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8

1) 연구의 의의와 목적 18

2) 연구내용 및 방법 20

(1) 연구 대상 및 기간 20

(2) 연구 절차 21

(3) 연구 도구 21

3) 연구의 제한점 28

2. 중증 자폐 아동의 미술교육 현황 및 미술교육활동에서 촉각적 재료의 필요성 30

1) 중증 자폐 아동의 미술교육 현황 30

(1) 기초자료 분석 30

(2) 미술교육 현황 분석 32

2) 미술교육활동에서 촉각적 재료의 필요성 43

(1) 촉각적 재료의 정의 44

(2) 연령별 발달 측면 45

(3) 감각통합 측면 47

(4) 소근육 발달 측면 48

(5) 정서적 측면 49

(6) 인지적 측면 50

3. 촉각적 재료 중심의 미술교육활동 사례 연구 분석 및 효과 53

1) 과정 분석 53

(1) 대상자 선정과 면담 53

(2) 프로그램의 단계별 목표 56

(3) 관계형성기 57

(4) 미술활동기 74

(5) 종결기 118

2) E-CLAC에 의한 행동 변화 분석 및 효과 130

(1) 사회적 상호 작용 130

(2) 의사소통 능력 133

(3) 상동적인 행동 135

(4) 소근육 능력 138

(5) 학습적응력 139

3) 사례 연구를 통해 본 중증 자폐 아동의 미술활동 특성 143

(1) 청각적 자극의 선호 143

(2) 경험 중심의 미술활동 선호 144

(3) 미술재료에 따른 행동 양식의 변화 145

(4) 집중력 및 언어적 의사표현 증대 146

(5) 생활연령에 따른 표현 양식의 차이 147

4. 중증 자폐 아동의 미술교육활동 개선 방안 149

1) 개별화 교육 여건의 마련 149

2) 촉각적 재료 중심의 다감각적 접근 150

3) 촉각적 재료를 이용한 미술활동 프로그램의 개발 151

4) 발달 연령에 적절한 미술활동 프로그램의 개발 152

5) 경험 중심 미술활동과 아동의 선택권 부여 154

6) 현직교사 연수 및 전문교사의 배치 155

5. 결론 157

참고문헌 161

부록 164

참고도판 169

ABSTRACT 203

표목차

〈표1〉중증 자폐 아동의 미술활동 현황에 대한 설문지 구성 내용 22

〈표2〉감각력 질문지 26

〈표3〉감각통합 기능 장애 진단을 위한 임상적 관찰 기준 27

〈표4〉특수학급 담당 교사의 성별 30

〈표5〉담당교사의 연령 30

〈표6〉담당교사의 교직 경력 31

〈표7〉담당 교사의 전공 자격 31

〈표8〉담당 교사의 소속 교육청 32

〈표9〉미술수업 진행 시수 32

〈표10〉미술활동의 도움 여부 33

〈표11〉미술활동이 도움이 된다고 생각되는 영역 34

〈표12〉미술활동 선정 시 참고하는 자료 35

〈표13〉미술교육 과정의 작성 형태 36

〈표14〉자주 시행하는 미술활동 37

〈표15〉그리기 영역에서 많이 사용하는 재료 38

〈표16〉만들기 영역에서 많이 사용하는 재료 39

〈표17〉중증 자폐 아동의 미술 수업 시 가장 어려운 점 40

〈표18〉중증 자폐 아동의 미술활동에 필요한 지원 41

〈표19〉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4

〈표20〉평가 도구에 의한 연구 대상자의 특성 55

〈표21〉프로그램의 단계별 목표 56

〈표22〉아동별 관계형성기 프로그램 및 고려 사항 57

〈표23〉아동별 미술활동기 프로그램 및 고려 사항 75

〈표24〉아동별 종결기 프로그램 및 고려사항 118

〈표25〉사회적 상호작용에서의 변화-A아동 130

〈표26〉사회적 상호작용에서의 변화-B아동 131

〈표27〉사회적 상호작용에서의 변화-C아동 132

〈표28〉의사소통 능력의 변화-A아동 133

〈표29〉의사소통 능력의 변화-B아동 134

〈표30〉의사소통 능력의 변화-C아동 135

〈표31〉상동적인 행동의 변화-A아동 136

