변천 20
(표3) 학년별 작성문항수 현황 31
(표4) 학년별 점수대별 분포 32
(표5) 학년별 총 오용수 33
(표6) 일본어 능력시험 소지자와 미소지자 현황 35
(표7) 유형별 오용률 38
(표8) 유형에 따른 학년별 오용률 38
(그림1) 전체 작성문항 중 총 오용률 30
(그림2) 작성문항수 분포도 31
(그림3) 점수대별 분포도 32
(그림4) 학년별 오용수 33
(그림5) 전체 오용 중 학년별 오용률 34
(그림6) 일본어 능력시험 소지자와 미소자의 오용률 35
(그림7) 학년에 따른 유형별 오용률 38
(그림8) 한국인 학습자가 느끼는 일본어 한자의 어려움 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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