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물류 서비스 상품 개발을 위한 L-DFSS/S 제안에 대한 연구 = (A)study on the proposal of L-DFSS/S for development of logistics service product / 유성우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서경대학교 대학원, 2016.2
청구기호
TD 658.4013 -16-1
형태사항
x, 184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617151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서경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6시그마전공, 2016.2. 지도교수: 이상복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 배경 14

1. 물류 서비스 산업의 문제 14

2. 물류 서비스 R&D의 필요성 15

3. 물류 서비스 R&D의 현실 16

4. 물류 서비스 상품 개발을 위한 6 시그마 17

제2절 연구 목적 17

제3절 연구 방법 및 구성 18

제2장 선행 연구 검토 19

제1절 관련 개념 정의 19

1. 물류 R&D 관련 개념 정의 19

2. 물류 서비스 R&D의 정의 30

3. 요약 정리 33

제2절 서비스 상품 개발 관련 연구 34

1. 서비스 R&D에 관한 연구 34

2. NSD(New Service Development)에 관한 연구 38

3. 산업디자인과 서비스 디자인 60

4. Six Sigma 서비스 상품 개발(DFSS/S) 관련 연구 73

제3절 물류 상품 개발 관련 연구 82

1. 물류 서비스 R&D에 관한 연구 82

2. 물류 서비스 상품 개발위한 NSD에 관한 연구 88

3. 물류 컨설팅에 의한 서비스 상품 개발 연구 91

제3장 L-DFSS/S 구성 95

제1절 개요 95

제2절 방법론 별 구분 및 L-DFSS/S 로드맵 구성 96

1. NSD 방법론 및 서비스 디자인 96

2. DFSS/S 로드맵 101

3. 물류 컨설팅 로드맵 102

4. L-DFSS/S 로드맵 구성 103

제3절 단계별 Activity 구성 105

1. Select 단계 105

2. Define 단계 106

3. Identify 단계 106

4. Design 단계 108

5. Verify 단계 109

6. 요약 110

제4장 적용 연구 114

제1절 Valet Storage 물류 서비스 114

1. 적용 사례 개요 114

2. Select 단계 117

3. Define 단계 120

4. Identify 단계 120

5. Design 단계 123

6. Verify 단계 142

제2절 바이오 물류 서비스 상품 개발 156

1. 적용 사례 개요 156

2. Select 단계 157

3. Define 단계 159

4. Identify 단계 161

5. Design 단계 162

6. Verify 단계 173

제3절 적용 사례 연구 결과 178

제5장 결론 180

제1절 연구 내용 요약 180

제2절 시사점 180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181

참고문헌 182

부록_L-DFSS/S 방법론 체계 188

Abstracts 195

〈표 2-1〉 선행 연구의 물류서비스 품질 평가 요소 22

〈표 2-2〉 물류서비스 평가 요소의 분류 24

〈표 2-3〉 연구 개발의 단계별 / 유형별 분류 26

〈표 2-4〉 물류 R&D 관련 개념 정의 29

〈표 2-5〉 물류서비스 R&D 개념 정의를 위한 요소 33

〈표 2-6〉 신서비스의 형태 42

〈표 2-7〉 학자별 신서비스 개발과정 43

〈표 2-8〉 신서비스 개발 과정 5단계 47

