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도서 앰블럼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경영, 이나모리 가즈오 원점을 말하다 / [이나모리 가즈오 지음] ; 이나모리 라이브러리, 다이아몬드사 ‘이나모리 가즈오 경영 강연 선집’ 공동팀 편집 ; 양준호 옮김 인기도
발행사항
파주 : 21세기북스(북이십일 21세기북스), 2024
청구기호
658.4092 -24-72
자료실
[서울관] 사회과학자료실(208호), [부산관] 주제자료실(2층)  도서위치안내(서울관)  도서위치안내(부산관)
형태사항
702 p. : 삽화 ; 20 cm
총서사항
KI신서 ; 11959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71176373
제어번호
MONO12024000056905
주기사항
원표제: 経営 : 稲盛和夫、原点を語る

목차보기더보기

1부. 40대의 이나모리 가즈오 (1970년대~)
_나의 기업가 정신

1장. 나의 기업가 정신
구마모토 일일신문 주최 정보문화 간담회, 1976년 12월 2일
2장. 연구개발을 성공으로 이끄는 방법
매니지먼트 센터, 1977년 2월 17일


2부. 50~60대의 이나모리 가즈오 (1990년대)
_훌륭한 경영을 위한 철학

4장 리더십과 판단 기준
구 우정성 강연, 1991년 5월 3일
5장 기업 경영을 호전시키는 철학
세이와주쿠 간토지역 합동학원장 정례회 강연, 1994년 8월 9일
6장 마음을 드높여 경영에 매진하라
제1회 경영 강좌 최고경영자 세미나 강연, 1995년 5월 12일


3부. 60~70대의 이나모리 가즈오 (1990~2000년대)
_ 회사의 성장과 발전에 필수적인 사고방식

7장 전략의 원점은 경영자의 사고방식
제10회 일본증권애널리스트 대회 기념 강연, 1995년 10월 5일
8장 왜 고수익이어야 하는가?
고수익을 위한 사내 강연, 1999년 8월 19일
9장 매출 최대화, 비용 최소화를 실천하는 방법
세이와주쿠 중부 도카이 지구 합동 학원장 간담회 강연, 2004년 5월 18일

4부 70대의 이나모리 가즈오 (2000년대)
_ 리더십과 이타심

10장 기업윤리와 리더십
케이스웨스턴리저브대학교 강연, 2002년 10월 18일
11장 차세대 리더에게 바라는 것
규슈대학교 비즈니스스쿨 제1기생 수료 기념 심포지엄 강연, 2005년 3월 15일
12장 한 가지 ‘자력’과 두 가지 ‘타력’
세이와주쿠 뉴욕 학원장 정례회 강연, 2006년 2월 26일


5부 70대의 이나모리 가즈오 (2010년대 ①)
_ 번영하는 기업의 기법

13장 지속적인 기업 성장을 이끄는 아메바 경영
2011년 이나모리 가즈오 경영철학 히로시마 보고회 강연, 2011년 9월 25일
14장 교세라 회계학
-지금 시대가 필요로 하는, 경영을 위한 회계학
2011년 이나모리 가즈오 경영철학 다롄 보고회 강연, 2011년 10월 23일


6부 70~80대의 이나모리 가즈오 (2010년대②)
_ 기업 경영의 요체


15장 철학이야말로 경영의 원천 603
세이와주쿠 후쿠시마 발족식 강연, 2011년 6월 2일
16장 기업 통치의 요체_ 직원에게 동기를 부여하다 643
세이와주쿠 LA 학원장 정례회 강연, 2012년 10월 1일

맺음말

이용현황보기

조회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3117026 658.4092 -24-72 [서울관] 사회과학자료실(208호) 이용가능
0003117027 658.4092 -24-72 [서울관] 사회과학자료실(208호) 이용가능
0003123822 658.4092 -24-72 [서울관] 사회과학자료실(208호) 이용가능
0003123823 658.4092 -24-72 [서울관] 사회과학자료실(208호) 이용가능
B000104332 658.4092 -24-72 [부산관] 주제자료실(2층) 이용중
  •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 제공)

    원고 선별에만 7년, 기획 단계부터 이나모리 회장이 직접 참여한
    이나모리 경영철학의 정수!

