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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개요 13
1. 지역거점병원 육성 정책과 운영평가 13
1.1. 공공보건의료 확충 종합대책과 지역거점병원 육성 정책 13
1.2. 지역거점공공병원 운영평가의 목적 및 기대효과 17
2. 평가체계와 방법 17
2.1. 평가체계 17
2.2. 평가 방법 22
2.3. 평가 시행 절차 23
제2장 2010년 지역거점 공공병원 운영평가 28
1. 평가기준 28
1.1. 평가기준 구성과 가중치 28
1.2. 영역별 평가기준 29
2. 평가 시행 32
2.1. 설명회, 교육 32
2.2. 현지평가 33
2.3. 설문조사 35
2.4. 전산자료 분석 39
2.5. 병원별 결산서 분석 41
2.6. 경영전략 및 계획 분석 41
2.7. 기타 자료 분석 42
2.8. 평가결과 분석 및 2차 이의신청 검토 42
2.9. 평가결과 통보 및 결과설명회 개최 42
제3장 평가대상병원의 일반적 현황 43
1. 일반현황 43
2. 인력현황 50
3. 진료실적 53
4. 경영실적 56
제4장 운영평가 결과 59
1. 평가결과 요약 59
1.1. 종합결과 59
1.2. 영역별 결과 60
2. 평가점수 및 분포 71
2.1. 전체 영역점수 분포 71
제5장 영역별 세부 평가결과 : 양질의 의료 84
1. 환자 만족도(100%) 84
1.1. 평가목적 84
1.2. 조사 개요 84
1.3. 산출과정 86
1.4. 조사 결과 88
2. 진료의 적정성 (시범) 109
2.1. 입원 진료의 적정성 109
2.2. 외래 진료의 적정성 131
제6장 영역별 세부 평가결과 : 합리적 운영 147
1. 계획(15%) 147
1.1. 경영계획 148
2. 경영관리(30%) 153
2.1. 지휘 및 조정 154
2.2. 정부 정책 참여 165
2.3. 조직 170
3. 경영성과(55%) 180
3.1. 진료실적 181
3.2. 경영효율 187
3.3. 경영수지 197
제7장 영역별 세부 평가결과 : 공익적 보건의료서비스 203
1. 사회 기여(60%) 203
1.1. 의료안전망기능 205
1.2. 감염병 대응체계 218
1.3. 응급의료 220
2. 포괄적 서비스(40%) 226
2.1. 공공보건 228
2.2. 지역보건 235
2.3. 특화사업〈시범〉 256
제8장 영역별 세부 평가결과 : 민주적 참여 262
1. 운영 참여(55%) 262
1.1. 의사 결정 263
1.2. 의견수렴 273
2. 참여유도(45%) 280
2.1. 정보공개 282
2.2. 개방 287
제9장 향후 과제 및 정책적 제언 297
1. 향후 과제 297
1) '양질의 의료'에서 진료 적정성 평가를 정규화 297
2) '민주적 참여' 영역이 '사회적 책임' 영역으로 변경, 확대될 필요 299
2. 정책 제언 300
1) 유형별 향후 지원전략(안) 300
2) 부정부패 등 발생 기관에 대한 운영평가 불이익 방안 필요 302
부록 : 평가결과 종합방안 303
판권기 330
표 1-1. 지역거점공공병원 기능 모델의 주요 구성 15
표 1-2. 평가영역과 부문 (2010년) 17
표 1-3. 평가부문의 연도별 변화 21
표 2-1. 2010 평가기준의 구성 및 가중치 29
표 2-2. 1차 이의신청 검토결과 35
표 2-3. 설문조사방법 및 대상자 36
표 2-4. 환자만족도 조사 설문 구성 37
표 2-5. 직원만족도 및 리더십 조사 설문 구성 38
표 2-6. 지역주민 인지도 조사 설문 구성 39
표 2-7. 2차 이의신청 검토결과 42
표 3-1. 연도별 종별 분포 43
표 3-2. 소재지 분포 44
표 3-3. 연도별 병상규모 분포(전년도 12월 31일 기준) 45
표 3-4. 기준병실과 상급병실 운영 현황 (2009년 12월 31일 기준) 46
