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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펴내며

01 다시, 여성사를 위하여
김은경 젠더링하고 퀴어링하고 크리핑하라!
정현백 여성사 연구 40년 그리고 다가올 미래 잇기

02 세계 여성사, 지금 여기
이남희 20세기 미국의 민주주의적 양육과 모성
정용숙 산업문화와 젠더
기계형 세계 여성박물관과 여성 연대
나혜심 근대의 이주 여성, 경계 넘어 사회질서에 저항한 이들
배혜정 자전거, 바지 그리고 여성 해방
김인선 노예 실리아의 주인 살해와 여성 노예의 저항
염운옥 여성사와 동물사의 만남
최재인 텃밭에서 시장으로
배인성 기독교 권위에 맞선 19세기 영국 자유사상가들의 여성관
황혜진 남성 의료인의 경합장이 된 여성의 몸
이진옥 18세기 영국의 ‘아내 팔기’ 풍습
박효근 여성과 종교개혁
변선경 성녀와 마녀, 르네상스기 모순적 여성 모델
문혜경 고대 아테네에서 여성으로 살아가기
천성림 서옥과 장주낭가
장수지 동아시아에서 중국의 사회주의 여성 해방이 갖는 의미
이선이 일본군‘위안부’·전범·용서 그리고 여성사

03 한국 근현대 여성사, 지금 여기
홍양희 ‘포스트 가족’을 상상하며 ‘가족의 시대’를 성찰한다
윤정란·이성숙 한국 ‘여권통문의 날’은 어떻게 제정되었나?
소현숙 근대 초기 이혼소송과 ‘역사적 행위자’로서 여성
김점숙 사진신부 천연희의 생애 기록
박미현 1920~1930년대 강원 여성의 ‘연대’ 역사 쓰기
김수자 해방 직후 ‘여성의원 최저할당제’ 입법화 좌절기
김미선 ‘한국 젠더경제사’를 위한 시도
장미현 한국의 ‘노동운동가’ 이소선과 수많은 ‘이소선’을 기억해야 할 의무
이송희 1980년대 이후 부산 지역 진보여성운동 속의 지식인 여성들
정현주 여성사 보급과 대중화
이배용 한국 역사 속 여성들의 도전 정신

04 조선·고려·고대 여성사, 지금 여기
박 경 조선 여성들의 권리 찾기
하여주 조선의 ‘효성스러운 며느리’ 만들기 프로젝트
임혜련 수렴청정, 여성 정치 활동에 대한 인식 전환의 통로
이미선 조선 후궁, 내명부 일원이자 왕족 여성
박미해 조선 가부장제의 유연성
한효정 조선 후기 가부장제에 대한 ‘위험한’ 발상
이순구 딸에서 며느리로
정해은 《규합총서》, 조선 여성이 구축한 살림 지식의 세계
남미혜 조선시대 여성들은 모두 길쌈을 했을까?
김정운 안정복 집안 여성들의 소통과 사랑
박 주 열녀, 조선 사회를 바라보는 하나의 창
서지영 조선시대 기녀를 바라보는 새로운 인식 틀
탁효정 여성 불교사의 허브, 조선시대 비구니 연구의 빛과 그림자
권순형 달라도 너무나 달랐던 고려시대의 열녀
이현주 신라 왕실 여성의 자리 만들기
김선주 금관으로 읽는 신라 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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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책소개

