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소셜 러닝을 적용한 소설 읽기 워크숍 설계 / 호민애
발행사항
서울 : 한양사이버대학교 교육정보대학원, 2014.8
청구기호
TM 371.33 -14-86
형태사항
viii, 112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457695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양사이버대학교 교육정보대학원, 교육공학전공, 2014.8. 지도교수: 임연욱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 문제 17

II. 이론적 배경 18

1. 선행 연구 검토 18

2. 이론적 배경 23

1) 문학과 독서 23

2) 독서 워크숍 26

(1) 독서 워크숍의 개념 26

(2) 독서 워크숍의 핵심 구성 요소 27

(3) 독서 워크숍의 진행 절차 29

(4) 독서 워크숍의 운용 방법 31

3) 소셜 네트워크서비스(SNS)와 소셜 러닝 34

4) 페이스북 38

(1) 페이스북의 일반적인 특징 38

(2) 페이스북의 교육적 활용 40

III. 연구 방법 45

1. 연구 대상 및 기간 45

2. 연구 설계 및 절차 46

3. 검사 도구 47

4. 학습 제재의 선정 49

5. 활동 일지 제작 원리 49

6. 페이스북 설계 54

IV. 소셜 러닝을 적용한 소설 읽기 워크숍의 실제 및 연구 결과 59

1. 차시별 교수 학습 계획 59

2. 교수-학습 과정 60

1) 1단계 : 소설 읽기 워크숍에 대한 안내 및 동기유발 60

2) 2단계 : 모둠구성 61

3) 3단계 : 간이 수업과 활동 일지 과제 제시 61

4) 4단계 : 읽기 활동과 활동 일지 작성 62

5) 5단계 : 모둠 과제 제시하기와 모둠 토의, 페이스북 토의 활동 62

6) 6단계 : 발표 활동 및 교사의 정리 63

3. 교수-학습 활동 결과 65

1) 활동 일지 작성 학생 예시 결과물 65

2) 페이스북 토론 활동 분석 68

4. 연구 결과 및 해석 79

1) 프로그램의 적절성 79

2) 프로그램 운영의 적절성 83

3) 프로그램의 정의적 효과 88

4) 프로그램의 인지적 효과 91

5. 소셜 러닝을 접목한 소설 읽기 워크숍 지도 절차 및 교수 전략 95

V. 결론 102

참고문헌 106

부록 109

〈부록 1〉 간이 수업 자료 및 활동 일지 109

〈부록 2〉 사전 검사지 116

〈부록 3〉 프로그램의 적절성 평가 설문지 120

ABSTRACT 122

〈표I-1〉 일반도서(만화, 잡지 제외) 독서율 변화 추이(성인·학생) 13

〈표I-2〉 종이책 독서량(성인·학생) 14

〈표I-3〉 독서 장애 요인(성인·학생) 15

〈표II-1〉 독서 워크숍의 진행 절차 30

〈표II-2〉 소셜 네트워크서비스의 교육적 도구로서의 장점 34

〈표II-3〉 소셜 러닝의 다양한 정의 36

〈표II-4〉 소셜 미디어의 특성으로 본 소셜 러닝의 특성 37

〈표II-5〉 페이스북의 3가지 서비스 유형 39

〈표II-6〉 페이스북의 교육적 활용방법 41

〈표II-7〉 수업에 적용한 페이스북의 장단점 42

〈표III-1〉 연구대상 45

〈표III-2〉 연구설계 46

〈표III-3〉 연구절차 47

〈표III-4〉 반응 설문지 구성 및 신뢰도 분석 48

〈표III-5〉 문학 요소 초점화를 위한 질문의 예 51

〈표III-6〉 소설 읽기 과정에 따른 질문 52

〈표IV-1〉 차시별 교수 학습 계획 59

〈표IV-2〉 모둠 토의 평가지 64

〈표IV-3〉 사전, 사후 검사 기술 통계 79

〈표IV-4〉 프로그램 적절성 인식 공변량 분석결과 80

〈표IV-5〉 프로그램 적절성에 대한 1집단 반응 내용 81

〈표IV-6〉 프로그램 적절성에 대한 2집단 반응 내용 81

〈표IV-7〉 프로그램 운영의 적절성 공변량 분석 결과 83

〈표IV-8〉 프로그램 운영의 적절성에 대한 1집단 반응 내용 84

〈표IV-9〉 프로그램 운영의 적절성에 대한 2집단 반응 내용 84

〈표IV-10〉 프로그램의 정의적 효과 공변량 분석 결과 88

〈표IV-11〉 프로그램의 정의적 효과에 대한 1집단 반응 내용 89

〈표IV-12〉 프로그램의 정의적 효과에 대한 2집단 반응 내용 89

〈표IV-13〉 프로그램의 인지적 효과 공변량 분석 결과 91

〈표IV-14〉 프로그램의 인지적 효과에 대한 1집단 반응 내용 92

〈표IV-15〉 프로그램 인지적 효과에 대한 인식 2 집단 반응 내용 92

〈표IV-16〉 소셜 러닝을 접목한 소설 읽기 워크숍 프로그램 계획 모형 95

〈표IV-17〉 소셜 러닝을 접목한 읽기 워크숍 수업 절차 예 97

〈표IV-18〉 소셜 러닝 적용 과정 98

〈표IV-19〉 소셜 러닝을 위한 교수 전략 99

[그림III-1] 페이지 개설 시작 화면 55

[그림III-2] 정보 입력하는 화면 55

[그림III-3] 개설된 페이스북 페이지 56

[그림III-4] 탭관리, 앱 더 찾기 화면 56

[그림III-5] "TOP FANS" 어플리케이션 학습자별 순위 화면 57

[그림III-6] 페이지 인사이트 화면 58

[그림IV-1] 개인 활동 일지 작성물 1 65

[그림IV-2] 개인 활동 일지 작성물 2 66

[그림IV-3] '운수 좋은 날' 줄거리 요약 활동 68

[그림IV-4] '운수 좋은 날' 줄거리 요약 활동 (반 전체 참여) 70

[그림IV-5] '메밀꽃 필 무렵' 배경의 역할 토의 장면 71

[그림IV-6] '운수 좋은 날'에서 배경을 알 수 있는 말 찾기 활동 73

[그림IV-7] '운수좋은 날' 비평적 이해 활동 - 제목 적절성 판단 활동 75

[그림IV-8] '메밀꽃 필 무렵' 비평적 이해 - 삽화 그리기 활동 76

[그림IV-9] 토론 질문 만들기 활동 - 수업 시간 외 활동 77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