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1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1)
국내기사 (1)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기사명/저자명
청각장애인의 읽기 능력 향상을 위한 2Bi 접근 모형을 활용한 모바일 학습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 정미아 ; 전우천 인기도
발행사항
인천 : 한국정보교육학회, 2010.03.31
수록지명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14권 제1호 (2010. 3), pp.1-12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10080773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청각장애인의 읽기 능력 향상을 위한 2Bi 접근 모형을 활용한 모바일 학습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 정미아 ; 전우천 1

요약 1

ABSTRACT 1

1. 서론 2

2. 이론적 배경 3

2.1. 청각장애와 읽기 이해 3

2.2. 이중언어-이중문화 접근 3

2.3. 모바일 학습 3

2.4. 선행연구 고찰 3

3. 2Bi 접근법을 활용한 모바일 학습 시스템 설계 4

3.1. 컨텐츠 설계의 기본방향 4

3.2. 2Bi 접근법을 활용한 시스템 설계 단계 4

3.3. 분석 5

3.4. 컨텐츠 설계 6

3.5. 시스템 설계 6

4. 모바일 학습 시스템 구현 8

4.1. 컨텐츠 개발 환경 8

4.2. 모바일 메뉴 구조 8

4.3. 컨텐츠 개발 화면 8

5. 적용 10

6.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11

참고문헌 12

저자소개 12

초록보기 더보기

청각장애인은 청각 손실로 인해 나이가 많아질수록 언어의 이해력과 표현력이 점점 지체된다. 따라서 그들의 유일한 의사소통의 통로인 읽기 능력의 향상을 위해 최근 관심을 받고 있는 2Bi (Bilingual-Bicultural Approach) 접근 모형을 활용하고, 컨텐츠의 구성은 책을 읽고 이해하는 방법 중 질문 생성 전략을 활용하여 모바일 학습 시스템을 설계 및 구현 하였다.

본 시스템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상호 유기적으로 관련된 두 교육과정의 반복과 차이를 통해 올바른 문자 언어 사용법을 익힌다. 둘째, 글을 읽고 질문을 만들어 답을 해 보는 활동을 통해 문장 이해력을 높이도록 학습 내용을 구성 하였다. 셋째, 학습자의 수준에 따라 언제 어디서나 짧은 시간에 개별 선택 학습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For hearing-impaired students, it is known that reading ability is the most important means of communication. In the meanwhile, with recent development of wireless communication technologies, mobile devices are used in various education field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sign and implement a mobile system to improve reading ability of hearing-impaired students. For this purpose, "Question Generation Strategy", known as one of the effective methods for improving reading ability, is adopted to make study contents. Also, 2Bi (Bilingual-Bicultural) Approach Model, an attractive model for improving reading ability of hearing-impaired students, is used.

Characteristics of the proposed mobile system are as follows. First, the system is developed to let students learn written language usage through repetition and difference of two organically-related curriculums for hearing-impaired students. Second, study contents are made to increase sentence understanding ability using an activity that is to let students read articles, make questions and answer questions for themselves. Third, the proposed system is designed and implemented to allow students to choose study contents individually anytime anywhere depending on their study levels.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청각장애인의 읽기 능력 향상을 위한 2Bi 접근 모형을 활용한 모바일 학습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정미아 ;전우천 pp.1-12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웹2.0 기반의 온라인 로봇 프로그래밍 교육시스템 개발 성영훈 ;하석운 pp.13-23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로봇교실 운영실태 분석 이태준 ;한정혜 pp.25-33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초등학교 교과통합 로봇활용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박정호 ;김철 pp.35-44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UCC 동영상을 활용한 수업이 미국문화 이해도와 영어수업 흥미도에 미치는 영향 유정수 ;이지영 pp.45-52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초등학교 컴퓨터 교과서의 분석을 통한 컴퓨터 교육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정인기 pp.53-60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스크래치 프로그래밍을 활용한 게임중독 치료 프로그램의 개발 한선관 ;김수환 ;서정보 pp.61-68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페이퍼 프로토타입 기반의 응용 프로그램 개발 교육방안 연구 최진용 ;손원성 pp.69-77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초등 방과후학교 교구로봇 시범사업 현황 분석 김덕관 ;류영선 ;한정혜 pp.79-87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초등학생들의 창의력과 논리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래밍 언어 교수전략에 관한 연구 김갑수 pp.89-97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개별화 수업체제를 활용한 학급단위 학습지원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김연중 ;전우천 pp.99-110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게임식 로봇교육을 통한 초등학생의 논리적 사고력 변화 김소연 ;설문규 pp.111-121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LED 디스플레이 키트를 활용한 프로그래밍 학습 시스템의 개발 및 적용 전석주 pp.123-130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참고문헌 (9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A) study on the mobile English village through PDA -For the upper graders of elementary school- 네이버 미소장
2 자기질문 전략 훈련이 청각장애 학생의 읽기 이해 및 추론에 미치는 효과 소장
3 자기점검전략이 청각장애 학생의 독해력과 읽기 인식에 미친 효과 소장
4 청각장애 초등 저학년의 읽기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소장
5 A Qualitative Study on the Process and Factors for Bicultural Identity of Korean Deaf People 네이버 미소장
6 초등부 청각장애아동과 건청아동의 학년별 문자 이해력 비교 분석 소장
7 The Effect of Generating Questions Strategy Training on Generation Question Capacity and Reading Comprehension Capability of Children with Reading Disabilities 소장
8 (2006), e-learning 컨텐츠 설계. 서울: 교육과학사. 미소장
9 (2004), 청각장애 학생의 교수-학습 전략.현장특수교육, 11-2, 37-46 미소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