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6

1. 연구의 목적 6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9

II. 현대 도덕 교육론에서의 덕 교육의 부활 11

1. 덕 윤리와 의무 윤리의 비교 11

2. 도덕적 원리 교육론의 특징과 문제점 18

3. 덕 교육의 타당성 및 의의 22

III. 덕 교육의 이론적 근거로서 덕 윤리 26

1. 덕의 개념 26

1) 아리스토텔레스(Aristotle)의 덕의 개념 27

2) 핀콥스(Pincoffs)의 덕의 개념 30

3) 누스바움(M. Nussbaum)의 덕의 개념 32

2. 덕의 구성 요소 34

3. 덕 교육의 방법 37

1) 아리스토텔레스의 관점 : 습관화 37

2) 인격 교육에서의 통합적 관점 : 원리 중심적 관점의 보완 46

Ⅳ. 초등학교 덕 교육의 실제 55

1. 초등학교 덕 교육의 실태 및 개선 방안 55

2. 초등학교 도덕과 수업에서의 효과적인 덕 교육의 방법 61

1) 직접적 방법 62

2) 간접적 방법 90

Ⅴ. 결론 111

참고문헌 115

Abstract 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