〈표32〉상동적인 행동의 변화-B아동 136

〈표33〉상동적인 행동의 변화-C아동 137

〈표34〉소근육 능력의 변화-A아동 138

〈표35〉소근육 능력의 변화-B아동 138

〈표36〉소근육 능력의 변화-C아동 139

〈표37〉학습적응력에서의 변화-A아동 140

〈표38〉학습적응력에서의 변화-B아동 141

〈표39〉학습적응력에서의 변화-C아동 142

〈표40〉반응양식에 따른 재료의 분류 145

도판목차

〈도판1〉A아동(12세), 1회기, 자유롭게 그리기 169

〈도판2〉A아동(12세), 1회기, 사람 그리기① 169

〈도판3〉A아동(12세), 1회기, 사람 그리기② 169

〈도판4〉A아동(12세), 1회기, 가족 그리기 169

〈도판5〉A아동(12세), 2회기, 물감 다루는 능력 알아보기① 170

〈도판6〉A아동(12세), 2회기, 물감 다루는 능력 알아보기② 170

〈도판7〉A아동(12세), 2회기, 물감 다루는 능력 알아보기③ 170

〈도판8〉A아동(12세), 2회기, 물감 다루는 능력 알아보기④ 170

〈도판9〉A아동(12세), 4회기, 찰흙놀이 170

〈도판10〉A아동(12세), 5회기, 색점토 놀이-쌓기 170

〈도판11〉A아동(12세), 5회기, 색점토 놀이-자유롭게 뭉치기 171

〈도판12〉A아동(12세), 5회기, 색점토 놀이-얼굴 171

〈도판13〉A아동(12세), 6회기, 색점토 놀이-동그랗게 빚어 배열하기 171

〈도판14〉A아동(12세), 7회기, 젖은 종이에 먹물로 그리기① 171

〈도판15〉A아동(12세), 7회기, 젖은 종이에 먹물로 그리기② 171

〈도판16〉A아동(12세), 7회기, 젖은 종이에 먹물로 그리기③ 171

〈도판17〉A아동(12세), 8회기, 쌀놀이① 172

〈도판18〉A아동(12세), 8회기, 쌀놀이② 172

〈도판19〉A아동(12세), 8회기, 쌀놀이③-그림으로 나타내기 172

〈도판20〉A아동(12세), 8회기, 쌀놀이④-그림으로 나타내기ⅱ 172

〈도판21〉A아동(12세), 8회기, 쌀놀이⑤-그림으로 나타내기ⅲ 172

〈도판22〉A아동(12세), 8회기, 쌀놀이⑥-그림으로 나타내기ⅳ 172

〈도판23〉A아동(12세), 9회기, 밀가루놀이①-밀가루 뿌리기 173

〈도판24〉A아동(12세), 9회기, 밀가루놀이②-밀가루 쌓기 173

〈도판25〉A아동(12세), 9회기, 밀가루놀이③-밀가루 넓게 펴기 173

〈도판26〉A아동(12세), 9회기, 밀가루놀이④-그림으로 나타내기 173

〈도판27〉A아동(12세), 9회기, 밀가루놀이⑤-그림으로 나타내기ⅱ 173

〈도판28〉A아동(12세), 10회기, 수수깡 구성① 173

〈도판29〉A아동(12세), 10회기, 수수깡 구성② 174

〈도판30〉A아동(12세), 10회기, 색점토 구성① 174

〈도판31〉A아동(12세), 10회기, 색점토 구성② 174

〈도판32〉A아동(12세), 10회기, 색점토 구성③ 174

〈도판33〉A아동(12세), 10회기, 색점토 구성④-그림으로 나타내기 174

〈도판34〉A아동(12세), 11회기, 좁쌀놀이① 174

〈도판35〉A아동(12세), 11회기, 좁쌀놀이②-밀가루 섞어 그림 그리기 175

〈도판36〉A아동(12세), 12회기, 지점토놀이① 175

〈도판37〉A아동(12세), 12회기, 지점토놀이② 175

〈도판38〉A아동(12세), 12회기, 지점토놀이③ 175

〈도판39〉A아동(12세), 12회기, 지점토놀이④ 175

〈도판40〉A아동(12세), 12회기, 지점토놀이⑤ 175

〈도판41〉A아동(12세), 12회기, 지점토놀이⑥ 176

〈도판42〉A아동(12세), 13회기, 찰흙놀이① 176

〈도판43〉A아동(12세), 13회기, 찰흙놀이② 176

〈도판44〉A아동(12세), 14회기, 쌀놀이① 176

〈도판45〉A아동(12세), 14회기, 쌀놀이② 176

〈도판46〉A아동(12세), 15회기, 찰흙놀이① 176