    이나모리 회장 생전인 지난 2015년 2월, 이나모리 가즈오 명예회장은 그의 경영 철학을 집대성한 책을 내자는 출판사의 제안에 응한다. 이후 몇 년간 그와 이나모리 라이브러리 팀이 주축이 되어 이나모리 경영의 정수라 할 만한 책을 내기 위하여 원고를 엄선해 가던 중, 당사자인 이나모리 회장의 별세로 작업이 중단되었다. 그러나 그가 하려던 일을 완수함으로써 경영의 신을 추모하려는 이나모리 라이브러리 팀과 출판사의 집념으로 원고를 완성하여 7년 만에 출간되기에 이른다.
    이 책은 이나모리 가즈오 명예회장의 방대한 강연을 수록한 《이나모리 가즈오 경영 강연 선집》(전 6권) 중에서, “이나모리 경영의 본질”이라 할 만한 강연만을 엄선해 재구성한 것이다. 이 책에 담겨있는 강연 대부분은 이나모리 회장이 선별한 것으로, 그가 젊은 시절부터 은퇴 이후까지의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 시점의 강연들이며, 각 장의 도입부에는 이나모리 라이브러리의 기록을 참조하여 어떤 사업적 배경에서 진행된 강연인지 현장의 사진과 함께 간단한 설명을 덧붙였다.
    이중에는 이나모리 가즈오가 손정의, 마윈을 비롯해 전 세계 경영인들의 고민들에 대한 명쾌한 해법을 내준 것으로 유명한 세이와주쿠의 강연, 사업이 변곡점을 맞은 시점에 전 직원들과 공유한 계획과 방침, 그리고 여든이 넘은 나이에 파산 직전의 일본항공(JAL)을 기적적으로 회생시켜 재상장에 성공한 후 경영 인생을 통틀어 알게 된 것들을 나눈 퇴임 강연 등, 1970년대부터 2010년대까지 40년간 기록된 방대한 강연 자료와 60여 권이 넘는 저서에 나누어 담은 이나모리 경영 전략과 철학이 집대성되어 있다.

    ‘인간으로서 무엇이 올바른가?’
    경영의 완성은 전 직원과 공유할 철학이 있는가에 달렸다

    스물일곱 살의 젊은 창업자였던 이나모리 가즈오는 말 그대로 젊음 말고는 아무것도 없었다. 경영을 전공하지도 않았고, 가족과 지인들은 모두 사업에 문외한이었으며 조언을 구할 곳이라고는 오직 자신의 사람됨을 믿고 투자해준 경영 선배뿐. 그마저도 그 선배 경영인이 바쁠 때는 연락을 하는 것조차 여의치 않았다. 그래서 그는 자신이 지금까지 무엇을 배워왔는지를 돌아보며 나름의 원리원칙을 정하게 된다. 그것은 바로 ‘인간으로서 무엇이 옳은지 생각하고, 올바른 방법으로 이를 실천한다.’는 것이다.
    그는 인간의 불완전함마저 품을 수 있는 시스템을 회사에 구축하려고 애썼다. 개인에게 과도한 짐을 지우지 않고도 회사를 올바르게 경영해나갈 수 있도록 하자는 방침이 경영 기법으로 구체화된 것이 바로 ‘아메바 경영’과 ‘교세라 회계학’이다. 이나모리 가즈오가 모든 일의 판단 기준으로 정한 ‘인간으로서 옳은 일을 올바르게 해나간다’라는 원리원칙은 ‘깨끗하고 정직하게 경영해도 고수익을 올리며 회사를 성장시킬 수 있다’라는 교세라 그룹 전체의 자신감으로 이어졌다.
    그러나 이나모리 가즈오 역시 그를 둘러싼 환경이 바뀌어 사고방식이 틀어지면서 회사 경영 자체가 흔들린 적이 있다고 고백한다. 회사의 규모가 커지고 경제 상황이 일정하지 않은 상황에서 강력한 경쟁자가 나타날 때는 사고방식과 원칙의 중요성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그조차도 유혹을 이겨내기 힘든 순간이 오는 것이다. 이나모리 가즈오는 그럴수록 경영자의 사고방식이 회사의 모든 것을 결정한다는 것을 계속해서 강조하며 이 원리원칙을 철학으로 삼아 경영을 단순히 전략이나 도구가 아닌 철학으로 접근하기를 권하고 있다.

