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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향신료 전쟁 = Spice war : 세계화, 제국주의, 주식회사를 탄생시킨 향신료 탐욕사 / 최광용 지음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겨레엔 : 한겨레출판, 2024
청구기호
641.3383 -24-1
자료실
[서울관] 의원열람실(회관), [서울관] 인문자연과학자료실(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부산관] 로비(1층 로비), [부산관] 주제자료실(2층)  도서위치안내(서울관)  도서위치안내(부산관)
형태사항
316 p. : 삽화, 지도, 초상화 ; 22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72131005
제어번호
MONO12024000069802
주기사항
부록 수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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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는 말: 세계사를 뒤바꾼 매혹과 잔혹의 향신료 오디세이

1장 향신료를 찾아 대항해 시대가 열리다
검은 보물과 인도 항로의 개척자들|향신료를 향한 유럽의 욕망들|정향과 육두구의 고향 스파이스제도|과연 스파이스제도는 실재하는가|스페인과 포르투갈의 선두 경쟁

2장 향신료 교역을 둘러싼 열강의 각축전
포르투갈의 쇠퇴와 네덜란드의 부상|최초의 주식회사, 네덜란드 동인도회사|칼레 해전에서 무너진 스페인 무적함대|프랜시스 드레이크의 세계 일주|셰익스피어가 주목한 랠프 피치의 육로 모험|제임스 랭커스터의 인도양 항해|영국 동인도회사의 탄생|말루쿠제도와 네덜란드의 무혈입성

3장 북방 항로는 새로운 돌파구가 될 것인가
북극을 돌파하면 인도가 나온다?|북동 항로 개척의 잔혹사|헨리 허드슨의 북서 항로 개척|허드슨, 뉴욕에 도착하다|얼음 바다를 헤친 모험가들

4장 네덜란드와 영국의 향신료 전쟁
향신료 교역의 특수성|네덜란드의 선점과 영국의 고민|향신료 전쟁의 서막|반다제도 네이라섬의 학살|영국 존 주르댕 vs 네덜란드 얀 쿤|말루쿠제도에 감도는 전운|아이섬 전투와 네덜란드의 패퇴|주르댕의 개입과 얀 쿤의 경고

5장 피로 물든 향신료 제도, 승자는 누구인가
너새니얼 코트호프의 런섬 사수|해가 지지 않는 나라의 시작|반텐 공방전|주르댕의 죽음과 얀 쿤의 런섬 점령|양국의 협약과 바타비아 성립|네덜란드의 총공격과 반다 학살|얀 쿤, 영웅인가 학살자인가|암본 학살과 런섬 탈환 작전|제1, 2차 영국-네덜란드 전쟁|네덜란드 동인도회사의 파산

6장 세계로 뻗어 나가는 향신료의 모험
종의 이동은 막을 수 없다|향신료 도둑 피에르 푸아브르|결국 향신료 제도를 차지한 영국|전 세계에 퍼진 향신료 재배

부록: 알면 알수록 더 향긋해지는 향신료 이야기
수정과 속 계피는 시나몬일까, 카시아일까|세계 3대 향과 성서 속 향료|만병통치약(?) 멘소래담과 호랑이 연고|호불호가 뚜렷한 바질과 고수|영국 식문화 혁명을 불러온 커리 파우더|강황과 노란 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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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000107832 641.3383 -24-1 [부산관] 로비(1층 로비) 북큐레이션
(관내이용)
B000107833 641.3383 -24-1 [부산관] 주제자료실(2층) 이용가능
  •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 제공)

    정향, 육두구, 후추, 시나몬은 세계사를 어떻게 바꾸었을까?
    16세기 대항해 시대,
    모험의 맛과 탐욕의 향으로 가득한 향신료 쟁탈전

    “향신료의 역사는 단순한 맛의 역사가 아니다.
    우리의 지성과 마음을 풍성하게 살찌우는 좋은 책”
    _심용환(역사학자)


