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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I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5
1. 연구개발 개요 15
2. 연구개발의 중요성 20
제2절 연구의 목표 22
1. 연구개발의 최종목표 22
2. 연차별 연구목표 및 내용 22
제3절 국내·외 관련기술 동향 25
1. 국내 동향 25
2. 국외 동향 29
제II장 철도에너지이용효율화지표 개발 37
제1절 열차운행관련 기초자료 조사 및 분석 38
1. 현행 열차운행시간표 작성현황 조사 및 분석 38
2. 열차운행관련 분야별 기초 자료 55
제2절 열차운행과 변전소 에너지 소비량 조사 및 분석 82
1. 차량 km당 수송인원 82
2. 연도별 전력 사용량 및 요금 현황 83
3. 용도별 전력사용량 현황 83
4. 호선별 월간 전동차용 전력사용량 및 전력요금 분석 84
제3절 기동에너지 패턴 분석 및 저항계수 산출 89
1. 전동차 가감속 성능시험 89
2. 전동차 기동에너지 패턴 분석 91
참고문헌 95
제III장 최적 운전 알고리즘 개발 97
제1절 서론 98
제2절 사례 연구 100
1. 열차 에너지 사용에 있어서의 효율개선 100
2. 에너지 효율적인 운전(Energy efficient driving) 108
제3절 에너지 최적의 열차 속도 궤적 생성을 위한 GA 기반 알고리즘 111
1. 서론 111
2. 열차 성능 시뮬레이션(TPS) 모델 111
3.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설계 116
4. 시뮬레이션 결과 및 고찰 123
5. TPS 검증 130
제4절 결론 135
참고문헌 136
부록 - Matlab 코드 137
제IV장 급전 전압 안정화 개발 146
제1절 서론 147
1. 연구의 배경 및 기대효과 147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48
3. 기대효과 150
제2절 AT방식 교류 급전시스템에서의 에너지 효율 향상 151
1. 급전시스템 개요 151
2. 교류 급전시스템의 에너지 이용 효율 향상 152
제3절 단권변압비 탭변환을 통한 전압 강하 해소 154
1. 기존 시스템의 단권변압기 154
2. 단권변압기의 탭변환 156
제4절 시뮬레이션 모델 160
1. 급전시스템 데이터 160
2. 급전시스템의 시뮬레이션 모델 162
제5절 시뮬레이션 결과 167
1. 전압강하 시뮬레이션 167
2. 단락 사고 시뮬레이션 179
제6절 결론 188
1. 연구결과 요약 188
2. 향후 연구과제 189
참고문헌 190
제V장 에너지 효율화 열차시각표 개발 191
제1절 서론 192
1. 연구의 배경 및 기대효과 192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93
3. 기대효과 196
제2절 현황 및 국내외 사례조사 197
1. 현황조사 197
2. 현행 전기철도 차량별 전류발생 분석 208
3. 국내외 연구사례 214
4. 열차군관리 최적화 진행방향 218
제3절 열차동력운전 분산 열차시각표 작성 220
1. 문제정의 220
2. 수리모형 및 해법 223
3. 실험결과 228
제4절 결론 230
1. 연구결과 요약 230
2. 향후 연구과제 231
참고문헌 232
서지정보 234
판권기 235
그림 1.1. 철도에너지 효율향상 연구 범위 16
그림 1.2. Eco-driving 개념도 17
그림 1.3. 에너지 절약형 열차군(群) 관리에 의한 출발·도착 손실 최소화 개념(1/2) 18
그림 1.4. 에너지 절약형 열차군(群) 관리에 의한 출발·도착 손실 최소화 개념(2/2) 19
그림 1.5. 에너지 절약형 열차군(群) 관리 최적화 구성 체계 19
그림 1.6. 코레일 Eco-rail 2015 29
그림 1.7. 2002년 대비 2006년 에너지 소비량 추세 30
그림 1.8. 에너지 소비량 감소(2002/2003~2006년) 31
그림 1.9. F-V 곡선 32
그림 1.10. 타행시점에 따른 열차 에너지 효율화 32
그림 1.11. Siemens Metromiser 33
그림 1.12. TU Sofia의 개발 시뮬레이션 33
그림 1.13. Driver Assistance System 적용 시의 운전 34
그림 1.14. Driver Assistance System의 효과 34
그림 1.15. Genetic Algorithm Search 35