〈도판47〉A아동(12세), 15회기, 찰흙놀이② 177

〈도판48〉A아동(12세), 15회기, 찰흙놀이③ 177

〈도판49〉A아동(12세), 15회기, 찰흙놀이④ 177

〈도판50〉A아동(12세), 15회기, 찰흙놀이⑤ 177

〈도판51〉A아동(12세), 15회기, 찰흙놀이⑥-사람 만들기 177

〈도판52〉A아동(12세), 15회기, 찰흙놀이⑦-사람 만들기ⅱ 177

〈도판53〉A아동(12세), 15회기, 찰흙놀이⑦-그림으로 나타내기 178

〈도판54〉A아동(12세), 16회기, 모래놀이①-송편 만들기 178

〈도판55〉A아동(12세), 16회기, 모래놀이② 178

〈도판56〉A아동(12세), 16회기, 모래놀이③ 178

〈도판57〉A아동(12세), 17회기, 소금놀이①-소금 펴기 178

〈도판58〉A아동(12세), 17회기, 소금놀이②-소금 모아 손가락으로 누르기 178

〈도판59〉A아동(12세), 17회기, 소금놀이③ 179

〈도판60〉A아동(12세), 17회기, 소금물들이기 179

〈도판61〉A아동(12세), 17회기, 소금물들이기-병에 소금 담기 179

〈도판62〉A아동(12세), 18회기, 소금 그림 그리기①-자유롭게 물감 칠하기i 179

〈도판63〉A아동(12세), 18회기, 소금 그림 그리기②-자유롭게 물감 칠하기ii 179

〈도판64〉A아동(12세), 18회기, 소금 그림 그리기③-소금 뿌려 표현하기 179

〈도판65〉A아동(12세), 19회기, 글루건 그림① 180

〈도판66〉A아동(12세), 19회기, 글루건 그림② 180

〈도판67〉A아동(12세), 19회기, 글루건 그림③ 180

〈도판68〉A아동(12세), 19회기, 글루건 그림④ 180

〈도판69〉A아동(12세), 20회기, 유리구슬 그림①-유리 구슬 탐색하기 180

〈도판70〉A아동(12세), 20회기, 유리구슬 그림②-물감 짜기 180

〈도판71〉A아동(12세), 20회기, 유리구슬 그림③ 181

〈도판72〉A아동(12세), 20회기, 유리구슬 그림④ 181

〈도판73〉A아동(12세), 21회기, 찰흙놀이① 181

〈도판74〉A아동(12세), 21회기, 찰흙놀이② 181

〈도판75〉A아동(12세), 21회기, 찰흙놀이③ 181

〈도판76〉A아동(12세), 21회기, 찰흙놀이④ 181

〈도판77〉A아동(12세), 22회기, 물감으로 지점토 염색하기① 182

〈도판78〉A아동(12세), 22회기, 물감으로 지점토 염색하기② 182

〈도판79〉A아동(12세), 22회기, 물감으로 지점토 염색하기③ 182

〈도판80〉A아동(12세), 23회기, 지점토로 꽃병 만들기①-지점토 놀이 182

〈도판81〉A아동(12세), 23회기, 지점토로 꽃병 만들기②-병에 지점토 붙이기 182

〈도판82〉A아동(12세), 23회기, 지점토로 꽃병 만들기③-병 모양 다듬기 182

〈도판83〉A아동(12세), 23회기, 지점토로 꽃병 만들기④-병 꾸미기 183

〈도판84〉A아동(12세), 23회기, 지점토로 꽃병 만들기⑤-꽃병 그리기 183

〈도판85〉A아동(12세), 23회기, 지점토로 꽃병 만들기⑥-꽃병 그리기ⅱ 183

〈도판86〉A아동(12세), 24회기, 자화상 그리기 183

〈도판87〉A아동(12세), 24회기, 가족화 그리기 183

〈도판88〉B아동(9세), 1회기, 자유롭게 그리기① 184

〈도판89〉B아동(9세), 1회기, 자유롭게 그리기② 184

〈도판90〉B아동(9세), 1회기, 자유롭게 그리기③ 184

〈도판91〉B아동(9세), 1회기, 자유롭게 그리기④ 184

〈도판92〉B아동(9세), 1회기, 자유롭게 그리기⑤ 185

〈도판93〉B아동(9세), 2회기, 물감으로 자유롭게 그리기① 185

〈도판94〉B아동(9세), 2회기, 물감으로 자유롭게 그리기② 185

〈도판95〉B아동(9세), 5회기, 찰흙 그림 185

〈도판96〉B아동(9세), 7회기, 난화 그리기 185