    인류 역사상 가장 비싼 회사는 어디일까?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바로 1602년에 설립된 네덜란드 동인도회사다. 아시아, 아프리카, 아메리카 등 전 세계 곳곳에 기지를 두고 수백만 명을 고용한 방대한 조직이었는데 전성기의 시가총액을 현재 화폐 가치로 따지면 무려 8조 3000억 달러에 달한다.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를 합치면 6조 4000억 달러(2024년 8월 기준)이니 얼마나 대단한 규모인지 알 수 있다. 그런데 1800년에 돌연 파산을 선언하고 해체되었다. 200년 가까이 존속했던 이 막강한 기업이 무너진 원인은 복합적이지만 그중 하나는 영국 동인도회사와의 향신료 전쟁에서 패했기 때문이다.
    요리 문화가 발달하지 않았던 중세 유럽에서 정향, 육두구, 후추, 시나몬 같은 향신료는 매우 진귀한 기호품이었다. 그래서 향신료 무역은 황금 알을 낳는 거위였다. 후추 한 알이 진주 한 알보다 비쌌기 때문에 투자자들에게 수십, 수백 배의 수익을 안겨 줬다. 특히 인기가 높았던 정향과 육두구는 오직 인도네시아반도에 위치한 말루쿠제도(일명 스파이스제도)에서만 생산되었다. 그래서 이 교역로를 확보하고 나아가 이 지역 자체를 차지하는 자가 막대한 부와 해상 패권을 손아귀에 쥘 수 있었다. 향신료 전쟁이란 말루쿠제도를 두고 벌인 유럽 열강들의 치열한 각축전을 말한다. 신간 《향신료 전쟁》은 향신료를 둘러싼 문화, 경제, 사회, 정치, 전쟁, 모험의 역사를 드라마틱하게 구성해 낸 역사 교양서다.
    이 책의 저자는 30년이 넘는 세월 동안 80여 개국을 돌아다니며 사업과 여행을 했다. 그중에서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에리트레아, 인도 등 주요 향신료 산지이자 유럽의 식민 지배를 받았던 나라들에서 근무할 때 그곳의 역사와 문화를 몸소 체험하고 향신료의 매력에 푹 빠지게 되었다. 향신료에 대해 큰 호기심을 갖게 된 저자는 기꺼이 향신료의 역사를 공부하는 독립 연구가가 되기로 결심했다. 외국 서적과 인터넷 정보를 뒤져 가며 향신료 무역사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향신료가 우리의 입맛뿐 아니라 세계사의 흐름까지 바꾸어 놓았음을 알게 되었다.
    예를 들면 향신료 교역로를 개척하기 위한 탐험가들의 항해는 최초의 세계 일주, 아메리카 대륙 발견, 북방 항로 개척 등으로 이어져 세계화의 초석이 되었다. 또 향신료 무역을 독점하기 위해 탄생한 동인도회사는 세계 최초의 주식회사였다. 유럽의 동인도회사들은 아시아 일대를 점령하고 식민지로 삼으면서 본격적인 제국주의의 시작을 알렸다. 이처럼 향신료를 향한 인간의 염원과 탐욕은 수많은 모험과 신화를 낳았고 때로 무역과 전쟁의 시발점이 되었다.
    《향신료 전쟁》은 스파이스제도를 둘러싸고 벌어진 유럽 열강의 처절한 아귀다툼과 그로 인해 삶의 터전과 목숨을 빼앗기고 착취당한 섬 주민들의 이야기를 박진감 넘치고 흥미진진하게 그리고 있다. 더불어 향신료 도둑 푸아브르, 네덜란드 동인도회사의 직원이었던 《하멜 표류기》의 주인공 하멜, 셰익스피어 작품에 등장하는 향신료 상인 랠프 피치, 시나몬과 카시아의 차이, 세계 3대 향인 용연향·사향·침향의 특징 등 알아 두면 유익한 정보들이 가득하다. 덕분에 성인과 청소년 독자 모두 마치 한 편의 대하 역사 드라마나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의 한 장면을 보는 것 같은 재미와 감동을 만끽할 수 있을 것이다. 또 세계사를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게 된다.

