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성공적인 방과후학교 운영 특성 분석 / 조수영 인기도
발행사항
부산 :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2
청구기호
TM 372.12 -10-9
형태사항
v, 70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009785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교육행정, 2010.2. 지도교수: 박상완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 문제 10

3. 연구의 제한점 10

II. 이론적 배경 12

1. 방과후학교의 개념 및 추진배경 12

가. 방과후학교의 개념 12

나. 방과후학교의 추진 배경 13

2. 방과후학교의 성격 14

가. 방과후학교의 목표 14

나. 방과후학교의 기능 15

다. 방과후학교의 운영방식 17

라.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의 유형 18

3. 부산시 교육청의 방과후학교 운영 방향 20

가. 방과후학교 운영의 기본 방향 20

나. 방과후학교 운영 절차 22

4. 성공적인 방과후학교의 의미와 조건 23

가. 성공적인 방과후학교의 의미 24

나. 성공적인 방과후학교의 조건 25

5. 선행연구 고찰 27

III. 연구 방법 30

1. 심층 면담 30

가. 성공적인 방과후학교 선정 30

나. 면담질문지 개발 32

다. 면담 실시 32

2. 면담 결과 분석 33

IV. 결과분석 및 논의 34

1. 성공적인 방과후학교의 의미 34

가. 방과후학교 도입의 취지와 목적 34

나. 성공적인 방과후학교의 의미 35

2. 성공적인 방과후학교 운영의 특성 36

가. 방과후학교 운영 계획 수립 및 프로그램 개설과정 36

나. 방과후학교 교·강사 운용 41

다. 방과후학교 운영에 대한 평가 및 환류 49

라. 지역사회와의 협력체계 특징 50

마. 방과후학교 운영에 대한 학생, 학부모, 교·강사의 만족도 52

3. 성공적인 방과후학교 운영의 주요 요인 56

4. 성공적인 방과후학교 운영을 위한 개선점 58

5. 종합 논의 60

가. 성공적인 방과후학교의 의미 60

나. 성공적인 방과후학교 운영의 특성 61

다. 성공적인 방과후학교 운영의 주요 요인 63

라. 성공적인 방과후학교 운영을 위한 개선점 63

V. 요약 및 결론 64

1. 요약 64

2. 결론 및 제언 67

참고문헌 69

Abstract 71

부록 74

〈표 II-1〉 방과후학교의 목표 15

〈표 II-2〉 ‘방과후 교육활동’과 ‘방과후학교’의 운영방식의 비교 17

〈표 III-1〉 면담 대상학교의 특성 31

〈표 III-2〉 성공적인 방과후학교 운영 특성 분석을 위한 면담질문지 내용 32

〈표 III-3〉 성공적인 방과후학교 면담자 인적사항 33

〔그림 II-1〕방과후학교 기본 업무 운영 절차 23

초록보기 더보기

우리나라는 공교육 정상화, 사교육 축소, 사회계층간의 교육 불평등 해소를 위해 2006년부터 각 급 학교에 방과후학교를 도입하여 운영해오고 있다.

정부, 교육과학기술부 및 각 시·도교육청에서는 방과후학교를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 각종 정책 및 방안을 제시하고 있으며, 단위학교에서도 방과후학교 운영을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다. 본 연구는 성공적인 방과후학교 특성분석을 통하여 방과후학교의 개선 방안을 도출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실시하였으며,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방과후학교의 도입 취지와 목적에 비추어볼 때,성공적인 방과후학교의 개념 및 기준은 무엇인가?

둘째, 성공적인 방과후학교의 특성은 무엇인가?

① 방과후학교 운영 계획 수립 및 프로그램 개설 과정은 어떠한가?

② 방과후학교 교·강사 운용은 어떠한가?

③ 방과후학교 운영에 대한 평가 및 환류는 어떠한가?

④ 지역사회와의 협력체제는 어떠한가?

⑤ 방과후학교 운영에 대한 학생, 학부모, 교사의 만족도는 어떠한가?

셋째, 성공적인 방과후학교 운영의 주요 요인은 무엇인가?

넷째, 성공적인 방과후학교 운영을 위해 개선할 점은 무엇인가?

위 연구문제 해결을 위하여 부산시 교육청 방과후학교 담당장학사로부터 성공적으로 방과후학교가 운영되는 학교 5곳을 추천받아 심층면담을 실시하여, 결과를 분석하였다. 면담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성공적인 방과후학교란 보편적인 방과후학교 운영을 지양하고, 지역적 특성과 학교의 여건에 적합하게 운영하는 것이다. 그리고 수요자에 대한 요구를 수시로 분석하여 방과후학교가 학부모와 학생의 요구에 맞게 운영될 수 있도록 관심을 갖고, 적극적인 홍보를 통하여 학생들의 참여율이 높은 학교를 말한다. 또한, 학교와 가정, 지역사회가 함께 협력이 잘 이루어지며, 방과후학교 운영을 통해 교육격차가 해소 되고, 학부모들의 사교육비가 절감될 때 성공적인 방과후학교가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다.

둘째, 성공적으로 방과후학교가 이루어지고 있는 학교들은 방과후학교 운영계획 수립 및 프로그램 개설과정, 교·강사 운용, 방과후학교 운영에 대한 평가 및 환류, 지역사회와의 협력 등에서 체계를 갖추고 운영되고 있었으며, 학생, 학부모, 교·강사들은 방과후학교 운영에 만족을 하고 신뢰하고 있었다.

셋째, 성공적인 방과후학교의 성공요인을 살펴본 결과 성공적인 방과후학교 운영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관리자인 학교장의 경영철학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또 다른 성공요인으로 수요자들이 방과후학교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지역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을 개설하고 내실 있게 운영해 나가고 있었다. 이와 함께 방과후학교를 위한 교사 및 강사들의 열정, 방과후학교 질 관리를 위한 방안들이 체계적인 것이 성공적인 방과후학교의 요인으로 나타났다.

넷째, 성공적인 방과후학교 운영을 위해 개선해야 할 점들도 많았다.방과후학교 업무를 담당하는 교사의 경우 업무 과중, 방과후학교 교실 부족, 방과후학교 업무에 대한 교육청의 모호한 지시, 강사 선발에 대해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다. 그리고 성공적인 방과후학교 운영을 위하여 방과후학교 담당교사에 대한 배려와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방과후학교 업무 인력 지원이 필요했다.

본 연구는 성공적인 방과후학교의 운영 특성을 방과후학교 운영계획과 프로그램 개설, 강사채용 및 질 관리, 방과후학교 운영에 대한 평가 및 환류, 지역사회와의 협력, 성공적인 방과후학교의 요인 및 개선방안 등 사례중심으로 분석하여 단위학교에서 성공적으로 방과후학교를 운영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그리고 본 연구와 관련하여 방과후학교의 장기적 발전과 안정적 정착을 위한 방과후학교 우수사례 및 운영 자료 메뉴얼 개발, 적용에 관한 연구 등의 후속적인연구가 요구된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