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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등]

목차

I.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7

가. 청소년의 진로관련 문제 7

나. 국가수준에서의 관심 증가 7

다. 진로발달 지도를 위한 전문 프로그램의 필요성 8

2. 연구의 목적 8

II. 이론적 배경 10

1. 선행연구 개관 10

가. 진로발달의 개념 10

나. 진로성숙도 개념 및 측정 11

다. 진로미결정 개념 및 측정 16

III. 연구방법 및 절차 25

1. 예비연구 25

가. 진로발달 검사 구인 탐색 25

1) 문헌연구 25

2) 전문가 자문회의 결과 26

3) 내용 타당도 검증 26

나. 하위 검사 구성 및 문항개발과정 33

1) 하위 검사 구성 33

2) 예비문항 제작 과정 35

3) 예비검사 제작 36

2. 본연구 37

가. 연구 대상 37

1) Pilot 검사 37

2) 1차 예비검사 37

나. 연구 절차 38

1) Pilot 검사 38

2) 1차 예비검사 38

다. 측정도구 38

1) Pilot 검사 38

2) 1차 예비검사 39

라. 분석방법 39

1) Pilot 검사 39

2) 1차 예비검사 39

IV. 연구 결과 41

1. Pilot 연구 41

가. 검사 참여자 41

나. 검사실시시간에 대한 분석 42

1) A형 42

2) B형 42

다. 검사문항에 대한 질적 분석 42

1) A형 42

2) B형 42

라. 문항분석 43

1) 기술 통계치 및 문항-총점 간 상관 43

2) 선택지 분석 57

3) 신뢰도 분석 71

4) 결정유형에 따른 요인별 기술 통계치 72

2. 본연구 77

가. 검사 참여자 77

나. 문항분석 79

1) 기술 통계치 및 문항-총점 간 상관 79

2) 선택지 분석 90

다. 신뢰도 분석 103

라. 학교급, 성별, 결정유형에 따른 요인별 기술 통계치 104

마. 하위 척도 간 상관 114

바. 문항별 차이검증 117

사. 요인분석 118

아. 문항선정결과 125

자. 다분문항분석 127

V. 기대효과 134

VI. 참고문헌 135

VII. 부록 138

〈부록 1〉 예비검사 설문지 실시 감사의 글 및 연구에 대한 소개 138

〈부록 2〉 예비검사 설문지 실시 절차에 대한 안내문 139

〈부록 3〉 예비검사 설문지 A형 140

〈부록 4〉 예비검사 설문지 B형 148

청소년용 진로발달검사 개발:2차년도 연구보고서 159

목차 161

I.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6

1. 연구의 필요성 166

2. 연구의 목적 167

II. 이론적 배경 168

1. 선행연구 개관 168

1) 진로발달의 개념 168

2) 진로성숙도 개념 및 측정 169

3) 진로미결정 개념 및 측정 174

2. 1 차년도 보고서 검토 181

III. 연구방법 및 절차 188

1. 2차 예비검사 188

1) 연구대상 188

2) 연구절차 190

3) 측정도구 190

4) 분석방법 190

2. 본검사 191

1) 연구대상 191

2) 연구절차 193

3) 측정도구 193

4) 분석방법 193

3. 타당도 검증 194

1) 연구대상 194

2) 연구절차 195

3) 측정도구 195

4) 분석방법 196

IV. 연구결과 198

1. 2차 예비검사 198

1) 문항분석 198

2) 신뢰도 분석 215

3) 배경변인별, 결정유형에 따른 요인별 기술 통계치 및 차이검증 215

4) 하위 척도 간 상관 221

5) 요인분석 222

6) 문항선정결과 226

2. 본검사 228

1) 문항분석 228

2) 신뢰도 분석 238

3) 교사용 설문지에 대한 분석결과 239

4) 배경변인별, 결정유형에 따른 요인별 기술 통계치 및 차이검증 241

5) 하위 척도 간 상관 252

6) 요인분석 253

7) 문항반응이론에 기초한 문항양호도 분석 258

8) 확인적 요인분석 262

3. 타당도 검증 263

1) 한국형 학업적 자기조절설문지와의 상관분석 263

2) 청소년 직업흥미검사의 관련성 264

3) 기존의 진로성숙검사와의 관련성 266

4) 기존의 진로미결정검사와의 관련성 267

4. 규준 268

1) 계획성 규준표 (원점수 분포:5~30) 269

2) 독립성 규준표 (원점수 분포:5~30) 269

3) 태도 규준표 (원점수 분포:5~30) 270

4) 자신지식 규준표 (원점수 분포:6~36) 271

5) 진로지식 및 능력 (지식+선택) 규준표 (원점수 분포:0~20) 271

6) 학과지식 및 능력 (지식+선택) 규준표 (원점수 분포:0~20) 272

7) 진로행동 규준표 (원점수 분포:6~36) 273

8) 동기부족 규준표 (원점수 분포:1~6) 273

9) 결단성부족 규준표 (원점수 분포:1~6) 274