〈표 2-9〉 기회 분석의 요인 51

〈표 2-10〉 프로젝트 개발의 요인 52

〈표 2-11〉 서비스 제공의 공식화 요인 54

〈표 2-12〉 시대의 변화에 따른 디자인의 정의 62

〈표 2-13〉 상품개발 프로세스 3단계 세부실행 내용과 디자인 적용범위 64

〈표 2-14〉 서비스디자인에 대한 각 계의 다양한 정의 67

〈표 2-15〉 서비스 디자인 프로세스 69

〈표 2-16〉 서비스 디자인 프로세스와 방법론과의 관계 71

〈표 2-17〉 서비스 디자인 컨설팅 Tool Kit 72

〈표 2-18〉 DFSS 전개에 관한 연구 75

〈표 2-19〉 서비스 부문에서의 6시그마 연구 76

〈표 2-20〉 DFSS/S 체계 정립 내용 정리 80

〈표 2-21〉 물류 서비스 개선형 R&D 사업 84

〈표 2-22〉 물류 서비스 확장형 R&D 사업 85

〈표 2-23〉 물류 서비스 고객 확장형 R&D 사업 86

〈표 2-24〉 물류 서비스 창출형 R&D 사업 86

〈표 2-25〉 물류 서비스 R&D 추진 방법 87

〈표 2-26〉 경영컨설팅의 정의 91

〈표 3-1〉 학자별 NSD 프로세스 연구의 정리 97

〈표 3-2〉 상품개발 프로세스 3단계 세부실행 내용과 디자인 적용범위 98

〈표 3-3〉 서비스 디자인 컨설팅 Tool Kit 100

〈표 3-4〉 각 방법론 별 장점 및 기여 사항 112

〈표 4-1〉 고객 정의 표 121

〈표 4-2〉 고객의 소리 분석 122

〈표 4-3〉 기존의 물류 서비스 현황/수준 131

〈표 4-4〉 서비스 접수 부문 설계 135

〈표 4-5〉 물품 운송 과정 부문 설계 135

〈표 4-6〉 물품 보관 과정 설계 135

〈표 4-7〉 기타 부문 설계 136

〈표 4-8〉 상세 설계 요소 및 산출물 137

〈표 4-9〉 핵심인자에 대한 설계 방안 139

〈표 4-10〉 능력 평가 기준표 140

〈표 4-11〉 정성적, 정량적 평가 항목 141

〈표 4-12〉 파일럿 대상 지역 파악위한 데이터 분석 144

〈표 4-13〉 품질관리 계획 145

〈표 4-14〉 결함의 심각도 분류표 146

〈표 4-15〉 단계별 품질 점검 일정 148

〈표 4-16〉 투자비용 산정표 149

〈표 4-17〉 예상 매출 규모 153

〈표 4-18〉 CCR 도출 161

〈표 4-19〉 중점 설계 방향 165

〈표 4-20〉 검체·혈액 취득 단계 Case 166

〈표 4-21〉 검체·혈액 취득 관리 부문 167

〈표 4-22〉 검체·혈액 이송관리 부문 168

〈표 4-23〉 검체·혈액 관리 및 모니터링 부문 169

〈표 4-24〉 설계 및 개발 일정 계획 172

〈표 4-25〉 담당별 역할 정의 177

[그림 1-2] 물류 서비스 R&D 관련 연구 질문 16

[그림 2-1] 물류의 개념 20

[그림 2-2] 물류활동 개념의 외포와 내연 21

[그림 2-3] 서비스 R&D 모형 28

[그림 2-4] 서비스 R&D 개념 및 범위 29

[그림 2-5] 제조업 R&D와 서비스 R&D의 시장 적용 프로세스 비교 30

[그림 2-6] SSM 방법론의 문제해결 절차 31

[그림 2-7] 물류 R&D의 대상 34

[그림 2-8] 서비스 R&D와 제품 R&D의 비교 35

[그림 2-9] 서비스 R&D의 분류 36

[그림 2-10] 서비스 R&D와 서비스 사이언스 R&D의 관계도 37

[그림 2-11] 신서비스 개발 과정 44

[그림 2-12] NSD 프로세스 사이클 45

[그림 2-13] 순차적, 병렬적 신서비스 개발 단계 46

[그림 2-14] 학자별 NSD 프로세스 선행 연구 61

[그림 2-15] 기획-개발-유통/판매 3단계 분류에서 생산관리 프로세스의 각 영역(CRM, PLM, ERP, Six Sigma) 63

[그림 2-16] 더블 다이아몬드 디자인 프로세스 70

[그림 2-17] 더블다이아몬드 상세 Activity 70

[그림 2-18] DFSS/S 체계 정립 78

[그림 2-19] DFSS/S 로드맵 79

