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프롤로그
김구의 일생
조선의 문이 열리다

1장 ‘호심인’이 되자!

황해도 해주, 시골마을의 개구쟁이
마음 좋은 사람 ‘호심인’이 되자!
안태훈 진사와 고능선 선생님과의 만남
청나라 여행을 통한 깨달음
열혈남아, 국모의 원수 처단
슬기로운 감옥생활
방황하던 김구를 잡아준 불교
서양의 교육을 통해 기독교를 만나다
을사늑약, 빼앗긴 조국
깨어나라! 나라를 구하는 교육
무단통치시대
지옥의 감옥생활
나라를 되찾기 위한 3.1운동
문화통치시대

2장 항일운동

임시정부의 문지기가 되다
겨례의 큰 스승을 키운 어머니
한인애국단 이봉창, 윤봉길 의거
이봉창, 일본 천황에게 폭탄을 던지다
윤봉길, 일본 제국군의 심장을 저격하다
김구, 현상수배
위기의 상해 탈출
민족말살통치시대
전쟁의 시대
일본에 선전포고하다
왜적의 항복
슬픔과 감격의 귀환
분열의 시작
겨레의 큰 스승을 잃다

3장 더 알아보기

한 장으로 보는 인물 관계도
김구 가족
안태훈 가족
임시정부 주요 인물들
백범 김구 선생의 자동차
독립운동을 도와준 외국인들

이용현황보기

(비주얼로 살아나는) 김구 : #독립운동 #임시정부 #광복 이용현황 표 -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C000019652 아동4 920 ㅇ984 v.2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C000019653 아동4 920 ㅇ984 v.2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이용가능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제공
(*비주얼 스토리텔링?: 글과 그림이 넘쳐나는 요즘, 필요한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게 만드는 작업)
‘비주얼 스토리텔링’으로 만나는 우리나라와 전 세계 위인들의 이야기
「인포그래픽 인물시리즈」 두 번째, 백범 김구 편


‘비주얼 스토리텔링’을 알고 있나요? 이야기를 재미있고 생동감 있게 전달하기 위해 이미지나 시각자료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인포그래픽 인물시리즈」는 비주얼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우리나라와 전 세계를 빛낸 위인들의 이야기를 펼쳐 보여줍니다. 그 두 번째 주인공은 겨레의 큰 스승 백범 김구 선생님입니다.
평생 국가와 민족을 위해 투쟁하셨던 김구 선생님은 어떤 모습이었을까요? 큰 그림으로 김구 선생님의 모든 것을 담아낸 『비주얼로 살아나는 김구』는 한 장 한 장 넘길 때마다 치열했던 그의 생애가 생생히 보이는 듯합니다. 개구쟁이였던 어린 시절 창암(김구 선생님의 어린 시절 이름)을 따라 동학농민운동에 참여했던 열혈 창수(김구 선생님의 두 번째 이름)를 지나, ‘김구’라는 이름과 ‘백범’이라는 호로 본격적으로 독립운동에 뛰어들었던 대한민국 임시정부 시절 이야기를 만나 보세요. 또한 여전히 우리가 나아가야 할 길을 알려주는 광복 이후의 모습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책에서는 김구 선생님의 일생과 그의 생각 그리고 우리 민족이 겪었던 격동의 시기를 그림을 통해 입체적으로 전달합니다. 최후의 임시정부 청사였던, ‘충칭 대한민국 임시정부 청사’의 건물 조경도와 김구 선생님의 행적을 표시한 지도, 그리고 당시 한반도의 정세를 재치 있게 표현한 그림까지! 어렵게 느껴지던 시기를 비주얼 스토리텔링 기법으로 한 권에 담았습니다.
이 책의 저자인 권동현 작가는 ‘비주얼스토리텔러’라는 이름으로 활동하고 있는데요. 글과 그림이 넘쳐나는 요즘 시대에 필요한 정보만을 골라 한눈에 볼 수 있게 만드는 작업을 하는 작가입니다. 복잡한 내용을 한 장의 그림으로 요약해내는 비주얼스토리텔러 권동현 작가, 그가 표현해낸 민족을 위해 한평생 투쟁한 김구 선생님과 독립운동, 대한민국 임시정부 이야기를 들으러 떠나볼까요?

“한 장, 한 장 넘길 때마다 우와~”
생동감 넘치는 그림 속에서 ‘김구’가 살아있다~!


