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중학생의 가족의사소통유형과 자아존중감, 학교적응의 관계 = (A)study on patterns of family communication, self esteem and school adjustment in middle school students / 이상택
발행사항
서울 : 한양사이버대학교 휴먼서비스대학원, 2013.2
청구기호
TM 158.3 -13-244
형태사항
vi, 93 p. ; 26 cm
자료실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논문실)
제어번호
KDMT1201337505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양사이버대학교 휴먼서비스대학원, 심리상담학과 심리상담전공, 2013.2. 지도교수: 김윤주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제2절 가족의 의사소통 유형 14

1. 가족 의사소통 개념 14

2. 가족 의사소통 유형 16

3. 가족 의사소통의 영향 20

제3절 자아존중감 24

1. 자아존중감의 의미 24

2. 자아존중감의 특성 25

3. 청소년기의 자아존중감 28

제4절 청소년의 학교적응 32

1. 적응의 개념 32

2. 학교생활적응의 개념 34

3. 학교생활적응의 요인 37

제5절 가족 의사소통과 자아존중감, 학교생활적응의 관계 47

제2장 방법 49

제1절 연구대상 49

제2절 측정도구 49

1. 가족의 의사소통 49

2. 자아존중감 척도 50

3. 학교생활적응 척도 52

제3절 연구절차 53

제4절 자료분석 54

제3장 결과 55

제1절 연구대상 55

제2절 가족 의사소통의 유형 분류 56

제3절 가족 의사소통 유형에 따른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적응의 차이 57

1. 가족 의사소통 유형에 따른 자아존중감의 차이 57

2. 가족 의사소통 유형에 따른 학교생활적응의 차이 59

제4절 가족 의사소통 유형에 따라 자아존중감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61

1. 가족 의사소통 유형과 측정 변인간의 상관관계 61

2. 가족 의사소통 유형에 따라 자아존중감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64

제4장 논의 및 결론 75

참고문헌 80

ABSTRACT 93

부록_설문지 97

표 1. 가족 의사소통 유형 19

표 2. 가족의 의사소통 유형 문항 구성과 신뢰도 50

표 3. 자아존중감 척도 문항 구성과 신뢰도 52

표 4. 학교생활 적응척도 문항 구성과 신뢰도 53

표 5.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5

표 6. 가족 의사소통 유형화 57

표 7. 가족 의사소통 유형에 따른 자아존중감의 차이 58

표 8. 가족 의사소통 유형에 따른 학교생활적응의 차이 60

표 9. 각 변인간의 상관관계 62

표 10. 자아존중감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협의형 65

표 11. 협의형에서 자아존중감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66

표 12. 자아존중감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다원형 67

표 13. 다원형에서 자아존중감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68

표 14. 자아존중감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권위형 69

표 15. 권위형에서 자아존중감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70

표 16. 자아존중감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방임형 72

표 17. 방임형에서 자아존중감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73

표 18. 가족 의사소통 유형에 따라 자아존중감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73

그림 1. 가족 커뮤니케이션 유형 (RFCP) 20

그림 2. 가족 의사소통 유형 56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