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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영어연극 동아리 활동이 고등학생의 말하기·듣기 능력에 미치는 효과 / 공정실 인기도
발행사항
청원군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8
청구기호
TM 420.7 -12-565
형태사항
vi, 107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258149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어교육전공, 2012.8. 지도교수: 박성수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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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8

I. 서론 10

1.1. 연구의 필요성 10

1.2. 연구의 목적 12

1.3. 연구 문제 12

1.4. 용어의 정의 13

1.4.1. 드라마(drama) 13

1.4.2. 창의적 체험활동 13

1.4.3. 동아리 활동 13

1.4.4. 교과에 대한 태도 14

1.5. 연구의 제한점 14

II. 이론적 배경 15

2.1. 고등학교 영어교육 15

2.1.1. 2009 개정 영어교육과정 15

2.1.2. 말하기 교육 실태 17

2.1.3. 듣기 교육 실태 19

2.2. 말하기 능력 22

2.2.1. 음성 언어 22

2.2.2. 말하기 지도원리 26

2.2.3. 대규모 수업에서의 말하기 활동 27

2.3. 듣기 능력 30

2.3.1. 듣기의 의미 30

2.3.2. 듣기 지도 원리 31

2.3.3. 듣기를 어렵게 하는 요인 34

2.4. 연극과 언어 교육 38

2.4.1. 드라마 38

2.4.2. 학교에서 드라마를 다루는 네 가지 범주 39

2.5. 가설 42

III. 연구 방법 43

3.1. 연구 대상 43

3.1.1. 실험 대상 43

3.2. 연구 절차 44

3.2.1. 계획단계 44

3.2.2. 준비단계 44

3.2.3. 실행단계 45

3.2.4. 분석단계 45

3.3. 실험 설계 45

3.4. 측정 도구 46

3.4.1. 말하기 능력 평가 도구 47

3.4.2. 듣기 능력 평가 도구 53

3.4.3. 정의적 영역 평가 도구 57

3.5. 실험 처치 60

3.5.1. 변인 60

3.5.2. 영어연극 동아리 활동 61

3.6. 자료 분석 63

IV. 연구 결과 및 논의 64

4.1. 사전 검사 64

4.1.1. 사전 설문 결과 64

4.1.2. 동질성 검사 64

4.2. 말하기 능력 65

4.2.1. 말하기 능력 검사의 채점자간 신뢰도 65

4.2.2. 집단 간 말하기 능력 분석 67

4.2.3. 실험 처치 전후 말하기 능력 분석 68

4.3. 듣기 능력 69

4.3.1. 집단 간 듣기 능력 분석 69

4.3.2. 실험 처치 전후 듣기 능력 분석 70

4.4. 정의적 영역 70

4.4.1. 실험 처치 전후 정의적 영역 분석 71

V. 결론 및 제언 78

5.1. 결론 78

5.2. 제언 79

참고문헌 81

ABSTRACT 85

부록 88

〈부록 1〉 듣기 능력 평가 사전 문항지 89

〈부록 2〉 듣기 능력 평가 사후 문항지 91

〈부록 3〉 정의적 영역 사전 평가지 93

〈부록 4〉 정의적 영역 사후 평가지 96

〈부록 5〉 영어연극 연간 지도 계획 98

〈부록 6〉 영어연극 대본 102

〈부록 7〉 영어연극 동아리활동 사진 115

〈부록 8〉 2011 영어연극 동아리 창의적 체험활동 보고서 116

〈표 1〉 교사가 영어 수업 시 중점 지도하는 분야 21

〈표 2〉 교사와 학생이 생각하는 듣기 수업이 진행되지 않는 원인 21

〈표 3〉 대규모 말하기 수업의 문제점과 전략 29

〈표 4〉 듣기의 저해요인과 전략 37

〈표 5〉 연구 대상 43

〈표 6〉 연구 기간 및 절차 44

〈표 7〉 말하기 평가 기준표 48

〈표 8〉 말하기 평가 문항의 구성 (사전) 51

〈표 9〉 말하기 평가 문항의 구성 (사후) 52

〈표 10〉 듣기 평가 문항의 구성 56

〈표 11〉 사전 기초조사 설문 문항 구성 58

〈표 12〉 사전·사후 설문 문항 구성 59

〈표 13〉 실험 처치 60

〈표 14〉 통계 분석 방법 63

〈표 15〉 사전 기초조사 설문 결과 64

〈표 16〉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의 동질성 검사 65

〈표 17〉 사전 말하기 능력 평가 채점자간 신뢰도 66

〈표 18〉 사후 말하기 능력 평가 채점자간 신뢰도 66

〈표 19〉 집단 간 말하기 능력 분석 결과 67

〈표 20〉 실험 처치 전·후의 영어 말하기 능력 분석 결과 68

〈표 21〉 집단 간 듣기 능력 분석 결과 69

〈표 22〉 실험 처치 전·후의 영어 듣기 능력 분석 결과 70

