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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의 방법 및 과정 14
II. 이론적 고찰 16
1. 소셜미디어의 개념과 특징 16
1) 소셜미디어의 등장과 확산 16
2) 소셜미디어와 SNS의 정의 및 유형 17
2. 기업의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중요성 19
1) 소셜미디어와 SNS(Social Network Service)의 특성 23
3. 소셜미디어 이용 현황 30
1) 페이스북 32
2) 트위터 33
3) 유튜브 33
III. 연구 방법 35
1. 연구 설계 35
2. 분석 대상 및 자료 수집 35
3. 측정 도구 37
1) 상호작용성 37
2) 정보 제공성 38
3) 유희성 38
4) 최신성 38
4. 연구 절차 39
5. 자료 분석의 신뢰도 39
IV. 외식 프랜차이즈의 소셜미디어 활용 사례 분석 40
1. 분석 방법 40
1) 연구 대상 선정 40
2)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소셜미디어 현황 41
2. 미국 외식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소셜미디어 활용 사례 분석 45
1) 맥도날드 45
2) KFC 48
3) 스타벅스 49
4) 서브웨이 52
5) 피자헛 53
3. 한국 외식 프랜차이즈의 소셜미디어 활용 사례 분석 55
1) 한국 맥도날드 55
2) 스타벅스 코리아 57
3) 베스킨라빈스 59
4) 엔제리너스 61
5) 미스터피자 63
4. 한국과 미국 외식 프랜차이즈 소셜미디어의 활용 비교 분석 65
1) 한국과 미국 외식 프랜차이즈의 소셜미디어 활용 현황 65
2) 소셜미디어의 특성 67
3) 각 외식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소셜미디어 이용자 참여도 72
V. 결론 및 제언 74
1. 연구 요약 및 결론 74
2. 제언 75
3. 연구의 한계점 77
참고문헌 78
부록 89
ABSTRACT 106
〈표 1〉 웹 1.0과 웹 2.0의 비교 17
〈표 2〉 소셜미디어의 기능별 유형화 19
〈표 3〉 소셜미디어 마케팅 효과에 관한 실증 연구 21
〈표 4〉 소셜미디어 마케팅에 관한 사례연구 22
〈표 5〉 소셜미디어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22
〈표 6〉 소셜미디어의 특성 24
〈표 7〉 SNS 특성의 구성 요소 26
〈표 8〉 한국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채널별 소셜미디어 현황(2015년 7월 기준) 41
〈표 9〉 미국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채널별 소셜미디어 현황(2015년 7월 기준) 42
〈표 10〉 한·미 외식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소셜미디어 현황(2015년 7월 기준) 44
〈표 11〉 미국 외식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팔로워 순위(2015년 7월 30일 기준) 44
〈표 12〉 한국 외식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팔로워 순위(2015년 7월 30일 기준) 45
〈표 13〉 맥도날드의 기본 개요 46
〈표 14〉 맥도날드의 소셜미디어 특성 분석 46
〈표 15〉 KFC의 기본 개요 48
〈표 16〉 KFC의 소셜미디어 특성 분석 48
〈표 17〉 스타벅스의 기본 개요 50
〈표 18〉 스타벅스의 소셜미디어 특성 분석 50
〈표 19〉 서브웨이의 기본 개요 52
〈표 20〉 서브웨이의 소셜미디어 특성 분석 52
〈표 21〉 피자헛의 기본 개요 54
〈표 22〉 피자헛의 소셜미디어 특성 분석 54
〈표 23〉 한국 맥도날드의 기본 개요 55
〈표 24〉 한국 맥도날드의 소셜미디어 특성 분석 56
〈표 25〉 스타벅스 코리아의 기본 개요 57
〈표 26〉 스타벅스 코리아의 소셜미디어 특성 분석 58
〈표 27〉 베스킨라빈스의 기본 개요 60
〈표 28〉 베스킨라빈스의 소셜미디어 특성 분석 60
〈표 29〉 엔제리너스의 기본 개요 62
〈표 30〉 엔제리너스의 소셜미디어 특성 분석 62
〈표 31〉 미스터피자의 기본 개요 63
〈표 32〉 미스터피자의 소셜미디어 특성 활용 64
〈표 33〉 한국과 미국 외식 프랜차이즈의 소셜미디어 현황 65
〈표 34〉 외식 프랜차이즈 채널의 유형별 활용 현황 66
〈표 35〉 양국의 외식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페이스북 상호작용성 활용 분석 67
〈표 36〉 양국의 외식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정보 제공성 활용 분석 68
〈표 37〉 양국의 외식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유희성 활용 분석 69
〈표 38〉 양국의 외식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최신성 활용 분석 70
〈표 39〉 페이스북 게시물 수(2015. 7. 30 ~ 9. 28 기준) 71
〈표 40〉 트위터 게시물 수(2015. 7. 30 ~ 9. 28 기준) 71
〈표 41〉 유튜브 게시물 수(2015. 7. 30 ~ 9. 28 기준) 72
〈표 42〉 양국의 소셜미디어 팔로워 증가율 73
〈그림 1〉 주 이용 소셜미디어(2014), 1개월 간 소셜미디어 이용자 기준 31
〈그림 2〉 사례 대상 브랜드 선정 절차 36
〈그림 3〉 분석 범위 소셜미디어 채널 선정 절차 37
〈그림 4〉 사례 연구 절차 39
〈그림 5〉 맥도날드 페이스북의 정보 제공성 활용 47
〈그림 6〉 KFC 페이스북, 트위터, 유튜브의 정보 제공성 활용 49
〈그림 7〉 스타벅스 트위터의 정보 제공성 활용 51
〈그림 8〉 서브웨이 페이스북, 트위터의 정보 제공성 활용 53
〈그림 9〉 피자헛 트위터의 정보 제공성 활용 55
〈그림 10〉 한국 맥도날드 페이스북의 정보 제공성, 유희성 활용 57
〈그림 11〉 스타벅스 페이스북의 정보 제공성, 유희성 활용 59
〈그림 12〉 베스킨라빈스 페이스북의 유희성 활용 61
〈그림 13〉 엔제리너스 페이스북, 트위터의 정보 제공성, 유희성 활용 63
〈그림 14〉 미스터피자 페이스북의 유희성 활용 65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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