    향신료를 향한 탐욕, 대항해 시대와 세계화를 열다

    향신료 전쟁은 세계사에서 매우 중요한 3가지 변곡점을 낳았는데 그 첫 번째는 바로 세계화의 길을 열었다는 것이다. 17세기 당시 유럽인들은 향신료의 산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아는 바가 거의 없었다. 후추와 시나몬이 인도에서 온다는 건 알았지만 정향과 육두구는 아시아 어딘가로 짐작할 따름이었다. 안다고 해도 구할 길이 막막했다. 육로는 길이 험하고 재난과 강도를 만날 위험이 컸기 때문이다. 성공도, 안전도 보장할 수 없었다. 하지만 실크로드를 통해 들어온 향신료는 부르는 게 값일 정도로 최고의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 사업 품목이었다. 작은 가능성에도 기꺼이 투자할 상인과 귀족들, 도전을 마다하지 않는 탐험가들, 생계유지를 위해 일거리를 찾던 뱃사람들은 이를 놓칠 수 없었다. 몇 년이 걸릴지, 도중에 무슨 일이 벌어질지, 그 끝에 무엇이 기다리고 있을지 전혀 알 수 없는 항해에 기꺼이 나섰다.(120쪽)
    아프리카 남단 희망봉까지 진출한 바르톨로메우 디아스, 아메리카 대륙을 발견한 크리스토퍼 콜럼버스, 인도 항로를 개척한 바스쿠 다가마, 태평양을 횡단해 최초로 세계 일주에 성공한 페르디난드 마젤란, 두 번째로 세계 일주에 성공한 해적 영웅 프랜시스 드레이크, 육로를 통해 당시 동서 무역의 요충지였던 말레이반도 믈라카까지 다녀온 랠프 피치, 얼음 바다를 헤치고 북방 항로를 개척한 헨리 허드슨 등 위대한 탐험가들의 공통된 목적은 하나였다. 정향과 육두구의 산지로 알려진 스파이스제도를 찾는 것이었다. 하지만 스파이스제도는 실재하는지조차 확신할 수 없는 신비의 땅이었고, ‘불쾌하고 해로운 공기로 가득 찬’ 섬에 ‘방패 같은 얼굴과 말꼬리 같은 머리카락’을 가진 식인종들이 살고 있다는 뜬소문만 무성했다.(37쪽)
    15세기 말, 향신료가 막을 연 대항해 시대는 이후 수백 년 동안 이어졌다. 항해 기간은 평균 약 3년이었고 영영 돌아오지 못한 선단도 부지기수였다. 많은 이가 폭풍우에 휩쓸려 수장되었고, 먹을 것이 떨어져 굶어 죽었으며 괴혈병과 이질, 풍토병과 말라리아 등에 걸려 죽었다. 미지의 육지에 닿았다가 그곳 원주민들과 마찰이 일어나 목숨을 잃기도 했다. 북방 항로를 개척하겠다고 북극으로 향한 사람들은 얼음에 갇혀 얼어 죽었다.(192쪽) 《향신료 전쟁》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결코 포기하지 않았던 탐험가들의 위험천만한 여정을 생생하게 그린다. 덕분에 독자들은 그들이 보여 준 불굴의 의지와 용기에 감탄하게 된다.
    대항해 시대의 영웅들은 전 세계를 바닷길로 이어진 단일 무대로 만들었다. 또 다른 쾌거는 미지의 영역이었던 스파이스제도의 정체를 밝힌 것이다. 이곳을 선점한 장본인은 포르투갈이었다. 16세기 초, 포르투갈은 믈라카를 점령하고 전초기지로 삼아 마침내 스파이스제도를 찾아냈다. 그곳은 말레이제도에 속한 말루쿠제도와 10개의 작은 섬으로 이루어진 반다제도였다. 포르투갈은 정향과 육두구 무역을 독점하기 위해 스파이스제도의 위치와 항로를 발설하는 자를 사형에 처할 정도로 기밀 유지에 힘썼다. 그 정도로 정보가 공유되지 않으니 유럽 각국은 자기만의 항로를 개척하기 위해 숱한 실패와 난관에도 도전을 멈추지 않았다. 그 결과 네덜란드와 영국이 포르투갈의 뒤를 이어 말루쿠제도에 발을 디뎠다.