10) 직업지식부족 규준표 (원점수 분포:7~42) 275

11) 자신지식부족 규준표 (원점수 분포:6~36) 276

12) 직업갈등 규준표 (원점수 분포:5~30) 277

13) 외적갈등 규준표 (원점수 분포:6~36) 277

14) 성숙-진로태도 및 성향 규준표 278

15) 성숙-진로지식 및 능력 규준표 279

16) 성숙-진로행동 규준표 281

17) 미결정-성격 규준표 282

18) 미결정-정보부족 규준표 283

19) 미결정-갈등 규준표 284

20) 진로 성숙 규준표 286

참고문헌 288

〈부록 1〉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291

〈부록 2〉청소년용 진로발달 검사 채점표 297

판권지 298

청소년용 진로발달 검사개발:1차년도 연구보고서 5

〈표 II-1〉 Crites의 진로성숙 모형 12

〈표 II-2〉 국내외 진로성숙도 측정도구 개관 15

〈표 II-3〉 기존 진로성숙도 검사에서 측정하고 있는 하위 요인 16

〈표 II-4〉 국내외의 진로미결정 측정도구와 하위요인 20

〈표 II-5〉 기존 진로미결정 검사에서 측정하고 있는 하위요인 23

〈표 III-1〉 진로성숙도 검사에 대한 전문가 대상 설문내용 27

〈표 III-2〉 진로미결정 검사에 대한 전문가 대상 설문내용 28

〈표 III-3〉 응답자의 특성 29

〈표 III-4〉 진로 관련 교육받은 회수에 따른 진로성숙도검사 구인 평정점수의 차이 검증 30

〈표 III-5〉 진로 관련 교육받은 횟수에 따른 진로미결정검사 구인 평정점수의 차이 검증 30

〈표 III-6〉 경력에 따른 진로성숙검사의 구인평정점수의 차이 검증 31

〈표 III-7〉 경력에 따른 진로미결정검사의 구인평정점수의 차이 검증 31

〈표 III-8〉 진로성숙검사에서 중요한 구인으로 응답한 비율 32

〈표 III-9〉 진로미결정검사에서 중요한 구인으로 응답한 비율 33

〈표 III-10〉 진로성숙도 검사의 구인, 하위요인 및 조작적 정의 34

〈표 III-11〉 진로미결정 검사의 구인, 하위요인 및 조작적 정의 34

〈표 III-12〉 직업지식, 직업선택 능력, 학과지식, 학과선택 능력 문항 36

〈표 IV-1〉 Pilot 검사 A형 검사 참여인원 41

〈표 IV-2〉 pilot 검사 B형 검사 참여인원 41

〈표 IV-3〉 Pilot 검사 A형 검사문항의 기술 통계치 및 문항-총점 상관 45

〈표 IV-4〉 Pilot 검사 B형 검사문항의 기술통계치 및 문항-총점 상관 50

〈표 IV-5〉 A형 직업지식과 학과선택 척도의 문항의 선택지 분석 결과 58

〈표 IV-6〉 B형 직업선택과 학과지식 척도의 문항의 선택지 분석 결과 63

〈표 IV-7〉 A형 척도의 신뢰도 분석 결과 71

〈표 IV-8〉 B형 척도의 신뢰도 분석 결과 71

〈표 IV-9〉 진로결정 및 편안함 여부에 따른 A형 척도의 기술 통계치 72

〈표 IV-10〉 진로결정 및 편안함 여부에 따른 B형 척도의 기술 통계치 74

〈표 IV-11〉 1차 예비검사 A형 검사 참여인원 78

〈표 IV-12〉 1차 예비검사 B형 검사 참여인원 79

〈표 IV-13〉 1차 예비검사 B형 검사문항의 기술 통계치 및 문항-총점 상관 81

〈표 IV-14〉 1차 예비검사 A형 직업지식과 학과선택 척도의 문항 선택지 분석 결과 90

〈표 IV-15〉 1차 예비검사 B형 직업선택과 학과지식 척도의 문항 선택지 분석 결과 96

〈표 IV-16〉 1차 예비검사의 A형 신뢰도 분석 결과 103

〈표 IV-17〉 1차 예비검사의 B형 신뢰도 분석 결과 104

〈표 IV-18〉 학교급, 성별, 진로결정 및 편안함 여부에 따른 A형 척도의 기술 통계치 104

〈표 IV-19〉 학교급, 성별, 진로결정 및 편안함 여부에 따른 B형 척도의 기술 통계치 108

〈표 IV-20〉 A형에 속한 하위 척도 간 상관표 114

〈표 IV-21〉 B형에 속한 하위 척도 간 상관표 116

〈표 IV-22〉 성역할 측정 문항의 남녀별 평균 비교 117

〈표 IV-23〉 경제적 어려움 측정 문항의 일반계 고등학교와 실업계 고등학교의 평균 비교 118

〈표 IV-24〉 진로성숙검사 최종 문항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120

〈표 IV-25〉 진로성숙검사 최종 문항의 요인 간 상관 121

〈표 IV-26〉 진로미결정검사 성격요인 최종 문항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121

〈표 IV-27〉 진로미결정검사 성격요인 최종 문항의 요인 간 상관 122

〈표 IV-28〉 진로미결정검사 정보요인 최종 문항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123

〈표 IV-29〉 진로미결정검사 정보요인 최종 문항의 요인 간 상관 124

〈표 IV-30〉 진로미결정검사 갈등요인 최종 문항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124

