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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이타와 시여 : 조선 후기 문학이 꿈꾼 공생의 삶 / 강명관 지음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푸른역사, 2024
청구기호
811.09 -24-22
자료실
[서울관] 의원열람실(도서관), [서울관] 인문자연과학자료실(314호), [부산관] 로비(1층 로비), [부산관] 종합자료실(1층)  도서위치안내(서울관)  도서위치안내(부산관)
형태사항
292 p. ; 21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56122715
제어번호
MONO12024000011024
주기사항
한자표제: 利他 施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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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머리에

1장 ‘홍순언 이야기’와 이타적 심성의 작화력
〈허생전〉, 이타적 인간의 형상
이타-보상담의 생성 과정: ‘홍순언 이야기’를 중심으로
내용과 자료|종계변무와 석성|‘홍순언 이야기’의 형성
역관이 주인공인 이타-보상담
이타적 심성의 작화력

2장 이타-보상담의 출현
이타-보상담의 양태
고휼, 재화의 순수 증여
협행, 폭력의 이타행
이타적 행위로서의 의료
기타 이타-보상담

3장 이타적 심성의 작동 원리
이타적 행위의 대상, 타자
위기에 처한 타자|타자성의 정도
이타적 행위의 과정과 속성
공감|자기손실|보상 기대 부재|자기망각|보편성|지속성, 반복성, 넓은 범위
보상의 의무와 방법
보상의 의무와 주체|이전물의 가치량과 보상과의 관계|보상의 방식

4장 이타-보상과 동물담
서사의 바다
동물담과 이타적 심성
동물보은담의 광범위한 유포
생명의 공유

5장 이타적 심성의 현실적 발현, 시여
시여의 역사와 시여문화
이타적 행위자로서의 시여인

6장 이타-보상담 출현의 역사적 이유
흉작, 기민, 전염병
사족-관료체제의 수탈
화폐의 유통
비윤리적 부의 축적

7장 공유와 공생의 사회
이타-보상담이 지향한 사회
부의 공유를 실현하는 수단

끝맺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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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3076055 811.09 -24-22 [서울관] 의원열람실(도서관) 이용불가
0003076056 811.09 -24-22 [서울관] 인문자연과학자료실(314호) 이용가능
B000096384 811.09 -24-22 [부산관] 로비(1층 로비) 북큐레이션
(관내이용)
B000096385 811.09 -24-22 [부산관] 종합자료실(1층) 이용가능
  •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 제공)

    옛사람들의 ‘더불어 살기’ 지혜
    “한 번 줬으면 그만이지!”

    미처 몰랐던 조선 후기 문학의 재미

    이 책을 쓴 강명관 부산대학교 명예교수는 탄탄한 사료조사와 정갈한 문장으로 정평이 나 있다. 국내에서 손꼽힐 정도로 많은 저작을 내고 있음에도 만만찮은 독자층이 형성되어 있는 이유다. 그가 이번엔 문학, 그중에 조선의 후기의 문학작품을 선보인다. 자기 손실을 감내하면서까지 남을 이롭게 하는 ‘이타利他’, 보상을 기대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베푸는 ‘시여施與’라는 조금은 낯선 개념을 주제로 한 다양한 작품을 소개하는 내용이다. 덕분에 전 재산을 성균관에 남긴 여류 부호 ‘두금’, 사람들의 감사 인사마저 꺼려 시장에도 가지 않은 천의賤醫 ‘응립’, 공금을 유용하고도 처벌을 면한 유협遊俠 장복선 등 잊혔던 인물들을 여럿 만날 수 있다. 이들이 어떻게 곤경에 처한 이들을 돕고, 의도하지 않았지만 어떤 보상을 받았는지 하는 이야기는 어쩌면 권선징악이라는 틀을 벗어나지 못하지만 그 자체로 옛이야기 향취가 난다.

