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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 4

Ⅰ.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 범위와 및 구성 체계 11

1) 연구 범위 11

2) 연구 구성 체계 11

Ⅱ. 쉐어드 서비스에 대한 이론적 고찰 13

1. 쉐어드 서비스의 개념과 정의 13

1) 경영 지원 부문 혁신의 Trend 15

2) 쉐어드 서비스의 정의와 특징 16

3) 도입 가능 업무 영역 19

4) 집중화, 분권화된 서비스와 쉐어드 서비스의 비교 20

2. 구축을 위한 전략의 수립 및 모델의 설계 21

3. 쉐어드 서비스 모델의 구축 22

4. 쉐어드 서비스 센터의 운영과 성과 평가 23

5. 쉐어드 서비스 도입에 대한 연구 결과 26

1) 쉐어드 서비스 센터의 규모 26

2) 제공하는 서비스 27

3) 전사적 자원 관리(ERP) 시스템의 사용 28

4) 지리적 위치 28

5) 위치 결정의 요인 29

6) 구축 시의 위험 30

7) 구축 이유 30

8) 핵심 성공 요인 31

9) 투자 회수 기간 32

10) 주요 정보 시스템 32

11) 서비스 공급 약정 33

12) 성과 측정 방법 34

Ⅲ. 연구의 개념적 틀과 연구 방법 36

1. 연구의 개념적 틀 36

1) 성공적인 구축을 위한 전략의 수립과 모델의 설계 36

2) 쉐어드 서비스 모델의 구축 38

3) 쉐어드 서비스 센터의 운영과 성과 평가 38

4) 연구의 개념적 틀 39

2. 연구 방법 40

Ⅳ. 쉐어드 서비스 모델의 구축 41

1. 쉐어드 서비스 모델 구축 전략 수립 단계 42

1) 검토단계에서 고려되어야 할 주요 사항 42

2) 쉐어드 서비스를 도입하기 위한 목표 48

3) 쉐어드 서비스의 형태 49

4) 쉐어드 서비스와 프로세스와의 관계 51

5) 쉐어드 서비스와 정보기술과의 관계 52

6) 쉐어드 서비스와 아웃소싱과의 관계 55

2. 쉐어드 서비스 모델 설계 단계 59

1) 쉐어드 서비스 구축 전 고려사항 59

2) 비즈니스 케이스의 개발 62

3) 쉐어드 서비스 도입을 위한 조직 62

4) 쉐어드 서비스의 지리적 계획 64

5) 쉐어드 서비스 대상 부문의 적합성 검토 68

6) 쉐어드 서비스 공급 약정 및 비용 청구를 위한 가격 산정 70

7) 최종 비즈니스 케이스의 개발 72

3. 구축 프로젝트 추진 단계 78

1) 쉐어드 서비스 모델에서의 조직 관계 78

2) 쉐어드 서비스 센터 구축을 위한 단계 79

3) 프로젝트 구현 파트너의 선정 82

4) 프로젝트 관리 84

5) 프로젝트 계획 87

6) 쉐어드 서비스 구축에 따른 변화관리 89

4. 운영 및 성과 평가 단계 91

1) 측정 기준과 성과 지표 91

2) 성과 측정과 보상과의 연계 93

Ⅴ. E-비즈니스 하에서의 쉐어드 서비스 94

1. E-비즈니스의 개념들 94

2. E-비즈니스를 가능하게 하는 테크놀로지 94

3. E-비즈니스 환경 및 미래의 쉐어드 서비스 모델 96

1) E-Enabled 쉐어드 서비스 96

2) 가상의 쉐어드 서비스(Virtual Shared Service) 97

Ⅵ. 결론 98

1. 연구의 결론 98

2. 연구의 한계점 및 미래 방향 99

참고문헌 101

ABSTRACTS 102

표차례

[표 2-1] 조직 서비스 모델별 특성 비교 18

[표 2-2] 쉐어드 서비스의 적용 가능 업무 영역 19

[표 2-3] 쉐어드 서비스 센터 제공 Top 10 서비스 27

[표 2-4] 쉐어드 서비스 센터 위치를 선정하기 위한 핵심 요건 29

[표 2-5] 쉐어드 서비스 센터 구축 이유 31

[표 2-6] 성공을 위한 다섯 가지 요인 31

[표 4-1] 쉐어드 서비스의 형태 50

[표 4-2] 쉐어드 서비스 대상 활동 69

[표 4-3] 쉐어드 서비스 조직의 균형성과지표 예 1 92

[표 4-4] 쉐어드 서비스 조직의 균형성과지표 예 2 92

그림차례

[그림 2-1] 쉐어드 서비스의 정의 15

[그림 2-2] 경영 지원 부문의 혁신 Trend 16

[그림 2-3] 쉐어드 서비스의 특징 18

[그림 2-4] 중앙 집중화된 서비스와 쉐어드 서비스 비교 20

[그림 2-5] 분권화된 서비스와 쉐어드 서비스의 비교 21

[그림 2-6] 쉐어드 서비스 센터의 규모 27

[그림 2-7] 사용중인 ERP 시스템의 형태 28

[그림 2-8] 본사 및 쉐어드 서비스 센터의 위치 29

[그림 2-9] 쉐어드 서비스 센터 구축 시 위험 30

[그림 2-10] 투자 회수 기간 32

[그림 2-11] 쉐어드 서비스 센터에 가장 중요한 시스템 33

[그림 2-12] 쉐어드 서비스 공급 약정 체결 33

[그림 2-13] 쉐어드 서비스 센터의 성과 측정 34

[그림 3-1] 연구의 개념적 틀 39

[그림 4-1] 쉐어드 서비스의 도입 절차 41

[그림 4-2] 쉐어드 서비스 고려 사항 45

[그림 4-3] 쉐어드 서비스 구축을 위한 조직 모델 63

[그림 4-4] 대상 부문의 적합성 검토 예 69

[그림 4-5] 쉐어드 서비스의 이익과 투자와의 비교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