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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g step [전자자료] : ICT 기반 국가미래전략 2015 / 한국정보화진흥원
발행사항
대구 : 한국정보화진흥원 정책본부 ICT미래전략팀(미래전략센터), 2016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 통계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278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84832312
제어번호
MONO1201617899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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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Foreword : 들어가는 말-빅데이터 시대의 미래 전망 8

미래 연구의 의의와 특성 9

연구의 배경 및 대상 10

연구 방법 : 빅데이터 기반 트렌드 분석법 11

빅데이터 미래진단법(Big Data Futuring)의 효용성과 한계 12

새로운 방법론적 도전 12

"Big-STEP"(거보 : 巨步)의 출발점에서 13

참고문헌 14

BIG STEPICT : 기반 국가미래전략 의미와 가능성 16

01. ICT와 국가의 미래 17

02. 데이터로 진단하는 현재와 미래 19

현안진단과 미래전망에 대한 새로운 접근 19

빅데이터로 본 지난 1년간의 우리나라 현안과 이슈 20

03. 데이터로 준비하는 미래 : ICT 기반 국가미래전략 2015 23

추진배경 및 목적 23

ICT 기반 국가미래전략 2015 연구결과 25

ICT 기반 국가미래전략 2015 : SㆍTㆍEㆍP 분과별 보고서 요약문 26

Society : 빅데이터를 통해 본 한국사회-미디어 세계에 나타난 사회현실과 사회전망 40

01. 연구의 목적, 대상 및 방법 41

연구목적 41

연구대상 42

연구자료 43

02. 미래 전략을 위한 '사회적' 관심사 50

미래에 대한 언론의 관심 50

STEP에 대한 관심과의 비교 52

미래기사 안의 사회에 대한 관심 55

03. 미디어별 미래담론과 사회담론 57

종이신문과 온라인미디어의 미래 비교 57

온라인미디어에서의 미래-사회 감성분석 58

SNS에 있어서의 미래관심 추이 60

핵심영역 정밀 분석 65

04. 온라인 미디어의 토픽 분석 70

분석자료와 방법 70

연도별 미래관련 단어의 빈도 변화 72

미래관련 토픽 20개별 특징 74

토픽의 시계열 변화 91

토픽의 지형과 미래담론의 특징 93

05. 결론 및 함의 95

참고문헌 98

Technology : 빅데이터로 바라보는 5G의 미래사회 연구 100

01. 서론 101

연구의 필요성 101

연구의 범위 및 구성 102

02. ICT 미래기술의 진화 방향 104

패러다임 변화 1 : 융합(Convergence) 104

패러다임 변화 2 : 모바일(Mobile) 113

패러다임 변화 3 : 인터넷중심(All-IP) 116

03. 미래기술의 패러다임과 5G 고도화 120

미래기술과 5G망 고도화 120

5G 기술고도화와 사물인터넷 131

04. 빅데이터 분석 : 5G 중심의 미래기술 진화방향 137

빅데이터 분석 1 : ETRI 유망기술 분석 137

빅데이터 분석 2 : 인터넷포털DB 분석 139

빅데이터 분석 3 : 5G 연관기술 R&D투자 142

05. 5G 기술고도화와 미래 : 평창동계올림픽 활용 144

평창동계올림픽 시범활용 144

미래사회의 기반기술 147

06. 결론 149

참고문헌 151

Economy : 미래 한국경제의 주력산업-위기인가, 기회인가? 154

01. 한국 경제, 이대로 주저앉는가? 155

