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8
I. 서론 10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B. 연구 문제 14
C. 용어의 정의 15
D. 연구의 제한점 15
E. 기대되는 효과 16
II. 문헌 검토 17
A. 기술공학과 수학 교육 17
1. 기술공학의 역할 17
2. 기술공학의 필요성 22
3. 기술공학과 대수 및 함수 교육 23
B. 구성주의와 수학 교육 26
1. 구성주의와 수학 교육 26
2. 기술공학과 구성주의 수학 교수 · 학습 28
C. 그래픽 계산기와 수학 교육 29
1. 그래픽 계산기의 기능과 역할 29
2. 그래픽 계산기의 수학 교육적 의미 30
3. 그래픽 계산기 사용 시 고려해야 할 점 33
III. 연구 방법 및 절차 35
A. 학습 자료 개발 35
1. 지수·로그 함수단원 내용 및 전개 절차 분석 36
2. 학습자료 개발 방향 설정 37
3. 학습자료 구성 체계 설정 37
4. 학습 자료 개발의 호응도 조사에 대한 설문지 분석(교사) 38
B. 교수 · 학습 활동 39
1. 연구대상 39
2. 수업 활동 계획 40
C. 자료 수집 및 분석 42
IV. 결과 분석 및 논의 43
A. 결과 분석 43
B. 논의 56
V. 결론 및 제언 59
A. 요약 및 결론 59
B. 제언 63
참고문헌 65
ABSTRACT 69
부록 7
〈부록 1〉 학습자료 (1차시 ~ 6차시) 73
〈부록 2〉 호응도 조사 질문지 (교사용) 128
〈부록 3〉 사전 조사 질문지 (학생용) 133
〈부록 4〉 사후 조사 질문지 (학생용) 137
본 논문에서는 지수·로그 함수 단원에서 그래픽 계산기를 활용한 자기 주도적인 탐구 활동을 할 수 있는 학습 자료를 개발, 적용해 봄으로써 그것이 지수·로그 함수 단원의 학습에 대해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보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수 I 의 지수·로그 함수 단원의 내용에 대한 학습 자료를 그래픽 계산기를 활용하여 어떻게 개발할 수 있는가?
2. 개발된 학습 자료를 수업에 적용했을 때, 학습자에게 어떤 반응이 나타나는가?
위의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학교에 많이 보급되어 사용 중인 교과서 중 3권을 선택하여 지수·로그 함수 단원의 내용과 전개 절차를 분석하고 그래픽 계산기를 활용하여 교과서를 재구성하였다. 그리고 개발된 학습 자료와 그래픽 계산기를 가지고 학생 10명을 대상으로 6차시에 걸친 수업을 실시하였으며 각 차시에 대한 평가와 질문지도 병행하여 학습자의 학습 내용 이해의 정도와 본 학습 자료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 개발된 학습 자료는 그래픽 계산기를 이용한 귀납적인 탐구 활동 과정을 통해서 새로운 지식을 스스로 구성해 나갈 수 있는 절차를 따르고 있으며, 여러 지수·로그 함수의 그래프의 개형을 그려보고 대응표와 함께 관찰함으로써 지수·로그 함수의 성질을 추론할 수 있고, 지수 방정식 학습시 대수적 표상과 기하적 표상의 연결성을 탐구할 수 있는 지필 환경에서 구현할 수 없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둘째, 평가와 질문지 분석 결과에서 학생이 직접 그래픽 계산기를 도구로 여러 함수에 대한 다양한 결론을 구성해 나가는 과정은 함수가 가지는 성질을 정확하게 인식하는데 있어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