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국문목차

표제지 = 0,1,3

감사의 글 = 0,4,1

목차 = i,5,2

표목차 = ii,6,1

그림 목차 = iii,7,2

논문 개요 = 1,9,3

제I장 서론 = 4,12,1

제1절 문제 제기 = 4,12,5

제2절 연구 목적 및 연구 문제 = 8,16,2

제II장 이론적 배경 = 10,18,1

제1절 비행 청소년 = 10,18,1

1. 정의 = 10,18,3

2. 비행 청소년의 심리적 특성 = 12,20,4

제2절 자기존중감(self-esteem)의 정의 = 15,23,3

제3절 공격성의 정의 = 17,25,3

제4절 미술치료(Art therapy) = 19,27,1

1. 정의 = 19,27,3

2. 미술치료의 가치와 비행 청소년에 대한 미술치료의 의의 = 21,29,3

3. 미술활동 기법 = 23,31,3

4. 선행연구의 고찰 = 25,33,2

제III장 연구방법 = 27,35,1

제1절 연구 대상 및 기간 = 27,35,1

제2절 연구 및 분석 방법 = 27,35,3

제3절 미술치료 프로그램 내용 및 구성 = 29,37,1

1. 프로그램의 목적 = 30,38,1

2. 프로그램의 목표 = 30,38,1

3. 미술치료 과정의 구조화 방식 = 31,39,4

4. 프로그램의 단계 및 구성 = 34,42,5

제IV장 사례분석과 평가 = 39,47,1

제1절 미술치료의 과정 분석 = 39,47,1

1. 사전단계 = 39,47,3

2. 준비단계 ; 오리엔테이션 및 라포(Rapport) 형성 = 41,49,3

3. 초기단계(1회, 2회) = 44,52,24

4. 표출단계(3회 ~ 6회) = 67,75,45

5. 실천단계 (7회 ~ 10회) = 112,120,33

6. 종결단계(11회, 12회) = 144,152,13

제2절 개인별 작업을 통한 변화 분석 = 156,164,1

1. 사례 1 (효리) = 156,164,3

2. 사례 2 (정현) = 158,166,3

3. 사례 3 (영아) = 160,168,3

제3절 개인별 자기존중감ㆍ공격성 척도 결과 비교 = 163,171,3

제V장 결론 및 제언 = 166,174,8

[참고문헌] = 174,182,4

[부록 : 설문지] = 178,186,6

영문 인준서 = 184,192,2

ABSTRACT = 186,19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