『비주얼로 살아나는 김구』는 1876년 김구의 탄생부터, 1949년 서거까지 김구의 일생을 다루고 있습니다. 물론 그가 살았던 시대적 배경이나, 그에게 영향을 미친 안태훈, 고능선과 같은 인물들의 모습을 재현해내, 인간 김구의 성장과정을 생생히 그려내고 있습니다. 김구가 몸담았던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모습과 그를 믿고 의지했던 많은 사람. 그리고 그와 함께 큰 뜻을 품고, 전 세계를 놀라게 한 이봉창, 윤봉길의 의거 장면까지. 책에서는 김구와 관련된 모든 것을 생생하게 담아내고 있습니다.
또한, 시대별로 김구가 만났던 사람들이나, 임시정부 조직도를 표현함으로써, 우리에게 익숙하지 않았지만, 잊으면 안 될 사람들을 조명하였고, 일제 강점기에 일본이 우리 민족을 어떻게 억압했는지, 당시 감옥의 모습과 일본의 통치 방식을 시대의 흐름에 따라 알기 쉽게 정리했습니다. 이러한 노력들이 복잡한 일제 강점기 및 광복 직후의 이야기 흐름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인포그래픽 인물시리즈」의 장점은 이런 방대한 내용을 이해하기 쉽도록 한 페이지에 글과 그림으로 쉽게 표현했다는 것입니다. 시간의 흐름에 따른 내용을 한 페이지에 그림으로 표현하거나, 당시의 상황을 일러스트로 재치 있게 묘사합니다. 때문에, 살짝 어려울 수 있는 조선 말기 개항기와 일제 강점기의 역사를 김구라는 인물을 중심으로 쉽게 살펴볼 수 있습니다.

‘격동의 시대 속 김구를 찾아라!’
기다란 커버 속 다양한 사건 속에서 김구를 찾아봅시다


『비주얼로 살아나는 김구』는 기다란 책 커버가 씌워져 있습니다. 커버의 뒷면에는 김구가 살았던 시대의 사건들이 모여 있습니다. 안중근 의사의 이토 히로부미 사살부터, 모두가 한마음으로 독립을 외친 3.1운동, 전 세계를 놀라게 한 한인애국단의 의거, 그리고 상하이에 있던 대한민국 임시정부 청사와 광복 이후 김구 선생님이 머물렀던 경교장까지! 격동의 시대를 대표하는 다양한 그림이 그려져 있습니다. 또한 그런 격동의 시대 속 사건들과 김구를 찾는 것 역시 하나의 재미라 할 수 있습니다.

읽으면 읽을수록 더 많이 보이는 그림과
알면 알수록 재미있는 그 시대를 나타낸 그림들!


「인포그래픽 인물시리즈」의 재미는 단순히 인물만 그려내는 것이 아닌, 인물이 살았던 시대를 그림으로 담아내고 있다는 것입니다. 『비주얼로 살아나는 김구』에서는 김구가 살았던 시대를 다룹니다. 그 시대는 조선 말기 개항기이기도 하고, 일제 강점기, 광복 직후의 시기이기도 합니다. 또한 김구가 어린 시절 있었던 곳은 황해도 해주이기도 하고, 임시정부 활동을 할 당시에는 상하이나, 충칭 같은 해외이기도 합니다. 책에서는 시기와 장소에 따라 다양한 복장과 풍경이 담겨 있습니다. 아버지의 수저를 부러뜨려 엿을 바꿔 먹는 개구쟁이 김구의 모습, 농사 감독을 하는 김구의 모습, 상하이 시절 대한민국 임시정부에서 경무국장 역할을 수행하는 김구의 모습, 해외 교포들에게 편지를 쓰는 김구의 모습, 광복 후 환국 행사에 참여한 김구의 모습. 등 다양한 김구의 장면을 찾아보며 그 시대를 느끼는 것 역시 이 책의 재미입니다.
시대를 그려내는 권동현 작가의 재치 있는 그림 역시 『비주얼로 살아나는 김구』의 흥미 요소입니다. 조선 말기 개항기에는 다양한 외세가 조선을 호시탐탐 노리고 있었습니다. 일본, 중국, 미국, 러시아, 독일 등 다양한 나라가 등장합니다. 그리고 그들의 다툼을 한 컷의 그림으로 담아냈습니다. 조선에서 영향력을 행사하기 위해, 일본과 청나라가 벌인 청일전쟁의 그림은 청나라 복장을 한 사람과 일본 복장을 한 사람이 다투고 있고, 뒤에 한복을 입은 조선인이 깜짝 놀라며 사태를 바라보고 있습니다. 이런 그림들이, 살짝 어렵게 느껴지는 당시의 사건을 조금 더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합니다. 해당 사건을 잘 아는 사람 역시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좋은 그림들이 담겨 있습니다.

