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핵심역량 중심의 교육과정 재구조화 방안 연구 / 연구책임자: 이근호 ; 공동연구자: 이광우, 박지만, 박민정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KICE, 2013
청구기호
375 -14-11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ix, 134 p. : 삽화 ; 26 cm
총서사항
연구보고 ; CRC 2013-17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6876495
제어번호
MONO1201409356
주기사항
부록: 1. 핵심역량 중심의 교육과정 재구조화 방안 연구를 위한 델파이 조사지(1차) ; 2. 핵심역량 중심의 교육과정 재구조화 방안 연구를 위한 델파이 조사지(2차) ; 3. 1차 조사 결과 외
참고문헌: p. 97-98
2013년도 교육부 정책연구 개발비 지원으로 수행한 것임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머리말 5

연구요약 6

Ⅰ. 서론 15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6

2. 연구의 내용 18

가. 핵심역량의 재구조화 및 의미 도출 18

나. 국내외의 역량중심 교육과정 실태 분석과 시사점 18

다. 핵심역량 중심의 교육과정 재구조화 방안 제시 19

3. 연구 방법 19

가. 문헌 연구 19

나. 전문가 협의회 20

다. 델파이조사 20

라. 해외 출장 면담 및 학교 방문 22

Ⅱ. 국내외의 역량 중심 교육과정 실태 분석 24

1. 주요 국가의 핵심역량 교육과정 현황 25

가. 캐나다 퀘벡 주 25

나. 뉴질랜드 30

다. 영국 33

라. 미국 캘리포니아 주 37

마. 핀란드 42

바. 시사점 45

2. 우리나라 초ㆍ중학교 교육과정 운영 사례 46

가. A 초등학교 사례 46

나. B 중학교 사례 54

3. 캐나다 알버타 주의 핵심역량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사례 58

가. 핵심역량 교육과정 도입 배경 및 경과 59

나. 알버타 주의 교육과정 구조 61

다. 알버타 주 핵심역량 교육과정 운영 사례 63

라. 시사점 69

Ⅲ. 핵심역량 중심의 교육과정 재구조화를 위한 델파이 조사 71

1.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분석 72

2.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분석 77

Ⅳ. 핵심역량 중심의 교육과정 재구조화 방안 탐색 82

1. 해외 사례에 나타난 교육과정 재구조화 방식 83

2. 선행연구에서 제안된 교육과정 재구조화 방안 87

3. 핵심역량 중심의 교육과정 재구조화 방안 92

가. 교육과정 총론 재구조화 방안 92

나. 교과 교육과정 재구조화 방안 94

Ⅴ. 요약 및 정책 제언 96

1. 요약 97

2. 정책 제언 102

참고문헌 105

[부록 1] 핵심역량 중심의 교육과정 재구조화 방안 연구를 위한 델파이 조사지(1차) 108

[부록 2] 핵심역량 중심의 교육과정 재구조화 방안 연구를 위한 델파이 조사지(2차) 117

[부록 3]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분석 121

[부록 4]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분석 138

판권기 3

〈표 Ⅰ-1〉 델파이 조사 문항 구성 21

〈표 Ⅰ-2〉 알버타 주 학교 방문 및 면담 수행 내용 22

〈표 Ⅱ-1〉 퀘벡 주의 교육과정 구조 26

〈표 Ⅱ-2〉 역량개발 수준의 등급표 30

〈표 Ⅱ-3〉 뉴질랜드의 교육과정 구조 31

〈표 Ⅱ-4〉 영국의 교육과정 구조 35

〈표 Ⅱ-5〉 진로기술교육의 교육과정 제시 예시 40

〈표 Ⅱ-6〉 핀란드 교육과정 구조 44

〈표 Ⅱ-7〉 1학년 교과융합수업 연간 운영 계획 55

〈표 Ⅱ-8〉 B 중학교의 교원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 프로그램(2013년 1학기) 57

〈표 Ⅱ-9〉 알버타 주의 교육과정 개발 방향 60

〈표 Ⅱ-10〉 St. Joseph High School이 추구하는 교육 방향 64

〈표 Ⅲ-1〉 핵심역량 대범주 구분 72

〈표 Ⅲ-2〉 범주별 핵심역량의 수를 특정해서 제시해야 하는지의 여부 73

〈표 Ⅲ-3〉 이광우 등(2009)이 제안한 역량 요소의 타당성 확인 결과 74

〈표 Ⅲ-4〉 이근호 등(2012)이 제안한 역량 요소의 타당성 확인 결과 75

〈표 Ⅲ-5〉 교과 중점 계발 역량 설정의 타당성 76

〈표 Ⅲ-6〉 핵심 필수 내용을 중심으로 교과 재구조화 76

〈표 Ⅲ-7〉 교과 범위 조정 필요 여부 77

〈표 Ⅲ-8〉 교과와 범교과 역량의 이원적 체제 구성의 타당성 77

〈표 Ⅲ-9〉 범주 구분의 타당성 78

〈표 Ⅲ-10〉 범주별 대표 역량 요소의 타당성 78

〈표 Ⅲ-11〉 교과별 중점 역량 요소 설정 79

〈표 Ⅲ-12〉 인간상 설정에 대한 의견 79

〈표 Ⅲ-13〉 교육목표 설정에 대한 의견 80

〈표 Ⅲ-14〉 필수 교과 80

〈표 Ⅳ-1〉 각 영역별 진술 내용(퀘벡 주 중등교육 Ⅰ단계용 교육과정 문서의 총론 부분) 84

〈표 Ⅳ-2〉 호주 사회과('역사') 교육과정 문서의 구성 요소 및 핵심역량 반영 특징 개괄 84

〈표 Ⅳ-3〉 캐나다 퀘벡 주의 자국어(영어) 교육과정의 체제와 내용 85

〈표 Ⅳ-4〉 핵심역량을 반영한 교과 교육과정의 구성 체제 예시 88

〈표 Ⅳ-5〉 국어과 교육과정 문서 개선 방안 91

[그림 Ⅱ-1] 캐나다 퀘벡 주의 역량개념 25

[그림 Ⅱ-2] 퀘벡 주 교육과정의 구성 요소 간의 관계 28

[그림 Ⅱ-3] 알버타 주 교육과정 구조도 61

[그림 Ⅳ-1]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국가 교육과정의 구상(안) 89

[그림 Ⅳ-2]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국가 교육과정의 문서 체제 구상(안) 90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1963287 375 -14-1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1963288 375 -14-1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