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11
2. 연구문제 13
II. 이론적 배경 14
1. 성격 강점 14
1) 성격 강점의 개념 및 특징 14
2) 성격 강점 선행연구 18
2. 주관적 행복 20
1) 주관적 행복의 개념 20
2) 행복의 선행연구 21
3. 학교생활만족도 22
1) 학교생활만족도의 개념 22
2) 학교생활만족도 선행연구 23
III. 방법 27
1. 연구대상 27
1) 선정 대상 27
2) 선정 기준 27
2. 연구진행 28
1) 절차 28
2) 실험절차 28
3. 연구설계 29
4. 측정도구 30
가. 성격 강점 검사 척도 30
나. 행복의 삼각형 척도 30
다. 학교생활만족도 척도 31
라. 성격강점 활용 프로그램 31
5. 자료 분석 35
IV. 결과 36
1. 두 집단의 사전 동질성 검증 36
2. 집단과 측정시기에 따른 변화 비교 37
1) 주관적 행복 37
2) 학교생활만족도 39
3. 집단 내 변화 비교 41
1) 주관적 행복 42
2) 학교생활만족도 43
4. 집단 간 차이 비교 45
1) 행복 삼각형 46
2) 학교생활만족도 49
V. 논의 53
1. 요약 및 논의 53
2. 연구의 시사점 56
3.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57
참고문헌 59
부록 10
부록 1. 연구 참여 동의서 64
부록 2. 행복의 삼각형 척도 65
부록 3. 학교생활만족도 67
부록 4. 대표강점 결과 예시 69
부록 5. 대표강점 활용방안 예시 70
부록 6. 강점활용 프로그램 71
부록 7. 약점보완 프로그램 72
ABSTRACT 73
〈표 1〉 주관적 웰빙(well-being) 측정 결과 (2013년) 25
〈표 2〉 집단 간 인구통계학적 특성 27
〈표 3〉 대표강점 결과해석 예시 32
〈표 4〉 대표강점 활용방안 예시 33
〈표 5〉 두 집단의 사전 평균과 표준편차 36
〈표 6〉 두 집단의 행복 삼각형 사전-사후-추후 효과 검증 38
〈표 7〉 두 집단의 학교생활만족도 사전-사후-추후 효과 검증 40
〈표 8〉 강점활용 집단의 행복 삼각형 측정치들의 평균과 표준편차 42
〈표 9〉 약점보완 집단의 행복 삼각형 측정치들의 평균과 표준편차 43
〈표 10〉 강점활용 집단의 학교생활만족도 측정치들의 평균과 표준편차 44
〈표 11〉 약점보완 집단의 학교생활만족도 측정치들의 평균과 표준편차 45
〈표 12〉 집단 간 행복 삼각형의 사전-사후 변화량의 차이검정 46
〈표 13〉 집단 간 행복 삼각형의 사전-추후 변화량의 차이검정 48
〈표 14〉 집단 간 학교생활만족도의 사전-사후 변화량의 차이검정 49
〈표 15〉 집단 간 학교생활만족도의 사전-추후 변화량의 차이검정 51
〈그림 1〉 두 집단의 주관적 행복 점수의 변화 38
〈그림 2〉 두 집단의 학교생활 만족도 점수의 변화 41
〈그림 3〉 집단 간 주관적 행복 사전-사후 변화량의 차이 47
〈그림 4〉 집단 간 주관적 행복 사전-추후 변화량의 차이 48
〈그림 5〉 집단 간 학교생활만족도 사전-사후 변화량의 차이 50
〈그림 6〉 집단 간 학교생활만족도 사전-추후 변화량의 차이 52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