02. 주력산업 위기론의 허실 157

주력산업의 경쟁력 현황 157

중국의 제조업 진출과 한국 주력산업의 국제경쟁력 약화 162

빅데이터로 보는 주력산업 위기 인식 166

03. 산업경쟁력을 약화시키는 요인들 170

전문가가 본 한국 경제의 강점과 약점 170

내국인과 외국인의 기본적 인식 차이 설명 173

빅데이터로 본 주력산업 위기의 원인 174

04. 갈수록 어려워지는 경쟁 환경 176

05. 혁신, 또 혁신을 통한 주력산업의 부활 180

혁신을 통한 경제위기 극복 180

기존산업의 신 성장동력화 방안 181

미래 신 성장 동력 산업 183

신성장동력 발굴을 위한 빅데이터 분석 185

06. 주력산업의 위기 돌파 : 체질 개선과 구조 개혁 187

경제위기의 근본 원인 187

난관 돌파 방법에 관한 인식의 차이 188

무엇을 개선해야 하는가? 190

07. 결론 192

[부록] 한국경제의 현재와 미래에 대한 내외국인의 인식 비교 195

참고문헌 196

Politics : 빅데이터 시대의 정치패러다임 변화-헤테라키 민주주의의 전망 200

01. 연구의 목적 및 프레임워크 201

연구의 목적 201

연구 프레임워크와 연구방법 203

02. 헤테라키 민주주의와 미래정치 205

민주주의의 진화 : 민주주의 1.0에서 민주주의 4.0으로 205

빅데이터 기반 헤테라키 민주주의의 조직원리 : 헤테라키 212

빅데이터 기반 헤테라키 민주주의 228

03. 헤테라키 거버넌스 234

목적 234

이론적 논의 236

사례분석 : 헤테라키 거버넌스의 유형 240

소결 248

04. 초네트워크정당과 빅데이터 캠페인 250

민주정치의 현재와 미래 250

정당모델과 선거캠페인 변화 255

05. 빅데이터 선거캠페인 효과의 실증분석 265

연구 주제와 연구 설계 265

19대 총선과 트위터 캠페인 특징 266

분석 및 토론 268

참고문헌 273

판권기 278

Foreword : 들어가는 말-빅데이터 시대의 미래 전망 9

[표 1] 미래관의 시대별 변화 9

[표 2] 기존 접근법과 비교한 빅데이터 미래진단법의 장단점 12

[표 3] 향후 15년의 메가트렌드에 대한 전망 13

Society : 빅데이터를 통해 본 한국사회-미디어 세계에 나타난 사회현실과 사회전망 43

[표 1-1] Old Media와 New Media 세부 자료소개 43

[표 1-2] 네이버 뉴스포탈 수집 온라인 매체 목록 44

[표 1-3] 분석방법과 목적 설명 45

[표 1-4] 형태 분석 표지(품사집합) 46

[표 1-5] 온라인 포탈 N사의 뉴스기사건수 48

[표 2-1] 미래의 연관어 상위 30개 목록 51

[표 2-2] 사회의 연관어 상위 30개 목록 54

[표 3-1] SNS상의 미래 관심 월별 빈도표 60

[표 3-2] '미래'와 '사회' 연관어들의 관계 형태 68

[표 4-1] 토픽 모델링을 위한 명사 처리 71

Technology : 빅데이터로 바라보는 5G의 미래사회 연구 122

[표 3-1] 5세대 이동통신의 기술진화 122

[표 3-2] 차세대 이동통신 5G가 적용될 후보 기술 126

[표 3-3] 해외 주요국의 사물인터넷 정책 추진 현황 135

[표 4-1] ETRI 미래 유망 기술 중 관련 기술 목록 138

[표 4-2] ETRI 미래 유망 기술 중 5G, IoT 관련 기술 139

[표 4-3] 텍스트마이닝의 응용분야 141

Economy : 미래 한국경제의 주력산업-위기인가, 기회인가? 157

[표 2-1] 우리나라의 10대 수출 품목 변화 추이 157

[표 2-2] 주제어별 분석에 사용된 키워드 167

[표 2-3] 뉴스데이터 빅데이터 분석 방법 167

[표 3-1] 외국 전문가들의 한국경제에 대한 시각 171

[표 3-2] 국제기구의 한국경제에 대한 시각 172

[표 3-3] 내ㆍ외국인 전문가들의 한국경제에 대한 시각 비교 174

[표 4-1] 국내외 메가트렌드적 변화 178

