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동기 부여에 영향을 주는 코칭역량에 대한 리더와 구성원의 인식차이 연구 : A기업을 중심으로 / 이동현
발행사항
서울 : 한양사이버대학교 교육정보대학원, 2014.8
청구기호
TM 371.33 -14-87
형태사항
viii, 88 p. ; 26 cm
자료실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논문실)
제어번호
KDMT1201457692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양사이버대학교 교육정보대학원, 교육공학전공, 2014.8. 지도교수: 한승연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 문제 14

3. 용어의 정리 14

4. 연구의 제한점 15

II. 이론적 배경 16

1. 코칭(Coaching) 16

1) 코칭의 정의와 프로세스 16

2) 조직 내 리더의 코칭 19

2. 동기 20

1) 동기부여의 개념 및 구성요소 20

2) 동기부여 주요이론 21

3) 리더의 코칭과 동기부여와의 관계 24

3. 코칭역량 구성요소 25

1) 역량의 개념 25

2) 코칭역량 26

III. 연구방법 39

1. 연구대상 39

2. 연구도구 39

3. 연구절차 및 분석방법 44

IV. 연구 결과 46

1. 응답자의 특성 46

2. 구성원의 동기부여에 영향을 주는 리더의 코칭역량 필요수준에 대한 인식 차이 48

3. 구성원의 동기부여에 영향을 주는 리더의 코칭역량 현재 실행수준에 대한 인식 차이 54

4. 구성원의 동기부여에 영향을 주는 리더의 코칭역량에 대한 중요도-실행도 분석 60

1) 리더 관점에서 코칭역량에 대한 중요도-실행도 분석 60

2) 구성원 관점에서 리더의 코칭역량에 대한 중요도-실행도 분석 67

3) 중요도-실행도 분석 결과에 따른 리더와 구성원의 인식차이 73

V. 결론 및 제언 76

1. 결론 76

2. 제언 79

참고문헌 81

부록 89

ABSTRACT 97

[표II-1] 위생요인과 동기요인의 분류 22

[표II-2] 한허정(2007) 코칭역량 범주를 기반으로 한 선행연구의 코칭역량 재분류 30

[표II-3]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한 코칭역량 도출 35

[표III-1] 구성원의 동기부여를 위한 리더의 코칭역량 40

[표III-2] 연구도구의 신뢰도 44

[표IV-1]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 리더 46

[표IV-2]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 구성원 47

[표IV-3] 필요수준에 대한 리더와 구성원의 인식차(역량군 기준) 48

[표IV-4] 코치마인드 역량군의 필요수준에 대한 리더와 구성원의 인식차 49

[표IV-5] 신뢰관계 형성 역량군의 필요수준에 대한 리더와 구성원의 인식차 50

[표IV-6] 코칭실행 역량군의 필요수준에 대한 리더와 구성원의 인식차 51

[표IV-7] 성과추구 역량군의 필요수준에 대한 리더와 구성원의 인식차 52

[표IV-8] 개인적 특성 역량군의 필요수준에 대한 리더와 구성원의 인식차 53

[표IV-9] 현재 실행수준에 대한 리더와 구성원의 인식차(역량군 기준) 54

[표IV-10] 코치마인드 역량군의 현재 실행수준에 대한 리더와 구성원의 인식차 55

[표IV-11] 신뢰관계 형성 역량군의 현재 실행수준에 대한 리더와 구성원의 인식차 56

[표IV-12] 코칭실행 역량군의 현재 실행수준에 대한 리더와 구성원의 인식차 57

[표IV-13] 성과추구 역량군의 현재 실행수준에 대한 리더와 구성원의 인식차 58

[표IV-14] 개인적 특성 역량군의 현재 실행수준에 대한 리더와 구성원의 인식차 59

[표IV-15] 동기부여를 위한 코칭역량의 필요수준과 현재수준 차이(리더) 60

[표IV-16] 동기부여를 위한 리더의 코칭역량 중요도-실행도 분석 결과 : 리더의 관점 65

[표IV-17] 동기부여를 위한 리더 코칭역량의 필요수준과 현재수준 차이(구성원) 67

[표IV-18] 동기부여를 위한 리더의 코칭역량 중요도-실행도 분석 결과 : 구성원의 관점 71

[표IV-19] 리더와 구성원 모두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역량 74

[표IV-20] 리더가 개선이 필요하다고 인식하는 역량 74

[표IV-21] 구성원이 개선이 필요하다고 인식하는 역량 75

[그림II-1] GAPS: 코칭 과정 모델 17

[그림II-2] 기대이론 모델 23

[그림IV-1] 동기부여를 위한 리더의 코칭역량 중요도-실행도 분석결과 : 리더의 관점 63

[그림IV-2] 동기부여를 위한 리더의 코칭역량 중요도-실행도 분석결과 : 구성원의 관점 70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