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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뉴로피드백 훈련이 고등학생의 뇌 기능 변화와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이문수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2011.8
청구기호
TD 612.8 -11-63
형태사항
xiii, 120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149840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뇌과학, 2011.8. 지도교수: 박병운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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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4

I. 서론 17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7

2. 연구 문제와 연구 가설 19

3. 용어의 정의 21

II. 이론적 배경 23

1. 뉴로피드백의 정의 23

2. 뇌파 24

1) 뇌파의 근원 24

2) 고등학생 뇌파 특성 26

3. 고등학생의 뇌의 특성 27

4. 뇌기능 분석과 뇌기능지수 30

1) 뇌기능 분석 30

2) 뇌기능 지수 31

5. 자기효능감(self-efficacy) 39

1) 자기효능감의 개념 39

2) 자기효능감의 세 가지 차원 40

3) 자기효능감 세 가지 하위 영역 41

4) 자기효능감의 향상 42

6. 선행논문 42

III. 연구 방법 45

1. 연구 대상 45

2. 실험 설계 45

3. 연구 도구 46

1) 뇌파 측정기 46

2) 자기효능감 검사 49

3) 뉴로피드백 훈련 후 주관적 반응 검사 49

4. 실험 방법 50

5. 자료 활용과 분석 51

1) 선형 분석법 51

2) BQ Test의 뇌기능지수 52

3) 통계처리 52

IV. 연구 결과 53

1. 동질성 검증 53

2. 연구 가설에 대한 검증 56

1) 뉴로피드백 훈련이 뇌기능에 미치는 영향 검증 56

2) 뉴로피드백 훈련이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검증 76

3) 뉴로피드백 훈련의 주관적 반응 79

3. 연구결과에 대한 종합정리 80

V. 논의 및 결론 81

1. 논의 81

2. 결론 및 제언 94

1) 결론 94

2) 연구의 제한점 및 연구방향 96

3) 제언 97

참고문헌 99

부록 7

1. 실험 조사 자료 110

2. 뇌기능 분석 자료 112

3. 뇌기능 측정 도구 127

4. 뉴로피드백 훈련에 대한 주관적 반응 검사지 128

5. 뉴로피드백 훈련의 주관적 반응 분석 129

6. 자기 효능감 검사지 131

7. 자기 효능감 검사지(채점용) 132

ABSTRACT 133

〈표 1〉 뇌파의 일반 빈도 대역폭 24

〈표 2〉 발달과정에 따른 뇌의 상태 28

〈표 3〉 뇌기능 지수의 종류와 특성 32

〈표 4〉 자기조절 지수의 평가표 34

〈표 5〉 기초율동 지수의 평가표 34

〈표 6〉 주의 지수의 평가표 35

〈표 7〉 활성 지수의 평가표 36

〈표 8〉 정서 지수의 평가표 37

〈표 9〉 항 스트레스 지수의 평가표 37

〈표 10〉 좌우뇌균형 지수의 평가표 38

〈표 11〉 브레인 지수의 평가표 39

〈표 12〉 집단의 구성 45

〈표 13〉 실험설계요약 46

〈표 14〉 자기효능감 검사 구성요인별 문항 및 신뢰도 계수 49

〈표 15〉 두 집단 간 뇌기능분석 동질성 검증 54

〈표 16〉 두 집단 간 자기효능감 검사 동질성 검증 56

〈표 17〉 뉴로피드백 훈련 전, 후와 조정된 기초율동지수(좌) 변화 내용 57

〈표 18〉 뉴로피드백 훈련 전, 후에 따른 기초율동지수(좌)의 공분산분석 57

〈표 19〉 뉴로피드백 훈련 전, 후와 조정된 기초율동지수(우) 변화 내용 58

〈표 20〉 뉴로피드백 훈련 전, 후에 따른 기초율동지수(우)의 공분산분석 58

〈표 21〉 뉴로피드백 훈련 전, 후와 조정된 자기조절지수 변화 내용 59

〈표 22〉 뉴로피드백 훈련 전, 후에 따른 자기조절지수의 공분산분석 60

