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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모바일 광고 유형에 따른 광고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Factors affecting on advertising attitude according to mobile advertising types / 김외조
발행사항
서울 : 한양사이버대학교 경영대학원, 2017.8
청구기호
TM 658.4 -17-25
형태사항
vi, 75 p. ; 26 cm
자료실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논문실)
제어번호
KDMT1201839648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양사이버대학교 경영대학원, 미디어MBA전공, 2017.8. 지도교수: 서구원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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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0

2. 논문의 구성 15

II. 이론적 배경 17

1. 소셜 미디어 17

1) 소셜 미디어 광고 17

2)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19

2. 모바일 광고 20

3. 광고 플랫폼 29

1) 페이스북 광고 29

2) 인스타그램 광고 32

3) 카카오스토리 광고 33

4) 네이버 밴드 광고 35

4. 모바일 광고 효과 측정 변수 38

1) 주목도(Attention) 40

2) 정보성 41

3) 미디어 신뢰 42

4) 광고회피 42

5) 제품 관여도 43

6) 광고태도 44

III. 연구방법 46

1. 연구문제 46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46

3. 연구절차 49

4. 통계분석 방법 50

IV. 분석 결과 51

1.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1

2. 척도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2

3. 연구문제 검증 55

V. 결론 및 논의 60

1. 연구결과 및 시사점 60

2. 연구의 제한점과 제언 63

참고문헌 65

부록 : 설문지 73

ABSTRACT 83

[표 2-1] SNS의 변화 21

[표 2-2] 매체별 총광고비(2015~2017) 21

[표 2-3] 인터넷·모바일 광고의 효과 22

[표 2-4] 미디어 유형에 따른 스마트미디어 광고의 분류 24

[표 2-5] 푸시형과 풀형 기준의 분류 25

[표 2-6] 모바일 광고 유형별 분류 27

[표 2-7] 표현형식에 의한 분류 28

[표 3-1] 변수의 측정항목 48

[표 4-1]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1

[표 4-2] 척도의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 결과 55

[표 4-3] 이미지형 광고에 대한 회귀분석결과 56

[표 4-4] 텍스트형 광고에 대한 회귀분석결과 57

[표 4-5] 혼합형 광고에 대한 회귀분석결과 58

[표 4-6] 광고유형에 따른 주목도의 차이 58

[그림 1-1] 논문의 구성 16

[그림 2-1] 페이스북 광고 31

[그림 2-2] 인스타그램 피드(Instagram피드) 33

[그림 2-3] 카카오스토리 광고 35

[그림 2-4] 네이버밴드 광고(풀 스크린 광고) 36

[그림 2-5] 네이버밴드 광고(소셜 광고) 37

[그림 2-6] 네이버밴드 광고(스티커 프로모션 광고) 37

[그림 2-7] 네이버밴드 광고(띠배너 광고) 38

[그림 2-8] 광고 몰입도에 적합한 광고 유형 41

[그림 3-1] 광고 자극물 : 모바일 광고유형 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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