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8

I. 서론 10

1. 연구목적 10

2. 연구방법 13

II. 인격교육의 이론적 배경 15

1. 도덕교육의 연구동향 15

1) 전통적 도덕교육으로서의 인격교육 15

2) 합리적 도덕교육의 등장과 쇠퇴 17

3) 새로운 인격교육 운동 23

2. 인격교육의 의미 25

1) 인격의 개념 25

2) 인격교육의 특징 28

3. 인격교육의 방법 31

1) 덕 교육 접근방법 32

2) 원리 교육 접근방법 34

3) 통합적 접근방법 36

III. 리코나의 통합적 인격교육론 38

1. 도덕성 발달단계 39

1) 도덕적 추론 6단계 41

2) 도덕발달 접근법(The Moral Development Approach) 46

2. 인격의 의미와 구성요소 51

1) 도덕적 인지 53

2) 도덕적 감정 55

3) 도덕적 행동 58

3. 통합적 도덕교육론 59

1) 교실 차원에서의 도덕교육방법 59

2) 학교 차원에서의 도덕교육방법 65

IV. 도덕교육에의 적용 68

1. 교실 차원에서의 도덕교육방법 68

1) 도덕적 숙고와 토론 68

2) 이야기하기 (story-telling) 71

3) 협동학습 (cooperative learning) 75

2. 학교 차원에서의 도덕교육방법 78

1) 봉사활동학습 (service learning) 78

2) 학부모와 연계한 도덕교육 80

V. 결론 및 시사점 83

참고문헌 86

Abstract 89

표목차

[표 1] 리코나의 도덕적 추리 단계 (The Stage of Moral Reasoning) 46

[표 2] 리코나의 훌륭한 인격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