[그림 2-20] 전체적 로드맵의 보완:DFSS/S 81

[그림 2-21] 서비스 R&D의 유형 및 서비스 R&D 방법론 82

[그림 2-22] 물류 R&D 유형분류에 따른 물류서비스 R&D 개념 모형 83

[그림 2-23] The process model based on systematic perspective 88

[그림 2-24] The model of NSD Process 89

[그림 2-25] 물류 서비스 NSD 모델 90

[그림 2-26] 경영 컨설팅에 대한 기대 93

[그림 2-27] 물류 체계 진단 및 방향성 수립 Framework 93

[그림 2-28] 물류 개선 방안 수립 Framework 94

[그림 3-1] NSD 프로세스 사이클 97

[그림 3-2] DFSS/S 로드맵 102

[그림 3-3] 물류 컨설팅 로드맵 102

[그림 3-4] L-DFSS/S 로드맵 구성 103

[그림 3-5] L-DFSS/S 로드맵 104

[그림 3-6] Select 단계 하위 Activity 구성 105

[그림 3-7] Define 단계의 하위 Activity 구성 107

[그림 3-8] Identify 단계 하위 Activity 구성 108

[그림 3-9] Design 단계 하위 Activity 구성 109

[그림 3-10] Verify 단계 하위 Activity 구성 111

[그림 4-1] 주거환경 조사 주요내용 115

[그림 4-2] 아파트 분양 시 전용면적 예시 116

[그림 4-3] 사례 개요 117

[그림 4-4] 3C 분석 118

[그림 4-5] 시장 분석 결과 요약 118

[그림 4-6] 전략 과제 로직트리 119

[그림 4-7] Big Y 기술서 120

[그림 4-8] CTQ 도출 122

[그림 4-9] CTQ(Y) 확정 123

[그림 4-10] 아이디어 도출 로직트리 124

[그림 4-11] 아이디어 도출 연관도 125

[그림 4-12] 서비스 컨셉 126

[그림 4-13] 서비스 모델 컨셉 127

[그림 4-14] 물류 컨설팅 주제별 세부 사항 128

[그림 4-15] 현행 업무 프로세스 분석 129

[그림 4-16] 기존 물류정보 시스템 현황 및 수준 131

[그림 4-17] 기존 물류 정보 시스템 아키텍쳐 132

[그림 4-18] 기존 물류 시스템과 물류 서비스 133

[그림 4-19] 설계 일정 계획 137

[그림 4-20] 핵심 인자 도출 연계 138

[그림 4-21] 시스템 테스트 143

[그림 4-22] 가구주 연령대별 소비성향 143

[그림 4-23] 이행 조직 구성 148

[그림 4-24] 바이오 물류 서비스 개요 156

[그림 4-25] 시장 및 고객 분석 157

[그림 4-26] 경쟁사 시장 환경 분석 158

[그림 4-27] 경쟁 환경 분석 158

[그림 4-28] SWOT 분석 159

[그림 4-29] 사업추진 목표(Big Y) 159

[그림 4-30] 개선 기회 분석 160

[그림 4-31] Big Y 기술서 160

[그림 4-32] 중요 설계 영역 선별 162

[그림 4-33] 서비스 컨셉 개발 163

[그림 4-34] 서비스 컨셉 정의 163

[그림 4-35] 물류 프로세스 분석 164

[그림 4-36] 물류 프로세스 분석 및 설계 반영 164

[그림 4-37] 전체 설계 개념도 167

[그림 4-38] 시범 서비스 구축 목표 173

[그림 4-39] 전면 확산 방향 174

[그림 4-40] 확산 계획(배송 네트워크) 174

[그림 4-41] 확산 계획(하드웨어 부문) 175

[그림 4-42] 확산 계획(고객 대응) 175

[그림 4-43] 확산 계획(소프트웨어 부문) 176

[그림 4-44] 이행 조직 구성 및 역할 정의 176

[그림 4-45] 향후 예상 매출 및 이익 검토 177

초록보기 더보기