〈표 23〉 뉴로피드백 훈련 전, 후와 조정된 긴장도(좌) 변화 내용 61

〈표 24〉 뉴로피드백 훈련 전, 후에 따른 긴장도(좌)의 공분산분석 61

〈표 25〉 뉴로피드백 훈련 전, 후와 조정된 긴장도(우) 변화 내용 62

〈표 26〉 뉴로피드백 훈련 전, 후에 따른 긴장도(우)의 공분산분석 62

〈표 27〉 뉴로피드백 훈련 전, 후와 조정된 산만도(좌) 변화 내용 63

〈표 28〉 뉴로피드백 훈련 전, 후에 따른 산만도(좌)의 공분산분석 63

〈표 29〉 뉴로피드백 훈련 전, 후와 조정된 산만도(우) 변화 내용 64

〈표 30〉 뉴로피드백 훈련 전, 후에 따른 산만도(우)의 공분산분석 64

〈표 31〉 뉴로피드백 훈련 전, 후와 주의지수(좌)변화 내용 64

〈표 32〉 뉴로피드백 훈련 전, 후에 따른 주의지수(좌)의 공분산분석 65

〈표 33〉 뉴로피드백 훈련 전, 후와 조정된 주의지수(우) 변화 내용 65

〈표 34〉 뉴로피드백 훈련 전, 후에 따른 주의지수(우)의 공분산분석 66

〈표 35〉 뉴로피드백 훈련 전, 후와 조정된 활성지수(좌) 변화 내용 67

〈표 36〉 뉴로피드백 훈련 전, 후에 따른 활성지수(좌)의 공분산분석 67

〈표 37〉 뉴로피드백 훈련 전, 후와 조정된 활성지수(우)지수 변화 내용 68

〈표 38〉 뉴로피드백 훈련 전, 후에 따른 활성지수(우)의 공분산분석 68

〈표 39〉 뉴로피드백 훈련 전, 후와 조정된 정서지수 변화 내용 69

〈표 40〉 뉴로피드백 훈련 전, 후에 따른 정서지수의 공분산분석 69

〈표 41〉 뉴로피드백 훈련 전, 후와 조정된 항 스트레스지수(좌) 변화 내용 70

〈표 42〉 뉴로피드백 훈련 전, 후에 따른 항 스트레스지수(좌)의 공분석 분산 71

〈표 43〉 뉴로피드백 훈련 전, 후와 조정된 항 스트레스지수(우) 변화 내용 71

〈표 44〉 뉴로피드백 훈련 전, 후에 따른 항 스트레스지수(우)의 공분산분석 72

〈표 45〉 뉴로피드백 훈련 전, 후와 조정된 대칭성 변화 내용 72

〈표 46〉 뉴로피드백 훈련 전, 후에 따른 대칭성의 공분산분석 73

〈표 47〉 뉴로피드백 훈련 전, 후와 조정된 동시성 변화 내용 73

〈표 48〉 뉴로피드백 훈련 전, 후에 따른 동시성의 공분산분석 74

〈표 49〉 뉴로피드백 훈련 전, 후와 조정된 좌우뇌균형지수 변화 내용 74

〈표 50〉 뉴로피드백 훈련 전, 후에 따른 좌우뇌균형지수의 공분산분석 75

〈표 51〉 뉴로피드백 훈련 전, 후와 조정된 브레인지수 변화 내용 75

〈표 52〉 뉴로피드백 훈련 전, 후에 따른 브레인지수의 공분산분석 76

〈표 53〉 뉴로피드백 훈련 전·후의 자기효능감 지수 분석 77

〈표 54〉 뉴로피드백 훈련 전·후의자신감 지수 분석 77

〈표 55〉 뉴로피드백 훈련 전·후의 자기조절 효능감 지수 분석 78

〈표 56〉 뉴로피드백 훈련 전·후의 과제 난이도 선호 지수 분석 79

〈표 57〉 지지된 연구가설에 대한 종합정리 80

〈표 58〉 뉴로피드백 훈련 후 주관적반응 검사(선택형) 통계표 129

〈표 59〉 뉴로피드백 훈련 후 주관적반응에 대한 서술형검사통계표(자필기록) 130

〈그림 1〉 뇌파의 근원인 대뇌피질 Pyramidal cell의 EPSP 와 IPSP 25

〈그림 2〉 고속 푸리에 변환(FFT) 31

〈그림 3〉 뉴로하모니M의 FFT변환 47

〈그림 4〉 International 10-20 system에 의한 전극배치 48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뉴로피드백 훈련이 성적상위권의 고등학생들의 뇌기능 변화와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이루어졌다.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 소재 G 여자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성적상위권의 학생들 중 뉴로피드백 훈련에 참가희망을 신청한 학생들 가운데 76명을 무작위로 추출하여 대상자로 선정하고 다시 2군으로 나누어 실험군 38명, 대조군 38명으로 선정하였다. 2010년 7월부터 2010년 12월까지 G 고등학교에서 대상학생 76명의 사전, 사후 뇌파 검사와 함께 자기효능감 검사를 실행하였다. 실험군 38명에 대해서는 Neurofeedback 훈련을 실시하였고 총 훈련시간은 1,200분(40분/회× 3회/주 × 주=1,200분)이상의 훈련을 실행하였으며, 훈련시간은 대체로 오전등교 시와 방과 후 자율학습시간에 실시하였다. 