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1

목차 6

정책제안 12

요약 15

EXECUTIVE SUMMARY 23

01. 서론 34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34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34

2. 연구 목적 36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37

1. 연구 내용 37

2. 연구 방법 38

제3절 선행연구 검토 및 본 연구의 차별성 40

1. 선행연구 검토 40

2. 본 연구의 차별성 44

02. 부산항 물동량 현황 분석 47

제1절 부산항 물동량 구조 특성 47

1. 컨테이너 화물 처리 실적 47

2. 화물 유형별 처리 특성 49

제2절 부산항 환적 네트워크 특성 52

1. 지역별 환적 구조 52

2. 국가 간 환적 물동량 흐름 55

3. 주요국과의 연계성 57

제3절 대일본 환적시장 현황 60

1. 일본 환적 물동량 구조 60

2. 일본 항만별 환적 특성 62

3. 주요 환적 경로 변화 66

제4절 소결 70

03. 부산항 물동량 유치 여건 분석 72

제1절 대외 여건 분석 72

1. 글로벌 컨테이너 시장 동향 72

2. 글로벌 해운ㆍ항만 시장 재편 76

3. 신규 시장 성장 기회 92

제2절 대내 여건 분석 95

1. 국내 컨테이너 시장 동향 95

2. 부산항 터미널 운영체계 99

3. 신규 시장 대응 여건 106

제3절 소결 111

04. 부산항 물동량 유치방안 115

제1절 일본 환적 물동량 유치 확대 115

1. 환적화물 유치지원 확대 115

2. 북항 운영 효율화 122

3. 북항-신항 기능 일원화 125

제2절 메가 터미널 육성 128

1. 신항 터미널 운영체계 고도화 128

2. 진해신항 메가 터미널 육성 134

제3절 한중 전자상거래 해상특송 수요 유치 140

1. 부산-닝보 카페리 노선 잠재력 140

2. 부산-닝보 카페리 항로 개통 방안 145

05. 결론 및 정책제언 155

제1절 결론 155

1. 글로벌 경쟁환경 변화와 도전 요인 155

2. 부산항의 구조적 제약요인 157

3. 부산항의 성장 기회 158

제2절 정책제언 160

1. 물동량 유치 전략 160

2. 단계별 추진과제 162

3. 정책 지원방안 164

참고문헌 167

판권기 177

표목차 9

〈표 1-1〉 주요 선행연구 41

〈표 1-2〉 본 연구의 차별성 46

〈표 2-1〉 부산항 컨ㆍ비컨 화물 물동량 추이 48

〈표 2-2〉 부산항 컨테이너 물동량 현황 51

〈표 2-3〉 부산항 지역 간 환적 물동량 실적 및 비중 54

〈표 2-4〉 부산항의 국가 간 환적 물동량 실적 및 비중 56

〈표 2-5〉 부산항 주요 교역국별 환적 물동량 추이 59

〈표 2-6〉 일본 항만별 부산항 환적 물동량(2019~2021) 64

〈표 2-7〉 일본 항만별 부산항 환적 물동량(2022~2023) 65

〈표 2-8〉 주요 국가 간 부산항의 일본 환적 물동량 실적 및 비중 68

〈표 2-9〉 주요 항로별 부산항 일본 환적 물동량 실적 및 비중 69

〈표 3-1〉 글로벌 환적 물동량 및 비중 변화 추이 75

〈표 3-2〉 컨테이너선 대형화 추이 77

〈표 3-3〉 최근 글로벌 얼라이언스 재편 경과 82

〈표 3-4〉 글로벌 10대 환적 항만 물동량 현황 87

〈표 3-5〉 한국의 국경 간 전자상거래 3대 국가 수출입 추이 93

〈표 3-6〉 한국의 국경 간 전자상거래 규모 추이 94

〈표 3-7〉 신항과 북항의 선사 그룹별 물동량 및 비중 변화 100