    “경제는 변해도 경영은 변하지 않는다”
    저성장 시대에 돌입하는 한국, 사업가라면 꼭 읽어야 할 책!

    그는 자본금 300만 엔, 직원 28명으로 창업한 교토 세라믹에 ‘아메바 경영’과 ‘회계 경영’을 도입해 회사를 급격하게 성장시켜 55년간 단 한 번도 적자를 내지 않은 대기록을 세우며 세계 100대 기업에 이름을 올렸다. 그 중심에는 경제는 변해도 경영은 변하지 않아야 한다는 생각으로 꿋꿋하게 지켜낸 경영의 ‘원점’이 있었다.
    특히 이나모리 회장이 처음 경영을 시작한 1970년대의 오일 쇼크와 1990년대 버블 경제의 붕괴, 2000년대 리먼 사태까지, 굴곡과 위기의 순간에 함께한 그의 방침들은 더욱 빛난다. 사원들을 대상으로 한 강연들은 경제 상황, 시장, 기술 동향, 동종 경쟁 업체 등 급속한 환경 변화 속 다양한 대응 방안과 그 이유가 담겨 있어 이른바 ‘저성장기’로 불리는 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들에게 매우 중요한 단서를 제공한다.
    그뿐 아니라 이 책에는 판단력 향상, 사업 확대, 직원 의욕 고취, 신규 사업 도전, 강한 조직 만들기 등 경영의 본질에서부터 조직의 리더로서 갖추어야 할 처세술에 이르기까지, 이나모리 가즈오가 60년간 회사를 경영하면서 체득한 깊이를 헤아리기 어려운 통찰이 있다. 독자들은 이 책을 통해 기업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여야 하는 최고 의결권자의 역할과 자질에 대한 통찰은 물론, 리더라면 누구나 직면하게 될 위기의 순간을 돌파할 수 있는 해결의 힌트뿐 아니라 기업에 생명력을 불어넣고 훌륭한 조직으로 키워내는 경영인의 지침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더보기
  • 책속에서 (알라딘 제공)

    [P.20] 맨 처음 그분을 만나 뵈었을 때 저는 “지금까지 제가 해온 연구를 살려 어떻게든 전자공업에 필요한 새로운 재료를 만들어 보겠습니다”라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랬더니 그분은 “……회사는 자네가 직접 경영해나가야 하네. 어떤 상황에 부딪히더라도 돈에 휘둘려서는 안 되네. 자네와 함께 일하고자 하는 동료가 있다면, 돈도 없고 아무런 기반도 없는 상황에서도 다들 힘을 합칠 수 있는, 훌륭한 마음가짐을 가진 집단을 만들어야 한다네. 그건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것일세. 바로 거기에 기대어 경영을 해나가야 하는 걸세”라며 제게 일생 최대의 가르침을 주셨습니다.
    - <나의 기업가정신>
    [P. 149] 이노베이터와 얼리어답터를 끌어들이고, 얼리어답터가 구매할 때까지 노력하고, 더 나아가 초기 다수자가 사용하기 시작하면 완전히 유행이 됩니다. 그때까지는 대단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의류계에서는 일부 사람들만 선택해서 소비하는 단계를 모드라고 하는데, 그다음에 사회에 널리 받아들여지는 단계는 ‘패션’이라고 부릅니다. 상품 또는 제품은 이와 같은 단계를 거쳐 사회에 보급됩니다. 그래서 제품을 시장에 투입할 때 이노베이터 단계에서 동력을 상실하면 그것은 반드시 실패로 끝나고 맙니다.
    - <나의 기업가정신>
    [P. 243] 회사를 시작하고 맨 처음 맞닥뜨린 것은 최고경영자라는 중책이었습니다. 시작한 그날부터 물건을 사든 월급을 주든, 부하직원이 모든 일을 저에게 “이건 어떻게 할까요”라고 물으러 옵니다. 그것을 하나하나 제가 ‘해도 된다’, ‘하면 안 된다’라고 판단해야 합니다.
    그럴 때마다 매우 곤란했습니다. ……이렇게 없는 것투성이인 제가 회사의 최고 자리를 맡아야만 했습니다. 최고경영자로서 ‘해도 된다’, ‘해서는 안 된다’를 사력을 다해 판단해야 합니다.
    - <훌륭한 경영을 위한 철학>
    더보기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