훈련 전과 후의 뇌기능 변화의 차이를 뇌파측정을 통한 객관적이고 신경과학적인 방법으로 뇌기능 분석을 통해 실험 연구 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도구로는 한국정신과학연구소에서 개발한 2 channel system 이동식 뇌파 측정기를 사용하였으며, 자기효능감 검사는 일반적 자기효능감 척도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수집한 뇌파데이터는 시계열 선형분석법을 사용하여 고속 퓨리에 변환(FFT: Fast Fourier Transform)을 통한 주파수계열(Frequency Series) 파워 스펙트럼 분석법을 활용하였으며, SPSS. V.12.0(Statistical Package for Social Science)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통계처리 하였다. 뉴로피드백 훈련 전과 훈련 후의 집단 간 변화차이는 공분산분석(ANCOVA)을 사용하였고 자기효능감 검사 결과 분석은 t-검증을 하였으며 훈련 후의 주관적 반응 검사는 빈도 분석을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뉴로피드백 훈련이 뇌 발달 특성인 가소성을 항진시켜줌으로서 고등학생 뇌기능의 변화로 뇌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학습의 주체를 뇌로 보고 뇌를 인지의 중추로 삼아야한다는 이론에 근거하였으며, 연구결과 뇌는 가소성에 의하여 생명 활동을 하는 동안에 그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자기의 구조를 바꿀 수 있는 유연한 시스템이란 것을 제시하였다.

둘째, 뇌기능을 효율성과, 이완성, 조절성 그리고 발달성으로 분리하여 정리하였다. 효율성의 경우 대체적으로 집단 간 차이가 있었다는 것은 주의집중도가 향상되는 것으로 학생들의 산만성의 감소와 주의의 증가로 학습능력향상과 직결된다. 이 결과는 기존에 학습한 일상적인 과제보다 새로운 상황에 대한 반응과 기존의 경험을 재구성하고 변형시키는 기억력과 관련된 인지기능들이 긍정적으로 변하였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완성에서는 내외적 환경 요인으로 인한 육체적, 정신적 피로에 대한 저항 능력이 높아졌다고 본다. 고등학생들이 느끼는 육체적, 정신적 긴장과 불안, 흥분을 감소시켜 주는데 뉴로피드백 훈련이 효과가 있었음을 의미한다. 고등학생들이 스트레스를 덜 받으며, 받았더라도 대처능력이 원활해 졌다고 추론할 수 있다. 조절성의 결과에서는 자율적이며 자생적인 학습능력의 가능성과 뇌의 자기조절 능력이 향상 되었다고 보며, 발달성의 경우 훈련 후 변화는 뇌의 발달 정도와 안정도, 순발력, 그리고 처리속도의 향상을 의미한다.

셋째, 뉴로피드백 훈련을 통한 고등학생들의 뉴로피드백 훈련의 효과가 자기효능감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 미쳤다.

훈련을 통하여 학생자신이 학습이나 상황 대처를 능히 해낼 수 있다는 기대가 강화되고, 결과를 얻으려는 행동을 성공적으로 조직하고 수행하며, 주어진 문제의 해결에 대한 구체적인 자신감이 생겼다고 보며, 성공적인 경험을 반복적으로 경험하게 함으로써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강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줄 수 있다고 본다.

결론적으로 뉴로피드백 훈련을 통해 뇌기능이 변화되고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어 교육 현장에서 보다 직접적이고 효과적인 학습력 향상의 도구로 뉴로피드백이 유용함을 검증 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대상자들이 성적 상위권의 학생들로 구성되었다. 따라서 후속 연구로 중위권 또는 하위권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축척되고 비교 평가 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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