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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2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15
1) 연구의 범위 15
2) 연구의 방법 15
3. 연구체계 17
II. 이론적 배경 18
1. 스마트 워치의 이해 18
1) 스마트 워치의 정의 18
2) 스마트 워치의 유형 23
2. UI 디자인의 이해 25
1) UI 디자인의 정의 25
2) UI 디자인의 유형 25
3. 스마트 워치의 UI 디자인 27
1) 선행 연구 고찰 27
2) 소결 29
III. 기술 발전에 따른 UI 디자인의 변화 과정 30
1. 기술의 발전 과정 30
1) 산업혁명 이후의 기술의 발전 과정 30
2) 4차 산업혁명과 IT기술의 발전 31
2. 기술 발전에 따른 UI 디자인 변화 35
1) CLI 35
2) GUI 37
3) TUI 42
4) NUI 44
3. 소결 47
IV. 스마트 워치 UI 디자인 변천 과정 분석 50
1. 분석대상 선정 및 방법 50
1) 세대 구분과 스마트 워치 선정 50
2) 분석방법 52
2. 세대별 스마트 워치 UI디자인 변화와 차이 53
1) 1세대(1976-1984) 53
2) 2세대(1995-2004) 56
3) 3세대(2007-2012) 59
4) 4세대(2013-2014) 62
5) 5세대(2015-2017) 65
3. 소결 70
V. 미래 기술과 스마트 워치 UI 디자인의 발전 방향 73
1. 센서 기술 확장을 통한 UI 디자인 변화 예측 73
2. 입력 기술 발전에 따른 UI 디자인 변화 예측 78
3. 생체인식 기술 발전에 따른 UI 디자인 변화 예측 82
4. 스마트 워치 UI 디자인의 발전 방향 88
VI. 결론 93
참고문헌 96
ABSTRACT 99
〈표 1〉 스마트 워치 시장 전망 12
〈표 2〉 스마트 워치에서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기능 14
〈표 3〉 스마트 워치의 역사 19
〈표 4〉 시계 화면의 모양에 따른 분류 23
〈표 5〉 네트워크 기능에 따른 분류 24
〈표 6〉 UI 디자인의 유형 26
〈표 7〉 선행 연구 결과 29
〈표 8〉 2010~2016년 가트너 선정 10대 전략적 기술 트렌드 비교 34
〈표 9〉 CLI 구성 요소 36
〈표 10〉 GUI 디자인의 시각적 구성요소 39
〈표 11〉 GUI 구성 요소 41
〈표 12〉 TUI 구성 요소 44
〈표 13〉 NUI 구성 요소 46
〈표 14〉 기술 발전에 따른 UI 디자인의 변화 48
〈표 15〉 스마트 워치의 세대 구분 51
〈표 16〉 세대 별 분석대상 스마트 워치 52
〈표 17〉 최종 분석 표 예시 52
〈표 18〉 1 세대 스마트 워치의 UI 와 기능 비교 56
〈표 19〉 2 세대 스마트 워치의 UI 와 기능 비교 59
〈표 20〉 3 세대 스마트 워치의 UI 와 기능 비교 62
〈표 21〉 4 세대 스마트 워치의 UI 와 기능 비교 65
〈표 22〉 5 세대 스마트 워치의 UI 와 기능 비교 69
〈표 23〉 스마트 워치 UI 디자인의 변천 과정 70
〈표 24〉 스마트 디바이스에 탑재되는 주요 센서 73
〈표 25〉 세계 모바일 센서 매출액 및 출하량 전망 75
〈표 26〉 센서 기술 발전과 스마트 워치 UI 미래 전망 78
〈표 27〉 웨어러블 사용자 인터페이스 개발사례 79
〈표 28〉 입력 기술 발전과 스마트 워치 UI 미래 전망 82
〈표 29〉 생체인식 기술 인식 정확도 비교 84
〈표 30〉 생체 인식 기술 발전과 스마트 워치 UI 미래 전망 87
〈표 31〉 기술 요소와 UI 로 구분한 스마트 워치 UI 전망 88
〈표 32〉 스마트 워치 UI 디자인 가이드라인 92
〈그림 1〉 연구흐름도 17
〈그림 2〉 One Handed Usage, Finger Occlusion, Fat Finger Problem 28
〈그림 3〉 기술 발전에 따른 산업혁명 변화과정 31
〈그림 4〉 디지털 IT에서 스마트 IT로의 전개 32
〈그림 5〉 시대에 따른 정보기술(IT) 변화 33
〈그림 6〉 DOS 인터페이스의 예. FreeDOS의 시작화면 36
〈그림 7〉 초기 애플 컴퓨터(매킨토시)에 사용한 마우스 37
〈그림 8〉 MS 의 윈도우 2.0 인터페이스 38
〈그림 9〉 물리 키보드를 없앤 최초의 아이폰 42
〈그림 10〉 윈도우 8부터 적용한 메트로 UI 43
〈그림 11〉 기기 전환이 자유로운 안드로이드 머터리얼 디자인 44
〈그림 12〉 CLI, GUI, NUI 비교 45
〈그림 13〉 애플 워치 49
〈그림 14〉 PTCC(Pulsar Time Computer Calculator) 53
〈그림 15〉 SEIKO RC-1000 54
〈그림 16〉 SPH-WP10 57
〈그림 17〉 파슬 리스트 PDA 58
〈그림 18〉 MBW-150 60
〈그림 19〉 SAMSUNG S9110 61
〈그림 20〉 기어S로 문자보내기와 자외선 측정 장면 63
〈그림 21〉 모토로라 모토 360 64
〈그림 22〉 Apple Watch Series 1 66
〈그림 23〉 애플 워치의 디지털 크라운 66
〈그림 24〉 기어S2 67
〈그림 25〉 회전식 베젤링 68
〈그림 26〉 HealthKit 로고 75
〈그림 27〉 사용자의 자세와 움직임을 파악하는 센서 76
〈그림 28〉 헬스케어, 의료 기능 디바이스 77
〈그림 29〉 OmniTouch 80
〈그림 30〉 밴드로 컨트롤 하는 방식에 대한 특허 81
〈그림 31〉 여러 가지 생체인식 방법 83
〈그림 32〉 갤럭시노트8에 적용된 홍채인식 84
〈그림 33〉 디스플레이 일체형 지문인식 솔루션 85
〈그림 34〉 3D 안면 인식 기술 예시 86
〈그림 35〉 입출력 및 음성인식의 어려운 기존 스마트 워치들 89
〈그림 36〉 신체에 투사된 인터페이스를 피부 진동을 통해 인터랙션하는 방식 90
〈그림 37〉 시각 인터페이스 객체의 레이아웃 디자인 90
〈그림 38〉 기술의 발전과 스마트 워치 UI 디자인의 변천 과정 95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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