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목 차

논문개요 5

I. 서론 6

Ⅱ. 슈베르트 피아노 음악의 특징 8

A. 소품 8

B. 피아노 소나타 9

1. 선율 11

2. 주제 13

3. 화성 13

4. 리듬 14

III. 슈베르트 피아노 소나타 D.568 분석 16

A. 제 1악장 16

1. 제시부 (마디 1-112) 18

2. 발전부 (마디 113-158) 27

3. 재현부 (마디 159-258) 30

B. 제 2악장 36

1. Section A (마디 1-42) 37

2. Section B (마디 43-63) 39

3. Section A′ (마디64-91) 41

4. Section B′ (마디 92-109) 41

5. Section A′′ -coda (마디 110-122) 42

6. 화성 및 전조 42

C. 제 3악장 43

1. Minuet (마디 1-36) 44

2. Trio (마디 37-66) 46

3. 화성 및 전조 47

D. 제 4악장 49

1. 제시부(마디 1-77) 50

2. 발전부 (마디 78-130) 56

3. 재현부 (마디 131-211) 57

4. 화성 및 전조 60

Ⅳ. 결론 63

참고문헌 65

ABSTRACT 67

악보목차

(악보 1) 슈베르트의 즉흥곡(Impromptus )D.899, No.2, 1-4마디, 선율 8

(악보 2) 방랑자 (Wanderer-Fantasie) D.760, 1-4마디, 주제의 시작 9

(악보 3) 소나타(Sonata) D.568, 1악장, 41-45마디, 가곡적인 선율 11

(악보 4) 소나타 D.958, 1악장, 1-4마디, 베토벤소나타의 모방적 주제와 선율 11

(악보 5) 소나타 D.850, 1악장, 1-8마디, 선율의 프레이징 12

(악보 6) 소나타 D.568, 1악장, 1-4마디, Unison으로 제시된 선율 12

(악보 7) 소나타 D.537, 1악장, 12마디, 28-30마디, 주제음형 13

(악보 8) 소나타, D.894, 3악장, 53-57 마디, 주제의 계속적흐름 13

(악보 9) 소나타 D.568, 2악장, 43-45마디, 조바꿈 14

(악보 10) 소나타 D.537, 1악장, 107-110마디, 이명동음 14

(악보 11) 소나타, D.784, 2악장, 1-4마디, 셋잇단음적 리듬 15

(악보 12) 마디 1-15, 슈베르트 피아노 소나타 D.568 19

(악보 13) 마디 16-28, 제 1악장 제시부 : 연결구 20

(악보 14) 마디 28-33, 제 1악장 제시부 : 동형진행 20

(악보 15) 마디 34-35, 제 1악장 제시부 : G♭- F 진행 21

(악보 16) 마디 37-38, 제 1악장 제시부 : Bb화음 순차하행 22

(악보 17) 마디 41-48, 제 1악장 제시부 : 제 2주제 23

(악보 18) 마디 63-65, 제 1악장 제시부 : 연결구 선율 25

(악보 19) 마디 79-85, 제 1악장 제시부 : 연결구 25

(악보 20) 마디 88-104, 제 1악장 제시부 : 소종결구 27

(악보 21) 마디 113-120, 제 1악장 발전부 : 화성구조와 전타음 28

(악보 22) 마디 121-124, 제 1악장 발전부 : 하성부 선율, 전타음 29

(악보 23) 마디 1-4, 제시부 제1주제 31

(악보 24) 마디 41-45, 제시부 제2주제 32

(악보 25) 마디 254-256, 제 1악장 재현부 : 종결구 Bb-G-Eb 진행 33

(악보 26) 제시부 : 화성 및 전조 34

(악보 27) 제시부 : 화성 및 전조 35

(악보 28) 36

(악보 29) 마디 1-12, 제 2악장 Section A : phrase a 주요선율 38

(악보 30) 마디 27-28, 제 2악장 Section A : phrase b 주요선율 39

(악보 31) 마디 43-45, 제 2악장 Section B : 주요선율 40

(악보 32) 마디 50-51, 제 2악장 Section B : 주요선율 40

(악보 33) 마디 64-67, 제 2악장 Section A′ 선율 41

(악보 34) 마디 92-94, 제 2악장 Section B′ 선율 42

(악보 35) 제 2악장의 화성 및 전조 43

(악보 36) 마디 1-7, 제 3악장 Minuet : phrase a 45

(악보 37) 마디 8-20, 제 3악장 Minuet : phrase a , b 46

(악보 38) 마디 37-56, 제 3악장 Trio : 주요선율과 진행 47

(악보 39) Minuet의 화성 및 전조 48

(악보 40) Trio의 화성 및 전조 48

(악보 41) 마디 1-2, 제 4악장 제시부 제 1주제 : 음형 a, b 50

(악보 42) 마디 5-10, 제 4악장 제시부 제 1주제 : 10도 병진행 50

(악보 43) 마디 12-13, 제 4악장 제시부 제 1주제 : 보조음 51

(악보 44) 마디 18-24, 제 4악장 제시부 연결구 : 하성부 선율 52

(악보 45) 마디 25-28, 제 4악장 제시부 제 2주제 53

(악보 46) 마디 29-31, 제 4악장 제시부 제 2주제 53

(악보 47) 마디 35-36, 제 4악장 제시부 Db장조 선율 54

(악보 48) 마디 63-65, 제 4악장 제시부 Bb장조 선율 55

(악보 49) 마디 48-49, 제 4악장 제시부 반음계적선율 55

(악보 50) 마디 118-123, 제 4악장 발전부: 10도 순차하행 57

(악보 51) 마디 131-134, 제 4악장 재현부 제 1주제 57

(악보 52) 마디 156- 155, 제 4악장 재현부 연결구 58

(악보 53) 마디 163-166, 제 4악장 재현부 제 2주제 59

(악보 54) 마디 207-223, 제 4악장 재현부 종결구 60

(악보 55) 제시부 화성 및 전조 61

(악보 56) 62

표목차

(표 1) 10

(표 2) 피아노 소나타 D. 568의 구성 16

(표 3) 제 1악장의 형식구조 17

(표 4) 18

(표 5) 23

(표 6) 24

(표 7) 29

(표 8) 37

(표 9) 44

(표 10)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