표 3-5. 의료시설 운영현황(2009년 12월 31일 기준) 47
표 3-6. 정신병상 운영 현황 (2009년 12월 31일 기준) 47
표 3-7. 진료과별 개설현황(2009년 12월 31일 기준) 48
표 3-8. 전공의 수련, 응급의료, 가정간호 시행 유형 49
표 3-9. 공보의 비율 및 의사직 연간이직률(1년간) 50
표 3-10. 연도별 간호관리료 등급 51
표 3-11. 직종별 인력현황(2009년 12월 31일 기준) 52
표 3-12. 연도별 급여종류별 진료실적(1년간) 54
표 3-13. 주요 진료과별 평균 진료실적(2009년 1년간 연인원) 55
표 3-14. 평가대상병원의 응급환자, 수술, 분만, 중환자 진료실적(2009년 1년간) 56
표 3-15. 재무상태 지표 57
표 3-16. 생산성 및 환자진료실적 지표 58
표 4-1. 연도별 종합결과 평균 점수 (100점 기준) 60
표 5-1. 환자만족도 부문 평가기준 85
표 5-2. 2010 지역거점 공공병원 환자만족도 조사방법 86
표 5-3. 단계별 만족도 점수 산출과정 87
표 5-4. 환자만족도 조사 대상자 특성별 결과 89
표 5-5. 연도별 환자 만족도 점수 90
표 5-6.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별 만족도 점수 91
표 5-7. 연도별 차원 만족도 점수 : 외래환자 92
표 5-8. 체감만족도 : 외래환자 97
표 5-9. 연도별 차원 만족도 점수 : 입원환자 97
표 5-10. 연도별 체감만족도 : 입원환자 102
표 5-11. 외래환자가 평가대상병원에 바라는 점 : 개방형 질문 104
표 5-12. 입원환자가 평가대상병원에 바라는 점 : 개방형 질문 105
표 5-13. CS 포트폴리오에 의한 전략 분야 구분 106
표 5-14. 환자만족도 차원별 중요도 및 점수 107
표 6-1. 연도별 계획 평가 기준 148
표 6-2. 경영계획의 평가기준 및 점수분포 149
표 6-3. 중장기경영전략 내용 적절성 항목별 세부 평가내용 149
표 6-4. 연간 경영계획 내용 적절성 및 목표관리 항목별 세부 평가내용 151
표 6-5. 연도별 경영관리 평가 기준 154
표 6-6. 지휘 및 조정의 평가기준 및 점수분포 155
표 6-7. 이사의 연평균 참석률 156
표 6-8. 직원만족도 지수 산출방법 158
표 6-9. 직원 만족도 차원별 응답자별 점수표 159
표 6-10. 리더십 지수 산출 방법 161
표 6-11. 리더십 지수 차원별 응답자별 점수표 163
표 6-12. 정부 정책 참여의 평가기준 및 점수분포 166
표 6-13. 연도별 경쟁 입찰 시행률 167
표 6-14. 조직의 평가기준 및 점수분포 171
표 6-15. 직원 교육 만족도의 세부항목별 응답자별 점수표 177
표 6-16. 연도별 경영성과 평가기준 181
표 6-17. 진료 실적의 평가기준 및 점수분포 182
표 6-18. 경영 효율의 평가기준 및 점수분포 187
표 6-19. 경영수지의 평가기준 및 점수분포 198
표 7-1. 연도별 사회기여 부문의 평가기준 구성변화 204
표 7-2. 의료안전망기능의 평가기준 및 점수분포 205
표 7-3. 의료사회복지 제공체계 평가결과 208
표 7-4. 평가연도별 평균 의료급여 환자 비중(실적은 전년도 1년간) 211
표 7-5. 설립유형별 의료급여 환자 비중(실적은 전년도 1년간) 213
표 7-6. 병상규모별 의료급여환자 비중(실적은 전년도 1년간) 214
표 7-7. 소재지별 의료급여환자 비중(실적은 전년도 1년간) 214
표 7-8. 평가연도별 의료급여 환자 진료비 중 본인부담금 및 감면액 비중(실적은 전년도 1년간) 215
표 7-9. 감염병 대응체계의 평가기준 및 점수분포 218
표 7-10. 응급의료의 평가기준 및 점수분포 221
표 7-11. 응급실 의료인력 기준 223
