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 가족 돌봄 청년 알기 가족 돌봄 청년이 뭐죠? 가족 돌봄 청년이 얼마나 있나요? 가족 돌봄 청년은 어떤 어려움이 있나요? 가족 돌봄 청년을 왜 도와야 해요? 외국에서는 어떻게 하나요? 내가 가족 돌봄 청년이라고요?
2부. 돌봄 14년차 새벽 초1 돌봄을 시작하다. 평범한 아이의 삶 2개월 돌봄의 끝은... 만 16세, 간 기증을 하다. 무엇이 되고 싶을까 심리 상담을 받다 성숙한, 그러나 미성숙한 3년간의 특별한 경험 가족 돌봄의 기쁨과 슬픔 나에게 힘이 된 사람 다른 가족 돌봄 청년에게... 10년 후의 나는..
3부. 돌봄 14년차 윤서 월요병 앓는 초등학생 119에 실려가는 엄마 3개월 만에 떠난 아빠 중2 가장이 되다 스마트폰을 끊다 평범한 청년이 되고 싶다 가족 돌봄의 기쁨과 슬픔 나에게 힘이 된 사람 다른 가족 돌봄 청년에게... 10년 후의 나는...
4부. 돌봄 3년차 규영 잔소리 대마왕 엄마를 지키는 소리 마라탕이 유행이라면서요? 처음 받아본 나를 위한 돈 식이 장애를 만나다. 열아홉의 봄 가족 돌봄의 기쁨과 슬픔 나에게 힘이 된 사람 다른 가족 돌봄 청년에게... 10년 후의 나는...
5부. 다른 가족 돌봄 청년 이야기 돌봄 12년차 아르바이트생 효민 돌봄 3년차 휴학생 수호 돌봄 10년차 직장인 다솔 돌봄 1년차 고등학생 훤
6부. 가족 돌봄 청년을 위한 정보 병원 이용 TIP 학업 관리 TIP 마음 관리 TIP 동생 양육 TIP 수면 관리 TIP 식사 관리 TIP 건강 관리 TIP 자아 관리 TIP 도움 요청 TIP 지원 정보 TIP 돌봄 평가 TIP
에필로그
이용현황보기
나는 돌봄하고 있습니다 : 영케어러, 가족 돌봄 청년 이야기 이용현황 표 -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3149105
811.87 -24-223
서울관 의원열람실(회관)
이용불가
0003149106
811.87 -24-223
서울관 인문자연과학자료실(314호)
이용가능
B000120422
811.87 -24-223
부산관 종합자료실(1층)
이용가능
출판사 책소개
가족 돌봄이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나요? 보호받아야 할 시기, 보호자가 되어 살아가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질병, 장애 등이 있는 가족을 돌보는 ‘가족 돌봄 아동·청소년·청년’입니다.
『나는 돌봄하고 있습니다』는 가족 돌봄 청년 3명과 가족 돌봄 청년을 만나는 사회복지 실무자가 함께 쓴 책입니다. 책에는 초등학교 시절부터 시작된 청년들의 힘들었던 가족 돌봄 일상, 어려움을 극복한 경험담이 곳곳에 녹아 있습니다. 가족 돌봄 아동·청소년에게 무엇이 필요한지 가장 잘 알기에 또 다른 이들에게 필요한 정보와 위로의 말들이 담겨 있습니다.
그간 우리가 효자, 효녀라 불러왔던 이 아이들에게는 돌봄의 일상만 있을 뿐 꿈꾸고 진로를 고민할 시간이 없었습니다.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가족 돌봄 아동·청소년이 또래들과 같은 평범한 일상을 지낼 수 있도록 지원하는 법령도, 제도도 없었습니다.
이 책을 통해 더 많은 가족 돌봄 아동·청소년·청년들이 사각지대 밖으로 걸어 나올 수 있는 기회가 되길 희망합니다. 또한, 일반 독자들이 가족 돌봄 문제를 이해하고 이 아이들을 위해 따뜻한 손길을 내밀어 주시는 계기가 되길 기대합니다. 그리고 우리 사회의 모든 구성원들이 가족 돌봄이란 무엇이며, 어떤 것이 문제인지, 그리고 가족 돌봄하는 이들을 위해 무엇을 해야하는지를 생각하고 행동하게 하는 책이 되길 바래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