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목차

ABSTRACT 8

Ⅰ. 서론 10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B. 연구 문제 13

C. 용어의 정의 13

Ⅱ. 이론적 배경 14

A. 유아특수교육과 유아교육에서 물리적 환경의 의미 및 중요성 14

B. 유아특수교육과 유아교육의 물리적 환경 구성의 원리 17

(1) 유아교육기관의 물리적 환경 구성의 원리 17

(2) 장애 유아를 위한 물리적 환경 구성의 원리 20

C. 장애 유아를 위한 놀잇감 및 교재의 선정 23

Ⅲ. 연구 방법 26

A. 연구 대상 26

B. 연구 도구 28

(1) 실내 흥미 영역별 교재 · 교구 구비 현황 조사 29

(2) 교실 내 교재 · 교구 제시 정도 조사 30

C. 연구 절차 32

(1) 예비조사 32

(2) 자료 수집 32

(3) 자료 분석 32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34

A. 실내 흥미 영역별 교재 교구 구비 현황 34

(1) 실내 흥미 영역별 교재 교구 구비에 관한 교사 인식도 34

(2) 실내 흥미 영역별 교재 교구 보유 수량 조사 37

B. 교실 내 교재 교구 제시 정도 및 운영 실태 39

C. 실내 공간 운영 실태 조사 42

(1) 실내 공간 운영 실태 42

(2) 교실 공간 구성 및 배치 46

Ⅴ. 논의 및 제언 50

A. 논의 50

B. 제언 55

참고 문헌 56

부록 62

〈부록 Ⅰ〉유아교육기관 및 유아특수교육기관의 실내 흥미 영역별 교재 · 교구 구비 현황 63

〈부록 Ⅱ〉유아교육기관 및 유아특수교육기관의 교실 내 교재 · 교구 제시 정도 68

〈부록 Ⅲ〉유아교육기관 및 유아특수교육기관의 실내 공간 운영 실태 조사 71

〈부록 Ⅳ〉유아교육기관 및 유아특수교육기관의 실내 흥미 영역별 교재 · 교구 구비 현황(교구보유량) 74

〈부록 Ⅴ-1〉B 학급 교실 영역 구성 및 배치도-일반 유치원 78

〈부록 Ⅴ-2〉C 학급 교실 영역 구성 및 배치도-일반 유치원 79

〈부록 Ⅴ-3〉E 학급 교실 영역 구성 및 배치도-특수 유치원 80

〈부록 Ⅴ-4〉F 학급 교실 영역 구성 및 배치도-특수 유치원 81

국문초록 82

표목차

〈표 Ⅲ-1〉유아교육기관과 유아특수교육기관의 기초 조사 26

〈표 Ⅲ-2〉조사 대상 학급의 원아 수 및 대상 연령, 장애 유형 27

〈표 Ⅲ-3〉실내 공간 운영 실태 조사에 관한 범주와 항목 31

〈표 Ⅳ-1〉실내 흥미 영역별 교재 교구 구비 현황 35

〈표 Ⅳ-2〉실내 흥미 영역별 교재 교구 구비 현황(교구 보유량) 38

〈표 Ⅳ-3〉교실 내 교재 교구 제시 정도 41

〈표 Ⅳ-4〉실내 공간 운영 실태 조사 44

그림목차

〈그림 Ⅱ-1〉실내공간 구성계획 기준표 19

〈그림 Ⅳ-1〉A 학급 교실 영역 구성 및 배치도-일반유치원 48

〈그림 Ⅳ-2〉D 학급 교실 영역 구성 및 배치도-특수유치원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