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목적 9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0

II. 이론적 배경 11

1. 모차르트의 생애와 음악 11

1) 초기(1756-1773) 11

2) 중기(1773-1781) 12

3) 후기(1781-1791) 13

2. Concerto의 역사적 고찰 15

3. 모차르트의 Flute Concerto 18

III. W. A. Mozart의 플륫 협주곡 No. 1, K.313의 분석 연구 21

1. 작품 개요 21

2. 제 1악장의 분석 21

1) 형식 21

2) 선율 23

3) 화성 29

4) 리듬 30

3. 제 2악장의 분석 33

1) 형식 33

2) 선율 34

3) 화성 38

4) 리듬 39

4. 제 3악장의 분석 40

1) 형식 40

3) 화성 47

IV. 결론 51

참고문헌 53

부록(악보) 55

Abstract 85

표목차

[표1] 제 1악장의 형식 22

[표2] 제 2악장의 형식 33

[표3] 제 3악장의 형식 40

악보 목차

(악보1) 관현악 서주부의 제 1주제 23

(악보2) 관현악 서주부의 제2주제 24

(악보3) 독주 플륫의 제1주제와 변형 24

(악보4) 제 2주제의 전조과정 25

(악보5) 제 2주제 25

(악보6) 제 1악장의 발전부 26

(악보7) 발전부에 나타난 플륫의 넓은 음역 26

(악보8) 플륫의 음역과 반진행 선율 27

(악보9) 재현부의 제 1주제 28

(악보10) 재현부의 episode 28

(악보11) Coda 29

(악보12) 반음계적인 화성진행 30

(악보13) 3가지 유형의 리듬 31

(악보14) ♪ . 의 실제 리듬 31

(악보15) 발전부에서 주로 쓰인 리듬 32

(악보16) 제2악장의 도입부분 34

(악보17) 제 2주제의 시작 34

(악보18) 마디17-20 35

(악보19) 제 2주제의 변형 36

(악보20) 제 2악장의 재현부 제 1주제 37

(악보21) 제 2악장의 재현부 제 2주제 37

(악보22) 감7화음과 부속 7화음의 예 38

(악보23) 마디 7-8 ♪♩♪의 당김음 리듬 39

(악보24) 제 3악장의 제 1주제 41

(악보25) 제 3악장의 제 2주제 42

(악보26) 제 3악장의 A'부분 43

(악보27) 반주부의 대선율 43

(악보28) 마디 138~148의 동형진행 44

(악보29) 3옥타브의 도약진행 44

(악보30) 제시부와 재현부의 제 1주제 45

(악보31)마디 184~192의 동형진행 45

(악보32) 전조된 제 2주제 46

(악보33) A" Coda속의 변형된 제 1주제 선율 46

(악보34) 종지부 플륫의 G major 스케일 47

(악보35) 제 3악장의 bass 파트 반음계 진행의 예 47

(악보36) 제 3악장의 비화성음 사용의 예 48

(악보37) 반음계적 화성진행의 예 49

(악보38) 종결 부분의 화성 49

(악보39) 16분 음표에 의한 빠른 패시지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