    세계 최초의 주식회사, 향신료 무역에 뛰어들다

    향신료 전쟁이 불러온 세계사의 두 번째 변곡점은 바로 주식회사의 탄생이다. 동인도회사의 설립은 글로벌 경제사에 대변혁을 일으켰다. 16세기 말, 영국에서는 정향, 육두구, 후추 등 향신료 수요가 커졌다. 하지만 말루쿠제도를 차지한 포르투갈 상인들이 무역을 독점하며 떼돈을 버는 모습을 속절없이 지켜봐야만 했다. 1600년, 런던의 상인과 모험가들은 보다 효과적인 항로 개척을 위해 동인도회사를 설립하고 동인도제도로 선단을 보내기로 했다. 영국 역사상 최고의 군주로 꼽히는 엘리자베스 1세도 그들을 지원했다. 무역상 제임스 랭커스터가 이끄는 선단은 자바해의 반텐에 도착해 상관(외국인이 경영하는 대규모 상점)을 열고 주재원을 두는 등 외교적 성과도 거두었지만 무엇보다 5척의 배에 가득 향신료를 싣고 돌아왔다. 영국 동인도회사는 항해가 끝나면 벌어들인 돈을 투자금에 따라 배당하고 정산을 끝내는 일종의 합자회사 형태였다. 향신료 판매로 거둔 어마어마한 수익금은 투자자들에게 분배되었다.(102쪽)
    영국 동인도회사의 대성공에 큰 자극을 받은 네덜란드도 1602년에 동인도회사를 설립했다. 당시 네덜란드는 스페인으로부터 독립한 후 다양한 사업으로 큰 부를 축적하고 있었다. 그래서 막강한 자금력, 우수한 조선술과 항해술을 바탕으로 향신료 사업에 뛰어들었다. 이때 네덜란드 상인들은 투자자들을 모집하면서 지분을 증명하는 문서를 나눠 주었는데 이것이 바로 오늘날 주식의 효시다. 세계 최초의 주식회사에 투자한 것은 상인과 귀족, 부자들만이 아니었다. 소액 투자자도 많았는데 심지어 주인을 따라 투자한 하녀도 있을 정도였다.(68쪽)
    영국과 네덜란드에 이어 프랑스, 덴마크, 스웨덴 등 유럽 각국은 앞다퉈 동인도회사를 만들었다. 이 기업들은 아시아 지역에서 상대를 몰아내고 자신의 세력을 넓히기 위해 치열하게 경쟁했다. 그중에서 단연 두각을 나타낸 것은 영국과 네덜란드의 동인도회사였다. 하지만 두 기업의 명암은 운영의 유연성과 향신료 전쟁의 승패에 따라 극명하게 갈렸다. 영국의 동인도회사는 1657년에 합자회사 형태를 버리고 주식회사로 변모했다. 엄청난 투자금이 들어오자 회사의 역량은 크게 올라갔고 향신료뿐 아니라 비단, 면직물, 화약의 원료인 초석, 차, 아편 등 사업 품목과 시장을 다각화하여 ‘해가 지지 않는 나라’ 대영 제국의 기틀을 마련했다.(243쪽)
    자본주의 경제에서 기업은 생산과 판매를 독점해 이익을 극대화하려고 한다. 하지만 이 전략은 위험하다. 경쟁에서 살아남으려는 자는 내구력과 난관을 극복할 힘을 키우지만 독점자는 그런 노력을 기울이지 않기 때문이다. 그 결과 내외부적으로 취약해지기 십상이다. 네덜란드 동인도회사가 그랬다. 한때 인류 역사상 가장 가치가 높은 기업으로 성장했던 네덜란드 동인도회사는 변화보다 안주를 택했다. 그로 인해 거대한 조직에 차츰 내부적 균열이 생겼고 부패, 비능률, 나태가 만연해졌다. 1800년, 네덜란드 동인도회사는 결국 파산을 선언한다.(250쪽) 반면 영국은 세력이 약해진 네덜란드령 식민지를 공격해 자국의 식민지로 편입했다. 1809년 영국은 말루쿠제도와 반다제도에서 네덜란드를 몰아내고 향신료 전쟁의 최종 승자가 되었다.
    영국과 네덜란드, 양국 동인도회사의 활약은 근대 금융사에 새로운 장을 여는 계기가 되었다. 하지만 그 과정이 마냥 긍정적이지만은 않았다. 향신료를 차지하기 위한 동인도회사의 아시아 진출은 누군가에게는 침략이었기 때문이다.

