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 문제 17
II. 이론적 배경 18
1. 선행 연구 검토 18
2. 이론적 배경 23
1) 문학과 독서 23
2) 독서 워크숍 26
(1) 독서 워크숍의 개념 26
(2) 독서 워크숍의 핵심 구성 요소 27
(3) 독서 워크숍의 진행 절차 29
(4) 독서 워크숍의 운용 방법 31
3) 소셜 네트워크서비스(SNS)와 소셜 러닝 34
4) 페이스북 38
(1) 페이스북의 일반적인 특징 38
(2) 페이스북의 교육적 활용 40
III. 연구 방법 45
1. 연구 대상 및 기간 45
2. 연구 설계 및 절차 46
3. 검사 도구 47
4. 학습 제재의 선정 49
5. 활동 일지 제작 원리 49
6. 페이스북 설계 54
IV. 소셜 러닝을 적용한 소설 읽기 워크숍의 실제 및 연구 결과 59
1. 차시별 교수 학습 계획 59
2. 교수-학습 과정 60
1) 1단계 : 소설 읽기 워크숍에 대한 안내 및 동기유발 60
2) 2단계 : 모둠구성 61
3) 3단계 : 간이 수업과 활동 일지 과제 제시 61
4) 4단계 : 읽기 활동과 활동 일지 작성 62
5) 5단계 : 모둠 과제 제시하기와 모둠 토의, 페이스북 토의 활동 62
6) 6단계 : 발표 활동 및 교사의 정리 63
3. 교수-학습 활동 결과 65
1) 활동 일지 작성 학생 예시 결과물 65
2) 페이스북 토론 활동 분석 68
4. 연구 결과 및 해석 79
1) 프로그램의 적절성 79
2) 프로그램 운영의 적절성 83
3) 프로그램의 정의적 효과 88
4) 프로그램의 인지적 효과 91
5. 소셜 러닝을 접목한 소설 읽기 워크숍 지도 절차 및 교수 전략 95
V. 결론 102
참고문헌 106
부록 109
〈부록 1〉 간이 수업 자료 및 활동 일지 109
〈부록 2〉 사전 검사지 116
〈부록 3〉 프로그램의 적절성 평가 설문지 120
ABSTRACT 122
〈표I-1〉 일반도서(만화, 잡지 제외) 독서율 변화 추이(성인·학생) 13
〈표I-2〉 종이책 독서량(성인·학생) 14
〈표I-3〉 독서 장애 요인(성인·학생) 15
〈표II-1〉 독서 워크숍의 진행 절차 30
〈표II-2〉 소셜 네트워크서비스의 교육적 도구로서의 장점 34
〈표II-3〉 소셜 러닝의 다양한 정의 36
〈표II-4〉 소셜 미디어의 특성으로 본 소셜 러닝의 특성 37
〈표II-5〉 페이스북의 3가지 서비스 유형 39
〈표II-6〉 페이스북의 교육적 활용방법 41
〈표II-7〉 수업에 적용한 페이스북의 장단점 42
〈표III-1〉 연구대상 45
〈표III-2〉 연구설계 46
〈표III-3〉 연구절차 47
〈표III-4〉 반응 설문지 구성 및 신뢰도 분석 48
〈표III-5〉 문학 요소 초점화를 위한 질문의 예 51
〈표III-6〉 소설 읽기 과정에 따른 질문 52
〈표IV-1〉 차시별 교수 학습 계획 59
〈표IV-2〉 모둠 토의 평가지 64
〈표IV-3〉 사전, 사후 검사 기술 통계 79
〈표IV-4〉 프로그램 적절성 인식 공변량 분석결과 80
〈표IV-5〉 프로그램 적절성에 대한 1집단 반응 내용 81
〈표IV-6〉 프로그램 적절성에 대한 2집단 반응 내용 81
〈표IV-7〉 프로그램 운영의 적절성 공변량 분석 결과 83
〈표IV-8〉 프로그램 운영의 적절성에 대한 1집단 반응 내용 84
〈표IV-9〉 프로그램 운영의 적절성에 대한 2집단 반응 내용 84
〈표IV-10〉 프로그램의 정의적 효과 공변량 분석 결과 88
〈표IV-11〉 프로그램의 정의적 효과에 대한 1집단 반응 내용 89
〈표IV-12〉 프로그램의 정의적 효과에 대한 2집단 반응 내용 89
〈표IV-13〉 프로그램의 인지적 효과 공변량 분석 결과 91
〈표IV-14〉 프로그램의 인지적 효과에 대한 1집단 반응 내용 92
〈표IV-15〉 프로그램 인지적 효과에 대한 인식 2 집단 반응 내용 92
〈표IV-16〉 소셜 러닝을 접목한 소설 읽기 워크숍 프로그램 계획 모형 95
〈표IV-17〉 소셜 러닝을 접목한 읽기 워크숍 수업 절차 예 97
〈표IV-18〉 소셜 러닝 적용 과정 98
〈표IV-19〉 소셜 러닝을 위한 교수 전략 99
[그림III-1] 페이지 개설 시작 화면 55
[그림III-2] 정보 입력하는 화면 55
[그림III-3] 개설된 페이스북 페이지 56
[그림III-4] 탭관리, 앱 더 찾기 화면 56
[그림III-5] "TOP FANS" 어플리케이션 학습자별 순위 화면 57
[그림III-6] 페이지 인사이트 화면 58
[그림IV-1] 개인 활동 일지 작성물 1 65
[그림IV-2] 개인 활동 일지 작성물 2 66
[그림IV-3] '운수 좋은 날' 줄거리 요약 활동 68
[그림IV-4] '운수 좋은 날' 줄거리 요약 활동 (반 전체 참여) 70
[그림IV-5] '메밀꽃 필 무렵' 배경의 역할 토의 장면 71
[그림IV-6] '운수 좋은 날'에서 배경을 알 수 있는 말 찾기 활동 73
[그림IV-7] '운수좋은 날' 비평적 이해 활동 - 제목 적절성 판단 활동 75
[그림IV-8] '메밀꽃 필 무렵' 비평적 이해 - 삽화 그리기 활동 76
[그림IV-9] 토론 질문 만들기 활동 - 수업 시간 외 활동 77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