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문제 11

3. 용어의 정의 11

4. 연구의 제한점 13

II. 이론적 배경 15

1. 학습양식 15

2. 뇌기능과 좌뇌/우뇌중심 활동 17

3. 4MAT system 22

III. 연구 방법 33

1. 연구 대상의 특성 33

2. 연구 절차 33

3. 검사도구 및 데이터 수집 35

4. 데이터의 처리 44

IV. 결과 및 논의 46

1. 학생의 과학학습양식 46

2. 학생의 뇌기능분화 특성 52

3. 4MAT system을 활용한 과학 교수·학습 특성 56

Ⅴ. 결론 및 제언 70

1. 결론 70

2. 제언 71

참고문헌 72

ABSTRACT 77

부록 79

[부록 1] ‘우리 몸의 생김새’ 단원에 대한 교수·학습 과정안 79

[부록 2] 학습지 83

[부록 3] 서술식 사전검사지 93

[부록 4] 체크리스트식 사전·사후 검사지 97

[부록 5] 과학학습양식 검사지 100

[부록 6] 뇌기능분화 검사지 102

표목차

[표 1] 좌뇌형/우뇌형 학생의 특성(McCarthy, 1980; Torrance, 1979) 20

[표 2] 4MAT system의 8과정에서 교사의 역할과 교수 학습방법 32

[표 3] 뇌기능분화 검사 문항 분석 39

[표 4] 뇌기능분화 방향 판정 기준 41

[표 5] 뇌기능분화 수준 판정 기준 42

[표 6] 학생의 과학학습양식 분포 패턴 (N=32, 괄호 안은 %) 46

[표 7] 뇌기능분화 방향 실태 (괄호 안은 %) 53

[표 8] 뇌기능분화 수준 분포 (N=31) 55

[표 9] 4MAT system을 활용하여 지도한 단원, 주제, 활동 형태 59

[표 10] 연구 단원의 사전.사후 검사 결과 60

[표 11] 4MAT system 각 과정에서의 과학학습유형 분포 패턴 62

그림목차

[그림 1] Kolb의 학습양식 분류체계 16

[그림 2] 연구절차 34

[그림 3] 수정.보완의 예시 36

[그림 4] 정보를 처리하는 방법 문항예시 36

[그림 5] 정보를 지각하는 방법 문항예시 37

[그림 6] 서술식 사전검사의 예시 43

[그림 7] 체크리스트식 사전검사의 예시 44

[그림 8] 학생의 선호도에 따른 과학학습양식 분포도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