〈표 3-8〉 부산항 신항 1~5부두 얼라이언스별 물동량 추이 102

〈표 3-9〉 부산항 북항 물동량 추이 105

〈표 3-10〉 부산항의 전자상거래 물동량 추이 106

〈표 3-11〉 한중 카페리 노선 개통 현황 109

〈표 3-12〉 부산 용당 해상특송장 특송물품 반입 물동량 추이 110

〈표 4-1〉 보조금 지원 대상 일본 지역ㆍ항만 119

〈표 4-2〉 터미널 운영사 매칭 투자항목 인정 범위(예) 124

〈표 4-3〉 부산항 신항 터미널 운영사별 지분 참여사 현황 136

〈표 4-4〉 한국해양진흥공사의 항만터미널ㆍ물류시설 투자 프로그램 139

〈표 4-5〉 저장성 및 인근 산업 클러스터 142

〈표 4-6〉 해상(외항) 여객 운송 사업 면허 종류 및 요건 149

〈표 4-7〉 사업계획서 필수 포함 사항 150

그림목차 10

〈그림 1-1〉 연구 흐름도 40

〈그림 2-1〉 부산항 컨테이너 화물 비중 추이 48

〈그림 2-2〉 부산항 컨테이너 물동량 추이 49

〈그림 2-3〉 부산항 환적 컨테이너 물동량 비중 추이 50

〈그림 2-4〉 부산항의 일본 수출입 및 환적 물동량 추이 60

〈그림 2-5〉 일본 수출입 컨테이너 물동량 중 부산항 환적 물동량 비중 62

〈그림 2-6〉 일본 항만의 부산항 환적 물동량 순위 변화 63

〈그림 3-1〉 글로벌 GDP 대비 컨테이너 물동량 탄성치 변화 추이 73

〈그림 3-2〉 글로벌 컨테이너 물동량 추이 74

〈그림 3-3〉 컨테이너선 평균 선복 증가 추이 78

〈그림 3-4〉 초대형 컨테이너선 평균 선복 변화 추이 79

〈그림 3-5〉 글로벌 10대 선사 선복량 및 시장 점유율 변화 추이 80

〈그림 3-6〉 글로벌 얼라이언스 재편 추이 81

〈그림 3-7〉 GTO 유형별 시장 점유율 추이 84

〈그림 3-8〉 싱가포르 투아스항 조감도 88

〈그림 3-9〉 상하이 양산항 소양산 북작업구 조감도 90

〈그림 3-10〉 글로벌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 92

〈그림 3-11〉 국내 컨테이너 물동량 변화 추이 95

〈그림 3-12〉 국내 컨테이너 물동량 탄성치 추이 96

〈그림 3-13〉 국내 경제성장률 추이 97

〈그림 3-14〉 부산항 북항-신항 간 환적 물동량 추이 101

〈그림 3-15〉 부산항 신항 운영 현황 103

〈그림 3-16〉 부산항 북항 운영 현황 104

〈그림 3-17〉 중국발 전자상거래 수입 운송ㆍ통관 프로세스 107

〈그림 3-18〉 부산항 물동량 유치 여건과 대응 전략 113

〈그림 4-1〉 일본 지역별 국내 피더항로 운송비용 117

〈그림 4-2〉 부산항 신항 민자ㆍ임대 부두 현황 131

〈그림 4-3〉 한국해양진흥공사의 터미널 지분 투자 금융 구조도 138

〈그림 4-4〉 중국의 국경 간 전자상거래 수출입 추이 141

〈그림 4-5〉 중국의 국경 간 전자상거래 기업의 지역별 분포 142

〈그림 4-6〉 한중 카페리 노선 개통 절차 147

이용현황보기

부산항 물동량 유치방안 연구 = A study on cargo volume attraction measures for Busan port 이용현황 표 -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3184842 387.164 -25-1 서울관 사회과학자료실(208호) 이용가능
0003184843 387.164 -25-1 서울관 사회과학자료실(208호) 이용가능
B000127298 387.164 -25-1 부산관 주제자료실(2층) 이용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