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청년농업인 학습조직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청년농업인(영농)4-H회를 중심으로 / 이은영
발행사항
서울 : 한양사이버대학교 교육정보대학원, 2014.8
청구기호
TM 371.33 -14-88
형태사항
v, 92 p. ; 26 cm
자료실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논문실)
제어번호
KDMT1201457693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양사이버대학교 교육정보대학원, 교육공학전공, 2014.8. 지도교수: 한승연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15

3. 용어의 정의 15

가. 청년농업인 15

나. 학습조직 16

4. 연구의 제한점 16

II. 이론적 배경 17

1. 청년농업인 17

가. 농업인 학습 유형 17

나. 청년농업인 육성정책 21

다. 청년농업인4-H회 구성과 주요활동 24

2. 학습조직 32

가. 학습조직의 개념과 특징 32

나. 학습조직 구성요소와 유형 38

다. 학습조직의 모형과 성공요인 41

3. 청년농업인 학습조직 50

III. 연구방법 57

1. 연구설계 57

2. 연구대상 58

3. 연구절차 60

가. 자료의 수집 60

나. 연구도구의 개발 60

다. 심층면접 61

라. 자료분석 62

마. 신뢰도와 타당도의 확보 63

IV. 연구결과 64

1. 개인차원의 활성화 요소 65

가. 비전의 공유 65

나. 전문성 66

다. 혁신의지 67

라. 책무성 68

마. 협력의지 69

바. 애향심 69

사. 리더십 70

아. 의사소통능력 71

2. 조직차원의 활성화 요소 73

가. 조직정체성 확립 73

나. 재정확보 74

다. 지도자전문성 76

라. 권한위임 78

마. 수요자 중심 학습 79

바. 실제적 영농지원 84

사. 홍보의 강화 85

아. 변화대응력 87

자. 영농 네트워크 구축 87

V. 결론 및 제언 90

1. 결론 90

2. 제언 93

참고문헌 97

ABSTRACT 100

[표II-1] 한국농수산대학 졸업생의 농업인 단체 활동 참가현황 23

[표II-2] 4-H회원 조직 및 회원수 26

[표II-3] 4-H 6대 주요활동 26

[표II-4] 청년농업인(영농)4-H회원에 권장되는 주요과제 29

[표II-5] 전통적 조직과 학습조직의 특성 비교 36

[표II-6] 영농 4-H회의 지원전략과 정책수단 53

[표II-7] 청년농업인(영농)4-H회 활성화 요인 56

[표III-1] 연구대상자 기본 정보 59

[표III-2] 심층면접 질문 내용 61

[표IV-1] 청년농업인 학습조직의 활성화요소 64

[그림II-1] 4-H조직도 25

[그림II-2] 지역 청년농업인4-H활동 프로세스 31

[그림II-3] 청년농업인4-H회 학습활동 프로세스 32

[그림II-4] Marquardt의 학습조직 모형 39

[그림II-5] Marquardt & Reynolds의 학습조직 구축요인 47

[그림II-6] Watkins와 Marsick의 학습조직 구축요인 48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