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국문목차

표제지=0,1,4

목차=i,5,2

도판목록=iii,7,2

Abstract=v,9,3

머리말=1,12,8

I. 팜므파탈의 어원과 개념=9,20,1

1. 어원=9,20,2

2. 개념=11,22,6

II. 팜므파탈 이미지의 발생론적 맥락과 2가지 유형=16,27,1

1. 발생론적 맥락=17,28,1

1) 시대적 배경=17,28,3

2) 데카당스 정신=19,30,2

2. 팜므파탈 이미지의 2가지 유형=20,31,2

1) 잔혹한 이미지=21,32,7

2) 선정적 이미지=27,38,9

III. 팜므 파탈 이미지의 구체적 범례=36,47,1

1. 예술 일반의 범례=36,47,1

1) 문학=36,47,5

2) 무용=41,52,4

3) 영화=45,56,7

2. 회화의 범례=51,62,1

1) 잔혹함의 범례=51,62,12

2) 선정성의 범례=62,73,9

3) 그 밖의 범례들=70,81,5

IV. 팜므파탈 이미지의 의미론적 함의(semantic implications)=75,86,1

1. 정신분석적 함의=75,86,6

2. 페미니즘적 함의=80,91,5

맺음말:팜므파탈 예술의 가치론적 덕목=85,96,2

참고문헌=87,98,4

참고도판=91,102,8

도판목차

도판1. 로제티의(베아 타베아트릭스) 1862=91,102,1

도판2. 헨리푸젤리의(악몽) 1792=91,102,1

도판3. 잠피에트리노의(살로메) 16세기 초=91,102,1

도판4. 귀도레니의(세례요한의 머리를받아든살로메) 1639-40=91,102,1

도판5. 모로의(헤로데 앞에서 춤을 추는 살로메) 1874-76=92,103,1

도판6. 모로의(현현) 1876=92,103,1

도판7. 클림트의 작품(유디트와 홀로페르네스 I) 1901=92,103,1

도판8. 클림트의(홀로페르네스II) 1909=92,103,1

도판9. 조르조네의(유디트) 1500년경=92,103,1

도판10. 아르테미시아 젠텔레스키의(홀로페르네스의 목을 베는 유디트) 1620=93,104,1

도판11. 아르테미시아 젠텔레스키의(홀로페르네스 참수 후의 유디트와 하녀) 1613-14=93,104,1

도판12. 모로의(오이디푸스와 스핑크스) 1864=93,104,1

도판13. 페르난트 크노프의(스핑크스의 애무) 1896=94,105,1

도판14. 프란츠 폰 슈투크의(스핑크스의 입맞춤) 1895=94,105,1

도판15. 루벤스의(메두사의머리) 1610-17=94,105,1

도판16. 번 존스의(불길한 머리) 1887=94,105,1

도판17. 피에르-나르시스 궤랭의(파이드라와 테세우스 앞에 선 히폴리토스)=94,105,1

도판18. 알렉산드르 카바넬의(파이드라)=95,106,1

도판19. 워터하우스의(인어) 1892-1900=95,106,1

도판20. 드래이퍼의(율리시스와 세이렌) 1909=95,106,1

도판21. 클림트의(아담과 이브) 1917-18=95,106,1

도판22. 프란츠 폰 슈투크의(죄) 1893=96,107,1

도판23. 구스타프 클림트의(다나에) 1907-1908=96,107,1

도판24. 산드로 보티첼리의(비너스의 탄생) 1486=96,107,1

도판25. 조르조네의(잠자는 비너스) 1508=96,107,1

도판26. 뭉크의(마돈나) 1895-1902=97,108,1

도판27. 클림트의(금붕어) 1901-02=97,108,1

도판28. 클림트의(물뱀 I) 1901-02=98,109,1

도판29. 클림트의(물뱀 II) 1904-07=98,109,1

도판30. 피카소의(아비뇽의 처녀들) 1907=98,109,1