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제2절 가족의 의사소통 유형 14
1. 가족 의사소통 개념 14
2. 가족 의사소통 유형 16
3. 가족 의사소통의 영향 20
제3절 자아존중감 24
1. 자아존중감의 의미 24
2. 자아존중감의 특성 25
3. 청소년기의 자아존중감 28
제4절 청소년의 학교적응 32
1. 적응의 개념 32
2. 학교생활적응의 개념 34
3. 학교생활적응의 요인 37
제5절 가족 의사소통과 자아존중감, 학교생활적응의 관계 47
제2장 방법 49
제1절 연구대상 49
제2절 측정도구 49
1. 가족의 의사소통 49
2. 자아존중감 척도 50
3. 학교생활적응 척도 52
제3절 연구절차 53
제4절 자료분석 54
제3장 결과 55
제1절 연구대상 55
제2절 가족 의사소통의 유형 분류 56
제3절 가족 의사소통 유형에 따른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적응의 차이 57
1. 가족 의사소통 유형에 따른 자아존중감의 차이 57
2. 가족 의사소통 유형에 따른 학교생활적응의 차이 59
제4절 가족 의사소통 유형에 따라 자아존중감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61
1. 가족 의사소통 유형과 측정 변인간의 상관관계 61
2. 가족 의사소통 유형에 따라 자아존중감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64
제4장 논의 및 결론 75
참고문헌 80
ABSTRACT 93
부록_설문지 97
표 1. 가족 의사소통 유형 19
표 2. 가족의 의사소통 유형 문항 구성과 신뢰도 50
표 3. 자아존중감 척도 문항 구성과 신뢰도 52
표 4. 학교생활 적응척도 문항 구성과 신뢰도 53
표 5.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5
표 6. 가족 의사소통 유형화 57
표 7. 가족 의사소통 유형에 따른 자아존중감의 차이 58
표 8. 가족 의사소통 유형에 따른 학교생활적응의 차이 60
표 9. 각 변인간의 상관관계 62
표 10. 자아존중감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협의형 65
표 11. 협의형에서 자아존중감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66
표 12. 자아존중감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다원형 67
표 13. 다원형에서 자아존중감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68
표 14. 자아존중감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권위형 69
표 15. 권위형에서 자아존중감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70
표 16. 자아존중감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방임형 72
표 17. 방임형에서 자아존중감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73
표 18. 가족 의사소통 유형에 따라 자아존중감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73
그림 1. 가족 커뮤니케이션 유형 (RFCP) 20
그림 2. 가족 의사소통 유형 56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