 국내 서비스 산업은 고용인구의 2/3를 포함할 정도로 사회적으로 중요성을 차지하고 있으나, 산업 여건은 제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뒤쳐져 있는 것이 사실이다. 제조업에서 새로운 일자리 창출에 한계가 드러나고 있음을 확인하고, 하루빨리 서비스산업 육성 쪽으로 눈을 돌려야 할 필요가 있다. 물류산업은 제조업 경쟁력과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대표적인 서비스산업이다. 국내 서비스업의 생산성은 제조업의 절반수준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는 실정으로 고부가가치 서비스산업을 육성하기 위해서는 R&D를 통한 뒷받침이 필수적이다.

지금은 대표적인 서비스 산업인 물류부문에 서비스 R&D 개념을 도입할 적기라고 할 수 있다. 정작 물류산업이 서비스산업임에도 불구하고 물류 분야의 큰 부분을 차지하는 물류 정책, Biz 모델 개발, 인적자원 등과 관련된 R&D가 물류시설 및 장비 개발에 비해 간과되어 온 경향이 있다. 따라서 기존의 물류시설 및 장비 관련 기술개발은 지속적으로 추구하면서도, 그간 고려되지 않았던 물류 인력이나 물류정책, Biz 모델 개발 등에 대한 보완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물류 부문에서 물류 서비스 상품 및 프로세스 개발을 위하여 6시그마의 DFSS 방법론을 전개함에 있어서 나타나는 문제들을 검토하고, NSD 측면에서 서비스 상품 및 프로세스 개발을 위해 검토하며, 기존의 물류 프로세스 개선을 위해 활용된 물류 컨설팅 방법론을 살펴봄으로써, 효과적인 물류서비스 상품 및 프로세스 개발 방법론을 정리하고 이를 사례 연구를 통해 검증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위한 구체적인 방법으로서 첫째, 기존의 서비스 상품 개발 방법론 들 즉, NSD 방법론, DFSS/S 방법론, 그리고 물류컨설팅 방법론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물류 서비스 상품 개발 방법론을 구성하였다.

이를 위하여 각 방법론을 상세히 살펴보고, 상호 방법론과의 비교 및 통합 여부를 검토하여, 효과적이고 적용하기 쉬운 방법론을 완성하였다.

둘째, 완성된 방법론을 실제로 적용한 사례를 연구 및 검토함으로써 그 효과성을 확인하였다. 사례는 물류 분야에서 전통적으로 B2B 형태로 제공되던 창고에 대한 서비스를 B2B형태로서 개인들에게 부족한 공간을 제공하는 형태로 물류 서비스 상품을 개발하는 Valet Storage 물류 서비스 상품 개발과 병원이나 의료원 또는 건강 검진 기관에서 환자나 피검사자의 검체나 혈액을 체득하고, 운송 및 보관하는 일련의 물류 활동에 적용할 수 있는 바이오 물류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에 적용하였다.

연구 결과로서 무형적인 물류 서비스 상품을 새로이 창출하고 시장에 도입하기 위하여 필요한 제반의 활동을 단계별로 실행할 수 있는 방법으로서 Six Sigma의 서비스 디자인 방법론인 DFSS/S를 물류 부문에도 적용하는데 효과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물류 서비스 상품을 개발하는데 DFSS/S와 기타 방법론을 통합하여 L-DFSS/S를 개발하는 것과 이에 대해 사례를 통한 검증에 초점을 두었다. 향후 연구에서는 물류 서비스 상품에 대하여 Product Life Cycle을 관리하는 관점에서 Six Sigma의 방법론을 적용하는 것을 정리하고자 한다. 기존의 제조업 또는 서비스 관점에서 발전된 좋은 Six Sigma 방법론을 물류 서비스 상품의 개발, 서비스 품질 개선 및 혁신, 차기 물류 서비스 상품의 개발을 위한 Multi Generation Product Plan 등에도 적용함으로써 물류라는 소재를 이용하여 국민 편의를 증진하는데 좋은 도구로써 Six Sigma의 다양한 적용이 가능할 것이라 생각한다.

