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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공인중개사 제도개선 효과에 대한 실증분석 = Empirical analysis of effects of improving real estate agent system / 안민재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양사이버대학교 부동산대학원, 2015.8
청구기호
TM 333.3 -15-182
형태사항
vii, 130 p. ; 26 cm
자료실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제어번호
KDMT1201562031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양사이버대학교 부동산대학원, 부동산전공, 2015.8. 지도교수: 윤동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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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배경 13

제2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제3절 연구의 내용과 방법 16

제2장 이론연구 19

제1절 부동산중개업 19

1. 부동산중개업의 개념 19

2. 부동산중개업의 현황 23

3. 부동산중개업 중개사고 25

제2절 공인중개사 제도 27

1. 공인중개사 자격시험 27

2. 공인중개사 교육 33

3. 공인중개사 직업윤리 38

4. 연구의 차별성 43

제3장 공인중개사 제도개선 연구의 설계 45

제1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45

1. 공인중개사 시험제도 45

2. 공인중개사 교육제도 48

3. 공인중개사 직업윤리 50

4. 인식변화 요인 55

제2절 연구의 모형 및 가설 59

1. 공인중개사 시험제도의 연구모형 및 가설 59

2. 공인중개사 교육제도의 연구모형 및 가설 61

3. 공인중개사 직업윤리의 연구모형 및 가설 63

제3절 측정도구의 구성 및 자료 분석방법 65

1. 측정도구 개요 65

2. 공인중개사 시험제도의 측정도구 구성 65

3. 공인중개사 교육제도의 측정도구 구성 67

4. 공인중개사 직업윤리의 측정도구 구성 68

5. 표본의 설계와 자료 분석방법 70

제4장 공인중개사제도의 실증분석 73

제1절 표본의 일반적인 특성 및 측정도구 73

1. 표본의 일반적인 특성 73

2. 측정도구의 분석 75

제2절 연구가설의 검증 84

1. 대분류 연구가설의 검증 84

2. 중분류 연구가설의 검증 86

3. 소분류 연구가설의 검증 92

제3절 실증분석 결과 110

1. 시험제도 연구의 시사점 110

2. 교육제도 연구의 시사점 111

3. 직업윤리 연구의 시사점 112

제5장 결론 114

제1절 연구의 요약 114

1. 측정변수 및 표본의 설계 114

2. 시험제도의 연구결과 115

3. 교육제도의 연구결과 116

4. 직업윤리의 연구결과 116

제2절 연구의 성과와 한계 117

참고문헌 119

부록 124

부록1. 대분류 요인분석 124

부록2. 소분류 상관관계 분석 127

부록3. 설문지 133

ABSTRACT 139

[표 2-1] 중개업의 성립요건 20

[표 2-2] 연도별 중개업자 증·감 현황(최근 10년간) 23

[표 2-3] 지역별 중개업자 등록현황(2014년 1/4분기 현재) 24

[표 2-4] 부동산중개업 중개사고 피해구제 신청현황(주택관련 분야) 26

[표 2-5] 부동산중개업 중개사고 공제금 지급현황 26

[표 2-6] 공인중개사의 시험과목 28

[표 2-7] 공인중개사 자격시험 시행 및 배출현황 30

[표 2-8] 선행연구 주요내용(시험) 32

[표 2-9] 선행연구 주요내용(교육) 37

[표 2-10] 선행연구 주요내용(윤리) 42

[표 3-1] 한국공인중개사협회 윤리헌장(제3장 회원 간의 규율) 52

[표 3-2] 시험제도의 구성요인 66

[표 3-3] 전문성(시험)의 구성요인 66

[표 3-4] 신뢰성(시험)의 구성요인 67

[표 3-5] 교육제도의 구성요인 67

[표 3-6] 전문성(교육)의 구성요인 68

[표 3-7] 신뢰성(교육)의 구성요인 68

[표 3-8] 직업윤리의 구성요인 69

[표 3-9] 전문성(윤리)의 구성요인 70

[표 3-10] 신뢰성(윤리)의 구성요인 70

[표 4-1] 표본의 일반적 특성(성별) 73

[표 4-2] 표본의 일반적 특성(연령) 73

[표 4-3] 표본의 일반적 특성(학력) 74

[표 4-4] 표본의 일반적 특성(자격) 74

[표 4-5] 표본의 일반적 특성(거주지) 75

[표 4-6] 시험제도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결과 76

[표 4-7] 전문성(시험)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결과 77

[표 4-8] 신뢰성(시험)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결과 78

[표 4-9] 교육제도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결과 78

[표 4-10] 전문성(교육)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결과 79

[표 4-11] 신뢰성(교육)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결과 80

[표 4-12] 직업윤리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결과 80

[표 4-13] 전문성(윤리)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결과 82

[표 4-14] 신뢰성(윤리)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결과 82

[표 4-15] 제도개선의 상관관계분석 82

[표 4-16] 시험제도의 상관관계분석 83

[표 4-17] 교육제도의 상관관계분석 83

[표 4-18] 직업윤리의 상관관계분석 84

[표 4-19] 제도개선과 전문성의 가설검증 85

[표 4-20] 제도개선과 신뢰성의 가설검증 86

[표 4-21] 시험제도(H₁)의 가설검증 87

[표 4-22] 시험제도(H₂)의 가설검증 88

[표 4-23] 교육제도(H₃)의 가설검증 89

[표 4-24] 교육제도(H₄)의 가설검증 90

[표 4-25] 직업윤리(H5)의 가설검증(이미지참조) 91

[표 4-26] 직업윤리(H6)의 가설검증(이미지참조) 92

[표 4-27] 시험조정(H1-1)의 가설검증(이미지참조) 93

[표 4-28] 시험면제(H1-2)의 가설검증(이미지참조) 94

[표 4-29] 전문자격(H1-3)의 가설검증(이미지참조) 94

[표 4-30] 응시자격(H1-4)의 가설검증(이미지참조) 95

[표 4-31] 시험조정(H2-1)의 가설검증(이미지참조) 96

[표 4-32] 시험면제(H2-2)의 가설검증(이미지참조) 97

[표 4-33] 전문자격(H2-3)의 가설검증(이미지참조) 98

[표 4-34] 응시자격(H2-4)의 가설검증(이미지참조) 99

[표 4-35] 보수교육(H3-1)의 가설검증(이미지참조) 100

[표 4-36] 유지교육(H3-2)의 가설검증(이미지참조) 100

[표 4-37] 보수교육(H4-1)의 가설검증(이미지참조) 101

[표 4-38] 유지교육(H4-2)의 가설검증(이미지참조) 102

[표 4-39] 서비스윤리(H5-1)의 가설검증(이미지참조) 103

[표 4-40] 조직윤리(H5-2)의 가설검증(이미지참조) 104

[표 4-41] 고용윤리(H5-3)의 가설검증(이미지참조) 105

[표 4-42] 공중윤리(H5-4)의 가설검증(이미지참조) 106

[표 4-43] 서비스윤리(H6-1)의 가설검증(이미지참조) 107

[표 4-44] 조직윤리(H6-2)의 가설검증(이미지참조) 107

[표 4-45] 고용윤리(H6-3)의 가설검증(이미지참조) 108

[표 4-46] 공중윤리(H6-4)의 가설검증(이미지참조) 109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8

[그림 3-1] 시험제도와 인식변화 연구모형 60

[그림 3-2] 교육제도와 인식변화 연구모형 62

[그림 3-3] 직업윤리와 인식변화 연구모형 63

[그림 3-4] 공인중개사제도 연구 분석의 틀 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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