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감사의글

ABSTRACT

목차

Ⅰ. 서론 8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B. 연구 내용 및 연구 방법 10

C. 연구의 제한점 11

Ⅱ. 확률의 이론적 배경 12

Ⅲ. 확률의 여러 가지 정의 15

A. 일반적인 정의 15

B. 학교수학에서 확률의 정의 20

(1) 수학적 확률 20

(2) 통계적 확률 20

Ⅳ. 제 7차 교육과정의 확률 단원의 분석 22

A. 수학Ⅰ 22

B. 확률과 통계 27

Ⅵ. '수학Ⅰ'의 확률 단원과 '확률과 통계'의 확률 단원의 비교 32

A. 단원의 구성 32

B. 단원의 지도목표 33

C. 지도 내용 34

D. 용어와 기호 38

E. 단원별 교과서 대표문제 비교 39

Ⅴ. 학생들의 의견 42

A. '수학Ⅰ'에서 어려운 단원에 대한 의견 43

B. '수학Ⅰ'에서 쉬운 단원에 대한 의견 45

C. 확률 단원의 유용성에 관한 의견 46

D. 문제해결 정도 47

Ⅶ. 결론 및 제언 48

Ⅷ. 참고문헌 50

표목차

[표 1] '수학Ⅰ' 내용 체계 표 23

[표 2] '확률과 통계'의 내용 체계 표 28

[표 3] '수학Ⅰ'과 '확률과 통계'의 단원 구성 표 32

[표 4] '수학Ⅰ'과 '확률과 통계'의 지도 목표에 관한 표 33

[표 5] '수학Ⅰ'과 '확률과 통계'의 지도 내용에 관한 표 35

[표 6] '수학Ⅰ'과 '확률과 통계' 교과서 비교를 위한 소단원별 분류표 37

[표 7] '수학Ⅰ'과 '확률과 통계'의 용어와 기호에 관한 표 38

그림목차

[그림 1] '수학Ⅰ' 내용 중 어려워하는 단원명 43

[그림 2] '순열과 조합' 또는 '확률' 단원을 어려워하는 이유 43

[그림 3] '수학Ⅰ' 내용 중 쉬워하는 단원명 45

[그림 4] '순열과 조합' 또는 '확률' 단원을 쉬워하는 이유 45

[그림 5] 확률 학습의 실생활 적용의 유용성에 대한 의견 46

[그림 6] 문제해결 정도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