〈도판97〉B아동(9세), 8회기, 먹물그림 185

〈도판98〉B아동(9세), 9회기, 난화 그리기 186

〈도판99〉B아동(9세), 10회기, 색점토 놀이 186

〈도판100〉B아동(9세), 11회기, 칼라 시트지 구성① 186

〈도판101〉B아동(9세), 11회기, 칼라 시트지 구성② 186

〈도판102〉B아동(9세), 12회기, 찰흙놀이① 186

〈도판103〉B아동(9세), 12회기, 찰흙놀이② 186

〈도판104〉B아동(9세), 13회기, 바퀴 그림 그리기①-손가락 자문 찍기 187

〈도판105〉B아동(9세), 13회기, 바퀴 그림 그리기②-손바닥 찍기 187

〈도판106〉B아동(9세), 13회기, 바퀴 그림 그리기③ 187

〈도판107〉B아동(9세), 13회기, 바퀴 그림 그리기④ 187

〈도판108〉B아동(9세), 14회기, 수수깡 구성① 187

〈도판109〉B아동(9세), 14회기, 수수깡 구성② 187

〈도판110〉B아동(9세), 14회기, 수수깡 구성③ 188

〈도판111〉B아동(9세), 15회기, 색점토로 국수 만들기① 188

〈도판112〉B아동(9세), 15회기, 색점토로 국수 만들기② 188

〈도판113〉B아동(9세), 16회기, 수수깡.스티로폼 구성 188

〈도판114〉B아동(9세), 17회기, 글루건 그림① 188

〈도판115〉B아동(9세), 17회기, 글루건 그림② 188

〈도판116〉B아동(9세), 17회기, 글루건 그림③ 189

〈도판117〉B아동(9세), 18회기, 모래놀이①-덩어리 잘게 부수기 189

〈도판118〉B아동(9세), 18회기, 모래놀이②-모래 그릇에 담기i 189

〈도판119〉B아동(9세), 18회기, 모래놀이③-모래 그릇에 담기ii 189

〈도판120〉B아동(9세), 18회기, 모래놀이④-손가락으로 눌러보기 189

〈도판121〉B아동(9세), 18회기, 모래놀이⑤-난화 그리기 189

〈도판122〉B아동(9세), 19회기, 콩놀이①-비닐주머니 속의 콩 탐색하기 190

〈도판123〉B아동(9세), 19회기, 콩놀이②-글루건 이용하여 콩 붙이기 190

〈도판124〉B아동(9세), 19회기, 콩놀이③-물들인 콩으로 그림 그리기 190

〈도판125〉B아동(9세), 19회기, 콩놀이④-물들인 콩으로 그림 그리기ⅱ 190

〈도판126〉B아동(9세), 20회기, 지점토 놀이① 190

〈도판127〉B아동(9세), 20회기, 지점토 놀이② 190

〈도판128〉B아동(9세), 21회기, 한지 놀이①-한지 탐색하기 191

〈도판129〉B아동(9세), 21회기, 한지 놀이②-물에 적셔 탐색하기 191

〈도판130〉B아동(9세), 22회기, 반짝이 풀 놀이① 191

〈도판131〉B아동(9세), 22회기, 반짝이 풀 놀이② 191

〈도판132〉B아동(9세), 22회기, 반짝이 풀 놀이③-반짝이 풀 데칼코마니 191

〈도판133〉B아동(9세), 23회기, 색점토 놀이① 191

〈도판134〉B아동(9세), 23회기, 색점토 놀이② 192

〈도판135〉B아동(9세), 23회기, 색점토 놀이③ 192

〈도판136〉B아동(9세), 24회기, 지점토 놀이① 192

〈도판137〉B아동(9세), 24회기, 지점토 놀이②-난화 그리기 192

〈도판138〉C아동(9세), 1회기, 자유롭게 그리기 193

〈도판139〉C아동(9세), 2회기, 물감 사용 능력 알아보기① 193

〈도판140〉C아동(9세), 2회기, 물감 사용 능력 알아보기② 193

〈도판141〉C아동(9세), 3회기, 찰흙놀이①-찰흙물로 그림 그리기 193

〈도판142〉C아동(9세), 5회기, 물감 놀이①-자유롭게 그리기 194

〈도판143〉C아동(9세), 5회기, 물감 놀이②-얼굴 그리기 194

〈도판144〉C아동(9세), 6회기, 난화 그리기 194

〈도판145〉C아동(9세), 7회기, 젖은 종이에 먹물로 그리기① 194

