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표제지
목차
ABSTRACT 8
Ⅰ. 서론 10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B. 연구 문제 13
C. 용어의 정의 13
Ⅱ. 이론적 배경 14
A. 유아특수교육과 유아교육에서 물리적 환경의 의미 및 중요성 14
B. 유아특수교육과 유아교육의 물리적 환경 구성의 원리 17
(1) 유아교육기관의 물리적 환경 구성의 원리 17
(2) 장애 유아를 위한 물리적 환경 구성의 원리 20
C. 장애 유아를 위한 놀잇감 및 교재의 선정 23
Ⅲ. 연구 방법 26
A. 연구 대상 26
B. 연구 도구 28
(1) 실내 흥미 영역별 교재 · 교구 구비 현황 조사 29
(2) 교실 내 교재 · 교구 제시 정도 조사 30
C. 연구 절차 32
(1) 예비조사 32
(2) 자료 수집 32
(3) 자료 분석 32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34
A. 실내 흥미 영역별 교재 교구 구비 현황 34
(1) 실내 흥미 영역별 교재 교구 구비에 관한 교사 인식도 34
(2) 실내 흥미 영역별 교재 교구 보유 수량 조사 37
B. 교실 내 교재 교구 제시 정도 및 운영 실태 39
C. 실내 공간 운영 실태 조사 42
(1) 실내 공간 운영 실태 42
(2) 교실 공간 구성 및 배치 46
Ⅴ. 논의 및 제언 50
A. 논의 50
B. 제언 55
참고 문헌 56
부록 62
〈부록 Ⅰ〉유아교육기관 및 유아특수교육기관의 실내 흥미 영역별 교재 · 교구 구비 현황 63
〈부록 Ⅱ〉유아교육기관 및 유아특수교육기관의 교실 내 교재 · 교구 제시 정도 68
〈부록 Ⅲ〉유아교육기관 및 유아특수교육기관의 실내 공간 운영 실태 조사 71
〈부록 Ⅳ〉유아교육기관 및 유아특수교육기관의 실내 흥미 영역별 교재 · 교구 구비 현황(교구보유량) 74
〈부록 Ⅴ-1〉B 학급 교실 영역 구성 및 배치도-일반 유치원 78
〈부록 Ⅴ-2〉C 학급 교실 영역 구성 및 배치도-일반 유치원 79
〈부록 Ⅴ-3〉E 학급 교실 영역 구성 및 배치도-특수 유치원 80
〈부록 Ⅴ-4〉F 학급 교실 영역 구성 및 배치도-특수 유치원 81
국문초록 82
〈그림 Ⅱ-1〉실내공간 구성계획 기준표 19
〈그림 Ⅳ-1〉A 학급 교실 영역 구성 및 배치도-일반유치원 48
〈그림 Ⅳ-2〉D 학급 교실 영역 구성 및 배치도-특수유치원 49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