조선 후기 개항기부터 광복 이후까지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당시 세계 정세와
우리 민족의 고난기를 입체적으로 보자!


김구가 겪은 고난은 우리 민족이 겪었던 일이자, 우리가 잊지 말아야 할 사건들이기도 합니다. 외세의 침입에 무기력하게 이권을 내어주는 모습. 우리 민족을 탄압하며 민족성을 말살시키려던 일본의 모습. 타국에서 목숨을 걸고 독립 의지를 보여줬던 나석주, 이봉창, 윤봉길 의사의 모습. 좁은 감옥에서 사람 취급도 받지 못하며 목숨을 잃어간 사람들의 모습 등 책에서는 어두웠던 당시 우리 민족 고난기가 생생하게 담겨있습니다. 아픈 역사이지만, 이런 모습과 순간을 잊지 않아야, 또다시 이런 일을 겪지 않을 것입니다.
또한 당시 한반도를 둘러싼, 국제 정세를 표현한 것도 눈에 띕니다. 중국과 일본의 갈등. 제2차 세계대전의 양상. 그리고 일본이 항복하게 되는 과정들이 세세히 담겨 있습니다. 조선은 어떻게 국권을 빼앗겼을까요? 그리고 중국에서 어떻게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활동할 수 있었을까요? 그리고 광복에는 어떤 배경이 있었으며, 광복 이후에는 왜 한반도가 나눠진 걸까요? 이러한 궁금증을 입체적으로 해결하는 열쇠가 되어 줄 것입니다.

뜻을 품으면 마침내 일을 이룬다
두 번의 감옥생활, 자신의 뜻을 막는 수많은 시련들
어려운 순간 더 반짝 빛나는 위인의 삶
인생의 시련을 이겨 내기 위해 배워야 할 김구의 의지!


김구는 황해도 해주의 가난한 집안에서 태어났습니다. 비범한 능력이나, 든든한 배경이 있었던 것도 아니고, 그저 평탄하게 살아온 것도 아닙니다. 김구의 인생은 좌절의 연속이었습니다. 자신이 준비한 시험에 떨어지고, 이끌었던 동학군은 패배하고, 의병장 김이언과 함께한 의병전쟁은 패배합니다. 그 후로도 두 번의 지옥 같은 감옥생활을 이겨냈고, 결국 중국으로 건너가 목숨을 건 독립운동을 매진합니다. 김구는 계속 실패했습니다. 그런 시련을 겪으면서도 김구는 오직 조국과 민족을 생각했습니다. 일제 강점기에는 조국을 되찾기 위해 노력했고, 광복 이후에는 한민족의 통합정부를 위해, 부단히 노력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쉽게도 이루지 못한 김구의 꿈은 여전히 남아 우리 민족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또한 김구의 일생은 삶을 살아가는 개인에게도 배움을 줍니다.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도 크고 작은 시련을 겪습니다. 어떤 시련은 이겨 내기도 하고, 반대로 극복하지 못하는 시련도 있습니다. 김구 역시 마찬가지였습니다. 시련으로부터 도망치기도 하였고, 시련을 극복하고 다음 단계로 나아가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시련에 의해 좌절하더라도, 자신이 옳다고 생각한 뜻을 포기하지 않고, 묵묵히 지켜 나갔습니다. 두드리면 더욱 강해지는 강철처럼, 이루고자 하는 꿈을 더 키웠으며, 그다음에 실행에 옮겼습니다. 『비주얼로 살아나는 김구』에서는 김구가 가진 삶의 자세를 엿볼 수 있습니다. 이런 삶의 자세는 김구의 일생을 읽는 아이들에게 큰 거름이 되어, 어떤 시련에도 꺾이지 않는 당당한 사람으로 만들어 줄 것입니다.

책속에서

알라딘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