그림 1.16. Train Simulation 과정 35
그림 2.1. 열차 Dia 예시 45
그림 2.2. 고정폐색장치 69
그림 2.3. 자동폐색장치 70
그림 2.4. 이동폐색장치 70
그림 2.5. 자동열차정지장치 71
그림 2.6. 자동열차제어장치 71
그림 2.7. 서울메트로 용도별 전력사용량 현황 84
그림 2.8. 1호선 월간 전동차용 전력사용량 84
그림 2.9. 2호선 월간 전동차용 전력사용량 85
그림 2.10. 3호선 월간 전동차용 전력사용량 85
그림 2.11. 4호선 월간 전동차용 전력사용량 85
그림 2.12. 1호선 월간 전동차용 전력요금 86
그림 2.13. 2호선 월간 전동차용 전력요금 86
그림 2.14. 3호선 월간 전동차용 전력요금 87
그림 2.15. 4호선 월간 전동차용 전력요금 87
그림 2.16. 2000~2009년 전력요금의 계절별 단가 및 피크전력요금 88
그림 2.17. 지축차량사업소 시험선 89
그림 2.18. 열차저항 시험 개념도 89
그림 2.19. P4로 역행 후 B7으로 제동 91
그림 2.20. P3로 역행 후 B7으로 제동 91
그림 2.21. P2로 역행 후 B7으로 제동 91
그림 2.22. P1로 역행 후 B7으로 제동 92
그림 2.23. P4로 역행 후 B2으로 제동 92
그림 2.24. P4로 역행 후 B3으로 제동 93
그림 2.25. P4로 역행 후 B3로 제동 93
그림 2.26. 동력차 역행성능 곡선 94
그림 3.1. 전체 GB traction 에너지 사용 프로파일 100
그림 3.2. S5-Energy efficient driving과 train regulation 104
그림 3.3. S11-Disconnect electric vehicles from supply when stabled/loadshedding 104
그림 3.4. S26-Weight Reduction 105
그림 3.5. S45-Low resistance conductor rail 106
그림 3.6. QUICK WINS AND SHORTER TERM OPPORTUNITIES 107
그림 3.7. LONGER TERM OPPORTUNITIES 107
그림 3.8. OPPORTUNITIES LIKELY TO DELIVER REDUCED ENERGY USE WITHOUT COST SAVINGS 107
그림 3.9. NOT CURRENTLY VIABLE, BUT WORTH CONTINUING TO REVIEW 108
그림 3.10. OTHER OPPORTUNITIES 108
그림 3.11. 열차 운행 모드 114
그림 3.12. 전-후향 속도궤적 산출 블록 117
그림 3.13. 전향 속도궤적블록(Forward(Powering/Coasting)의 내부 구성 118
그림 3.14. 후향 속도궤적 블록 (Backward(Breaking))의 내부구성 118
그림 3.15. 전향 속도궤적과 후향 속도궤적 통합 TPS 블록 119
그림 3.16. TPS 블록의 내부구성 120
그림 3.17. Speed & Distance 블록 내부구성 120
그림 3.18. 전체 TPS 흐름도 121
그림 3.19. GA 블록 122
그림 3.20. GA C-코드 헤더파일과 Legacy C-코드 생성을 위한 매트랩 M-파일 122
그림 3.21. GA 흐름도 123
그림 3.22. 타행 개시지점 스텝 변동에 따른 열차주행 성능 (목표주행거리:1[km],타행지점 변동:100[m] ~ 500[m]) 126
그림 3.23. 열차주행성능 (목표주행거리 1[km], 목표운전시간 70[sec], GA case I) 127
그림 3.24. 열차주행성능 (목표주행거리 1[km], 목표운전시간 70[sec], GA case II) 128
그림 3.25. 열차주행성능 (목표주행거리 1[km], 목표운전시간 70[sec], GA case III) 129
그림 3.26. 노치 1에 따른 시험 데이터및 시뮬레이션 결과 131
그림 3.27. 노치 2에 따른 시험 데이터및 시뮬레이션 결과 131
그림 3.28. 노치 3에 따른 시험 데이터및 시뮬레이션 결과 132
그림 3.29. 노치 4에 따른 시험 데이터및 시뮬레이션 결과 132
그림 3.30. 슬립 1에 따른 시험 데이터및 시뮬레이션 결과 133
그림 3.31. 슬립 2에 따른 시험 데이터및 시뮬레이션 결과 133
그림 3.32. 슬립 3에 따른 시험 데이터및 시뮬레이션 결과 134
그림 3.33. 슬립 4에 따른 시험 데이터및 시뮬레이션 결과 134
그림 4.1. 3상 전원계통을 포함한 AT급전시스템 구성 151
그림 4.2. 전차선 전압에 따른 견인력 153