참고문헌 (67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국가과학기술위원회. 2012. 서비스 혁신과 신산업창출을 위한 서비스 R&D 추진 종합계획. 재정경제부. 미소장
2 국가과학기술위원회. 2010. 서비스 R&D 활성화 방안. 재정경제부. 미소장
3 기획재정부. 2015. 시사경제용어. http://www.mosf.go.kr. 미소장
4 The Model Development of 6 Sigma and Understanding of Process Quality in the Service Industry: Using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소장
5 2003. 지식운용과정과 신서비스 개발성과간의 구조적 인과모형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 미소장
6 Application scheme for commercial quality in six sigma 네이버 미소장
7 2004. "서비스 및 사무관리 분야 6 시그마 개선 등 진행절차에 관한 사례연구." 부산시. 미소장
8 A Study on Service R&D Needs Analysis in Korea 소장
9 2012. “교통물류서비스 R&D 활성화를 위한 제언.” 한국교통연구원:물류브리프4(5):2-5. 미소장
10 2015. “서비스업 고부가가치화를 위한 서비스 R&D 활성화방안 연구”. 산업연구원:연구보고서. 1-164. 미소장
11 대한상공회의소. 2013. “글로벌 국가 및 기업의 물류경쟁력 변화와 시사점”. 물류혁신팀. SCM CEO Report(12):1-27. 미소장
12 대한상공회의소. 2013.“글로벌화를 통한 중소물류기업 경쟁력 강화방안”. 물류혁신팀. SCM CEO Report(14):1-16. 미소장
13 대한상공회의소. 2015. 2015년 물류시장에 대한 전문가 의견 조사. 1-3. 미소장
14 2012. “물류부문 내 서비스 R&D의 역할.” 한국교통연구원: 미래물류기술포럼(3차):53-76. 미소장
15 2012. “이제는 물류기술도 서비스 R&D에 눈을 돌려야.” 한국교통연구원:물류브리프 4(5):6-12. 미소장
16 2013. “서비스 R&D 개념을 고려한 중장기 물류기술 R&D 추진 방향 연구.” 한국교통연구원:연구총서 (2013-18). 1-183. 미소장
17 매일경제. 검색어. ttp://www.mk.co.kr. 2013. 6. 미소장
18 서비스부문 DFSS 전개를 위한 Y-y-X 다이어그램의 개념과 적용사례 소장
19 서비스 부문의 상품 및 프로세스 개발을 위한 DFSS 추진 방법론 소장
20 Measuring Service Quality of Management Consulting 소장
21 R&D 부문의 6σ설계에 관한 고찰 소장
22 2014. “A Study on Prototyping Driven Service Design Methodology for NSD”. 박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미소장
23 2013. 레저백서 2013. 한국레저산업연구소. 미소장
24 A Study on the New Service Development Methodology: A Literature Review 소장
25 2006. “정부연구개발의 성과확산제고에 관한 연구”.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연구보고(2006-1). 115-117. 미소장
26 2009. MBB/BB를 위한 Six Sigma Bible. 이담. 미소장
27 2015. “DFSS/S 기반의 물류서비스 상품 개발 방법론 개발에 관한 사례 연구”. 한국품질경영학회:춘계학술발표논문집. 309-310. 미소장
28 2014. “6 시그마 도입에 따른 신제품 개발의 성과에 관한 사례 연구.” 한국품질경영학회:춘계학술발표논문집. 175-176. 미소장
29 A Study on Evaluation of Service Quality in the Retail industry using the 6 sigma 소장
30 (A)Study on Conspicuous consumption of Camping goods and Brand Attitude, Brand Image and Brand Royalty of Premium Camping Brand 소장
31 DFSS(disign for six sigma)사고를 통한 신제품계획 단계에서 프로젝트 성공요인에 대한 실증분석 소장
32 4세대 R&D 전략을 통한 Lean DFSS 방법론에 관한 실증적 연구 소장
33 2007. 창의 가치 설계. DFSS아카데미연구원. 미소장
34 1994. 서비스마케팅: 경쟁우위를 위한 고객 지향적 사고. 학현사. 미소장
35 Research on how consulting service quality influences on business performance : P사를 중심으로 소장
36 Development of Six Sigma Fit for Domestic Companies 소장
37 An Empirical Study on Performance of Six Sigma Tools in Korean Service Industry 소장
38 서비스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서비스 R&D 전략 네이버 미소장