〈도판146〉C아동(9세), 7회기, 젖은 종이에 먹물로 그리기② 194

〈도판147〉C아동(9세), 7회기, 젖은 종이에 먹물로 그리기③ 194

〈도판148〉C아동(9세), 9회기, 찍기①-손바닥 찍기 195

〈도판149〉C아동(9세), 9회기, 찍기②-동물 모형 찍기 195

〈도판150〉C아동(9세), 9회기, 찍기③-손바닥에 동물모형 찍어 찍기 195

〈도판151〉C아동(9세), 9회기, 난화 그리기-사람 그리기 195

〈도판152〉C아동(9세), 10회기, 물감 놀이① 195

〈도판153〉C아동(9세), 10회기, 물감 놀이② 195

〈도판154〉C아동(9세), 10회기, 반짝이 풀 활동① 196

〈도판155〉C아동(9세), 10회기, 반짝이 풀 활동② 196

〈도판156〉C아동(9세), 10회기, 반짝이 풀 활동③ 196

〈도판157〉C아동(9세), 10회기, 반짝이 풀 활동④-반짝이 풀 데칼코마니 196

〈도판158〉C아동(9세), 11회기, 쌀놀이① 196

〈도판159〉C아동(9세), 11회기, 쌀놀이②-쌀 뿌리기i 196

〈도판160〉C아동(9세), 11회기, 쌀놀이③-쌀 뿌리기ii 197

〈도판161〉C아동(9세), 11회기, 쌀놀이④-쌀놀이 경험한 것 그리기 197

〈도판162〉C아동(9세), 12회기, 밀가루놀이① 197

〈도판163〉C아동(9세), 12회기, 밀가루놀이② 197

〈도판164〉C아동(9세), 13회기, 롤러 그림① 197

〈도판165〉C아동(9세), 13회기, 롤러 그림② 197

〈도판166〉C아동(9세), 13회기, 롤러 그림③ 198

〈도판167〉C아동(9세), 14회기, 수수깡 구성 198

〈도판168〉C아동(9세), 15회기, 색점토 이용하여 국수 만들기① 198

〈도판169〉C아동(9세), 15회기, 색점토 이용하여 국수 만들기② 198

〈도판170〉C아동(9세), 16회기, 모래놀이① 198

〈도판171〉C아동(9세), 16회기, 모래놀이② 198

〈도판172〉C아동(9세), 17회기, 물감놀이① 199

〈도판173〉C아동(9세), 17회기, 물감놀이② 199

〈도판174〉C아동(9세), 17회기, 물감놀이③-호일 구겨 물감 찍기 199

〈도판175〉C아동(9세), 17회기, 물감놀이④-종이 구겨 물감 찍기 199

〈도판176〉C아동(9세), 19회기, 수수깡 구성① 199

〈도판177〉C아동(9세), 19회기, 수수깡 구성② 199

〈도판178〉C아동(9세), 19회기, 글루건으로 그림 그리기 200

〈도판179〉C아동(9세), 20회기, 시트지 구성① 200

〈도판180〉C아동(9세), 20회기, 시트지 구성② 200

〈도판181〉C아동(9세), 20회기, 시트지 구성③ 200

〈도판182〉C아동(9세), 21회기, 유리구슬 그림① 200

〈도판183〉C아동(9세), 21회기, 유리구슬 그림② 200

〈도판184〉C아동(9세), 21회기, 유리구슬 그림③ 201

〈도판185〉C아동(9세), 21회기, 유리구슬 그림④ 201

〈도판186〉C아동(9세), 22회기, 비누방울 그림① 201

〈도판187〉C아동(9세), 22회기, 비누방울 그림② 201

〈도판188〉C아동(9세), 23회기, 지점토 염색하기①-지점토 탐색 201

〈도판189〉C아동(9세), 23회기, 지점토 염색하기②-지점토 탐색 201

〈도판190〉C아동(9세), 23회기, 지점토 염색하기③-지점토 염색 202

〈도판191〉C아동(9세), 23회기, 지점토 염색하기④-빨대 꽂기 202

〈도판192〉C아동(9세), 23회기, 지점토 염색하기⑤-수수깡 꽂기 202

〈도판193〉C아동(9세), 23회기, 지점토 염색하기⑥ 202

〈도판194〉C아동(9세), 24회기, 자화상 그리기 202

〈도판195〉C아동(9세), 24회기, 가족화 그리기 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