    역사를 녹여내고 동북아를 뒤져내고
    하지만 저자의 이력이 어디 가랴. 역사를 놓치지 않고 다채로운 이야기를 끌어내는 솜씨는 여전히 빛을 발한다. 조선 왕조의 정통을 바로잡는 종계변무宗系辨誣와 임진왜란 때 명의 원병을 끌어오는 데 결정적으로 기여했다는 역관 홍순언의 선행을 꼼꼼히 살핀 대목이 대표적이다. 지은이는 《대명회전》 등 중국 사료까지 살펴 홍순언의 은혜를 입은 애첩 때문에 명의 예부시랑 석성이 두 사안을 도왔다는 이야기는 허구임을 밝혀낸다. 지은이에 따르면 종계변무를 도운 인물은 허국이라는 것이다. 이 책이 문학서일 뿐 아니라 역사서라 하는 이유이다. 여기에 중국 네이멍구內蒙古의 소수민족인 다우르족과 어룬춘족의 호랑이 설화를 조선의 〈은혜 갚은 호랑이〉와 연계시키는 등의 대목을 보면 지은이의 ‘내공’이나 책에 들인 품을 넉넉히 짐작할 수 있다.

    낡은 이야기에서 건져낸 오늘의 교훈
    책은 단순한 문학 그리고 역사 이야기에 그치지 않는다. 흉작으로 인한 기근, 대책이 없었던 질병의 유행, 백성들을 쥐어짜는 학정에 시달리던 민중이 ‘더불어 살기’ 위한 해결책으로 이타-보상담이 만들어지고 유포되었음을 짚는다. 또한 자신에게 발생할 수 있는 손해를 무릅쓰는 ‘자기손실’, 베풂에 대한 보답을 전혀 바라지 않는 ‘보상 기대 부재’, 자신이 베풀었다는 사실조차 잊어버리는 ‘자기망각’이 남을 돕는 행위의 필수 요소임을 지적한다. 과일과 말총의 매점매석으로 거금을 번 허생이 결국 토지를 잃은 농민들에게 땅을 돌려주고, 나가사키의 기민飢民을 위해 곡물을 실어 나르는 이야기 등을 통해 비윤리적인 부는 징치되어야 하고 그 부는 분배되어야 한다는 교훈을 들려준다.

    책 말미에 던지는, “이기적 욕망에 기초한 화폐의 부단한 축적과 제한 없는 소비를 목적으로 하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조건 없는 증여를 기초로 공생을 지향하는 이타적 행위는 과연 어떤 의미를 갖는 것인가”라는 질문은 지은이가 진정 독자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로 들린다. 한마디로 흥미로우면서도 진지한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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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책속에서 (알라딘 제공)

    [P.16] 허생은 사족이 ‘상인’으로 전환한 것으로 이해되었고, 그의 행위는 조선 사회가 능동적으로 자본주의적 근대를 지향하고 있던 증거로 채택되었다. 이런 해석은 20세기 이후 자본주의의 완성을 향해 질주하는 한국 사회의 욕망을 정당화하는 것이기도 했다.
    [P. 17] 허생은 획득한 화폐를 다시 자본으로 투자하는 자본주의적 상인이 아니다. 그는 자신의 초라한 몰골을 보고 돈을 잃어버린 것이 아니냐고 묻는 변 부자에게 재물로 얼굴을 꾸미는 것은 ‘그대 무리’의 일일 뿐이라고 경멸조로 말한다.
    [P. 19] 허생의 화폐는 토지를 잃고 삶의 위기에 빠진 농민에게 농토를 되돌려 주었다. 화폐의 의미가 달라졌다. 곧 생명을 되돌려 주는, 이타적 목적을 실현하는 수단이 되었던 것이다. 나가사키에 쌀을 판매한 것은, 기아로 죽음을 목전에 둔 생명을 살리는 이타적 행위였고, 그 과정에서 벌어들인 은화는 다시 국내의 기민 구제에 쓰였다. …… 이타적 행위는 개별 국가를 초월하여 인간을 대상으로 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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