    제국주의와 일제 강점기의 기원에 향신료 전쟁이 있었다

    1980년대 초, 건설 회사에서 근무하던 저자는 스리랑카 지사로 발령을 받았다. 스리랑카는 1948년에 영국의 식민 통치에서 벗어난 신생 독립국이었는데, 알고 보니 16세기 초부터 440여 년 동안 포르투갈, 네덜란드, 영국의 식민 지배를 차례로 받았다. 저자는 향신료의 역사에 대해 공부하면서 비로소 서구 열강들이 이 먼 나라까지 몰려와 식민지를 건설한 이유를 알게 되었다.(5쪽) 향신료 전쟁이 불러온 세계사의 세 번째 변곡점은 제국주의의 시작이다. 17세기 유럽인들의 향신료 사랑은 아시아 국가들의 식민 지배라는 안타까운 결과로 이어졌다. 당시 유럽 강국들의 항로 개척은 식민지 경쟁을 예고하는 것이나 다름없었다. 이들은 각각의 개척지에서 자국의 영향력을 높이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았는데 식민지화와 강압적 통제가 대표적이었다. 스파이스제도를 찾기 위해 포르투갈이 전진기지로 삼았던 말레이반도의 믈라카는 원래 수많은 나라에서 온 상인들이 평화롭게 교역하던 곳이었다. 하지만 포르투갈이 무력을 앞세워 침공한 이후 평화롭던 경제 활동은 중단되었고 무려 4세기 이상 식민지가 되어야 했다.(34쪽)
    동인도회사의 주목적은 무역이었지만 실제로는 회사 영토 내에서 사법, 외교, 군사 활동의 권리를 가지고 식민지 경영에 집중했다. 사실상 총독부의 역할을 한 것이다. 이들은 이익을 챙기는 데 혈안이 되어 약탈과 학살도 서슴지 않았다. 향신료 전쟁은 인간의 끝없는 탐욕과 흉포를 여실히 보여 준다. 대표적인 예가 네덜란드 동인도회사의 총독을 두 번이나 역임한 얀 쿤이다. 그는 인도네시아를 식민 통치하는 데 기초를 다진 리더로 추앙받지만 말루쿠와 반다 원주민 입장에서 보면 침략자이자 약탈자에 불과하다. 얀 쿤이 이끄는 네덜란드 군대는 수백 명의 일본 사무라이 용병과 함께 아이섬, 런섬, 론토르섬, 암본 등에서 학살을 자행했는데 반다제도 전체 인구 1만 5000명 중 1000여 명만 살아남았을 정도로 무자비했다. 심지어 최초의 영국령 지역이었던 런섬에서 모든 육두구 나무를 뿌리째 뽑아 섬 전체를 황폐화시키고 다시는 재생 불가능하게 만들었다.(209쪽) 그래서 네덜란드 내에서도 얀 쿤이라는 인물을 두고 국가적 영웅과 학살자라는 상반된 평가가 팽팽하다.(229쪽)
    세계사에서 인종 말살(제노사이드)의 원인은 대개 정치적 이해관계나 종교적 충돌이다. 하지만 얀 쿤의 학살은 향신료인 육두구의 독점 거래를 위한 것이었다. 저자는 얀 쿤의 이야기를 쓰다가 거의 3주 동안 집필을 멈추어야 했을 정도로 큰 충격을 받았다.(228쪽) 그럼에도 불구하고 얀 쿤의 이야기를 적나라하게 펼쳐 보인 것은 이를 통해 우리가 추구해야 할 가치를 고민해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무역을 빌미로 동남아시아에 들어간 유럽 열강이 결국 식민지화하는 과정은 우리나라의 일제 강점기를 떠오르게 만든다. 1908년, 일본은 조선과의 무역을 독점하기 위해 동양척식주식회사를 설립했는데 이는 동인도회사를 벤치마킹한 것이다. 