Politics : 빅데이터 시대의 정치패러다임 변화-헤테라키 민주주의의 전망 203

[표 1-1] 연구 프레임워크 203

[표 1-2] 연차별 연구 방향 204

[표 1-3] 연구 방법 204

[표 2-1] 시장, 위계, 연계, 헤테라키 비교(Stephenson 2009) 214

[표 3-1] 민주주의 4.0과 헤테라키 거버넌스로의 진화 234

[표 4-1] 민주정치의 현재와 미래 250

[표 4-2] ICT 발전과 대의정치 전략의 조응 255

[표 4-3] 한국 전자정부 발전 및 온라인 참여 평가 256

[표 4-4] 정당모델의 변화와 미래상 258

[표 4-5] SNS 연결망의 특징 259

[표 4-6] 리더-추종자 집단 비교 259

[표 4-7] 역대 선거에서의 트윗량의 층가 추이 262

[표 4-8] 트위터스피어(tweeter-sphere) 플랫폼 263

[표 5-1] 연구설계 265

[표 5-2] 분석절차 266

[표 5-3] 정당(후보)의 트위터 캠페인 참가 현황 267

[표 5-4] 액티비스트 트윗 활동 267

[표 5-5] 리트윗수 상위 100개의 선거 트윗 268

[표 5-6] 온ㆍ오프라인 및 트위터스피어의 핵심 이슈 비교 268

[표 5-7] 트위터 트래픽 빈도 269

[표 5-8] 유권자 트위터 캠페인의 득표율 효과 269

[표 5-9] 유권자 트위터 캠페인의 당락 효과 270

Foreword : 들어가는 말-빅데이터 시대의 미래 전망 9

[그림 1] 미래 탐사의 의의 9

Society : 빅데이터를 통해 본 한국사회-미디어 세계에 나타난 사회현실과 사회전망 42

[그림 1-1] Old Media와 New Media 사이의 미래(future) 42

[그림 1-2] Old Media, New Media 자료의 분석기간 45

[그림 2-1] 미래단어의 연도별 추이와 주요 언론사의 미래 관련 기사 분포 50

[그림 2-2] 미래-정치-기술-사회-경제 단어의 14년 추이 변화 52

[그림 2-3] 미래-사회 단어의 14년 추이 변화 53

[그림 2-4] 미래-사회 단어의 14년 추이 변화(월별 추이) 53

[그림 2-5] 미래와 사회의 연관성 찾기(총 미래 포함 문장 중) 55

[그림 2-6] 미래 안의 사회 14년 월별 추이 변화 56

[그림 3-1] 종이신문과 온라인 신문의 기사 추이 비교 58

[그림 3-2] 미래/사회 관련 온라인 자료에 대한 시기별 감성분석 결과 추이 59

[그림 3-3] 개별 SNS의 미래 관심 추이 62

[그림 3-4] 시기별 공통 어휘 추출 64

[그림 3-5] 미디어별 공통 어휘 추출 65

[그림 3-6] 물결21 공기어 분석결과 66

[그림 3-7] 미래와의 무관어와 반의어 분석결과 69

[그림 4-1] 네이버 '미래' 기사의 출처 분포, 2012년 1월~2015년 6월 70

[그림 4-2] 연도 별 빈도 수 상위 25개 미래 관련 단어 73

[그림 4-3] 토픽의 시계열 변화_1 91

[그림 4-4] 토픽의 시계열 변화_2 92

[그림 4-5] 토픽의 시계열 변화_3 92

[그림 4-6] 다차원척도 기법을 통한 토픽 지형도 93

[그림 5-1] 한국의 토픽지형도와 사회적 함의 96

Technology : 빅데이터로 바라보는 5G의 미래사회 연구 102

[그림 1-1] 미래형 ICT 기술진화의 연구프레임 102

[그림 2-1] ICT융합의 개념 104

[그림 2-2] 융합형 신산업 수요 발생에 따른 공사업 기술진화 105

[그림 2-3] u-안심생활 서비스 활성화(예시) 107

[그림 2-4] 유전체 기반의 헬스케어 109

[그림 2-5] 스마트 홈 에너지관리 서비스 109

[그림 2-6] 교육ㆍ문화예술 체험형 콘텐츠 비즈니스 창출 110

[그림 2-7] 창조경제 실현계획의 추진방안 111

[그림 2-8] 모바일과 클라우드 컴퓨팅 114

[그림 2-9]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활용 114

