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목차

1. 서론 8

1.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8

1.2. 연구 내용 및 방법 9

1.3. 선행 연구 검토 10

2. 이론적 배경 13

2.1. 교재의 개념 및 역할 13

2.2. 교수요목 설계절차 14

2.3. 과제 중심 교수요목(Task-based syllabus) 17

2.4. 교육 내용 19

2.4.1. 교육 내용 조직의 구성요소 19

2.4.2. 교육 내용의 선정과 조직 27

3. 한국어 교재 분석 31

3.1. 교재 구성 31

3.1.1. 경희대「한국어I·II」 31

3.1.2. 서강대「서강 한국어I·II」 32

3.1.3. 이화여대「말이 트이는 한국어I·II」 32

3.2. 교수요목 분석 33

3.2.1. 주제 34

3.2.2. 기능 39

3.2.3. 과제 43

3.2.4. 문법 57

3.3. 교수요목의 상관성 분석 62

3.3.1. '주제 - 기능'의 상관성 63

3.3.2. '주제 - 기능 - 과제'의 상관성 68

3.3.3. '주제 - 기능 - 과제 - 문법'의 상관성 73

4. 과제중심 교수요목 설계 방안 93

4.1. 과제중심 교수요목 설계방안 93

4.1.1. 교육내용의 선정 93

4.1.2. 교육내용의 상관성 확보 방안 96

4.2. 과제 중심 교수요목 설계 99

4.2.1.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 99

4.2.2. 과제중심 교수요목 설계 105

5. 결론 108

〈참고문헌〉 110

표목차

〈표1〉 세 교재의 주제 34

〈표2〉 세 교재의 공통된 주제 37

〈표3〉 초급 주제 39

〈표4〉 세 교재의 기능 39

〈표5〉 초급 기능 43

〈표6〉 각 교재의 과제목록 44

〈표7〉 과제의 활동 유형 49

〈표8〉 과제의 상황 52

〈표9〉 세 교재의 과제 수 54

〈표10〉 세 교재의 실제적 과제의 수와 비율 54

〈표11〉 세 교재의 공통된 과제 55

〈표12〉 초급 과제 56

〈표13〉 세 교재의 문법 항목 57

〈표14〉 1급의 문법 60

〈표15〉 초급 문법 항목 62

〈표16〉 세 교재의 공통된 주제에 나타나는 기능 63

〈표17〉 세 교재의 공통된 주제에 나타난 공통된 기능 66

〈표18〉 초급의 주제와 기능 67

〈표19〉 공통된 주제에 나타나는 각 교재의 과제 비교 69

〈표20〉 공통된 주제와 기능에 나타난 과제 70

〈표21〉 초급의 주제와 과제 72

〈표22〉 경희대 교수요목 73

〈표23〉 서강대 교수요목 81

〈표24〉 이화여대 교수요목 85

〈표25〉 초급단계의 교육 내용 94

〈표26〉 교수요목 구성표 101

〈표27〉 초급 과제 중심 교수요목 105

그림목차

〈그림1〉 교수요목 설계 절차 14

〈그림2〉 교수요목의 내용 범주 15

〈그림3〉 과제의 구성 요소 22

〈그림4〉 식당 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