표 7-12. 응급실 시설 기준 224
표 7-13. 응급실 의료기기 기준 225
표 7-14. 연도별 포괄적 서비스 부문의 평가기준 구성변화 227
표 7-15. 공공보건의 평가기준 및 점수분포 228
표 7-16. 평가연도별 공공보건의료사업 집행액 및 지방자치단체 부담액 현황(실적은 전년도 1년간) 234
표 7-17. 평가연도별 공공보건의료사업 사업비 중 인건비와 경비 비율(실적은 전년도 1년간) 234
표 7-18. 지역보건의 평가기준 및 점수분포 236
표 7-19. 지역주민 인지도 평가항목 247
표 7-20. 지역주민 인지도 조사결과 산출과정 248
표 7-21.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249
표 7-22. 응답자 특성별 인지도 점수 251
표 7-23. 지역거점공공병원 특성별 지역주민 인지도 점수 252
표 7-24. 의료서비스 품질인식의 구성 측정항목 점수 254
표 7-25. 특화사업의 평가기준 및 점수분포 257
표 8-1. 연도별 운영참여 부문의 평가기준 구성 변화 263
표 8-2. 의사결정의 평가기준 및 점수분포 264
표 8-3. 조사대상 9개 중 근로자 대표가 위원으로 명시되지 않은 위원회 271
표 8-4. 조사대상 9개 중 개최 횟수가 1회인 위원회 272
표 8-5. 의견수렴의 평가기준 및 점수분포 274
표 8-6. 연간경영계획 홍보 방법별 기관 수 276
표 8-7. 참여유도의 평가분야 연도별 변화 281
표 8-8. 정보공개의 평가기준 및 점수분포 282
표 8-9. 개방의 평가기준 및 점수분포 288
표 8-10. 지역내 의료지원 실적별 기관 수 289
표 8-11. 지역외 행사 의료지원 실적별 기관 수 290
표 9-1. 소재지에 따른 평가등급별 향후 지원전략(안) 301
그림 1-1. 지역거점병원 육성 정책 16
그림 1-2. 지역거점공공병원 운영평가 시행 절차 24
그림 5-1. 연도별 「예약 및 접수절차」 차원 항목별 만족도 점수 93
그림 5-2. 연도별 「의사 진료서비스」 차원 항목별 만족도 점수 94
그림 5-3. 연도별 「검사 및 처방」 차원 항목별 만족도 점수 95
그림 5-4. 연도별 「병원 내 환경 및 기타」 차원 세부 항목별 만족도 점수 96
그림 5-5. 연도별 「간호사의 의료서비스」 차원 세부 항목별 만족도 점수 98
그림 5-6. 연도별 「의사의 진료서비스」 차원 세부 항목별 만족도 점수 99
그림 5-7. 연도별 「병원 환경」 차원 세부 항목별 만족도 점수 100
그림 5-8. 연도별 「병원 내 기타 서비스」 차원 항목별 만족도 점수 101
그림 5-9. 연도별 「퇴원절차」 차원 항목별 만족도 점수 102
그림 5-10. 외래환자의 CS 포트폴리오 108
그림 5-11. 입원환자의 CS 포트폴리오 108
그림 5-12. 분석 대상 선정 방법 111
그림 5-13. 유사규모 민간병원과 지역거점공공병원의 입원 환자 CMI 차이 116
그림 5-14. 지역거점공공병원별 전체 입원 환자 CMI 117
그림 5-15. 종합병원급 지역거점공공병원 입원 환자 CMI(전체, 건강보험, 의료급여) 118
그림 5-16. 병원급 지역거점공공병원 입원 환자 CMI(전체, 건강보험, 의료급여) 119
그림 5-17. 유사규모 민간병원과 지역거점공공병원의 ECI 차이 121
그림 5-18. 지역거점공공병원별 ECI 122
그림 5-19. 종합병원급 지역거점공공병원 ECI (전체, 건강보험, 의료급여) 123
그림 5-20. 병원급 지역거점공공병원 ECI (전체, 건강보험, 의료급여) 124
그림 5-21. 유사규모 민간병원과 지역거점공공병원의 ELI 차이 125
그림 5-22. 지역거점공공병원별 ELI 126
그림 5-23. 종합병원급 지역거점공공병원 ELI (전체, 건강보험, 의료급여) 127