〈표 IV-31〉 진로미결정검사 갈등요인 최종 문항의 요인 간 상관 125

〈표 IV-32〉 진로성숙검사의 문항 선정 결과 125

〈표 IV-33〉 진로미결정검사의 문항 선정 결과 126

〈표 IV-34〉 진로성숙검사의 하위척도별 다분문항분석 결과 127

〈표 IV-35〉 진로미결정검사의 하위척도별 다분문항분석결과 129

청소년용 진로발달 검사개발:1차년도 연구보고서 6

〈부록 1〉 예비검사 설문지 실시 감사의 글 및 연구에 대한 소개 138

〈부록 2〉 예비검사 설문지 실시 절차에 대한 안내문 139

〈부록 3〉 예비검사 설문지 A형 140

〈부록 4〉 예비검사 설문지 B형 148

청소년용 진로발달검사 개발:2차년도 연구보고서 163

〈표 1〉 Crites의 진로성숙 모형 170

〈표 2〉 국내외 진로성숙도 측정도구 개관 173

〈표 3〉 기존 진로성숙도 검사에서 측정하고 있는 하위 요인 174

〈표 4〉 국내외의 진로미결정 측정도구와 하위요인 177

〈표 5〉 기존 진로미결정검사에서 측정하고 있는 하위요인 180

〈표 6〉 진로성숙도 검사의 구인, 하위요인 및 조작적 정의 181

〈표 7〉진로미결정 검사의 구인, 하위요인 및 조작적 정의 182

〈표 8〉 직업지식, 직업선택 능력, 학과지식, 학과선택 능력 문항 183

〈표 9〉 소재지, 학교급, 성별에 따른 A형 검사 응답자 188

〈표 10〉 소재지, 학교급, 성별에 따른 8형 검사 응답자 189

〈표 11〉 학교급, 성별, 진로결정 상태에 따른 A형 검사 응답자 189

〈표 12〉 학교급, 성별, 진로결정 상태에 따른 B형 검사 응답자 190

〈표 13〉 성별, 학교급별, 장래진로결정상태에 따른 본검사 응답자 192

〈표 14〉 소재지별 본검사 응답자 192

〈표 15〉 구인타당도 검증연구의 성별, 학교급별, 장래진로결정상태에 따른 연구대상 195

〈표 16〉 진로성숙검사의 기술 통계치 및 문항-총점 상관 결과 198

〈표 17〉 진로미결정 검사의 기술 통계치 및 문항-총점 상관 결과 200

〈표 18〉 사회적 바람직성 검사의 기술 통계치 및 문항 총점 상관 결과 203

〈표 19〉 직업지식 선택지 분석 및 기술 통계치 및 문항-총점 상관 결과 204

〈표 20〉 직업선택 선택지 분석 및 기술 통계치, 문항-총점 상관 결과 207

〈표 21〉 학과지식 선택지 분석 및 기술 통계치, 문항-총점 상관 결과 210

〈표 22〉 학과선택 선택지 분석 및 기술 통계치, 문항-총점 상관 결과 212

〈표 23〉 A형 검사의 하위 척도별 신뢰도 분석 결과 215

〈표 24〉 B형 검사의 신뢰도 분석 결과 215

〈표 25〉 배경변인별, 결정유형에 따른 요인별 기술 통계치 216

〈표 26〉 A형 검사의 학교급별 차이 검증 결과 217

〈표 27〉 8형 검사의 학교급별 차이 검증 결과 218

〈표 28〉 A형 검사의 성별 차이 검증 결과 218

〈표 29〉 B형 검사의 성별 차이 검증 결과 219

〈표 30〉 A형 검사의 학년별 차이 검증 결과 219

〈표 31〉 B형 검사의 학년별 차이검증 결과 220

〈표 32〉 A형 검사의 진로결정상태별 차이검증 결과 220

〈표 33〉 B형 검사의 진로결정상태별 차이검증 결과 221

〈표 34〉 A형 검사의 하위 척도 간 상관 결과 221

