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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Ⅰ. 서론 9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1

Ⅱ. 문헌고찰 13

1. 버스정류장 설치기준 및 유형 13

1) 버스정류장 설치기준 13

2) 버스정류장의 설치유형 14

2. 버스정류장 용량산정의 이론적 고찰 18

1) US-HCM 모형 18

2) 확률분포모형 20

3) 버스정류장의 용량분석에 관한 고찰 22

3. 버스정류장 위치 및 길이산정 이론적 고찰 24

1) 한국 도로용량편람(KHCM) 24

2) 버스정류장 적정길이 산정연구 25

3) 간선가로의 버스정류장 위치선정에 관한 연구 27

4) 버스정차가 교차로 교통용량 감소에 미치는 영향 분석 27

Ⅲ. 버스정류장과 교차로간 최소 이격거리 결정 29

1. 개요 29

2. 이론식 산정 개요 31

3. 유입부의 최소 이격거리 결정 33

1) 대기행렬 길이를 이용한 방법 34

2) 간격수락모형을 적용한 방법 42

3) 유입부의 최소 이격거리 결정 48

4. 유출부의 최소 이격거리 결정 50

1) D f1의 계산 51

2) D f2의 계산 52

3) D f3의 계산 52

Ⅳ. 모의실험에 의한 모형의 비교검증 53

1. 모의실험에 의한 모형 결과 분석 53

1) 변수 설정값 결정 근거 54

2) 모의실험 결과 55

2. 기존 모형과의 비교 분석 59

1) 엇갈림길이 산정 60

2) 환경설정 62

Ⅴ.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65

참고문헌 67

Abstract 68

표목차

표 2.1 버스정류장의 제원(일반도로) 14

표 2.2 버스 1대의 정차에 따른 평균 손실시간 25

표 2.3 버스정류장의 적정길이 회귀식(종속변수 : 최대정차대수) 26

표 2.4 차량도착률과 승객서비스시간 도출을 위한 회귀분석 26

표 3.1 버스정류장 설치현황 30

표 3.2 US-HCM의 차로이용계수 41

표 3.3 유입부 버스정류장의 최소이격거리 산정식 49

표 4.1 모의실험을 위한 환경설정 53

표 4.2 차량의 가 감속도 54

표 4.3 유입부 이격거리(대기행렬모형, Ln₁) 56

표 4.4 유입부 이격거리(간격수락모형, Ln₂) 57

표 4.5 유출부 이격거리(L f) 58

표 4.6 입력변수선택 62

표 4.7 기존 모형과의 비교를 위한 환경 설정 63

표 4.8 엇갈림 길이와 유입부 이격거리와의 비교 63

표 4.9 엇갈림 길이와 유출부 이격거리와의 비교 64

그림목차

그림 1.1 연구수행 흐름도 12

그림 2.1 버스정류장의 위치 15

그림 3.1 버스정류장 설치현황 조사 범위 29

그림 3.2 정류장 이격거리 산정 과정 32

그림 3.3 대기행렬 모형 33

그림 3.4 신호교차로에서 대기행렬도의 예 35

그림 3.5 신호교차로 대기행렬도의 상세도 37

그림 3.6 신호교차로에서의 대기행렬 길이 40

그림 3.7 임계수락간격 44

그림 3.8 교차로 유입부에서의 버스진행경로 45

그림 3.9 주행중인 버스의 임게수락간격 46

그림 3.10 상대속도를 고려한 임계수락간격 47

그림 3.11 유출부에서의 버스 진행경로 50

그림 4.1 대기행렬모형에 의한 유입부 이격거리 56

그림 4.2 간격수락모형에 의한 유입부 이격거리 57

그림 4.3 유출부 이격거리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