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책을 활용한 자아존중감 증진 프로그램의 효과 : 초등학교 고학년을 대상으로 = Effect of self-esteem improvement program using books : for upper grade students of elementary school / 강순화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양사이버대학교 휴먼서비스대학원, 2014.2
청구기호
TM 649.1 -14-5
형태사항
vi, 87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408672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양사이버대학교 휴먼서비스대학원, 아동가족전공, 2014.2. 지도교수: 김지현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4

II. 이론적 배경 15

1. 자아존중감 15

2. 책을 활용한 독서 프로그램 17

1) 독서치료의 정의 17

2) 독서치료의 이론적 기초 20

3) 독서 프로그램의 원리 21

4) 독서치료의 목적과 원칙 25

5) 독서치료의 자료선정 기준 26

6) 독서 프로그램의 과정 27

3. 책을 활용한 독서 프로그램과 자아존중감 30

III. 연구방법 32

1. 연구설계 및 절차 32

1) 실험설계 32

2) 실험 장소 및 시간 34

3) 실험 절차 34

2. 연구대상 39

3. 연구도구 40

1) 아동보고 자아존중감 척도 40

2) 교사보고 자아존중감 척도 42

4. 자료 분석 43

5. 책을 활용한 자아존중감 증진 프로그램 구성 44

IV. 연구결과 47

1. 집단 간 동질성 검증 47

1) 아동이 지각한 자아존중감 변화 47

2) 교사보고 자아존중감 변화 48

2. 프로그램 실시에 따른 자아존중감의 변화 49

1) 아동보고 자아존중감의 시기별 차이 검증 49

2) 교사보고 자아존중감의 시기별 차이 검증 53

V. 논의 및 결론 55

1. 논의 55

2. 결론 및 제언 60

참고문헌 63

부록 73

[부록 1] 자아존중감 척도 73

[부록 2] 교사용 관찰적 검사지 75

[부록 3] 프로그램지도안 76

ABSTRACT 95

[표 1] 책을 활용한 자아존중감 프로그램 연구의 진행절차 32

[표 2]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아동의 인구학적 배경 특성 40

[표 3] 아동보고 자아존중감 하위 영역 및 신뢰도 41

[표 4] 교사보고 자아존중감 척도의 요인별 문항구성과 문항 수 43

[표 5] 책을 활용한 자아존중감 증진 프로그램 내용 및 목표 45

[표 6]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아동보고 자아존중감... 48

[표 7]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교사보고 자아존중감의... 49

[표 8]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아동보고 자아존중감... 52

[표 9]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교사보고 자아존중감... 54

[그림 1] 실험설계 34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책을 활용한 자아존중감 증진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책을 활용한 자아존중감 증진 프로그램이 아동이 보고한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책을 활용한 자아존중감 증진 프로그램이 교사가 평정한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위의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대구광역시에 소재한 S초등학교 고학년을 대상으로 안내문을 가정으로 발송하였다. 본인이 희망하고 부모가 희망 동의서를 제출한 아동 24명을 대상으로 각 12명씩 무선 배정하여 실험집단, 비교집단으로 나누어 자아존중감 증진을 위한 독서활동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참여 아동에게는 프로그램 시작 전과 종료 후, 자기보고용 자아존중감 평가 척도(탁희욱, 2010)를 실시하였으며, 담임교사에게는 교사용 자아존중감 검사(윤향미, 2007)를 의뢰하였다. 프로그램 종료 후 6주가 지난 후에 아동에게 추후검사를 실시하고 담임교사에게 추후검사를 의뢰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분석은 SPSS 18.0을 이용하여 paired t 검증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본 연구에서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아존중감 증진을 위한 독서활동 프로그램은 고학년 아동의 전체 자아존중감과 하위 영역인 일반적, 사회적, 가정적, 학교적 자아존중감을 유의미하게 증진시키는데 효과적이었다. 또한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 증진을 위한 독서활동 프로그램의 효과는 프로그램 직후뿐만 아니라 6주가 지난 후에도 지속적이었다. 둘째, 책을 활용한 자아존중감 증진 프로그램은 교사가 보고한 자아존중감에도 효과가 있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책을 활용한 자아존중감 증진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자아존중감 증진에 효과적이었으며, 또한 본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문제를 예방할 수 있는 교육적, 예방적인 차원에서 교사들이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제공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