〈표 35〉 B형 검사의 하위 척도 간 상관 결과 222

〈표 36〉 진로성숙검사의 5요인에 대한 요인분석결과 222

〈표 37〉 진로성숙검사 요인 간 상관 행렬 223

〈표 38〉 진로미결정검사의 성격 3요인에 대한 요인분석결과 224

〈표 39〉 진로미결정검사 성격 요인 간 상관행렬 224

〈표 40〉 진로미결정검사의 정보 3요인에 대한 요인분석결과 225

〈표 41〉 진로미결정검사의 정보 3요인 간 상관 행렬 225

〈표 42〉 진로미결정검사의 갈등 3요인에 대한 요인분석결과 226

〈표 43〉 진로미결정검사의 갈등 3요인에 대한 요인분석결과 226

〈표 44〉 B형 검사 최종 문항선정결과 228

〈표 45〉 진로성숙검사 기술 통계치 및 문항-총점 상관 228

〈표 46〉 진로미결정검사 기술 통계치 및 문항-총점 상관 230

〈표 47〉 진로지식 척도들의 선택지 분석, 기술 통계치 및 문항-총점 상관 232

〈표 48〉 본 검사 신뢰도 분석 결과 238

〈표 49〉 교사용 설문지 배경 정보 239

〈표 50〉 학교의 진로 관련 정책 정보 240

〈표 51〉 진로관련 교사 특성 결과 241

〈표 52〉 학교급에 따른 요인별 기술 통계치 및 차이검증 결과 242

〈표 53〉 성별에 따른 요인별 기술 통계치 및 차이검증 결과 244

〈표 54〉 학년별 요인별 기술 통계치 및 차이검증 결과 246

〈표 55〉 진로결정 및 편안함에 따른 하위척도별 기술 통계치 및 차이검증 결과 249

〈표 56〉 진로결정 여부에 따른 하위척도별 기술 통계치 및 차이검증 결과 251

〈표 57〉 진로발달검자 하위 척도 간 상관분석 결과 253

〈표 58〉 진로성숙검사의 진로태도 및 성향 3요인에 대한 요인분석결과 254

〈표 59〉 진로성숙검사의 진로태도 및 성향 3요인 간 상관 254

〈표 60〉 진로성숙검사의 자신지식 요인에 대한 요인분석결과 255

〈표 61〉 진로성숙검사의 진로행동 요인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255

〈표 62〉 진로미결정검사의 성격 2요인에 대한 요인분석결과 256

〈표 63〉 진로미결정검사 성격 2요인 간 상관 256

〈표 64〉 진로미결정검사의 정보 2 요인 간 상관 256

〈표 65〉 진로미결정검사 정보 2 요인 간 상관 257

〈표 66〉 진로미결정검사의 갈등 2요인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257

〈표 67〉 진로미결정검사 갈등 2요인 간 상관 258

〈표 68〉 직업지식 및 학과지식 척도의 문항 분석 결과 258

〈표 69〉 진로성숙검사의 하위척도별 다분문항분석 결과 260

〈표 70〉 진로미결정검사의 하위 척도별 다분문항분석 결과 261

〈표 71〉 진로발달검사의 연구모형 263

〈표 72〉 각 연구모형의 적합도 지수 263

〈표 73〉 상대적 자율성 지수와 진로발달검사의 하위척도 간의 상관 264

〈표 74〉 흥미유형에 따른 하위척도별 기술 통계치 및 차이검증 결과 265

〈표 75〉 직능원 진로성숙검사와의 상관분석 결과(전형적 수행 검사) 266

〈표 76〉 직능원 진로성숙검사와의 상관분석 결과(최대 수행 검사) 267

〈표 77〉 기존의 진로미결정검사와의 상관분석 결과 267

