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논문 개요

목차

Ⅰ.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7

2. 연구 과제 10

3. 용어 정의 11

1) 상보적 교수법 11

2) 직접 교수법 11

3) 이해력 11

4) 어휘력 12

5) 읽기 태도 12

4. 연구의 한계 12

Ⅱ. 이론적 배경 14

1. 읽기 수업 모형 14

2. 상보적 교수법 19

3. 직접 교수법 26

4. 읽기 태도 33

Ⅲ. 연구의 수행 36

1. 대상 36

1) 집단간 동질성 검증 36

2) 읽기 태도의 사전 검사에 대한 집단간 동질성 37

2. 도구 37

1) 사전검사 37

2) 읽기 태도 검사 38

3) 학습 자료 38

3. 설계 39

4. 연구절차 40

1) 사전 검사 단계 40

2) 처치 단계 41

5. 자료 수집 및 처리 43

Ⅳ. 연구 결과 44

1. 결과 44

1) 사후 이해력 검사 결과 44

2) 어휘력 검사 결과 45

3) 읽기 태도 검사 결과 45

2. 논의 46

Ⅴ. 결론 49

1. 요약 49

2. 결론 50

참고 문헌 52

부록 56

부록 1 읽기 태도 검사 57

부록 2 학습 자료 58

부록 3 직접 교수법 학습지 64

부록 4 직접 교수법 지도안 68

부록 5 상보적 교수법 지도안 예 72

부록 6 국어 이해력 평가지 74

부록 7 국어 어휘력 평가지 77

영문인준서 79

[Abstract] 80

표목차

[표 Ⅱ-1] 읽기 과정의 모형 비교 17

[표 Ⅱ-2] 근접 발달 영역 20

[표 Ⅱ-3] 상보적 교수법 전략 적용 과정 22

[표 Ⅲ-1] 연구 대상 36

[표 Ⅲ-2] 집단별 진단 평가 검사 동질성 분석 결과 37

[표 Ⅲ-3] 집단별 읽기 태도 검사 동질성 분석 결과 37

[표 Ⅲ-4] 학습 자료 39

[표 Ⅲ-5] 연구 설계 39

[표 Ⅲ-6] 연구 절차 40

[표 Ⅳ-1] 집단별 이해력 사후 검사 평균 차이 검증 결과 44

[표 Ⅳ-2] 집단별 어휘력 사후 검사 평균 차이 검증 결과 45

[표 Ⅳ-3] 집단별 읽기 태도 사후 검사 평균 차이 검증 결과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