우리나라의 가슴 아픈 역사는 그 기원을 거슬러 올라가면 향신료 전쟁이 있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향신료 전쟁》은 제국주의라는 인류의 과오와 그로 인한 상처가 결코 반복되어서는 안 된다는 묵직한 메시지를 독자들에게 던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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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17~18] 최초로 인도 항로를 개척한 사람은 바스쿠 다가마였다. 그는 목적지인 인도를 거쳐 리스본으로 돌아가기까지 2년간 4만 2000킬로미터를 항해했다. 함선 4척에 170명의 인원으로 출항했으나 귀국할 때는 2척의 배와 생존자 55명뿐이었다. 그렇다면 바스쿠 다가마는 왜 이토록 무모한 항해를 감행했던 걸까? 포르투갈 국왕은 왜 도박에 가까운 모험에 막대한 투자를 했을까?
    콜럼버스와 바스쿠 다가마 이후로도 많은 배들이 스페인과 포르투갈 항구를 떠났다. 한 세기가 지난 후에는 네덜란드와 영국에서도 탐험이 줄을 이었다. 항해 중에 많은 사람이 죽었으나 모험을 멈추지 않았다. 그들이 인도로 가려고 목숨을 건 데는 여러 이유가 있었을 테지만 그중 하나가 바로 향신료였다. 콜럼버스가 결국 찾지 못한 것도 유럽인들이 열광하는 향신료인 후추였다.
    [P. 38~39] 스파이스제도는 말루쿠(Maluku) 또는 몰루카(Molucca) 로 알려진 바다에 있는 섬들이다. 믈라카에서 해협을 지나 남동쪽으로 내려가면 보르네오와 자바섬 사이의 자바해에 이른다. 거기서 동쪽으로 나아가 술라웨시섬을 끼고 북쪽으로 올라가면 거기가 말루쿠해다. 그동안 수많은 유럽인이 이곳을 찾으려고 애썼다. 선단을 꾸리고 아프리카 서안 대서양의 카나리아제도를 지나면서는 바람 한 점 없는 무풍지대에서 몇 개월을 꼼짝도 못 하면서 견뎌야 했고, 아프리카 남단 희망봉 근해에서 종잡을 수 없는 폭풍우에 시달려야 했다. 이들을 괴롭힌 것은 날씨뿐이 아니었다. 당시로서는 이유를 알 수 없는 병(괴혈병)에 걸려 목숨을 잃으면서 항해를 계속했다. 16세기 초에 포르투갈과 스페인 선단이, 한 세기 후에는 네덜란드와 잉글랜드 선단이 이런 위험을 감수하며 항해를 했다.
    [P. 61] 당시 네덜란드 상인들이 가진 배의 숫자는 다른 모든 유럽 국가의 배를 합친 것보다 많았다고 한다. 16~17세기뿐 아니라 지금도 네덜란드의 로테르담은 유럽 해운의 허브 구실을 한다. 러시아 화물의 상당 부분이 로테르담항에 선적된다. 지리적으로 북서 대서양에 인접해 있어 교역에 매우 유리하다. 위로는 영국과 스칸디나비아 지역을 잇는 북해가 있고, 대륙 쪽으로는 프랑스와 독일 사이에 있으면서 육로와 뱃길로 이베리아반도에 갈 수 있다. 육로로는 동유럽을 거쳐 러시아까지 이어진다. 북해, 북대서양, 지중해는 물론 육상 운송까지 모두 가능하다는 뜻이다. 선박 수가 많다는 것은 그만큼 조선업이 발달했다는 의미이다. 당시 네덜란드 선박 건조비는 영국의 반에도 못 미쳤다. 대량 생산 체제의 기본인 표준화 작업이 앞서 있었기에 원가를 절감한데다 설계 능력도 뛰어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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