알라딘제공
“여성사는 권력층 남성 위주 역사에 대한 도전”
여성사 연구자 46인의 성취와 문제의식을 한눈에

우리 여성사 학계의 역량 총집결

여성사는 외롭다. ‘왜 남성사는 없냐’는 비아냥도 사라지지 않았고, 여성사를 여성 연구자들의 ‘마이너리그’ 정도로 여기는 삐딱한 시선도 여전하다. 그러니 전문 연구자가 대학에서 자리 잡기도 만만찮다. 이 책은 그런 척박한 풍토에서 일궈낸 우리 여성사 학계의 현주소를 보여주는 책이다. 대표적인 여성사학회 모임인 한국여성사학회가 올해 창립 20주년을 맞아 처음으로 ‘학회’ 이름으로 내는 책이기도 하다.
기획이 2023년 2월에 시작되었으니 출간까지 2년 가까이 걸린 셈이다. ‘그동안 연구한 주제 중 다른 연구자나 대중과 나누고 싶은 내용’ 등 다섯 가지로 주제의 범주를 정한 뒤 필자들을 선정하고, 원고를 받아 손질하고, 갈래짓고 하는 데 들인 시간과 정성이다. 기존의 논문을 모아 ‘한 번 내볼까’하는 그저 그런 논문 모음과는 정성과 격이 다르다. 오늘날 우리 여성사 학계의 관심이 어디에 있는지, 어떤 연구성과를 이뤄냈는지를 한눈에 볼 수 있는 풍성한 잔칫상이라 할 수 있다.

동서양과 고대~근현대를 넘나들다
그만큼 책에서 다뤄진 주제는 다양하고 폭넓다. 시간적으로는 고대에서 현대까지, 공간적으로는 동서양을 넘나들기에 여성이 주체인 역사이지만 단순히 여성들이 쑥덕공론하는 ‘규방역사’의 범주를 넘어선다. 가부장제와 가족이라는 전통주제는 물론이고, 여성사와 동물사를 연결지어 종차種差를 넘는 정의를 모색하는 과정을 보여주기도 하고, 한국전쟁 이후의 양장점 성업을 분석하며 젠더경제사를 파고들기도 한다. 한마디로 일반독자를 대상으로 한국을 포함한 동서양의 여성사를 포괄하는 이 책은 세계적으로 유례가 드문 단 하나의 책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19세기 말 영국의 탈코르셋 운동과 여성의 자전거 타기를 다루면서 “여성은 자전거를 탈 때 몸이 편할지 마음이 편할지를 결정해야 하는 딜레마에 처한 셈이었다”(85쪽)고 갈파하거나 조선의 양반 여성들이 소송을 할 때 요즘으로 치면 변호사라 할 외지부外知部를 활용했다(359쪽)는 이야기 등을 만나는 것은 반가운 경험이다.

친절한 서술에 담긴 미래지향적 시각
그러면서도 책은 마냥 근엄하기만 한 것은 아니다. 200자 원고지 150매 분량의 논문 쓰기에 익숙한 필자들이 30매짜리 글을 쓰면서 각주를 없애고, 소제목을 넉넉히 붙이는 등 독자를 위한 배려를 놓치지 않는다. 2018년 선보였던 《한국사, 한 걸음 더》처럼 대중에게 다가가기 위한 ‘친절한 글쓰기’를 시도했기에 진지한 글들이지만 의외로 잘 읽힌다. 여기에 18세기 영국에서 흔히 보던 ‘아내 팔기’ 풍습의 원래 의도(141쪽)라든가 1927년 잠사업게 취업생 훈련소인 강원도 춘천의 전습소에서 여학생을 술판 접대에 동원한 사건을 계기로 벌어진 ‘개혁파’ 여학생들의 동맹휴학운동 등 놓치기 아까운 사실史實들이 곳곳에 있어 읽는 재미를 돋운다.
그렇다고 책은 여성사 학계의 현주소만 보여주는 데 그치지 않는다. AI시대를 맞아 제기되는 이론화의 필요성이나, 수많은 ‘이소선’을 기억해야 할 의무 등을 강조하는 등 동료 연구자나 후학들을 위한 방향 제시도 소홀히 하지 않았다.

누가, 어떻게 읽으면 좋을까
우선 우리 여성사 연구가 어디쯤 와 있고, 어떤 고민을 하는지 보여주는 책이어서 여성사 연구자 또는 여성사 연구 지망생에게는 값진 나침반이 될 수 있겠다. 일반 독자들에게는, “인류 최후의 식민지는 여성”이란 말이 어떻게, 왜 나왔는지 엿볼 수 있는 뜻깊은 읽을거리가 되겠다. 영국의 작가 메리 울스턴크래프트가 《여성의 권리 옹호》(1792)에서 여성이 남성과 똑같이 이성을 가진 존재라고 주장했을 때, 철학자 토머스 테일러가 저서 《짐승의 권리 옹호》에서 “여성에게 이성이 있다면 동물에게도 이성이 있어야 하는데 이런 결론은 불합리하기에 성립될 수 없다”(102쪽)고 했다는 사실을 어디에서 만나겠는가. 또는 TV드라마에서 궁중암투의 주역으로 등장하는 대왕대비의 수렴청정(334쪽)이나 후궁의 실체(338쪽)는.