39 서비스 산업혁신을 위한 기초·원천 서비스 R&D 방향 소장
40 2007. “산업공학의 서비스 과학에의 기여를 위한 서비스 정의”. 한국경영과학회:한국경영과학회 학술대회 논문집(11):23-26. 미소장
41 국가물류체계 개선전략 수립에 있어 소프트시스템 방법론 활용 연구 소장
42 성공적인 신 서비스 개발을 위한 NSD 프로세스 분석 연구 네이버 미소장
43 지식경제부 지식서비스과. 2010. “서비스 R&D 활성화 방안”. 지식경제부 지식서비스과. 미소장
44 2006. “의료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과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51-65. 미소장
45 2008. 서비스 디자인 시대. 안그라픽스. 16-20. 미소장
46 A Study on Industrial Design Service Product Development Following the Classification of Design Service Levels 소장
47 A customer-oriented new service development process 네이버 미소장
48 2010. Conceptualising prototypes in service design. Faculty of Arts and Sciences Thesis No, Linköping University. 101. pp.1-149. 미소장
49 1985. An exploration into new service development: Process, structure and organization. University Microfilms. 미소장
50 2000. Exploiting the service concept for service design and development. New Service Design. Sage, Thousand Oaks, CA, pp.71-91. 미소장
51 New industrial service development: Scenarios for success and failure 네이버 미소장
52 2007. "Designing new services service engineering-the holistic approach on service research in Germany." In SRII Symposium. 미소장
53 PDMA Research on New Product Development Practices: Updating Trends and Benchmarking Best Practices 네이버 미소장
54 1996. "New service development:a review of the literature and annotated bibliography."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32(3-4):... 미소장
55 2000. "A critical evaluation of the new service development process." New service development: pp.1-32. 미소장
56 Knowledge, Human Resources and Social Practice: The Knowledge-Intensive Business Service Firm as a Distributed Knowledge System 네이버 미소장
57 Classifying Services to Gain Strategic Marketing Insights 네이버 미소장
58 1984. "Designing services that deliver." Harvard Business Review 39:133-139. 미소장
59 New service development: areas for exploitation and exploration 네이버 미소장
60 PERSPECTIVE: Creating a platform‐based approach for developing new services 네이버 미소장
61 OECD, Frascati Manual. 2002. "Proposed Standard Practice for Surveys on Research and Experimental Development." The... 미소장
62 Soft systems methodology as a social science research tool 네이버 미소장
63 A Proposed Model for New Service Development 네이버 미소장
64 Managing the New Product Development Process: Strategic Imperatives 네이버 미소장
65 Organizational Influences on the New Product Development Process in Financial Services 네이버 미소장
66 The Organisation of Product Innovation in the Financial Sector 네이버 미소장
67 The research on the process of new service development in logistics enterprises 네이버 미소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