그림 5-24. 병원급 지역거점공공병원 ELI (전체, 건강보험, 의료급여) 128
그림 5-25. 환자 중증도가 낮은 병원에서 건당 진료비(ECI) 및 재원일수(ELI) 패턴 129
그림 5-26. 환자 중증도가 높은 병원에서 건당 진료비(ECI) 및 재원일수(ELI) 패턴 130
그림 5-27. 급성 상기도 감염 항생제 처방률 133
그림 5-28. 호흡기계질환 항생제 처방률 135
그림 5-29. 급성상기도 감염과 호흡기계 질환에 대한 항생제 처방률 분포 136
그림 5-30. 주사제 처방률 137
그림 5-31. 처방건당 약품목수(종합지표) 139
그림 5-32. 투약일당 약품비(종합지표) 140
그림 5-33. 병원종별 고가약 처방 비중(절대지표) 142
그림 5-34. 병원종별 고가약 처방 비중(종합지표) 143
그림 5-35. 약품비(費)와 약품목수 패턴 144
그림 5-36. 약품목수와 고가약처방비중 패턴 145
그림 6-1. 중장기 경영전략 내용 적절성 세부평가항목별 병원점수 150
그림 6-2. 연간경영계획 내용 적절성 및 목표관리 세부평가항목별 병원점수 152
그림 6-3. 직원 종합만족도(2006~2010) 160
그림 6-4. 직원 만족도: 차원별 및 체감 만족도(2006~2010) 160
그림 6-5. 리더십 종합만족도(2006~2010) 164
그림 6-6. 리더십 만족도: 차원별 및 체감만족도(2009~2010) 164
그림 6-7. 시설 및 장비 경쟁입찰 시행률(2008~2010) 167
그림 6-8. 성분별 입찰 시행률(2007-2010) 168
그림 6-9. 부서장 인사평가제도 시행여부 173
그림 6-10. 직원 인사평가제도 시행여부 173
그림 6-11. 직원 공개채용비율(2007~2010) 174
그림 6-12. 직원 교육 만족도 177
그림 6-13. 병상이용률(2007~2010) 183
그림 6-14. 평균재원일수(2007~2010) 184
그림 6-15. 100병상당 조정환자수(2007~2010) 185
그림 6-16. 조정환자1인당 진료비(2007~2010) 186
그림 6-17. 직원 1인당 조정환자수(2007~2010) 188
그림 6-18. 노동생산성(2006~2010) 189
그림 6-19. 총자본 회전율(2006~2010) 191
그림 6-20. 연도별 재고자산 회전율(2007~2010) 192
그림 6-21. 직원 1인당 관리비(2006~2010) 193
그림 6-22. 유동비율 (2006~2010) 194
그림 6-23. 고정장기적합률(2006~2010) 195
그림 6-24. 타인자본의존도(2006~2010) 196
그림 6-25. 의료수지비율(2006~2010) 199
그림 6-26. 경상수지비율(2006~2010) 200
그림 6-27. 의료수익 대비 인건비율(2006~2010) 201
그림 6-28. 전문의 1인당 의료수익(2006~2010) 202
그림 7-1. 의료취약계층 환자 진료지원 사업계획 수립 및 자체평가를 실시한 병원 비율 206
그림 7-2. 의료취약계층 환자 진료지원 과정 수행 정도 207
그림 7-3. 환자상담 업무지침 구비하고 사회복지사에 의해 의료사회사업이 제공되는 병원비율 208
그림 7-4. 사회복지사 인원수에 따른 병원 비율 209
그림 7-5. 개별상담과 집단상담(교육)을 제공한 병원 비율 210
그림 7-6. 의료급여 입원환자 연인원 비중의 구간별 병원분포 211
그림 7-7. 의료급여 입원환자 실인원 비중의 구간별 병원분포 212
그림 7-8. 의료급여 외래환자 연인원 비중의 구간별 병원분포 213
그림 7-9. 의료급여 환자 진료비 중 본인부담금 비중의 구간별 병원분포 216
그림 7-10. 의료급여 환자 감면액 비중의 구간별 병원분포 217
그림 7-11. 격리병동(병상) 운영 현황 219
그림 7-12. 신종 감염병 대응교육 실시 현황 220