글쓴이|
김은경|한성대학교 교수
정현백|성균관대 사학과 명예교수
이남희|이화여대 이화사학연구소 연구교수
정용숙|춘천교육대학교 조교수
기계형|서울대 서양사학과 강사
나혜심|성균관대학교 동아시아역사연구소 선임연구원
배혜정|부산대 사학과 조교수
김인선|부산대학교 여성연구소 조교수
염운옥|경희대 글로컬역사문화연구소 연구교수
최재인|한국미국사학회 회원
배인성|전북대학교 사학과 강사
황혜진|영남대학교 역사학과 조교수
이진옥|부산대학교 사학과 강사
박효근|세종대학교 대양휴머니티칼리지 초빙교수
변선경|신라대학교 역사교육과 조교수
문혜경|제주대학교 사학과 교수
천성림|한국과학기술원 인문사회과학연구소 연구부교수
장수지‧|세대학교 강사
이선이|한양대학교 비교역사문화연구소 학술연구교수
윤정란|숭실대 교수
이성숙|여성사연구소 대표
소현숙|한국여성인권진흥원 일본군‘위안부’문제연구소 학술연구팀장
김점숙|명지대학교 방목기초교육대학 교수
박미현|《강원도민일보》 논설위원실 실장
김수자|이화여자대학교 이화인문과학원 부교수
김미선|이화여자대학교 한국여성연구원 학술연구교수
장미현|연세대학교 국학연구원 객원연구원
이송희|전 신라대학교 역사문화학과 교수
정현주|(사)역사·여성·미래 상임대표
이배용|국가교육위원회 위원장
박 경|건양대학교 인문융합학부 강의전담교수
하여주|부산광역시청 시사편찬 연구위원
임혜련|한남대학교 교육연구소 연구교수
이미선|국학중앙연구원 전통한국연구소 연구교수
박미해|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선임연구원
한효정|한국학중앙연구원 비교문화연구소 연구교수
이순구|전 국사편찬위원회 편사연구관
정해은|한국학중앙연구원 책임연구원
남미혜|동덕여자대학교 국사학과 조교수
김정운|경북대학교 학술연구교수
박 주|대구가톨릭대학교 역사교육과 명예교수
서지영|서울대 아시아연구소 선임연구원
탁효정|순천대학교 연구교수
권순형|(사)역사·여성·미래 전문위원
이현주|아주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연구교수
김선주|중앙대학교 교수

책속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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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37] 젠더사는 민속학적 탐구 영역이나 일상사적인 관심을 넘어 맥락을 고려하는 연구로 나가야한다. 특히 다양성의 시대가 만들어 내는 맥락맹context-blind의 위험성을 고려해야 하고, 그래야만 여성사에 대한 총체적인 접근, 즉 젠더사의 이론화가 가능할 것이다.
[P. 47] 1920년 수정헌법 제19조의 통과로 건국 이후 2세기가 넘어서야 인구의 절반을 차지했던 여성에게 참정권이 부여된 것이었다. 그래서 이 사건은 여성사에서 큰 획을 긋는 사건이자 1차 여성주의운동The First Wave of Feminism의 결실로 평가된다.
[P. 61] 여성박물관은 ‘여성’ 위인의 하우스 뮤지엄을 넘어서려는 집단적 시도이자, ‘자기만의 방’을 위해 고군분투한 여성들의 노력을 가시화하는 획기적인 시도라 평가할 수 있다. 아울러 여성박물관 설립은 68운동과 제2차 페미니즘 물결의 세례를 받은 여성운동가, 역사학자, 미술사가, 예술가, 전시기획자들의 문제의식이 1980년대를 지나며 상승 작용을 일으킨 결과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