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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국문요약 11

제1장 서론 13

1.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3

1.2.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14

제2장 스포츠마케팅에 대한 이론적 논의 17

2.1. 마케팅의 개념 및 정의 17

2.2. 스포츠마케팅의 중요성 19

2.3. 스포츠마케팅 시장 24

제3장 연구문제 및 방법 32

3.1. 연구문제 32

3.2. 연구대상 및 기간 33

3.3. 연구방법 35

3.3.1. 사례연구 35

3.3.2. 서베이 36

제4장 연구결과 37

4.1. 스포츠마케팅 사례 비교 분석 37

4.1.1. 현대 자동차 월드컵 스폰서쉽 37

4.1.2. 삼성전자 올림픽 스폰서쉽 41

4.1.3. 스포츠마케팅효과가 매출에 미치는 영향 45

4.1.4. 스포츠마케팅 효과가 해외에서 브랜드인지도에 미치는 영향 48

4.2. 서베이 조사 결과 52

4.2.1. 연구 대상 52

4.2.2. 자료분석 53

4.2.3. 연구결과 53

4.2.3.1. 스포츠마케팅 활용 및 효과에 대한 인식 53

4.2.3.2. 스포츠마케팅 전문회사에 대한 인식 58

4.2.3.3. 스포츠마케팅 전문회사 서비스 만족 수준 67

4.2.3.4. 스포츠마케팅 전문회사 대행 서비스 개선사항 72

제5장 결론 및 제언 75

5.1. 연구결과의 요약과 결론 75

5.2. 본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81

참고문헌 84

부록 I. 설문지 (기업체용) 88

[ABSTRACT] 95

표목차

(표 2.1) 스포츠마케팅 구분 20

(표 2.2) 제품 구매자의 유형에 따른 분류 29

(표 2.3) 미국 스포츠 산업 규모 29

(표 2.4) 우리나라 스포츠 산업 규모 추정결과(1999년 기준) 30

(표 4.1) 현대자동차의 1999년부터 2004년까지의 매출액 추이와 신장률 변화 46

(표 4.2) 삼성전자 1999년부터 2004년까지의 매출액 추이와 신장률 변화 47

(표 4.3) 현대자동차 2001~2002년 최초인지도와 비보조인지도 49

(표 4.4) 삼성전자 비보조 인지도와 최초 상기도(Top of Mind) 변화 추이 50

(표 4.5)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2

(표 4.6) 스포츠마케팅의 마케팅 틀로써 활용정도 54

(표 4.7) 스포츠마케팅이 기업의 브랜드 인지도 향상에 미치는 영향 55

(표 4.8) 대기업 스포츠마케팅 활동 중 비중이 큰 수단 56

(표 4.9) 스포츠마케팅과 4대매체 광고간의 브랜드 홍보효과 비교 57

(표 4.10) 스포츠마케팅 대행업체 활용 유형 59

(표 4.11) 스포츠마케팅 전문회사의 서비스 우수성 60

(표 4.12) 스포츠마케팅 전문회사의 차별 서비스 62

(표 4.13) 스포츠마케팅 회사에서 가장 많이 제공하는 서비스 63

(표 4.14) 스포츠마케팅 전문회사에 가장 원하는 서비스 63

(표 4.15) 스포츠마케팅 전문회사 이용 효율성-기업의 인지도와 매출관련 65

(표 4.16) 스포츠마케팅 전문회사 이용 효율성-예산의 효율적 집행관련 66

(표 4.17) 스포츠마케팅 전문회사 이용시 업무수행의 신속성과 효과성 67

(표 4.18) 광고주와 스포츠마케팅 전문회사간의 관계 68

(표 4.19) 스포츠마케팅 전문회사와 사업 내용과 목표 및 비전 공유 69

(표 4.20) 스포츠마케팅 전문회사가 스포츠업무의 전략적 수행여부 70

(표 4.21) 스포츠마케팅 효과의 측정치에 대한 신뢰제공 여부 71

(표 4.22) 서비스 만족정도 72

(표 4.23) 서비스 불만족 이유 73

(표 5.1) 현대자동차와 삼성전자 사례 내용분석 정리 75

(표 5.2) 스포츠마케팅 전문회사의 서비스 조사결과 79

그림목차

(그림 2.1) 스포츠마케팅과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의 관계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