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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동물매개치료 프로그램이 지적장애 청소년의 정서지능, 사회성 및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s of animal assisted therapy program on emotional intelligence, sociality and subjective well-being of adolesc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 진미령
발행사항
서울 : 한양사이버대학교 휴먼서비스대학원, 2020.8
청구기호
TM 158.3 -20-238
형태사항
v, 98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2042871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양사이버대학교 휴먼서비스대학원, 상담및임상심리전공, 2020.8. 지도교수: 김윤주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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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II. 이론적 배경 14

1. 지적장애 청소년 14

1) 지적장애의 개념 14

2) 지적장애 청소년의 특성 15

2. 동물매개치료(Animal Assisted Therapy, AAT) 17

1) 동물매개치료의 개념 17

2) 동물매개치료의 특성 18

3) 동물매개치료의 효과 19

3. 정서지능(Emotional Intelligence) 20

1) 정서지능의 개념 20

2) 지적장애 청소년의 정서지능 23

3) 동물매개치료가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 24

4. 사회성(Sociability) 26

1) 사회성의 개념 26

2) 지적장애 청소년의 사회성 27

3) 동물매개치료가 사회성에 대한 효과 28

5. 주관적 안녕감(Subjective Well-Being) 30

1) 주관적 안녕감의 개념 30

2) 지적장애 청소년의 주관적 안녕감 31

3) 동물매개치료가 주관적 안녕감에 대한 효과 31

III. 연구방법 33

1. 연구대상 33

2. 개입 프로그램 34

1) 동물매개치료 프로그램 35

3. 연구자 자격 45

4. 동물매개치료동물 / 도우미견 45

5. 연구가설 46

6. 연구설계 47

7. 연구절차 47

8. 측정도구 49

1) 정서지능척도 49

2) 사회성 척도 50

3) 주관적 안녕감 51

9. 자료분석 52

IV. 연구결과 53

1. 사전 동질성 검증 53

2. 측정시기에 따른 집단 간 상호작용 효과 검증 55

1) 정서지능 및 정서지능의 하위요인별 효과 검증 55

2) 사회적 기술과 사회적 기술의 하위요인별 효과 검증 61

3) 주관적 안녕감과 주관적 안녕감의 하위요인별 효과 검증 65

V. 논의 및 결론 69

참고문헌 76

부록 86

부록 1. 동물매개치료 프로그램 세부내용 (8회기) 87

부록 2. 동물매개치료 도우미견 95

부록 3. 동물매개치료 프로그램 사진 96

부록 4. 정서지능 척도 99

부록 5. 사회적 기술 평정 척도 (SSRS) - 교사용 102

부록 6. 주관적 안녕감 평정척도 104

ABSTRACT 105

〈표 1〉 정서지능의 하위요인 및 정의 22

〈표 2〉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4

〈표 3〉 동물매개치료 프로그램 요약 42

〈표 4〉 연구 설계 47

〈표 5〉 연구절차 48

〈표 6〉 정서지능 척도의 하위영역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50

〈표 7〉 사회성 척도의 하위요소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51

〈표 8〉 주관적 안녕감척도의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52

〈표 9〉 두 집단의 사전 동질성 검증 1 53

〈표 10〉 두 집단의 사전 동질성 검증 2 54

〈표 11〉 정서지능과 하위요인에 대한 두 집단의 사전-사후 점수 평균(표준편차) 및 변량분석 결과 56

〈표 12〉 정서활용 점수에 대한 공변량분석 결과 60

〈표 13〉 사회적 기술과 하위요인에 대한 두 집단의 사전-사후 점수 평균(표준편차) 및 변량분석 결과 61

〈표 14〉 주관적 안녕감과 하위요인에 대한 두 집단의 사전-사후 점수 평균(표준편차) 및 변량분석 결과 65

〈그림 1〉 정서지능(전체) 상호작용 58

〈그림 1-1〉 정서지능 (정서인식 및 표현) 상호작용 효과 58

〈그림 1-2〉 정서지능 (감정이입) 상호작용 효과 59

〈그림 1-3〉 정서지능 (정서사고 촉진) 상호작용 효과 59

〈그림 1-4〉 정서지능 (정서조절) 상호작용 효과 60

〈그림 2〉 사회적 기술(전체) 상호작용 효과 63

〈그림 2-1〉 사회적 기술(협력기술) 상호작용 효과 63

〈그림 2-2〉 사회적 기술(자기주장) 상호작용 효과 64

〈그림 2-3〉 사회적 기술(자기통제) 상호작용 효과 64

〈그림 3〉 주관적 안녕감(전체) 상호작용 효과 67

〈그림 3-1〉 주관적 안녕감(삶의 만족도) 상호작용 효과 67

〈그림 3-2〉 주관적 안녕감(긍정적 정서) 상호작용 효과 68

〈그림 3-3〉 주관적 안녕감(부정적 정서) 상호작용 효과 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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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연구의 목적은 동물매개치료 프로그램을 지적장애 청소년에게 적용하여 이들의 정서지능, 사회성 및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데 있다.

본 연구에 참여한 대상자들은 서울시에 위치한 일반 중학교의 특수학급과 사회복지시설을 이용한 지적장애 중학생을 대상으로 총 60명을 표집하였고 무선할당하여 치료집단 30명(남 18명, 여 12명)과 통제집단 30명(남 19명, 여 11명)을 배정하였다. 동물매개치료 프로그램을 처치한 치료집단은 A사회복지시설 7명, B사회복지시설 8명, C중학교 특수학급 8명, D중학교 특수학급 7명으로 구성되었고 통제집단에는 아무 처치도 하지 않았다. 대상자의 지적장애 등급은 2급에서 경계급에 해당되며 각 기관에 주 1회, 60분씩 총 8회기에 걸쳐 동물매개치료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지적장애 청소년에게 개입된 프로그램은 Eva & Francesc(2015)가 환자와 사회복지 대상을 위해 작성한 동물매개중재 프로그램과 김복택(2017)이 아동과 장애학생을 위해 개발한 동물매개치료 프로그램 수정, 보완하여 개입하였고 치료집단과 통제집단을 구분지어 비교 분석하였다.

자료처리를 위한 통계적 분석 방법으로 SPSS 25.0을 사용하였고 측정도구로는 청소년용 정서지능척도, 교사용 사회적 기술 평정척도와 자기보고형 행복지수 축약본 주관적 안녕감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프로그램 개입 시작과 종결에 설문지를 실시하였다. 통계분석은 두 집단의 치료효과 양상을 비교하기 위해 반복측정 변량분석(repeated measure ANOVA)을 실시하여 두 집단의 치료효과 양상을 집단x사전, 사후 상호작용 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지적장애 청소년들이 동물매개치료 프로그램에 참여함으로써 이들의 정서지능, 사회성 및 주관적 안녕감에 모두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났고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검증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지적장애 청소년들이 도우미동물과의 친밀한 관계가 형성되면서 정서적 안정감을 얻게 되고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 등을 편안하고 자유롭게 표현을 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조원들과 함께 도우미동물을 돌봐주는 과정에서 배려, 공감능력, 타인과의 협력, 책임감 등 사회적 경험을 할 수 있게 되는 데 있어서 의의가 있다고 보았다. 또한 이번 연구는 향후 지적장애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동물매개치료 프로그램의 효과를 연구할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가 된다고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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