〈표 78〉 계획성 규준표 269

〈표 79〉 독립성 규준표 269

〈표 80〉 태도 규준표 270

〈표 81 〉 자신지식 규준표 271

〈표 82〉 진로지식 및 능력 규준표 271

〈표 83〉 학과지식 및 능력 규준표 272

〈표 84〉 진로행동 규준표 273

〈표 85〉 동기부족 규준표 273

〈표 86〉 결단성부족 규준표 274

〈표 87〉 직업지식부족 규준표 275

〈표 88〉 자신지식부족 규준표 276

〈표 89〉 직업갈등 규준표 277

〈표 90〉 외적갈등 규준표 277

〈표 91〉 성숙-진로태도 및 성향 규준표 278

〈표 92〉 성숙-진로지식 및 능력 규준표 279

〈표 93〉 성숙-진로행동 규준표 281

〈표 94〉 미결정-성격 규준표 282

〈표 95〉 미결정-정보부족 규준표 283

〈표 96〉 미결정-갈등 규준표 284

〈표 97〉 진로 성숙 규준표 286

청소년용 진로발달 검사개발:1차년도 연구보고서 6

[그림 IV-1] 진로결정 및 편안함 여부에 따라 분류한 집단들의 A형 하위척도 점수 평균 비교 74

[그림 IV-2] 진로결정 및 편안함 여부에 따라 분류한 집단들의 B형 하위척도 점수 평균 비교 77

[그림 IV-3] 학교급별 집단의 A형 하위척도들의 평균 점수 비교 106

[그림 IV-4] 성별 집단의 A형 하위척도들의 평균 점수 비교 106

[그림 IV-5] 진로결정 및 편안함 여부에 따른 집단의 A형 하위척도들의 평균 점수 비교 108

[그림 IV-6] 학교급별 집단의 B형 하위척도들의 평균 점수 비교 110

[그림 IV-7] 성별 집단의 B형 하위척도들의 평균 점수 비교 111

[그림 IV-8] 진로결정 및 편안함 여부에 따른 집단의 B형 하위척도들의 평균 점수 비교 113

청소년용 진로발달검사 개발:2차년도 연구보고서 165

〈그림 1〉 학교급에 따른 하위 척도의 평균 점수(전형적 수행검사)(내용없음) 243

〈그림 2〉 학교급에 따른 하위 척도의 평균 점수(전형적 수행검사) 243

〈그림 3〉 학교급에 따른 직업과 학과에 대한 지식 및 선택 평균 점수(최대 수행 검사) 243

〈그림 4〉 성별에 따른 하위척도의 평균 점수 (전형적 수행 검사) 245

〈그림 5〉 성별에 따른 직업과 학과에 대한 지식 및 선택 평균 점수(최대 수행 검사) 245

〈그림 6〉 학년별 하위척도별 평균 점수(전형적 수행 검사) 247

〈그림 7〉 학년별 하위척도별 평균 점수(최대 수행 검사) 248

〈그림 8〉 진로결정상태에 따른 하위척도별 평균점수 그래프(전형적 수행 검사) 250

〈그림 9〉 진로결정상태에 따른 하위척도별 평균점수 그래프(최대 수행 검사) 250

〈그림 10〉 진로결정여부에 따른 하위척도 평균 점수 그래프(전형적 수행 검사) 251

〈그림 11〉 진로결정여부에 따른 하위척도 평균 점수그래프(최대 수행 검사) 252

청소년용 진로발달검사 개발:2차년도 연구보고서 165

〈부록 1〉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291

〈부록 2〉 청소년용 진로발달 검사 채점표 2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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