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표제지
목차
머리말 5
연구요약 6
Ⅰ. 서론 15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6
2. 연구의 내용 18
가. 핵심역량의 재구조화 및 의미 도출 18
나. 국내외의 역량중심 교육과정 실태 분석과 시사점 18
다. 핵심역량 중심의 교육과정 재구조화 방안 제시 19
3. 연구 방법 19
가. 문헌 연구 19
나. 전문가 협의회 20
다. 델파이조사 20
라. 해외 출장 면담 및 학교 방문 22
Ⅱ. 국내외의 역량 중심 교육과정 실태 분석 24
1. 주요 국가의 핵심역량 교육과정 현황 25
가. 캐나다 퀘벡 주 25
나. 뉴질랜드 30
다. 영국 33
라. 미국 캘리포니아 주 37
마. 핀란드 42
바. 시사점 45
2. 우리나라 초ㆍ중학교 교육과정 운영 사례 46
가. A 초등학교 사례 46
나. B 중학교 사례 54
3. 캐나다 알버타 주의 핵심역량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사례 58
가. 핵심역량 교육과정 도입 배경 및 경과 59
나. 알버타 주의 교육과정 구조 61
다. 알버타 주 핵심역량 교육과정 운영 사례 63
라. 시사점 69
Ⅲ. 핵심역량 중심의 교육과정 재구조화를 위한 델파이 조사 71
1.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분석 72
2.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분석 77
Ⅳ. 핵심역량 중심의 교육과정 재구조화 방안 탐색 82
1. 해외 사례에 나타난 교육과정 재구조화 방식 83
2. 선행연구에서 제안된 교육과정 재구조화 방안 87
3. 핵심역량 중심의 교육과정 재구조화 방안 92
가. 교육과정 총론 재구조화 방안 92
나. 교과 교육과정 재구조화 방안 94
Ⅴ. 요약 및 정책 제언 96
1. 요약 97
2. 정책 제언 102
참고문헌 105
[부록 1] 핵심역량 중심의 교육과정 재구조화 방안 연구를 위한 델파이 조사지(1차) 108
[부록 2] 핵심역량 중심의 교육과정 재구조화 방안 연구를 위한 델파이 조사지(2차) 117
[부록 3]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분석 121
[부록 4]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분석 138
판권기 3
[그림 Ⅱ-1] 캐나다 퀘벡 주의 역량개념 25
[그림 Ⅱ-2] 퀘벡 주 교육과정의 구성 요소 간의 관계 28
[그림 Ⅱ-3] 알버타 주 교육과정 구조도 61
[그림 Ⅳ-1]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국가 교육과정의 구상(안) 89
[그림 Ⅳ-2]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국가 교육과정의 문서 체제 구상(안) 90
등록번호 | 청구기호 | 권별정보 | 자료실 | 이용여부 |
---|---|---|---|---|
0001963287 | 375 -14-11 |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 이용가능 | |
0001963288 | 375 -14-11 |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 이용가능 |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