〈표 23〉 영어 학습은 재미가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까? 71

〈표 24〉 학교에서 하는 영어 공부의 수준은 쉽다고 생각합니까? 72

〈표 25〉 교사가 묻는 말에 영어로 대답을 잘 할 수 있습니까? 72

〈표 26〉 자신이 표현하고 싶은 내용을 영어로 말할 수 있습니까? 73

〈표 27〉 수업 시간에 교사의 교실 영어를 잘 알아듣고 있습니까? 74

〈표 28〉 영어 학습 시 듣기 및 영상 자료의 내용을 잘 이해하고 있습니까? 74

〈표 29〉 학교 영어 수업 후 영어를 자주 사용하고 있습니까? 75

〈표 30〉 학교에서 배운 영어를 주변 사람들에게 활용해 볼 자신이 있습니까? 76

〈표 31〉 길에서 외국인을 만나면 대화를 나누고 싶습니까? 76

〈그림 1〉 언어 단위 23

〈그림 2〉 연구의 실험 설계 46

〈그림 3〉 듣기 평가 유형 1 54

〈그림 4〉 듣기 평가 유형 2 54

〈그림 5〉 듣기 평가 유형 3 55

〈그림 6〉 듣기 평가 유형 4 56

초록보기 더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교 교육과정 중 창의적 체험학습 영역에서의 동아리 활동을 통한 영어연극 활동이 학생들의 말하기와 듣기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데 있다.

연구 대상은 경기도 수원시 소재 인문계 C고등학교 1학년 40명의 학생들로, 영어연극 동아리 학생 20명을 실험 집단으로 선정하였으며, 통제 집단으로 영어 교과와 관련이 없는 기타 동아리에서 활동하는 20명의 학생을 선정하였다.

이 연구에서 독립 변인은 ‘영어 연극 동아리 활동’이며, 종속 변인은 ‘영어 말하기·듣기 능력’이다. 수집된 자료는 SPSS Statistics 18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통계적 유의 수준 p 〈 .05에서 t-검정을 실시하여 분석하였으며, 이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영어연극 동아리 활동을 경험한 실험 집단 학생들의 영어 말하기 평가 평균 점수가 기타 동아리 학생들의 영어 말하기 평가 점수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차이를 가져온 것으로 드러났다. 따라서 영어연극 동아리 활동이 학생들의 말하기 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둘째, 실험 처치 전후의 말하기 능력 평가 결과를 분석한 결과, 평균 점수만을 비교해 본다면 실험 집단의 경우는 점수가 상승하였고, 통제 집단의 경우에는 점수가 하락하였으며, 두 집단 모두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셋째, 영어연극 동아리에서 활동한 실험 집단 학생들의 영어 듣기 평가 평균 점수가 기타 동아리 학생들의 영어 듣기 평가 점수보다 높게 나타나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차이가 있음을 고려할 때, 영어연극 동아리 활동이 학생들의 듣기 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넷째, 실험 처치 전후의 듣기 능력 평가 결과를 분석한 결과, 평균 점수를 비교해 볼 때, 실험 집단의 경우는 점수가 상승하였고, 통제 집단의 경우에는 점수가 하락하였다. 실험 집단의 결과는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차이가 있어 실험 집단의 학생들이 영어연극 동아리 활동을 통해 영어 듣기 능력이 향상된 것으로 해석할 수 있으며, 통제 집단의 경우에는 그 결과가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실험 집단의 학생들에게 영어연극 동아리 활동 전후의 정의적 영역에 대한 사전·사후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학생들의 영어 교과에 대한 태도가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말하기 효능감 및 의사소통 자신감의 측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다. 이에 따라 영어연극 동아리 활동이 학생들의 영어에 대한 인식 변화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다.

이상의 연구 결과로 볼 때, 영어연극 동아리 활동과 관련한 영어 말하기 및 듣기 능력에 대한 실험 집단의 수행 점수가 통제 집단의 점수보다 높게 나타나고, 통계상의 결과에 있어서도 유의미한 차이를 보인 바, 고등학교의 창의적 체험활동에서의 영어연극 동아리 활동이 학생들의 영어 말하기와 듣기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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