그림 7-13. 2009년 응급의료기관 평가결과 충족현황 222
그림 7-14. 세부 항목별 응급실 요건 충족여부 223
그림 7-15. 공공보건의료사업팀 구성형태 229
그림 7-16. 공공보건의료사업팀 구성원 현황 230
그림 7-17. 공공보건의료사업팀 구성형태별 구성원들의 직종 수 230
그림 7-18. 공공보건의료사업팀 활동 수행 현황 231
그림 7-19. 공공보건의료사업팀 구성형태별 활동 수 232
그림 7-20. 공공보건의료사업 예산집행율 현황 233
그림 7-21. 지방자치단체 부담액 확보 현황 233
그림 7-22. 2009년도 공공보건의료계획 시행결과 평가결과 235
그림 7-23. 지역사회 보건교육계획 수립 및 수립과정 238
그림 7-24. 지역사회 대상자별 보건교육 실시 현황 239
그림 7-25. 지역사회 건강생활실천사업계획 수립 및 수립과정 240
그림 7-26. 지역사회 건강생활실천사업 실시 현황 241
그림 7-27. 지역사회 만성질환관리사업 계획 수립 시 세부과정 243
그림 7-28. 지역사회 만성질환관리사업 세부과정별 수행도 244
그림 7-29. 지역사회 만성질환관리사업 세부과정별 수행도 245
그림 7-30. 연상 및 구성 측정개념별 점수 253
그림 7-31. 의료서비스 품질인식 및 구성 측정개념별 점수 253
그림 7-32. 만족도 및 구성 측정개념별 점수 255
그림 7-33. 체감인지도 및 구성 측정개념별 점수 255
그림 7-34. 정신과 응급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병원비율 261
그림 8-1. 지역주민 대표 이사회 참여기관 비율 265
그림 8-2. 지역주민대표 이사회 참석률이 90% 이상인 기관 비율 266
그림 8-3. 노사협력 프로그램 운영 기관 수 267
그림 8-4. 환자권익위원회, 자원봉사 활성화 위원회 운영 및 지역주민 대표 명시 기관 수 269
그림 8-5. 환자권익위원회, 자원봉사 활성화 위원회에 지역주민 대표의 평균 참석률 270
그림 8-6. 조사대상 9개 위원회에 근로자 대표의 위원 명시율이 80% 이상인 기관 수 271
그림 8-7. 근로자대표 위원의 회의 참석률이 80% 이상인 기관 수 273
그림 8-8. 연간 경영계획 수립 시 지역주민 의견을 수렴하는 기관 수 275
그림 8-9. 지역주민 의견수렴 결과를 연간경영계획에 반영하는 기관 수 275
그림 8-10. 연간경영계획에 대한 직원의견 수렴 및 홍보 수행 웹설문 결과 277
그림 8-11. 직종별 연간경영계획에 대한 직원 의견 수렴 및 홍보수행 웹설문 결과 277
그림 8-12. 2가지 이상의 방법으로 직원 고충 및 제안을 처리하는 기관 수 278
그림 8-13. 직원의 제안사항을 반영하는 기관 수 279
그림 8-14. 고충처리 사항에 대한 분석 및 개선활동을 하는 기관 수 280
그림 8-15. 주요 회의결과 공개 여부에 대한 직원 웹설문 결과 283
그림 8-16. 주요 회의 결과 열람 가능 여부에 대한 직원 웹설문 결과 284
그림 8-17. 직종별 주요 회의 결과 공개에 대한 웹설문 결과 284
그림 8-18. 운영정보 공개 여부에 대한 직원 웹설문 결과 285
그림 8-19. 운영정보 열람 가능 여부에 대한 직원 웹설문 결과 286
그림 8-20. 직종별 병원 운영 정보 공개에 대한 직원 웹설문 결과 287
그림 8-21. 사회복지 봉사활동 인증기관 등록 기관 수 291
그림 8-22. 자원봉사자 업무 배치 전 교육 실시 기관 수 292
그림 8-23. 자원봉사자에게 업무선택 권한 부여 기관 수 293
그림 8-24. 자원봉사자 업무의 일관성 유지 기관 수 2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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