그림 4.3. 이상 단권변압기 154
그림 4.4. 교류급전시스템의 단권변압기 회로 156
그림 4.5. 교류 급전시스템 전압강하 개념 157
그림 4.6. 단권변압기의 전압비 조정 158
그림 4.7. 가변탭 단권변압기 모델 159
그림 4.8. 경부고속철도 신청주 전철변전소 급전시스템 구성 161
그림 4.9. 3상 수전측 EMTDC 모델 162
그림 4.10. 스코트 결선 변압기 개념도 162
그림 4.11. 스코트 결선 변압기 모델 163
그림 4.12. 전차선로의 회로 모델 166
그림 4.13. 전기차의 회로 모델 166
그림 4.14. 전압강하 시뮬레이션을 위한 시뮬레이션 모델 168
그림 4.15. 집전전압 결과 (변압비 1:1) 169
그림 4.16. 부하전류 결과 (변압비 1:1) 170
그림 4.17. 급전구분소 전차선-레일간 전압 결과 (변압비 1:1) 170
그림 4.18. 급전구분소 전차선-급전선간 전압 결과 (변압비 1:1) 171
그림 4.19. 전철변전소 전차선-레일간 전압 결과 (변압비 1:1) 171
그림 4.20. 전철변전소 전차선-급전선간 전압 결과 (변압비 1:1) 172
그림 4.21. 집전전압 결과 (변압비 1.2:1) 173
그림 4.22. 부하전류 결과 (변압비 1.2:1) 173
그림 4.23. 급전구분소 전차선-레일간 전압 결과 (변압비 1.2:1) 174
그림 4.24. 급전구분소 전차선-급전선간 전압 결과 (변압비 1.2:1) 174
그림 4.25. 전철변전소 전차선-레일간 전압 결과 (변압비 1.2:1) 175
그림 4.26. 전철변전소 전차선-급전선간 전압 결과 (변압비 1.2:1) 175
그림 4.27. 집전전압 결과 (변압비 1.5:1) 176
그림 4.28. 부하전류 결과 (변압비 1.5:1) 176
그림 4.29. 급전구분소 전차선-레일간 전압 결과 (변압비 1.5:1) 177
그림 4.30. 급전구분소 전차선-급전선간 전압 결과 (변압비 1.5:1) 177
그림 4.31. 전철변전소 전차선-레일간 전압 결과 (변압비 1.5:1) 178
그림 4.32. 전철변전소 전차선-급전선간 전압 결과 (변압비 1.5:1) 178
그림 4.33. 권선비에 따른 집전 전압 비교 179
그림 4.34. 단락 사고 시뮬레이션을 위한 계통 구성 180
그림 4.35. 단락 사고시 공급 전류 계산 결과 181
그림 4.36. 단락 사고시 단락 전류 계산 결과 181
그림 4.37. 단락 임피던스 변화 (55kV side) 184
그림 4.38. 단락 임피던스 변화 (44R side) 185
그림 4.39. 단락 임피던스 변화 (27.5kV side) 185
그림 4.40. 단락 임피던스 R/X 비 (55kV side) 186
그림 4.41. 단락 임피던스 R/X 비 (44kV side) 186
그림 4.42. 단락 임피던스 R/X 비 (27.5kV side) 187
그림 5.1. 에너지 절약형 열차군 관리 최적화 구성체계 193
그림 5.2. 서울메트로 3, 4호선 전력사용 현황 199
그림 5.3. 운전선도 예제 202
그림 5.4. 운전선도 분석 202
그림 5.5. 1단계: 가속 (165km/h→177.5km/h) 208
그림 5.6. 2단계: 가속 (191km/h→194km/h) 209
그림 5.7. 3단계: 가속 (207km/h→210km/h) 209
그림 5.8. 주행 165km/h 210
그림 5.9. 회생제동 (145km/h→120km/h) 210
그림 5.10. 회생제동 (220km/h→180km/h) 211
그림 5.11. 가속 212
그림 5.12. 제동 212
그림 5.13. 아테네 전동차: 1회 213
그림 5.14. 아테네 전동차: 2회 213
그림 5.15. RAILENERGY(EET) 215
그림 5.16. 시각표작성 상용프로그램 216
그림 5.17. Chen의 연구결과 217
그림 5.18. 열차군 관리 최적화 진행방향 218
그림 5.19. 동력분산 시각표작성 진행방향 219
그림 5.20. 동력분산 시각표 출발간격 분산 219
그림 5.21. 열차동력운전 분산 220
그림 5.22. 시간 slot별 동력운전여부 222
그림 5.23. 동력운전분산 최적화 프로그램 225
그림 5.24. 동력분산 휴리스틱알고리즘 다이어그램 226
그림 5.25. 동력분산 휴리스틱 프로그램 227
그림 5.26. 동력 운전감소 비교 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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