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머리말 5
연구요약 6
Ⅰ. 서론 15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6
2. 연구의 내용 18
가. 핵심역량의 재구조화 및 의미 도출 18
나. 국내외의 역량중심 교육과정 실태 분석과 시사점 18
다. 핵심역량 중심의 교육과정 재구조화 방안 제시 19
3. 연구 방법 19
가. 문헌 연구 19
나. 전문가 협의회 20
다. 델파이조사 20
라. 해외 출장 면담 및 학교 방문 22
Ⅱ. 국내외의 역량 중심 교육과정 실태 분석 24
1. 주요 국가의 핵심역량 교육과정 현황 25
가. 캐나다 퀘벡 주 25
나. 뉴질랜드 30
다. 영국 33
라. 미국 캘리포니아 주 37
마. 핀란드 42
바. 시사점 45
2. 우리나라 초ㆍ중학교 교육과정 운영 사례 46
가. A 초등학교 사례 46
나. B 중학교 사례 54
3. 캐나다 알버타 주의 핵심역량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사례 58
가. 핵심역량 교육과정 도입 배경 및 경과 59
나. 알버타 주의 교육과정 구조 61
다. 알버타 주 핵심역량 교육과정 운영 사례 63
라. 시사점 69
Ⅲ. 핵심역량 중심의 교육과정 재구조화를 위한 델파이 조사 71
1.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분석 72
2.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분석 77
Ⅳ. 핵심역량 중심의 교육과정 재구조화 방안 탐색 82
1. 해외 사례에 나타난 교육과정 재구조화 방식 83
2. 선행연구에서 제안된 교육과정 재구조화 방안 87
3. 핵심역량 중심의 교육과정 재구조화 방안 92
가. 교육과정 총론 재구조화 방안 92
나. 교과 교육과정 재구조화 방안 94
Ⅴ. 요약 및 정책 제언 96
1. 요약 97
2. 정책 제언 102
참고문헌 105
[부록 1] 핵심역량 중심의 교육과정 재구조화 방안 연구를 위한 델파이 조사지(1차) 108
[부록 2] 핵심역량 중심의 교육과정 재구조화 방안 연구를 위한 델파이 조사지(2차) 117
[부록 3]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분석 121
[부록 4]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분석 138
판권기 3
〈표 Ⅰ-1〉 델파이 조사 문항 구성 21
〈표 Ⅰ-2〉 알버타 주 학교 방문 및 면담 수행 내용 22
〈표 Ⅱ-1〉 퀘벡 주의 교육과정 구조 26
〈표 Ⅱ-2〉 역량개발 수준의 등급표 30
〈표 Ⅱ-3〉 뉴질랜드의 교육과정 구조 31
〈표 Ⅱ-4〉 영국의 교육과정 구조 35
〈표 Ⅱ-5〉 진로기술교육의 교육과정 제시 예시 40
〈표 Ⅱ-6〉 핀란드 교육과정 구조 44
〈표 Ⅱ-7〉 1학년 교과융합수업 연간 운영 계획 55
〈표 Ⅱ-8〉 B 중학교의 교원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 프로그램(2013년 1학기) 57
〈표 Ⅱ-9〉 알버타 주의 교육과정 개발 방향 60
〈표 Ⅱ-10〉 St. Joseph High School이 추구하는 교육 방향 64
〈표 Ⅲ-1〉 핵심역량 대범주 구분 72
〈표 Ⅲ-2〉 범주별 핵심역량의 수를 특정해서 제시해야 하는지의 여부 73
〈표 Ⅲ-3〉 이광우 등(2009)이 제안한 역량 요소의 타당성 확인 결과 74
〈표 Ⅲ-4〉 이근호 등(2012)이 제안한 역량 요소의 타당성 확인 결과 75
〈표 Ⅲ-5〉 교과 중점 계발 역량 설정의 타당성 76
〈표 Ⅲ-6〉 핵심 필수 내용을 중심으로 교과 재구조화 76
〈표 Ⅲ-7〉 교과 범위 조정 필요 여부 77
〈표 Ⅲ-8〉 교과와 범교과 역량의 이원적 체제 구성의 타당성 77
〈표 Ⅲ-9〉 범주 구분의 타당성 78
〈표 Ⅲ-10〉 범주별 대표 역량 요소의 타당성 78
〈표 Ⅲ-11〉 교과별 중점 역량 요소 설정 79
〈표 Ⅲ-12〉 인간상 설정에 대한 의견 79
〈표 Ⅲ-13〉 교육목표 설정에 대한 의견 80
〈표 Ⅲ-14〉 필수 교과 80
〈표 Ⅳ-1〉 각 영역별 진술 내용(퀘벡 주 중등교육 Ⅰ단계용 교육과정 문서의 총론 부분) 84
〈표 Ⅳ-2〉 호주 사회과('역사') 교육과정 문서의 구성 요소 및 핵심역량 반영 특징 개괄 84
〈표 Ⅳ-3〉 캐나다 퀘벡 주의 자국어(영어) 교육과정의 체제와 내용 85
〈표 Ⅳ-4〉 핵심역량을 반영한 교과 교육과정의 구성 체제 예시 88
〈표 Ⅳ-5〉 국어과 교육과정 문서 개선 방안 91
[그림 Ⅱ-1] 캐나다 퀘벡 주의 역량개념 25
[그림 Ⅱ-2] 퀘벡 주 교육과정의 구성 요소 간의 관계 28
[그림 Ⅱ-3] 알버타 주 교육과정 구조도 61
[그림 Ⅳ-1]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국가 교육과정의 구상(안) 89
[그림 Ⅳ-2]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국가 교육과정의 문서 체제 구상(안) 90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