[그림 2-10] 데이터 트래픽의 급속한 성장 추이 115

[그림 3-1] 5세대 이동통신의 4대 기술목표 및 망고도화 계획 121

[그림 3-2] 5G 고도화를 위한 국내외 추진동향 127

[그림 3-3] SKT의 ICT 노믹스 추진계획 128

[그림 3-4] SKT의 5G 고도화 추진동향 129

[그림 3-5] '5G + 사물인터넷' 기반 인프라의 개념도 131

[그림 3-6] 통신 환경의 진화에 따른 사물인터넷의 대두 132

[그림 3-7] 사물인터넷 가치사슬 구조 133

[그림 3-8] Gartner IoT 기기 시장 전망(2014-2020) 134

[그림 3-9] 글로벌 커넥티드 단말 수 및 시장 규모 증가 추이 전망 135

[그림 4-1] 인터넷포털DB의 연관어 분석 결과 142

[그림 4-2] 5G 연관사업의 지리적 위치 분석결과 143

[그림 5-1] 평창동계올림픽의 5G 기술활용 전망 145

[그림 5-2] 증강현실 기술을 이용한 주변 목적지 찾기 서비스 146

[그림 5-3] 드론을 이용한 프로야구 중계 방송 146

[그림 5-4] 스마트 자동차 147

[그림 5-5] 방범 드론 148

Economy : 미래 한국경제의 주력산업-위기인가, 기회인가? 159

[그림 2-1]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 산업 비중 추이 159

[그림 2-2] 철강 산업 비중 추이 159

[그림 2-3] 조선 산업 비중 추이 160

[그림 2-4] 디스플레이 GDP 대비 수출액 비중 추이 160

[그림 2-5] 통신기기 비중 추이 161

[그림 2-6] 반도체 산업 비중 추이 161

[그림 2-7] 한ㆍ중 자동차 산업 점유율 추이(좌)와 자동차 산업 부문별 수출시장 점유율 추이(우) 162

[그림 2-8] 한ㆍ중 철강 수출시장 점유율 추이(좌)과 철강 부문별 수출시장점유율 변화(우) 163

[그림 2-9] 한ㆍ중 조선 수출시장점유율 추이(좌), 조선 세계수출시장 규모 및 성장률 추이(우) 164

[그림 2-10] 한ㆍ중 디스플레이 수출시장점유율 추이(좌)와 대중국 수출 의존도(우) 165

[그림 2-11] 한ㆍ중 유무선통신기기 수출시장점유율 추이(좌)와 무역수지 추이(우) 165

[그림 2-12] 한ㆍ중 반도체 산업 수출시장 점유율 추이(좌), 시스템반도체 수출시장 점유율 추이(우) 166

[그림 2-13] 주력산업 위기와 함께 언급된 주력산업 168

[그림 2-14] 위기와 관련된 주력산업 간 연계도 169

[그림 3-1] 우리나라 주력산업 위기의 원인과 관련된 키워드 분석 175

[그림 5-1] 혁신을 통한 한국경제의 지속가능한 성장 방안 181

[그림 5-2] 신 성장동력과 관련된 주요 업종 키워드 분석 185

[그림 5-3] 신성장동력 그룹 186

Politics : 빅데이터 시대의 정치패러다임 변화-헤테라키 민주주의의 전망 212

[그림 2-1] 하이에라키와 헤테라키 비교 212

[그림 2-2] 네트워크 연계의 유형 213

[그림 2-3] 헤테라키 민주주의로의 진화 230

[그림 2-4] 헤테라키 민주주의 232

[그림 3-1] 헤테라키 거버넌스와 헤테라키 민주주의 240

[그림 3-2] 빅데이터 기반 헤테라키 거버넌스의 유형 242

[그림 3-3] 국민건강주의 알람 서비스 243

[그림 3-4] 영화 마이너리티 리포트(Minority Report)의 한 장면 244

[그림 3-5] 프레드폴(Predpol) 245

[그림 3-6] MERS Map 245

[그림 3-7] 미국 Challenge.gov 248

[그림 4-1] 융합 환경의 사회적 기술적 요소 253

[그림 4-2] 사물인터넷으로의 진화 254

[그림 4-3] 트위터의 정보유통 경로 256

[그림 4-4] 온라인 선거캠페인 발전 동향 2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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