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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어린이 중국어 교재와 영어 교과서 비교 분석을 통한 중국어 교재 개발 방안 연구 = Through comparative analysis of children Chinese textbooks and English textbooks study Chinese textbook development / 강경래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상명대학교 교육대학원, 2014.2
청구기호
TM 412.07 -14-46
형태사항
iv, 115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423084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상명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중국어교육전공, 2014.2. 지도교수: 김경일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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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선행연구 및 검토 11

3. 연구내용 및 방법 13

(1) 과학성의 원칙 15

(2) 부합성의 원칙 16

(3) 실천성의 원칙 16

(4) 점진성의 원칙 16

(5) 흥미성의 원칙 17

II. 어린이 중국어 교재 분석 23

1. 표본교재 분석 대상 23

2. 어린이 중국어 교재 분석 27

2.1. 표본 교재의 구성 분석 27

2.2. 소재와 어휘 분석 32

2.3. 문장기능 분석 48

III. 초등학교 영어 교과서 분석 58

1. 표본교재 분석 대상 58

2. 초등학교 영어 교과서 구성 분석 60

2.1. 표본교재의 구성분석 60

2.2. 소재와 어휘 분석 70

2.3. 문장기능 분석 87

IV. 분석 결과 비교 및 교재 재구성 97

1. 어린이 중국어 교재와 영어 교과서 분석 결과 비교 97

2. 중국어 교재 재구성 99

부록 115

V. 결론 118

참고문헌 121

中文摘要 123

〈표 1〉 Skierso(1991)의 교재 분석 모형 17

〈표 2〉 어린이 중국어 교재 출판 현황 24

〈표 3〉 표본 교재 총 구성 25

〈표 4〉 표본 교재 목록 26

〈표 5〉 표본 교재의 구성 27

〈표 6〉 제 7차 외국어과 교육과정의 언어 재료 33

〈표 7〉 제 7차 외국어과 교육과정의 소재 34

〈표 8〉 표본 교재의 단원 구성 35

〈표 9〉 교재《니하오》의 단원별 소재 36

〈표 10〉 교재《하오빵》의 단원별 소재 37

〈표 11〉 교재《파아란》의 단원별 소재 38

〈표 12〉 교재《맛있는》의 단원별 소재 39

〈표 13〉 교재별 소재 제시 횟수 40

〈표 14〉 《니하오》 어휘 41

〈표 15〉 《하오빵》 어휘 43

〈표 16〉 《파아란》 어휘 45

〈표 17〉 《맛있는》 어휘 46

〈표 18〉 문장기능 48

〈표 19〉 《니하오》 문장기능 50

〈표 20〉 《하오빵》 문장기능 52

〈표 21〉 《파아란》 문장기능 54

〈표 22〉 《맛있는》 문장기능 56

〈표 23〉 학년별 교과서 출판 총 현황 59

〈표 24〉 분석대상 교과서 목록 59

〈표 25〉 표본 교재의 단원 구성 70

〈표 26〉 《대교 초3》 교과서의 단원별 소재 71

〈표 27〉 《천재 초3》 교과서의 단원별 소재 73

〈표 28〉 《대교 초4》 교과서의 단원별 소재 75

〈표 29〉 《천재 초4》 교과서의 단원별 소재 76

〈표 30〉 교재별 소재 제시 횟수 78

〈표 31〉 《대교 초3》어휘 79

〈표 32〉 《천재 초3》어휘 81

〈표 33〉 《대교 초4》어휘 83

〈표 34〉 《천재 초4》어휘 85

〈표 35〉 《대교 초3》 문장기능 88

〈표 36〉 《천재 초3》 문장기능 90

〈표 37〉 《대교 초4》 문장기능 92

〈표 38〉 《천재 초4》 문장기능 94

〈표 39〉 기초 교재 니하오 단원명 100

초록보기 더보기

 중국의 국가 경제력 성장으로 인하여 중국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에서는 중국어 교육열이 고조되었고 이에 따라 중국어 학습 연령도 낮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초등학교에서 정식 교과로 채택된 영어와는 달리 중국어는 방과 후 활동 혹은 특기·적성 수업으로 학교의 자율적 선택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으며, 수업 교재 역시 교사나 학교의 재량에 의하여 자율적으로 선택된다.

본 논문에서는 어린이 중국어 교재와 초등학교 3·4학년 영어 교과서 비교·분석을 통한 중국어 교재 개발 방안을 연구하였다.

제2장에서는 현재 어린이를 대상으로 출판된 중국어 교재 가운데 발음편을 제외한 가장 기초 단계의 《니하오 어린이 중국어 1》, 《하오빵 어린이 중국어 1》, 《파아란 중국어 교실 1단계 A》, 《맛있는 어린이 중국어 1》 4권을 선정하여 비교·분석을 위한 표본 교재로 삼았다. 선정된 교재를 기초로 구성 분석, 소재와 어휘 분석, 초등학교 제 7차 외국어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문장 기능분석을 통해 의사소통기능을 알아보려고 한다.

제3장에서는 (주)대교, (주)천재교육의 초등학교 영어 교과서 3학년 2권, 4학년 2권 총 4권을 표본 교재로 선정하여 어린이 중국어 교재와 동일한 방식을 적용하여 분석 할 것이다.

제4장에서는 제2장과 제3장의 분석 결과를 비교하여 이를 토대로 문제점을 개선하고 보완함으로써 초등학교 수업에 적합한 실제 중국어 교재 모형을 재구성 해보도록 한다.

초등학교 교과로 편성되어 있는 영어 교육에 비해 어린이 중국어 교육은 교육과정, 학습 환경과 수업 교재 등에 있어 전반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지속적인 관심과 연구를 통해 더욱 다양하고 체계적인 형태의 교재들이 출판되어야 하며, 어린이 중국어 교육에 대한 효과적인 방향이 정립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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